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7일 일요일

자율주행, 자동차 - 2019 자율주행 시스템의 가능성과 장래전망 ~Tier1/자동차 메이커의 개발동향~(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13000 / A4 201p/ 2019. 3. 28 

2020년 레벨3의 투입을 앞에 두고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 경쟁은 격렬해지고 있어 주요 자동차 메이커는 레벨3이상 실용화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또, 미국에서는 2019년부터 레벨4의 상용차 서비스가 시험적으로 시작되며, 중국에서도 국가정책로 「자율주행」 「커넥티드」 「전동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이미 2025년을 향해서 주요 자동차 메이커는 새로운 전개를 모색하고 있어, 레벨2/2+을 중심으로 시장규모는 확대해, 새로운 모빌러티 서비스에 대한 투자도 활발해진다.
본 조사리포트는 일본, 미국, 유럽의 주요 자동차 메이커, Tier1 메이커에 직접 취재를 실시함으로써 각사의 최신 개발동향, 향후 사업전략 등을 정리·분석해, 탑재 코스트와 분야별 보급 패턴, 국가별 시장 포인트를 분석하며,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자율주행 시스템 탑재대수를 레벨별로 2030년까지 예측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자율주행 시스템
조사방법:면접취재, 전화취재, 문헌·논문 검색 등 관련 조사
조사기간:2018년 10월~2019년 3월

◆자료 포인트
•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자율주행 시스템 가능성과 탑재대수를 레벨별로 2030년까지 예측
• 자율주행 시스템의 탑재 코스트를 레벨별로 시산해 2030년까지 예측
• 자동차의 분야별 자율주행 시스템의 보급 패턴을 예측
• 일본, 미국, 유럽의 주요 메이커의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동향, 레벨별 투입 계획을 조사 분석
•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자율주행 법정비·국가정책의 최신 동향을 기재
• 센서(레이더, 카메라, LiDAR), HD맵, 자율주행 ECU, 액추에이터의 기술 동향을 조사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서머리

1.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 개황

(1) 자율주행의 정의
(2) 국가별·자율주행에 대한 대응 상황
  ·일본
    「미래투자전략 2018」
    「관민 ITS 구상·로드맵 2018」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기술 가이드라인」
    「자율주행과 관련 제도정비대강」
    「전략적 이노베이션 창조 프로그램(SIP)」
    서포카(세프티 서포트 카)
    「자율주행 실증실험 프로젝트」
  ·미국
    「ITS Strategic Plan 2015-2019」
    「Connected Vehicle Pilot Deployment Program」
    「Smart City Challenge / Smart Columbus」
  ·유럽
    자율주행 로드맵
    「GEAR 2030」
    「C-ROADS」
    암스테르담 선언:유럽 통일의 골조 구축
    【EU각국】
    독일
    영국
    프랑스
    스웨덴
    네덜란드
  ·중국
    중국 자동차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의 개요와 최신 상황
    에너지 절약 및 신 에너지 자동차 기술 로드맵
    중국정부의 스마트시티 구상
    중국·국가 ICV 실증시험구 동향
(3) 자율주행의 법정비 상황
  ·미국
  ·유럽
(4) NCAP(신차 평가 프로그램) 동향
  Euro-NCAP의 2020년, 2021년 이후의 평가시험 항목 동향
  China-NCAP의 2020년, 2021년 이후의 평가시험 항목 동향
(5)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보급 상황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ADAS 탑재대수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AS/자율주행 시스템의 탑재율

2. 자동차 메이커의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동향

(1) 토요타자동차
  ·TSS의 누계 출하수량은 1,000만대를 돌파
  ·LEXUS LS로 LV2 기능을 탑재
  ·자율주행 개발의 신 회사 TRI-AD를 설립해 AMP를 제창
  ·MaaS 분야에서 소프트뱅크와 전략적 제휴
(2) 혼다
  ·미국에서의 HONDA SENSING 탑재차는 누계 100만대를 돌파
  ·2020년을 향해 자율주행용 2중계 센서 퓨전 시스템을 개발
  ·GM와 자율주행 개발에 대해 제휴
  ·중국에서 카셰어링 비즈니스에 참가
(3) 닛산자동차
  ·프로 파일럿의 탑재 차종을 2022년까지 100만대로 확대
  ·신형 LEAF에 풀 오토 자동 주차 시스템 Pro PILOT Park를 도입
  ·2019년 중에 프로 파일럿(Pro PILOT) 2.0을 투입 예정
  ·자율주행의 제휴 동향
(4) SUBARU
  ·2024년에 차세대 자율주행 시스템의 투입을 계획
(5) 마쓰다
  ·MAZDA3부터 LV2 기능을 추가
(6) GM
  ·2019년말부터 LV4 Cruise AV를 시장 투입
  ·2021년 이후에 제2세대 Super Cruise를 투입 예정
(7) Ford
  ·2019년부터 LV2 Co-Pilot360를 표준 장비
  ·상용차 기준으로 LV4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8) FCA
  ·2019-2022년에 L2+, LV3 자율주행 시스템을 브랜드별로 전개
  ·2021년까지 Waymo에 62,000대 자율주행 자동차를 공급
(9) TESLA
  ·2018년 10월에 소프트웨어를 Autopilot9.0으로 업데이트
  ·Model3부터 자동차 실내 카메라를 탑재
(10) VW
  ·2019년부터 REM를 채용한 LV2+를 실용화
  ·이스라엘에서 라이드헤일링(Ride Hailing) 서비스를 2022년부터 본격 운용
(11) Audi
  ·LV3 자율주행 기능은 연기될 상황
(12) Daimler
  ·C클래스부터 내비게이션 지도에 의한 운전지원
  ·LV4 상용차 서비스를2021-2022년에 시작
  ·LV3 개발동향
(13) BMW
  ·2018년 제4세대 ADAS부터 3안 카메라를 탑재
  ·2021년 iNEXT로 LV3를 실현
(14) Volvo
  ·파일럿 어시스트 2로 LV2를 실현
  ·2021-22해에 NVIDIA를 채용한 LV2+를 실현

