2019년 1월 6일 일요일

MaaS, 카셰어링 - 2019년판 MaaS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서비스화되는 자동차 산업1 시장분석편-/야노경제연구소



지금까지의 MaaS 시장에 대한 정보는 신문, 잡지, 세미나 등에서 많이 얻을 수 있었지만, 구분 방식, 개념 및 시장규모가 산재되어 있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미국 SAE의 분류에 준해서 MaaS의 서비스 분야를 설정」 및 「MaaS 플레이어가 어떠한 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는가」를 참고해 일본의 MaaS 시장을 철저하게 분석했다. 본 리포트에 의해 ~2030년까지의 일본 MaaS 시장을 11개의 SAE 서비스 분류에 가까운 형태로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MaaS가 자동차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고찰. 이러한 큰 변화 속에서 일본 OEM이 어떻게 GAFA 및 해외 OEM과의 플랫폼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인가를 명시한다.
매일 대량으로 쏟아지는 MaaS 관련 정보 중에서 핵심 포인트를 정리했으며, 향후에도 활용하기 쉽도록 편집했다. 「단일 모빌리티」 및 「멀티 모덜」 등, 신플레이어의 성격 분류별로 구분해 파악할 수 있다.
CASE에 의한 자동차 산업의 대변혁. 그 결실이 MaaS라고 한다면, 본 리포트는 변화를 극복하고, 그 결실을 손에 넣기 위한 전략 입안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이번 리포트에서는 「미국 SAE의 분류에 준해서 MaaS의 서비스 분야를 설정」하고, 「MaaS 플레이어가 어떠한 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일본의 MaaS 시장을 철저하게 분석했다. 본 리포트에에 의해 ~2030년까지의 일본 MaaS 시장을 11개의 SAE 서비스 분류에 가까운 형태로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해외를 포함한 세계 MaaS 시장에 대해서도 「플랫폼」 「어디에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가」 「대도시화 대책」 「고령화 대책」 「자율주행카 셰어」 「멀티모덜(복합운송)」 등 키워드별 일본·유럽·미국·중국·ASEAN의 현상과 장래성에 대해서 언급했다.
조사대상기업:아래와 같은 MaaS 서비스 사업자 30사에 대해서 담당자를 취재했다.
①카셰어링
②공용 모빌리티 서비스
③오토바이 셰어링(자전거 포함)
④CNS 서비스
⑤P2P(개인의 차량 공유)
⑥라이드셰어링
⑦택시(배차. 기존 택시형태 제외)
⑧그 외(주차장. 철도. 나는 자동차 등)
⑨관련 앱(3rd 파티. 환승 안내 등)
⑩멀티모덜 모빌리티 서비스
조사대상지역:일본, 해외(유럽·유럽·중국·ASEAN)를 중심으로 한다
조사시장규모: 아래의 조건에 적합한 서비스를 모빌리티 서비스로서 카운트하는 대상으로 했다.
1. 스마트폰 및 IC카드 등의 전자기기를 이용해 예약·결제를 할 수 있다(다만 단독 기업에 한정된 서비스는 제외).
2. 1대의 모빌리티(자동차 등)에 대해서 여러 유저가 이용(공용)할 수 있다.
3. 이 수치는 하드웨어를 포함하지 않는다(그러나 실제로는 「2030년 6조 3,600억엔」의 서비스 시장에 따른 하드웨어 시장이 있다. 예를 들면 도요타에는 Times24에 셰어용 차량을 판매하는 비즈니스가 등장해 확대되고 있다).
조사·분석방법:해외/일본 일본 면접취재
조사기간:2018년 8월~2018년 12월

리서치 내용

제Ⅰ장. 일본 MaaS 서비스 11분야별 2030년 예측(주요 18서비스 분석에 의한 예측 로드맵)

