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8일 일요일

스마트시티, IT벤더 - 2020 IT벤더의 데이터 연계 플랫폼 전략~발흥하는 도시OS시장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스마트시티>2020 IT벤더의 데이터 연계 플랫폼 전략~발흥하는 도시OS시장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スマートシティ> 2020 ITベンダのデータ連携プラットフォーム戦略~勃興する都市OS市場の展望~


자료코드: C62115800 / A4 159p / 2020. 9. 29 


일본에서는 사회경제정세의 변화에 따라 인구감소와 초고령사회, 지자체 재정의 제약 등 과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주민생활을 지지하는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계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도시구조의 실현 수단으로 스마트시티가 주목되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실현을 위해 중요한 것은 다양한 분야를 횡단한 데이터의 이용 활용이며, 이를 지지하는 데이터 제휴 플랫폼이 스마트시티에 필수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데이터 연계 플랫폼 중 '도시OS'에 주목하여 도시OS 시장의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일본국내 도시OS 시장 및 스마트시티 시장의 중장기 전망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데이터 연계 플랫폼 중 '도시OS'에 주목하여 도시OS 시장의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일본국내 도시OS 시장 및 스마트시티 시장의 중장기 전망을 분석하며, 해당 시장 관련 기업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스마트시티 시장에서 데이터 연계 플랫폼 제공 사업자 5사

분산형 데이터 이용·활용 플랫폼 제공 사업자 1사

조사방법: 직접면접취재, 문헌조사 및 기타 데이터 수집


◆자료 포인트

• 일본국내 스마트시티 시장에 관한 정보를 다면적으로 정리해, 전체 동향을 기재.

• 도시OS 구현 지역 수의 미래 예측을 실시하고 보급 예측 시나리오(2019년도~2030년도 예측)를 게재.

• 일본국내 스마트시티 시장의 IT벤더 전략을 4가지 관점에서 각각 유형화.

• 스마트시티 시장에 참가하는 IT벤더의 대응 체제, 주력 서비스, 과제와 해결시책, 장래 전망 등을 소개.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도시OS 구현 지역 수의 보급 예측 시나리오

2. 기업동향

3. 전망과 과제


제1장 스마트시티 개설


1. 스마트시티란

2. 데이터 연계 플랫폼과 도시OS


제2장 스마트시티를 둘러싼 동향


1. 일본에서의 동향

  1.1. 규제∙법정비 동향

  1.2. 관청 동향

  1.3. 민간사업자 동향

2. 아시아에서의 동향

  2.1. 중국

  2.2. 싱가포르

  2.3. 한국


제3장 스마트시티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1. 발흥하는 도시OS시장의 실태와 전망

2. 스마트시티 시장의 IT벤더 전략 유형

3. IT벤더에게 스마트시티의 가치란?


제4장 기업개표


1. Accenture 주식회사 외 5사


제5장 YRI 스마트시티 PJ를 위한 고찰


1. YRI스마트시티 PJ와 본 리포트의 관계성

2. 전체동향에 관한 고찰

3. 산업별 동향에 관한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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