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7일 일요일

안테나숍, 어패럴전문점 - Yano News 2019년 3월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9년 3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목 안테나숍의 현상과 과제 미야기후루사토플라자
~이케부쿠로에 있는 유일한 안테나숍으로 입지 로케이션이 강점∼

미야기현은 2005년 7월 9일에 미야기현산 상품의 PR 및 소비·판로 확대 등을 목적으로 도시마구 히가시이케부쿠로에 「미야기후루사토플라자」를 개설했다.
이케부쿠로를 선정한 이유는 1일 당 평균 이용자 수가 260만명 이상인 이케부쿠로역 동쪽 출구에서 도보 2분이란 좋은 입지와 이케부쿠로역 자체가 JR야마노테선을 비롯해 다양한 노선이 운영하고 있어 근린 현을 포함해 폭넓은 집객이 예상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에다.
또 세입자 오너와의 임대차 계약은 미야기현이 체결해, 숍 운영 등은 공익사단법인 미야기현물산진흥협회가 실시하고 있다. 공익사단법인 미야기현물산진흥협회는 「미야기현 특색산업의 육성, 지역문화의 향상 및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단체로 「미야기현산 상품의 보급, 선전 및 판로확대에 관한 사업」 및 「미야기현산 상품의 전시 및 판매에 관한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설립 이후, 미야기현과의 제휴실적도 다방면에 걸치고 있어 안테나숍의 설치목적의 실현을 맡기는데 최적 단체로 인식해, 개설 당초부터 숍의 운영관리 등을 맡기고 있다.

 내용 목차  

업계 동향
●신구 어패럴채널의 동향 (2~9 페이지)
어패럴 전문점의 출점 동향과 역내·역건물, 공항의 신 채널 동향

1. 어패럴 업계의 출점 전략 경위
2. 기존 어패럴 전문점의 출점 상황
3. 역내·역건물의 동향(JR동일본)
4. 공항터미널의 상황

표. 2017년도 점포의 매출 효율 톱5
그림. 2017년도 점포 수 증가 상위기업
표. 2017년도 기말 점포 수 상위기업
표. 라이프스타일 제안으로 음식점을 강화하는 셀렉트숍
그림. JR동일본의 SC관련 사업의 영업수익 추이(단위:억엔)
표. JR동일본의 그룹사업의 재편에 따른 각사 개요
그림. JR동일본/JR동일본 그룹사업의 재편에 대한 소식(2017년 12월 19일)에서
표. JR동일본과 도쿄메트로의 역내 시설 설치역
표. 주요 유력 SPA 등 공항출점 예

주목 안테나숍 분석
●주목 안테나숍의 현상과 과제(7) 미야기후루사토플라자 (10~14 페이지)

이케부쿠로에 있는 유일한 안테나숍으로 입지 로케이션이 강점
미야기후루사토플라자는 2005년 7월, 이케부쿠로에 오픈했다. 지자체의 안테나숍은 도쿄 긴자·유라쿠쵸·니혼바시에 집중하고 있지만 미야기후루사토플라자는 이케부쿠로에 있으며 입지특성을 강점으로 하고 있다. 「미야기후루사토플라자」의 현상과 과제에 대해 리포트한다.
1. 안테나숍의 출점의 목적
2. 상품전략의 특징에 대하여
3. 점포전략, 인터넷 통신판매에 대하여
4. 세일즈 프로모션(SP) 방법
5. 향후 과제와 전망

그림. 미야기후루사토플라자의 상품 카테고리별 구성비
표. 미야기후루사토플라자 전략상품(카테고리별·행사제외)
그림. 미야기후루사토플라자 매출액 추이(물건판매, 음식, 외판, 테이크아웃 모두 포함)(억엔)

업계 리포트
①시계 시장&브랜드 연감 2019 (15~32 페이지)
~일본국내 클락(탁상시계•괘종시계•자명종) 시장의 동향~

1. 클락(탁상시계•괘종시계•자명종) 시장의 동향
· 클락의 단순평균단가 추이
2. 기타 클락 시장동향
· 일본국내 설비시계 시장의 동향
3. 클락 시장의 향후 전망

