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18일 일요일

스마트시티, 건강, 의료 - 2020년판 스마트시티의 건강·의료 현상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스마트시티> 2020년판 스마트시티의 건강·의료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スマートシティ> 2020年版 スマートシティにおける健康・医療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2113600 / A4 184p / 2020. 9. 29 


일본의 각 도시에서는 인구감소와 초고령사회, 재정제약 등 다양한 과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도시기능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시티」 구상이 주목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스마트시티를 '도시가 안고 있는 과제를 ICT/IoT 등 신기술 및 데이터를 활용하여 해결을 도모하는 도시와 지구'로 정의하며, 지자체 사례와 건강·의료데이터의 연계·활용(PHR), 온라인 진료, 온라인 복약지도, 지자체용 헬스케어 ICT 서비스에 관해 조사하였다.


◆조사개요

조사방법: 스마트시티 사업 실시 지자체, 스마트시티 관련 기업 등 취재(대면 또는 온라인), 문헌조사

조사기간: 2020년 6월 ~ 2020년 9월


◆자료 포인트

스마트시티 건강·의료분야 대응 관련 조사자료를 신규 발간. 아래의 4가지 항목을 채택했다.

• 건강·의료분야의 대응를 실시하고 있는 자치체 사례

• 건강·의료데이터의 연계·활용(PHR 구축)에 관한 상황

• 온라인 진료∙온라인 복약 지도

• 지자체용 헬스케어 ICT 서비스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스마트시티란


1.1 스마트시티란

 1.1.1. 스마트시티의 정의

  도표 1.1-1: 스마트시티의 정의

 1.1.2. 현대도시의 과제와 스마트시티가 실현하는 사회

  도표 1.1-2: SDGs별 도시의 과제

  도표 1.1-3: 스마트시티가 실현된 후 생활자의 시점 이미지

1.2. 스마트시티 건강·의료 개요

 1.2.1. 본 자료의 구성

 1.2.2. 건강·의료데이터의 연계·활용(PHR)의 개요

  도표 1.2-1: PHR 데이터 이용/활용의 전체상

  도표 1.2-2: 건강·의료데이터의 전자화·연계의 진척상황 이미지

 1.2.3. 온라인 진료·온라인 복약지도 개요

 1.2.4. 지자체 헬스케어 ICT 서비스 시장 개요

  도표 1.2-3: 지자체용 헬스케어 ICT 서비스의 보급상황 추이(예측)

1.3. 각 부처에 의한 대응의 개요

  도표 1.3-1: ICT 도시조성 추진사업 사례개요

  도표 1.3-2: 데이터 활용형 스마트시티 추진사업 사례개요

  도표 1.3-3: 국토교통성 스마트시티 시범사업 위치도

1) 정부의 스마트시티 관련 방침 등

  도표 1.4-1: PHR 및 온라인 진료/복약지도에 관한 정부방침 등

  도표 1.4-2: 후생노동성의 PHR 관련 로드맵


2. 스마트시티 사례


2.1. 건강·의료 관련 스마트시티 사례의 개요

  도표 2.1-1: 건강·의료 관련 스마트시티 사례의 특색

2. 건강·의료데이터의 연계·활용(PHR)에 관한 사례

 2. 2. 1. 지바현 가시와시: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

  도표 2.2-1: 민관 연계 데이터 플랫폼

  도표 2.2-2: 가시와노하 스마트시티 컨소시엄에 의한 추진체제

 2. 2. 2. 후쿠시마현 아이즈와카마쓰시: 스마트시티 아이즈와카마쓰

  도표 2.2-3: '스마트시티 아이즈와카마쓰'의 배경과 방향성

  도표 2.2-4: '스마트시티 아이즈와카마쓰'의 스킴

  도표 2.2-5: '아이즈와카마쓰+'의 전체상

 2. 2. 3. 효고현 고베시: Be Smart Kobe

  도표 2.2-6: 의료·개호 정보의 연계·공유 전체상

  도표 2.2-7: 'MY CONDITION KOBE' 앱 이미지

  도표 2.2-8: 'MY CONDITION KOBE' 앱의 기능

 2. 2. 4. 파나소닉의 스마트시티 대응

 2. 2. 5. 도쿄도 초후시: 초후시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2. 2. 6. 홋카이도 삿포로시: ICT를 통해 건강하고 쾌적함을 실현하는 시민참가형 스마트시티

2.3. 원격의료에 관한 사례

 2. 3. 1. 나가노현 이나시: ICT 라이프 서포트·채널 구축사업

  도표 2.3-1: 이나시의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 대응 이미지

  도표 2.3-2: 이동 진찰차(헬스케어 모빌리티)의 기능

  도표 2.3-3: ICT 라이프 서포트·채널 구축사업

 2. 3. 2. 와카야마현: 원격 의료지원 시스템(와카야마현 지역의료지원센터)

 2. 3. 3. 시가현: 전현(全県)형 원격병리진단 네트워크(사자나미병리넷)


3. 건강·의료데이터 연계·활용(PHR)