A, MaaS를 둘러싼 기존 사업과의 관계
   A-1, Maas의 구상과 실현 상황  
   A-2, 일본의 기존 업종과 Maas  
     (1) 오토리스, 렌트카 회사
     (2) 셰어링카, 주차장
     (3) 손해보험회사
     (4) 라스트 원 마일 기업
     (5) 버스·택시
     (6) 멀티모덜
     (7) 통신회사
     (8) 자동차 부품(Tier1)
     (9) 자동차 메이커(OEM)
   A-3, MaaS의 분류 예
B, MaaS의 구조와 분류
   B-1, MaaS의 레벨 정의
   B-2, 레벨0(No Integration)의 분류
   B-3, MaaS에 관련되는 데이터 종류  
   B-4, 모빌러티 서비스와 MaaS 4개 데이터의 관계
C, MaaS 일본 18서비스의 시스템과 데이터 흐름
  <18서비스 사업의 분석 내용>
     (1) Maas에서의 “대상”, “시스템”, “협업”
     (2) Maas에서의 데이터 4요소의 취득
     (3) 파트너 기업
   C-1, 타임즈 카셰어(Park24)
   C-2, d카 셰어(NTT DOCOMO)
   C-3, Easy Ride(DeNA)
   C-4, e-팔레트 콘셉트(TOYOTA)
   C-5, 마이카 임대 carmo(Nile)
   C-6, Robot Shuttle(DeNA)
   C-7, Roboneko Yamato(DeNA) ※(유인 배송)
   C-8, Roboneko Yamato (DeNA) ※(자율주행)
   C-9, 타쿠벨(DeNA)
   C10, Anyca(DeNA)
   C11, Smart Access Vehicle Service:SAVS(Mirai Share)
   C12, notteco(notteco:일본)
   C13, COGICOGI(COGICOGI:일본)
   C14, merchari(Mercari)
   C15, Akippa  
   C16, NaviTime
   C17, JR동일본  
   C18, My route(서일본철도, TOYOTA 등 8사)
D, 실례에 근거하는 MaaS의 구조와 데이터 구분
   D-1, 사례 분류와 데이터 구분
E, 일본 특허 출원 상황
   E-1, 특허 출원인 및 출원 건수
F, MaaS 관련의 사업 개황, 투자 상황(해외도 포함)
   F-1, 2016~2018년 세계 MaaS 서비스 기업에 대한 투자 관계도(18년 12월 시점)
   F-2, 주요한 투자처, 융자처
     (1) Grab에 대한 투자 개황
     (2) Uber에 대한 투자 개황
     (3) Lyft에 대한 투자 개황
     (4) JAPANTAXI에 대한 투자 개황
     (5) akippa에 대한 투자 개황
     (6) 滴滴出行(DiDi)에 대한 투자 개황
     (7) 그 외 사업자에 대한 투자 개황
   F-3, 대형 투자원
     (1) SOFTBANK의 투자 개황
     (2) 일본계 OEM(TOYOTA, HONDA)의 투자 개황
     (3) 구미계 OEM의 투자 개황
G, 향후 일본의 MaaS 시장동향
   G-1, 운수행정과 관계 법령·규칙의 파악과 회피
   G-2, 수익 확보와 수익의 다각화
   G-3, 사업의 영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전
H, MaaS 시장규모 추이 2030년 예측
   H-1, SAE의 분류에 의한 18사 사례의 평가
     (1) 「A, 모빌리티 서비스」의 카운트 결과
     (2) 「B, 애플리케이션」의 카운트 결과
     (3) 「C, 공유 서비스 모델」의 카운트 결과
     (4) 「D, 이용 구분」의 카운트 결과
     (5) 「E, 비즈니스 모델」의 카운트 결과
     (6) 「F, 보급 상황」의 카운트 결과
     (7) 「G, 멀티모덜화」의 카운트 결과
   H-2, 모빌리티 서비스의 시장규모에 대해
    H-2-1, 단일 모빌리티 서비스
     (1) 카셰어링  
     (2) 공용 모빌리티 서비스
     (3) 오토바이셰어링(자전거 포함)
     (4) CNS 서비스(기존 사업자 제외)
     (5) P2P(개인의 차량 공유)
     (6) 라이드셰어링
     (7) 택시(기존 택시 형태 제외)
     (8) 기타
     (9) 관련 앱(3rd파티)
    H-2-2, 멀티모덜 모빌리티 서비스
  H-3, 모빌리티 서비스의 일본 시장(일본 MaaS 시장규모) 산정(2030년 예측)
Y, 참고 자료
   Y-1, SAE 분류에 근거하는 18기업의 MaaS 서비스 참여 사례 일람
   Y-2, 일본 특허 출원 상황 상세  
     <KEY;”자동차셰어링”>
     <KEY;”자전거셰어링”>
     <KEY;”라이드셰어”>
     <KEY;”주차장셰어링”>
   Y-3, 일본 외의 주요 기업 MaaS 관련 투자 상황

