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8일 일요일

레이저조명, 조명 - 레이저 조명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레이저 조명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레이저 조명 시장의 현상과 전망

발간일:2020년 8월 31일

체   재:A4판 10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5월~8월

2. 조사대상: 반도체 레이저 메이커, 재료 메이커, 광원·기타 부재 메이커, 대학연구기관 외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일부 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레이저 조명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레이저 조명이란, 조명 용도로 사용되는 단면발광/면발광의 가시광선 반도체 레이저(레이저 다이오드:LD, VCSEL)를 가리킨다. 레이저 포인터 및 먹매김장치(회전 레이저 레벨러를 포함한 시각적으로 수평, 평행 상태를 확인하는 정밀측정장치), 자동차용 헤드라이트, 가정용·업무용 및 영화관에서 이용되는 프로젝터, 가정용·업무용 조명기구,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등의 각 기기(애플리케이션)에 탑재된다.

 

<레이저 조명 세계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레이저 조명 세계 시장규모는 각 기기에 탑재되는 반도체 레이저 유닛의 수량 및 금액을 메이커 출하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가시광선 반도체 레이저 유닛


◆새로운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짐 있어

~고휘도 및 에너지 절약 등 가치의 최대화를 실현~


레이저 조명의 세계시장 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수량 및 출하금액 기준

주2. 2020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0년의 레이저 조명 세계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를 1,029만 유닛, 5,534억 엔으로 예측한다. 반도체 레이저(레이저 다이오드: LD, VCSEL)는 직진성과 단색성, 고광밀도, 에너지절약성 등이 뛰어나, 그동안 광디스크와 레이저 프린터, 각종 센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다. 조명 용도의 반도체 레이저에 대해서도 이러한 특징을 살려, 레이저 포인터나 건축 용도 등에 사용되는 먹매김장치, 프로젝터 등에서 보급이 진행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업무용 조명인 투광기에 반도체 레이저가 채용되어 다양한 기기(애플리케이션)로의 탑재(및 개발)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본격적인 채용은 반도체 레이저의 직진성을 살린 기기 개발이 중심이 되고 있으며, 출력의 안정성과 정밀도, 제어성 등을 살린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채용 사례는 아직 적다.

  레이저 포인터와 먹매김장치, 프로젝터는 예전보다 높은 반도체 레이저 채용률을 보이며 계속해서 채용되어, 향후 한층 더 레이저 탑재율이 향상될 것이다. 투광기는 먼 곳을 조사하는 용도로서 관광지나 풍치지구에서 야간 라이트 업에 사용된다. 예전에는 크세논 램프를 탑재한 투광기가 사용되었지만, 레이저 투광기의 등장으로 투광기 자체가 작고 컴팩트해진다. 게다가 반도체 레이저의 특징을 살려 초협각 배광이 가능해지고, 같은 밝기로 소비전력은 약1/4이 된다.


2. 주목 토픽

선행하는 단면발광이지만 면발광이 앞지를 조짐 있어


  반도체 레이저를 사용한 자동차용 헤드라이트는 특히 고급차를 중심으로 보급된다. 그렇다고는 해도 2014년에 BMW와 Audi가 두드러지게 채용한 이후 6년이 경과해, 각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메이커의 채용 동향에서 적극적인 움직임은 확인되지 않는다. 현재 반도체 레이저를 헤드라이트로 채용하고 있는 BMW와 Audi 이외에도, 고급 그레이드를 중심으로 한 보급 밖에 확인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기존에 채용된 것은 단면발광 반도체 레이저 밖에 없지만, 향후는 면발광 반도체 레이저의 채용을 시야에 넣어 반도체 레이저 메이커에 의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면발광 반도체 레이저는 단면발광 반도체 레이저보다 에너지 절약적이고 컴팩트한 특징이 있어, 단면발광 반도체 레이저에 비해 후발주자이지만 그 우위성에서 향후 비약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면발광 반도체 레이저는 갑자기 불점이 되는 현상이 없다는 점도 중요 보안부품인 헤드라이트가 요구하는 항목과 일치해, 단면발광보다 우위이거나 뒤지지 않는 상황이 되었다.

또한 면발광 반도체 레이저가 제조상 코스트를 저감하는 포텐셜이 있다고 여겨지고 있는 것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3. 장래 전망

  향후 반도체 레이저의 특징을 살린 개발이 진행되어, 자동차용 헤드라이트와 헤드 업 디스플레이(HUD),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가정용·업무용 조명기구 등의 기기에서 본격적인 채용이 진전될 전망이다. 2027년의 레이저 조명 세계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2,801만 유닛, 1조 1,104억 엔으로 대폭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한다.

  애플리케이션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가정용 조명이 두각을 나타내며 에너지 절약 효과와 함께 IoT와 AI를 결합한 스마트 라이팅으로 반도체 레이저가 채용될 전망이다. 특히 반도체 레이저의 특징인 직진성은 기존 광원에는 없기 때문에 단순한 기존 조명의 대체는 되기 어렵다. 그러나 다른 특징인 고휘도 및 에너지 절약, 고에너지 변환 효율 등의 가치를 최대화함으로써 반드시 활용될 것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