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13일 일요일

시용카드, 캐시리스 - 시용카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시용카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11월 29일
체  재:A4판 107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8월~11월
2. 조사대상 : 주요 카드발행회사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를 통한 취재, 우편 앙케트, 문헌조사 병용

<신용카드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신용카드 시장이란 일본국내 신용카드 회원이 일본 국내외의 점포 및 온라인 숍 등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한 쇼핑을 대상으로 시장규모는 신용카드 발행원의 쇼핑 취급금액(이용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신용카드

【조사 결과 서머리】
◆신용카드 시장은 2017년도 58조엔을 돌파, 2023년도에는 100조엔 이상을 전망

그림 1. 신용카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신용카드 발행회사의 쇼핑 취급금액(이용금액) 기준
주2. 2018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일본정부는 경제산업성의 「일본부흥전략」을 비롯해 다양한 장면에서 캐시리스 추진방침을 내세우고 있다. 2025년쯤까지 일본국내에서 다양한 국제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며, 인바운드(방일외국인관광객) 대응의 관점도 포함해 2027년까지 일본국내에서 캐시리스 비율을 배증시키는 목표를 설정했다.

또 정부는 2020년까지 방일외국관광객 수를 4,000만명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어 방일외국인관광객에게도 편리성이 높은 결제 인프라가 요구되고 있다.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가 결정된 이후, 자국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하는 습관이 익숙한 방일외국인관광객이 일본에서도 스트레스 없이 지불할 수 있도록 결제 인프라의 정비가 진행되고 있다.

2017년도 신용카드 시장규모(신용카드 쇼핑 취급금액 기준)는 약 58조엔까지 확대되었다. 주요 신용카드 회사에서 가입과 이용을 세트로 한 각종 캠페인 및 이용금액과 회수에 따른 포인트와 특전 부여 등의 실시 외에 특정 가맹점에서의 이용에 대한 인센티브를 주는 등 시책을 전개하여, 이용기회의 확대에 주력했던 것이 주요 확대요인이다.

2. 주목 토픽

스마트폰 결제의 진전과 함께 신용카드 시장도 확대 기조

신용카드는 인증수단에 따라 주로 ①기존 카드리더기를 사용하는 콘택트(접촉식) 결제, ②비접촉 IC규격(NFC)을 활용한 콘택트리스(비접촉) 결제, 또 ③QR코드 결제와 같이 앱을 사용하는 결제가 있다. 또한 QR코드 결제는 앱에 연결되는 형태로 신용카드가 사용되는 결제이다.

일본에서 콘택트리스 결제의 취급금액은 급속히 확대되어, 그 중에서도 스마트폰을 활용한 스마트폰 결제(모바일 콘택트리스 결제)가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스마트폰 결제는 특히 iD 및 QUICPay에 대한 인지도의 고조와 함께, 가맹점 수가 급속히 확대하고 있다. Apple Pay의 일본 전개도 있어, 2023년도 콘택트리스 결제에서 취급금액의 대부분은 스마트폰 결제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 스마트폰 결제의 확대와 함께 QR코드 결제의 보급 및 이용 확대로 신용카드의 사용도 진행되는 것으로 시장은 확대기조로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QR코드 결제는 지금까지 신용카드 결제가 진행되지 않았던 중소 영세기업에서 도입이 진행되는 것과 함께 하우스 머니(특정 기업 및 점포에서만 사용 가능한 한정적 전자화폐) 영역에서 고객 유지획득을 위한 마케팅 시책과 연동한 QR코드 활용이 진행될 것으로 서서히 확대할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신용카드 시장규모(신용카드 쇼핑 취급금액 기준)는 약 100조엔을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이 확대할 요인으로서 정부가 주도하는 캐시리스화 추진으로 신용카드 결제 환경의 정비가 진행될 것, 납세와 교육비 등 생활관련분야에서 신용카드 결제 영역이 확대할 것, Apple Pay 및 QR코드 결제를 비롯한 스마트폰 결제(모바일 콘택트리스 결제)의 확대로 유저의 편리성 및 이득성이 향상할 것 등을 들 수 있다.

또 향후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공개로 새로운 결제 사업자의 참가를 촉진하여, 유저용 고부가가치 결제 서비스가 창출될 가능성이 있는 것과 IoT의 진전에 의한 새로운 결제 서비스의 기회 창출이 기대되는 것뿐만 아니라 무인편의점의 보급 등도 예상될 것으로 신용카드 시장은 확대기조에 있다고 생각된다.

 일본국내에서 캐시리스 결제는 착실하게 진행되어 있어, 신용카드는 포인트 프로그램 등 관련서비스와 제휴하면서 캐시리스 결제의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