그림. 클락의 총 소매 시장규모 추이·전년대비 성장률 추이
그림. 일본산 클락의 총 소매 시장규모 추이·전년대비 성장률 추이
표. 리듬 시계의 사업 구분
표. 클락의 수량, 금액, 평균단가 추이
그림. 클락의 단순평균단가 추이
표. 클락 총 시장 소매 시장규모 추이 및 일본산 클락 총 소매 시장규모 추이 비교
그림. 클락 총 시장 소매시장 규모와 일본산 클락 총 소매 시장규모 추이
그림. 클락 총 시장 소매시장 규모와 일본산 클락 총 소매 시장규모(점유율) 추이
표. 전개기업 리스트
그림. 2017년→2022년 클락 총 소매 시장규모와 일본산 클락 총 소매 시장규모 예측

②에스테틱숍 마케팅 총감 2019 년판 (33~52 페이지)
~에스테틱숍 시장의 전모~

1. 일본 에스테틱숍 총 시장
2. 에스테틱숍 총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

도표. 에스테틱숍 총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전망)
그림. 에스테틱숍 총 시장의 시술·물건판매별 시장 구성비율(2018년도 전망)
그림. 에스테틱의 시술을 100으로 했을 경우의 시장 구성비율(2018년도 전망)
그림. 에스테틱숍 총 시장의 업태별 시장 구성비율(2018년도 전망)
그림. 에스테틱 총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2017년도)
그림. 에스테틱 총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2018년도 전망)
표. 에스테틱숍 총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2016~2018년도 전망)
그림. 에스테틱 시술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2017년도)
그림. 에스테틱 시술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2018년도 전망)
표. 에스테틱 시술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2016~2018년도 전망)
그림. 에스테틱 물건판매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2017년도)
그림. 에스테틱 물건판매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2018년도 전망)
표. 에스테틱 물건판매 시장의 참가기업 점유율(2016~2018년도 전망)
도표. 에스테틱숍 총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③통신판매 시장·통신판매 물류 2019 (53~60 페이지)
~진화하는 통신판매 물류·풀필먼트(Fulfillment)의 현상~

·통신판매 물류 동향
(1) 통신판매 비즈니스의 육상운송 물류 동향
(2) 육상운송 주요 3 사의 동향

그림. 2017년도 택배우편(트럭) 취급 개수
그림. 택배우편(트럭) 취급 개수(국토교통성 조사)
그림. 택배우편 취급 개수(트럭) 추이(국토교통성 「택배우편 등 취급 개수의 조사」에서)
표. 택배우편(트럭) 취급 개수 (국토교통성 조사)
표. 메일편 취급 권수 (국토교통성 조사)
표. 택배우편 기업(유력기업)의 매출액 추이
표. 재배달률(월간)의 변화

④진흙 세안료 시장의 개황 (61~67 페이지)
2017년도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3. 8%인 6,250백만엔
겐코코퍼레이션의 「도로아와와」가 점유율 톱 ~

1. 시장 개황
2. 참가 메이커의 제품 전략
3. 시장규모 추이(2012~2017년도)
4. 메이커 점유율(2017 년도)
5. 향후 시장 전망

표. 진흙 세안료 주요 브랜드의 시장 연표
표. 진흙 세안료 주요 20 브랜드의 제품 전략
도표. 진흙 세안료의 시장규모 추이(2012~2017 년도)
도표. 2017년도진흙 세안료 메이커 점유율~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표. 진흙 세안료의 시장 전망
표. 진흙 세안료의 유통루트별 수요 전망

기업 이벤트 리포트
●(주) Mercari, 앱으로 매출액을 이용 가능하게 (68~72 페이지)
신규 결제서비스 「merpay」의 개요와 그룹사업 전략의 전망

·발표내용 포인트
·기업정보①,②,③

그림. 「MERPAY CONFERENCE 2019」에서 그룹의 사업구상에 대해 강연하는 Mercari의 야마다 신타로 회장 겸 CEO
도표. 사업전략발표회에서 설명된 「merpay」서비스 개요
도표. 「merpay」의 마케팅 지원 서비스의 사업 모델(※출처:Mercari 발표)
그림. 컨퍼런스 회장에서 「merpay」를 사용한 소매결제 체험 부스
그림. Mercari 실적 추이(연결)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8년 12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73~79페이지)

1. 런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별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6. 워킹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7. 캐주얼 스니커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73~80페이지)
 (1) 가계소비지출 의 동향(2019년 1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동향(2019년 1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상기 2건, 2019년 1월 11일 공표하기 때문에 편집스케줄 상, 게재하지 않았음.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9년 1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동향(2019년 1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동향(2018년 12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근사치)
(6) 소비자 물가의 동향(2019년 1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동향(2018년 12월분)-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통계속보
(8) 주요 의후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각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의 추이-2019년 1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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