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6일 일요일

바이오플라스틱, 일본시장 - Yano Report 2018년 12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8년 12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내용 목차    

주택·건재

종이·펄프, 화학

【업계 리서치】

●바이오 플라스틱 엔드유저 앙케트(2~13페이지)
 ~고비용, 낮은 사회적 관심이 장벽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는 2년 전보다 높아지다∼

①바이오 플라스틱의 채용 상황에 대해
②구입가격에 대한 의식에 대해
③채용에 관한 식물도의 조건에 대해
④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에 대해

그림. 바이오 플라스틱 채용 상황(MA)(n=77)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7) 채용한 이유(장점)(MA)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7) 채용 후의 문제점/개선점(MA)
그림. 향후의 계획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7) 채용한 바이오 플라스틱(MA)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7) 채용한 원료 메이커(MA)
그림. 현재 채용하고 있는 케이스(n=27) 채용한 가공 메이커(MA)
그림. 과거 2~3년 이내에 채용을 중지한 케이스(n=5) 채용을 중지한 이유(MA)
그림. 과거 2~3년 이내에 채용을 중지한 케이스(n=5) 채용을 재개하기 위한 조건(MA)
그림. 채용을 예정하고 있는 케이스(n=10) 채용하는 이유(장점)(MA)
그림. 채용 예정은 없지만, 조건에 따라 대응할할 생각이 있는 케이스(n=42) 채용 조건(MA)
그림. 향후 채용 의지가 없는 케이스(n=17) 채용하지 않는 이유(MA)
그림. 구입가격(채용한다고 가정했을 때의 기준에 대해) 현재 구입가격과 비교했을 때의 허용 범위 2016년판(n=55)
그림. 구입가격(채용하면 가정했을 때의 기준에 대해) 현재 구입가격과 비교했을 때의 허용 범위 2018년판(n=63)
그림. 구입가격(채용하면 가정했을 때의 기준에 대해) 2년 전과 비교했을 때의 가격상승 허용 자세 2016년판(n=40)
그림. 구입가격(채용하면 가정했을 때의 기준에 대해) 2년 전과 비교했을 때의 가격상승 허용 자세 2018년판(n=44)
그림. 바이오 플라스틱 채용에 관한 식물도의 조건 2016년판(n=51)
그림. 바이오 플라스틱 채용에 관한 식물도의 조건 2018년판(n=59)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①폴리유산(n=54)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②PBS(n=45)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③바이오 PA(n=45)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④PTT(n=45)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⑤바이오 폴리우레탄(n=46)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⑥바이오 PE(n=51)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⑦바이오 PET(n=54)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⑧바이오 PC(n=44)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⑨PHBH(n=45)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⑩PEF(n=45)
그림. 각종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⑪PGA(n=44)

【특별 연재】

●인쇄·정보 용지의 수출 전략 정리
호쿠에쓰코퍼레이션의 경쟁력이 두드러지다, 수출 전제의 경영전략(14~22페이지)
 ~내수 침체에 대한 대책은 운행 중지가 우세, 수출 채산에 대한 불안감은 불식 못해∼

①수출에 대한 대응 자세 수출범위가 좁아지는 가운데 호쿠에쓰코퍼레이션의 적극적인 자세는 변함없어
②한국·부산항 루트의 활용 코스트다운과 납기 단축에 직결, 각사 부산항 루트으로의 전환이 진행한다

표. 호쿠에쓰코퍼레이션 해외시장(도공지·인쇄용지 A)의 개척 자세
그림. 인쇄·정보 용지 수출량과 전년 동월대비 추이(2017년 1월~2018년 9월)
그림. 도공지 수출량과 전년 동월대비 추이(2017년 1월~2018년 9월)
표. 다이오제지 해외시장(도공지)의 개척 자세
표. 미쓰비 제지 해외시장(인쇄·정보 용지)의 개척 자세
표. 세계 항만 컨테이너 취급량 랭킹(2017년)
그림. 비도공지 내수(국내 출하량+수입량)와 전년 동월대비 추이(2017년 1월~2018년 9월)
그림. 도공지 내수(국내 출하량+수입량)와 전년 동월대비 추이(2017년 1월~2018년 9월)