3.1. 건강·의료데이터의 전자화 상황

  도표 3.1-1: 수첩 문화를 활용한 생애 PHR

 3.1.1. 모자건강정보의 전자화 상황

  도표 3.1-2: 유아검진정보의 전자화 상황

  도표 3.1-3: 임산부 검진의 검사항목 파악 상황

  도표 3.1-4: 파악한 내용의 전자 데이터화 유무

 3.1.2. 학교 정기검진 데이터의 전자화 상황

  도표 3.1-5: 학교검진정보의 전자화 상황

 3.1.3. 전자약수첩의 보급상황

  도표 3.1-6: 전자약수첩의 이용 상황

  도표 3.1-7: 전자약수첩의 이용 의향

  도표 3.1-8: 전자약수첩 상호열람서비스 "e약Link" 지원 앱 및 서비스 일람

 3.1.4. 의료정보의 전자화

  도표 3.1-9: 전자진료기록 시스템 병상 규모별 도입 상황

  도표 3.1-10: 일반진료소(무상) 도입상황 추이

  도표 3.1-11: 의료비 청구서 청구내역의 추이(기관수)

  도표 3.1-12: 의사회계 시스템·레세콘(진료보수명세서 작성 컴퓨터 시스템) 도입 상황 추이

 3.1.5. 약국의 전자화 상황

  도표 3.1-13: 약국의 전자화 상황

  도표 3.1-14: 전자약수첩과 약물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장점(복수응답)

 3.1.6. 스마트폰 보급 상황

  도표 3.1-15  스마트폰 보유율 추이(2013년~2019년)

  도표 3.1-16: 스마트폰 이용방법(65세 이상, 2017년)

3.2. 건강·의료데이터의 연계·공유 상황

 3.2.1. 검진정보의 연계상황

  도표 3.2-1: 유아검진 데이터의 경년에 따른 연결 여부

  도표 3.2-2: 유아검진 데이터의 학교보건정보와의 연결상황·검토상황

  도표 3.2-3: 학교보건 데이터와 연결하지 않은 이유

  도표 3.2-4: 복지·교육·의료와 관련된 다른 부서 데이터와의 연결상황·검토상황

  도표 3.2-5: 학교건강검진정보 등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대책의 개요

  도표 3.2-6: 학교건강검진정보 등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대책의 전체상

 3.2.2. 지역의료정보 연계 네트워크(EHR)

  도표 3.2-7: 지역의료연계시스템 주요기업 비교

  도표 3.2-8: 지역의료정보 연계 네트워크 참가시설 수 추이

 3.2.3. 지역의료정보 연계 네트워크 사례

3.3. 건강·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PHR 서비스)

 3.3.1.PHR 서비스①: 종합 PHR 서비스

 3.3.2.PHR 서비스②: 질환관리용 PHR 앱

  도표 3.3-1: 질환관리용 PHR 앱 개요

  도표 3.3-2: 당뇨병이 의심되는 사람의 추이

 3.3.3.PHR 서비스③: 의료기관 환자정보 환원

  도표 3.3-3: 의료기관의 환자정보 환원 서비스 참가기업·서비스 개요


4. 온라인 진료/복약지도


4.1. 온라인 진료

 4.1.1. 온라인 진료에 관한 용어의 정리와 규제의 경위

  도표 4.1-1: 원격의료 분류(이미지)

  도표 4.1-2: 온라인 진료 등의 분류와 실시가능한 행위

  도표 4.1-3: 온라인 진료(원격진료)에 관한 통지 등의 추이

  도표 4.1-4: 온라인 진료에 관한 후생노동성 통지의 개요

 4.1.2. 온라인 진료에 관한 진료수가

  도표 4.1-5: 온라인 진료 관련 2020년도 진료수가 개정 항목

 4.1.3. 코로나19의 유행에 따른 한시적·특례적 대응

  도표 4.1-6: 진료보수 상의 조치에 대한 평시와의 대비(대면진료, 온라인 진료, 전화 등 재진)

  도표 4.1-7: 「0410 사무연락」의 개요

 4.1.4. 온라인 진료의 이용 방식

  도표 4.1-8: D to Pwith N에 관한 지침 상 취급

  도표 4.1-9: D to Pwith D에 관한 지침 상 취급

 4.1.5. 온라인 진료시스템 시장 상황

  도표 4.1-10: 온라인 진료시스템 도입건수 추이(2020년 3월~6월: 클리닉)

  도표 4.1-11: 온라인 진료의 이용 유형과 시스템 기능의 유형

  도표 4.1-12: 온라인 진료시스템 참가기업과 서비스 개요

  (기업 사례) 주식회사 Jupiter Telecommunications (J:COM)

  도표 4.1-13: 온라인 진료의 과제에 대한 Jupiter Telecommunications의 온라인 진료사업

  도표 4.1-14: J:COM의 TV를 이용한 온라인 진료의 실증실험(개요)

  도표 4.1-15: J:COM 상용시 서비스 이미지(예정)

