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8일 일요일

생활지원서비스, 생활지원 - 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 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조사

발간일:2020년 6월 29일

체  재:A4판 27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5월

2. 조사대상: 홋카이도, 사이타마현, 지바현, 도쿄도, 가나가와현, 아이치현, 오사카부, 효고현, 히로시마현, 후쿠오카현에 거주하는 25세 이상의 일반소비자

3.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생활지원서비스 소비자 설문조사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는 일반소비자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홋카이도, 사이타마현, 지바현, 도쿄도, 가나가와현, 아이치현, 오사카부, 효고현, 히로시마현, 후쿠오카현에 거주하는 25세 이상의 남녀 10,276명(남성 6,018명, 여성 4,258명, 연령대는 대략 균등 배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서비스 이용 동향과 실태에 대해 분석했다. 여기에서는 주요 생활지원서비스(홈시큐리티, 가사대행서비스, 가구·가전렌탈, 배달형 클리닝, 긴급출동서비스, 택배보관함, 이동슈퍼·이동판매차)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 동향에 대해 다룬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가사대행서비스, 하우스클리닝, 홈시큐리티, 돌봄서비스, 가구·가전렌탈서비스, 배달형 클리닝, 의류보관, 긴급출동서비스, 빨래방, 택배함, 이동슈퍼 및 이동판매차


◆생활지원서비스 이용률은 소폭 증가 추이

~인지도 확대로 이용률 증가가 기대


생활지원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 동향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조사기간: 2020년 5월, 조사대상: 홋카이도, 사이타마현, 지바현, 도쿄도, 가나가와현, 아이치현, 오사카부, 효고현, 히로시마현, 후쿠오카현에 거주하는 25세 이상의 남녀 10,276명(남성 6,018명, 여성 4,258명, 연령대는 대략 균등 배분),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각 서비스 항목에서 단수회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일반소비자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주요 생활지원서비스(홈시큐리티, 가사대행서비스, 가구·가전렌탈, 배달형 클리닝, 긴급출동서비스, 택배보관함, 이동슈퍼·이동판매차)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 동향에 대해 분석한다.


  '홈시큐리티' 이용률('현재 정기적으로 이용'과 '현재 필요 시 이용' 합산치)은 7.0%(2018년 조사 6.8%)였다. 주택 설비기기의 하나에 해당하기도 해, 다른 생활지원서비스와 비교해 이용률이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가사대행 서비스' 이용률('현재 정기적으로 이용'과 '현재 필요 시 이용' 합산치)은 1.5%(2018년 조사 1.1%)였다.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소비자의 자택 내에서 실시하는 서비스이지만, 쇼핑대행 등 자택 외에서의 서비스 내용도 주목받고 있어, 이용률은 증가 경향으로 추이하고 있다.


  '가구가전렌탈'의 이용률('현재 정기적으로 이용'과 '현재 필요 시 이용' 합산치)은 0.7%(2018년 조사 0.7%)로 횡보로 추이했다. 1인 가구 및 셋집에서의 이용이 중심으로, 일정한 수요 환경에서의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배달형 클리닝'의 이용률('현재 정기적으로 이용'과 '현재 필요 시에 이용' 합산치)은 2.8%(2018년 조사 2.7%)였다. 최근 배달형 클리닝을 취급하는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계절의류보관과 함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택배보관함'의 이용률은 3.5%(2018년 조사 2.0%)였다. 코로나19의 영향도 있어 비대면 택배 수령도 이루어지는 가운데, 향후도 이용률은 확대할 것으로 추측한다.


  '긴급출동서비스'의 이용률('현재 정기적으로 이용'과 '현재 필요 시 이용' 합산치)은 4.1%였다. 긴급 시에 돌발적으로 이용되는 서비스이며, 일상적으로 자신의 의지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아닐 것으로 상정되므로, 과거에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4.2%도 이용자에게 포함한다고 하면, 8.3%가 실질적인 이용률이라고 추측한다.


  '이동슈퍼이동판매차'의 이용률('현재 정기적으로 이용'과 '현재 필요 시 이용' 합산치)은 1.8%였다. 이 서비스는 필요에 따라 이용되는 서비스이며, 과거에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3.2%를 합한 5.0%가 실질적인 이용률이라고 추측한다.


2. 주목 토픽

취업환경의 변화가 생활지원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예전부터 일하는 방식 개혁이 진행되고 있었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재택근무나 텔레워크 등 오피스 이외에서의 근무형태가 급속히 침투했다. 이러한 취업환경의 변화가 적잖이 생활지원서비스의 이용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본 조사결과에서는 대체로 생활지원서비스에 대한 이용경험이 적은 것도 눈에 띄는 결과였다. 각 서비스의 제공형식으로서 대면·비대면의 차이는 있지만, 서비스 제공 사업자 측에서는 서비스 제공에서 안전성을 확보한 후에 적정한 인적 서비스 제공, 공간적 서비스 제공을 실시해, 이용자 수의 확대를 진행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