【주목 기업 분석】
●잡지 시장은 20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
Web와의 융합으로 부활을 기하는 출판사의 동향(23~34페이지)
 ~①오토와그룹~

·고단샤
2017년도 매출액은 전기대비 0.6% 증가한 1,179억엔, 증수 감익 가운데 본업은 증익
제품 매출 감소를 디지털, 판권사업으로 커버
·고분사
독자 대상 조사를 베이스로 잡지와 Web의 제휴 강화
월간지 Web 사이트를 올 리뉴얼, 서적은 요리책의 견조한 추이가 계속

표. 고단샤 결산 상황
표. 고단샤 단행본·사진집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단샤 신서·문고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단샤 실용서(제2사업국)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단샤 KC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단샤 전자코믹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단샤 단행본(제5사업국=고단샤타이거 포함)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단샤 문고(제5사업국)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단샤 아동서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단샤 전자서적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단샤 실용서(제6사업국) 실제 판매 부수 상위(2016년 12월~2017년 11월)
표. 고분사 주된 베스트셀러 2017/6~2018/5

주택·건재

【주목 기업 분석】
●토목 자재 메이커③
공사에 주력하는 말뚝( Pole)의 톱 메이커
「일본콘크리트공업」의 사업 전개(35~42페이지)

·2019/3기 매출액은 3.6% 증가한 440억엔(전망) 말뚝과 파일의 양륜으로 견조한 성장
·파일의 말뚝공법에 강점 프리공업 주식회사의의 매수로 사업 영역 확대
·국내는 섬세한 거점 체제를 구축 해외 생산거점 증설에 주력한다

표. 일본콘크리트공업의 실적 추이(연결)
표. 일본콘크리트공업의 분야별 매출액 추이
그림. 일본콘크리트공업의 사업 계통도
표. 일본콘크리트공업의 연혁
그림. 일본콘크리트공업의 조직 개요

【주목 시장동향】
●「벽지」의 동향(43~54페이지)
 ~숙박시설 등 수요가 기대되는 가운데 코스트 상승 및 인력부족 등이 과제
  참여 기업 많아 경쟁 격화 경향이 계속 향후는 업계 재편의 움직임도∼

·2017년은 횡보로 추이한 69,455만㎡ 신축주택은 소폭 감소했지만 전년 수준을 유지
·산게쓰·리리카라의 2사에서 60% 이상 점유 고부가가치 제품의 점유율 향상이 과제
·산게쓰/리리카라/신코르인테리어/루논/도키와산업/도리

표. 벽지의 품종별 출하량 추이
표. 주요 제조 메이커의 판매량 추이
그림. 2017년 벽지 메이커 점유율
그림. 2017년 브랜드 도매상 점유율
표. 주요 벽지 브랜드 도매상의 판매량 추이
표. 주요 벽지 브랜드 도매상의 벽지 매출액 추이

●「시멘트계 기와」의 동향(55~64페이지)
 ~리모델링 시장 개척이 테마  高棟(기와 중 가장 높은 곳의 기와) 사양 제품의 발매 및
 경량으로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커버공법에 의해 시장 발굴을 도모한다∼

·2017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8% 감소한 17,477천㎡
·케이뮤가 95.9%의 독점적 점유율
·신제품 「그랜드넥스트」의 라인업으로 비주택 분야에 대한 소구도
·메이커 동향
  케이뮤 주식회사



도표. 시멘트계 기와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 시멘트계 기와의 메이커 점유율
표. 요업계 지붕재의 판매 실적
표. 지역별 판매 구성(수량비)
표. 상품 일람
표. 지붕재의 생산능력
표. 「ROOGA /컬러베스트」의 상품 사양
표. 기타 메이커의 시멘트계 기와 상품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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