 4.1.6. 지자체에 의한 온라인 진료의 추진 및 실증사업

 4.1.7. 온라인 진료에 관한 3가지 토픽스

  도표 4.1-16: 온라인 진료의 제약을 완화하는 테크놀로지

  도표 4.1-17: 정부의 온라인 진료 추진 방침

  도표 4.1-18: 온라인 진료서비스 개요

4) 온라인 복약지도

 4. 2. 1. 온라인 복약지도의 개요

  도표 4.2-1: 온라인 복약지도 시스템 참여 기업

  도표 4.2-2: 온라인 복약지도 관련 2020년도 진료보수 개정

  도표 4.2-3: 온라인 복약지도의 규제체계

 4.2.2. ICT 활용에 따른 단골약국화

  (기업 사례)MedPeer 주식회사

  도표 4.2-4: MedPeer의 'primary-care PF 구상'의 전체상

  도표 4.2-5: 'kakari'의 전체상

  도표 4.2-6: 'kakari'의 기능 개요

  도표 4.2-7: "kakari for Clinic"의 기능 개요

 4. 2. 3. 전자처방전

  도표 4.2-8: 현행 '전자처방전 운용 가이드라인'에 따른 흐름

  도표 4.2-9: 전자처방전 보급용 대응에 대하여

  도표 4.2-10: 데이터 헬스 집중 개혁 플랜의 공정(안)

  도표 4.2-11: '전자처방전 운용 가이드라인' 제2판의 내용


5. 지자체 헬스케어 ICT 서비스 시장


5.1. 지자체 건강증진 앱

 5.1.1. 지자체용 건강증진 앱 분류와 개요

  도표 5.1-1: 개인·법인용 건강증진 앱의 지자체용 서비스 예

  도표 5.1-2: 지자체 전용 건강증진 앱의 예

 5.1.2. 지자체 건강증진 앱 도입의 의의와 과제

  도표 5.1-3: 지자체 건강증진 앱 도입의 의의

  도표 5.1-4: 정부의 '보행'에 관한 시책의 개요

 5.1.3 주목기업 사례

  (1) 주식회사 bspr

    도표 5.1-5: 지자체용 '관리 사이트'의 개요

    도표 5.1-6: 지자체용 서비스 추가서비스 개요

    도표 5.1-7: '뇌에 좋은 앱'을 응용한 지자체용 서비스의 전체상

    (참고) 치매 관련 정책과 유병자 수 등

    도표 5.1-8: 치매시책 추진 대강령 개요

    도표 5.1-9: 치매기본법안 개요

    도표 5.1-10: MCI·치매에 대해서

    도표 5.1-11: 치매의 사회적 비용 추계

    도표 5.1-12: 고령자의 치매 상황 추계(2020년)

    도표 5.1-13: 연령계급별 치매 추계 유병자수·유병률(2020년)

    도표 5.1-14: 치매 유병자수(65세 이상) 추계

  (2) 주식회사 GUPPY

  (3) 주식회사 NAVITIME JAPAN

    도표 5.1-15: <ALKOO by NAVITIME> 화면 이미지

  (4) 주식회사 ONE COMPATH

    도표 5.1-16: "aruku&" 앱 유저 수 확대의 배경

 5.1.4. 지자체용 건강증진 앱의 장래전망

  도표 5.1-17: 지자체 대상 건강증진 앱 이용자 수 추이(2020~2025년)

  도표 5.1-18: 지자체 건강증진 앱의 성공 주기

5.2. 모자건강정보 전자화 서비스

 5.2.1. 모자건강정보 전자화 서비스(전자모자건강수첩)란

  도표 5.2-1: 전자모자건강수첩의 도입 상황

  도표 5.2-2: 전자모자건강수첩의 도입검토 상황

  도표 5.2-3: 전자모자건강수첩 도입 목적

 5.2.2. 모자건강정보 전자화 서비스 참가기업

  (기업 사례) 주식회사 MTI

  도표 5.2-4: MTI 헬스케어서비스 전체상

  도표 5.2-5: 'Boshimo 육아DX'의 전체상

 5.2.3. 모자건강정보 전자화 서비스 장래전망

  도표 5.2-6: 전자모자건강수첩 도입 지자체 수의 추이(2020~2025년)

5.3. 지자체 대상 원격건강의료상담 서비스

 5.3.1. 원격건강의료상담서비스란

 5.3.2. 원격건강의료상담서비스 참가기업

  도표 5.3-1: 원격건강의료상담서비스 참가기업·서비스 개요

 5.3.3 주목기업 사례

  (1) 주식회사 Kids Public

    도표 5.3-2: '소아과 온라인', '산부인과 온라인'의 도입 사례

  (2) 헬스케어테크놀로지스 주식회사

    도표 5.3-3: 'HELPO' 서비스의 개요(서비스 개시 시점)

    도표 5.3-4: 헬스케어테크놀로지스의 Phase별 사업 전개예정

  (3)주식회사 LEBER

    도표 5.3-5: 'LEBER'의 지자체 도입상황(개요)

 5.3.4. 지자체용 원격건강의료상담서비스 장래전망

    도표 5.3-6: 원격건강의료상담서비스 도입 지자체 수 추이(2020~2025년)

6. YRI 스마트시티 PJ를 위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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