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14일 월요일

MaaS, MaaS시장 - MaaS의 최신시장동향(2018년6월~9월)(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R60202602 / 2018년 1월 15일 발행 /B5 51
YDB회원 열람 불가


◆조사개요

본 조사 리포트는 정기간행물 Yano E plus 2018년 7월호, 8월호, 9월호, 10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리서치 내용

MaaS 시장의 최신 시장동향(1)
~MaaS의 참가가 활발화, 플랫폼과 데이터 취득이 열쇠가 된다∼

1. MaaS의 최신의 동향
1-1. MaaS의 구상과 실현 상황
 【그림 1. 핀란드의 MaaS:컨슈머 서비스로서 교통시스템】
 【표 1. MaaS 비즈니스의 4 요소】
1-2. MaaS 비즈니스를 지지하는 위치정보 궤적 데이터
 【그림 2. MaaS로 요구되는 4가지 데이터】
 【표 2. MaaS로 요구되는 4가지 데이터】
2. 각 사업자의 움직임
 【표 3. MaaS에 참가하고 있는 사업자 등】
2-1. e-팔레트 콘셉트(토요타자동차 주식회사)
 【그림 3. e-팔레트 콘셉트】
 (1) MaaS의 “모노(소유의 가치)”, “고트(경험의 가치)”, “협업”
 (2) MaaS의 데이터 4요소 취득
 (3) e-팔레트의 파트너 기업
2-2. d카셰어(주식회사 NTT도코모)
 【그림 4. d카셰어 개념도】
 (1) MaaS의 “모노(소유의 가치)”, “고트(경험의 가치)”, “협업”
 (2) MaaS의 데이터 4요소 취득
 (3) d카셰어의 파트너 기업
2-3. 마이카임대carmo(나일 주식회사)
 【그림 5. carmo 개념도】
 (1) MaaS의 “모노(소유의 가치)”, “고트(경험의 가치)”, “협업”
 (2) MaaS의 데이터 4요소 취득
 (3) carmo의 파트너 기업

●MaaS 시장의 최신 시장동향(2)
~각사의 다양한 대응 상황에서 사업화에 대한 모색이 계속
 핵심은 서비스 이용자 확보∼

1. 각 사업자의 동향
【표1. MaaS 비즈니스의 4요소】
【그림1. MaaS로 요구되는 4가지 데이터】
1-1. DeNA
【표2. 각 서비스의 개요】
(1) Easy Ride
【그림2. Easy Ride 개념도】
①MaaS에서 “사물”, “경험”, “협업”
②MaaS에서 데이터 4요소의 취득
③Easy Ride의 파트너 기업
(2) Robot Shuttle(로봇셔틀)
【그림3. Robot Shuttle 개념도】
①MaaS에서 “사물”, “경험”, “협업”
②MaaS에서 데이터 4요소의 취득
③Robot Shuttled의 파트너 기업
(3) 로보네코(로봇고양이) 야마토
【그림4. 로보네코야마토(유인배송) 개념도】
【그림5. 로보네코야마토(자율주행 차량에 의한 배송) 개념도】
①MaaS에서 “사물”, “경험”, “협업”
②MaaS에서 데이터 4요소의 취득
③로보네코야마토의 파트너 기업
(4) 택벨
【그림6. 택벨 개념도】
①MaaS에서 “사물”, “경험”, “협업”
②MaaS에서 데이터 4요소의 취득
③택벨의 파트너 기업
(5) Anyca(에니카)
【그림7. Anyca 개념도】
①MaaS에서 “사물”, “경험”, “협업”
②MaaS에서 데이터 4요소의 취득
③Anyca의 파트너 기업

MaaS의 최신 시장동향(3)
~MaaS를 추진하는 벤처, 수익이 호조인 타임즈24,
지역 활성을 모색하는 자전거 셰어 등 트라이얼이 계속된다∼

1. 각 사업자의 움직임
【표1. MaaS 비즈니스의 4요소】
【그림1. MaaS에서 요구되는 4종류의 데이터】
1-1. Smart Access Vehicle Service:SAVS(미래 셰어)
【그림2. Smart Access Vehicle Service 개념도】
(1) Maas에서의 “사물”, “경험”, “협업”
(2) Maas에서의 데이터 4요소의 취득
(3) SAVS의 파트너 기업
1-2. 타임즈의 카 셰어(타임즈24 주식회사)
【그림3. 타임즈의 카 셰어 개념도】
(1) Maas에서의 “사물”, “경험”, “협업”
(2) Maas에서의 데이터 4요소의 취득
(3) 타임즈의 카 셰어의 파트너 기업
1-3.notteco(주식회사 notteco)
【그림4. notteco 개념도】
(1) Maas에서의 “사물”, “경험”, “협업”
(2) Maas에 있어서의 데이터 4 요소의 취득
(3) notteco의 파트너 기업
1-4. COGICOGI SMART!
【그림5. COGICOGI SMART! 개념도】
(1) Maas에서의 “사물”, “경험”, “협업”
(2) Maas에서의 데이터 4요소의 취득
(3) COGICOGI SMART!의 파트너 기업
1-5. 메르체리(주식회사 소우조우:메르카리그룹)
【그림6. 메르체리 개념도】
(1) Maas에서의 “사물”, “경험”, “협업”
(2) Maas에서의 데이터 4요소의 취득
(3) 메르체리의 파트너 기업

MaaS의 최신 시장동향(4)
~서비스의 「부가가치 제공으로 차별화」와 「수익원의 분산화」가 필요한가?~

1. MaaS의“모노(사물의 가치)”, “코토(경험의 가치)”와 데이터 구분
1-1. “모노”, “코토”를 데이터 구분한다
【그림1. MaaS로 얻을 수 있는 4 종류의 데이터】
1-2. 소개한 MaaS 사업의 데이터 구분
(1) 각 MaaS 사업과 데이터 구분의 관계
【그림2. 소개한 15 사례와 데이터 분류의 관계】
【그림3. MaaS에 관련되는 데이터 분류의 관계】
(2) MaaS의 데이터 구분과 카셰어, 사이클셰어의 관계
【그림4. MaaS에 관련되는 데이터 분류의 관계】
2. MaaS 관련의 특허출원 상황
2-1. 특허출원 수
【그림·표1. MaaS 관련 특허의 건수별 출원자(수량:2007~2018년)】
【그림·표 . MaaS 관련 특허의 연별 출원자(수량:2007~2018년)】
3. MaaS 시장의 추이
3-1. 일본국내 카셰어
3-2. 일본국내 라이드셰여
3-3. 사이클셰어
3-4. C2C 점유율
3-5. MaaS 일본국내 시장규모
【그림·표3. MaaS 일본국내 시장규모 추이(금액:2016-2020년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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