제Ⅱ장. 세계 MaaS 시장 키워드별 분석

1, MaaS의 정의
   (1) CASE에 의해 바뀌는 자동차 산업과 MaaS의 탄생
   (2) CASE에 의한 MaaS에의 기대
   (3) 본 리포트에서의 MaaS 시장 참여기업 구조
   (4) 본 리포트에서의 MaaS 조사영역·조사대상
   (5) 「마이루트」(도요타×니시테쓰)야 말로 본래의 MaaS로 가는 길
2, MaaS에 의해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
   (1) MaaS 시장 탄생으로 바뀌는 자동차 산업 구조
   (2) MaaS 시장을 구축하는 플레이어들
   (3) 「자동차 제조 판매→MaaS」사업 모델의 변화
   (4) 일본 OEM는 MaaS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3, MaaS 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
   (1) MaaS 플랫폼에 관한 고찰
   (2) MaaS의 지배자는 플랫포머인가, 앱 벤더인가?
   (3) 아시아에서 강해질 것 같은 중국 OEM
   (4) e팔레트라고 하는 플랫폼의 특징
   (5) e팔레트의 배경
   (6) MaaS의 기본 아키텍쳐
   (7) DENSO가 생각하는 「새로운 모빌리티 사회와 MaaS 플랫폼」
   (8) TOYOTA와 소프트뱅크 제휴의 의미
   (9) 중국 기업의 플랫폼
4, MaaS의 결정적 수단은 데이터
   (1) 철도회사와의 제휴가 일본 MaaS의 주류가 될 것인가
   (2) MaaS 시장의 기축은 데이터에 있다
   (3) OEM의 데이터
5, MaaS의 수익을 올리는 방법 -TOYOTA의 MaaS 세계 전략-
   (1) 2018년은 TOYOTA의 MaaS 원년
   (2) TOYOTA의 목적
   (3) TOYOTA의 독자 플랫폼 「e팔레트」의 개념과 입지
   (4) MaaS 플랫포머는 어디서 수익을 낼까
   (5) OEM 딜러지원책으로서의 MaaS 사업
   (6) OEM의 MaaS 참여는 어떻게 하면 좋은가
   (7) 왜 TOYOTA는 지금 중국에 진출하는 것인가
   (8) TOYOTA의 「대동아 중고 셰어카 PF 전략」
   (9) TOYOTA의 MaaS 전략이 진행되면 일본 자동차 산업은 세계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 것인가?
   (10) TOYOTA MaaS 전략에서는 중국도 노린다
   (11) 결실을 맺을 것 같은 TOYOTA의 GAFA 대항
6, MaaS 시장과 관련 시장의 규모 산출
   (1) 커다란 CAGR의 배경
   (2) 카셰어링 급확대의 배경
   (3) MaaS 시장의 이면에 숨어있는 2개의 거대 시장
   (4) 자율주행카가 보급되었을 경우의 MaaS 시장규모
   (5) MaaS 시장의 이면에 숨어있는 2개의 거대 시장
7, 세계 지역별로 본 MaaS 시장의 특징
   (1) 유럽 MaaS 시장의 특징
   (2) 미국 MaaS 시장의 특징
   (3) 중국 MaaS 시장의 특징
   (4) 아시아 MaaS 시장의 특징
   (5) 일본 MaaS 시장의 특징
   (6) OEM 이외의 세계 MaaS 강호 player
8, 일본의 3개 과제와 MaaS
   (1) 일본의 3개 과제
   (2) 정체에 의한 경제 손실
   (3) 도시문제
   (4) 해외 도시문제 대책으로서의 MaaS
   (5) 일본 특유의 도시문제
   (6) 과소지의 고령화 대책 MaaS 기지로서의 딜러
   (7) 지방의 모빌리티 수요와 국가보조금
   (8) 지방의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는 자율주행
   (9) 고령화가 초래하는 직업으로서의 운전자 부족
   (10) 여성의 니즈와 MaaS
   (11) 자동차를 좋아하는 니즈와 MaaS
  (12) 인생을 즐기기 위한 니즈와 MaaS
 9, L4 자율주행과 동시에 달리기 시작하는 MaaS
   (1) L4 자율주행카는 어떠한 것인가
   (2) 아직도 어필 부족, L4 자율주행카의 매력
   (3) 지방이기도 한, L4 자율주행 셰어카 수요
   (4) 실현이 앞당겨진 L4 자율주행 EV에서의 MaaS
   (5) 세계 지역별 L4 자율주행카 대응
   (6) 오너카 L4와 e팔레트
10, MaaS의 미래
   (1) 커넥티드카와 MaaS의 차이 및 로드맵
   (2) TOYOTA의 향후
   (3) E로의 전환(CASE에서의 E)
   (4) A·S로의 전환(CASE에서의 A·S)
   (5) 「하늘을 나는 모빌리티」로의 전환
11, MaaS와 결제
   (1) 자동차에서의 결제기능 노리는 MaaS 참여 기업
   (2) 중국의 모빌리티에서의 결제
   (3) 일본의 모빌리티에서의 결제
   (4) TOYOTA MSPF의 마이크로 트랜잭션
   (5) 유럽 포스트블록체인 활용 컨소시엄 「MOBI」
   (6) TOYOTA의 블록체인 전략
   (7) Ford의 가상통화 전략
   (8) TOYOTA와 르노는 R3 CEV 컨소시엄에 참여
   (9) Daimler의 e머니 전략
   (10) VW의 블록체인 전략
12, 셰어링카란 어떤 것인가
   (1) 셰어링이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
   (2) 셰어링카의 내연수
   (3) 셰어링카용 커넥티드카
   (4) 일본 카셰어 차량의 상황
13, 자율주행 택시란 어떤 것인가
   (1) 자율주행 택시의 현상과 장래
   (2) L4 자율주행 택시의 현상과 장래
   (3) L5 자율주행 택시의 현상과 장래
   (4) 자율주행 택시의 장점
   (5) 자율주행 택시의 단점
   (6) 자율주행 택시 개발 기업의 동향
14, 멀티모덜이란 어떤 것인가
   (1) 자동차의 서비스→멀티모덜→스마트시티
   (2) 구글의 MaaS-OS
   (3) 알리바바와 중국의 스마트시티
   (4) 아시아의 스마트시티
   (5) 싱가포르의 스마트시티
   (6) EV는 스마트시티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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