3. Tier1 메이커의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동향

(1) Bosch
  ·신형 레이더, 카메라를 2019년에 투입 예정
  ·밀리미터파 레이더에 의한 위치 추정(Localization) 「Bosch Road Signature」를 개발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한 주차지원 서비스를 실용화 예정
(2) Continental Automotive
  · 제5세대 ADAS/자율주행용 레이더는 2019년에 양산 예정
  ·신형 ADAS/자율주행용 카메라는 4가지 제품을 준비
  ·자율주행 개발에 적극적 제휴를 발표
(3) 덴소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 개발을 추진
  ·자율주행을 위하여 4사로 J-QuAD DYNAMICS를 설립
(4) ZF
  ·LV4 자율주행용 ECU 「ProAI Robo Think(Gen4)」를 발표
  ·자율주행의 상용차 「이고 무버(e.GO Mover)」를 2019년부터 생산
(5) Veoneer
  ·ADAS/자율주행용 카메라는 고화소·광각화를 추진
  ·2021년에 로봇 택시용 LiDAR를 양산 예정
(6) HELLA
  · 제4세대 24 GHz 레이더의 출하수량이 확대
  ·2020년에 77 GHz 레이더의 비즈니스를 시작
  ·화상 인식, LiDAR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추진
(7) Valeo
  ·2019년에 EyeQ4를 탑재한 모노카메라(단안 카메라)의 시장 투입을 개시

4. 자율주행 시스템의 기술 동향

(1) 센서
  밀리미터파 레이더
    ·77 GHz/24 GHz의 사용구분
    ·Euro-NCAP와 레이더의 탑재 개수
    ·79 GHz 레이더 동향
    ·밀리미터파 레이더의 시장 전망
  카메라
    ·CMOS 이미지 센서(CIS)의 고화소화
    ·LV3 이상의 카메라의 탑재 개수
    ·카메라의 인식 화상에 의한 위치 추정(Localization)
  LiDAR
    ·LiDAR의 채용 동향
    ·LiDAR의 제휴·매수 동향
    ·주요 LiDAR 메이커의 개발동향
  Valeo
  Velodyne
  Innoviz
  Luminar
  XenomatiX
  Oryx Vision
(2) HD맵
    ·HD맵의 개요
    ·HD맵의 탑재 시기
  HERE
    ·HD맵 작성의 진척 상황
    ·OLP(Open Location Platform)를 추진
    ·자율주행용 HD맵의 제휴 동향
  TomTom
    ·HD맵 작성의 진척 상황
    ·CPP와 Close Loop에 의한 지도갱신 기술
    ·자율주행용 HD맵의 제휴 동향
  Mobileye
    ·EyeQ 팁 누계 출하수량은 3,200만개
    ·EyeQ4/REM의 최신 동향
(3) ECU
  ·커넥티드카 시대의 OTA와 자동차용 ECU의 통합화
  ·고기능 Gateway와 고성능 프로세서 내장의 ECU로
  ·자동차용 통신의 이더넷화가 주류가 될 것인가
  ·커넥티드 시대의 OTA 실현을 위해서
  ·OTA 시스템의 장래 전망
(4) 액추에이터
  ·전동화
  ·장황화

5. 자율주행 시스템의 장래 전망

(1) 연도·레벨별 자율주행 시스템의 탑재 코스트 분석
  ·2020년
  ·2025년
  ·2030년
  ·코스트 분석으로 예측하는 2025년 이후 자율주행 시장
(2) 국가별·자율주행 개발의 어프로치 차이
  ·일본·유럽
  ·미국
  ·중국
(3) 분야별·자율주행의 로드맵
  ·A/B분야(차량 가격:250만엔 미만)
  ·C분야(차량 가격:250~500만엔 미만)
  ·D/E분야(차량 가격:700만엔 이상)
(4) 일본, 미국, 유럽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레벨별 자율주행 시스템의 투입 예측
(5)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
  ·일본
  ·미국
  ·유럽
  ·중국
  ·세계
  ·2030년 자율주행 시스템의 탑재대수 예측의 비교

그림 1 SAE에 의한 자율주행의 정의와 개요
그림 2 자율주행 시스템 실현을 위한 2가지 어프로치
그림 3 일본 주요 자율주행 실증실험
그림 4 대규모 실증실험 실시 지역
그림 5 Connected Vehicle Pilot Deployment Program
그림 6 Columbus Smart City Challeng Implementnation Vision
그림 7 스마트벨트 제휴(Smart Belt Coalition)
그림 8 자율주행 레벨별 개발 방침
그림 9 유럽 프로젝트 C-ROAD 주도 참가국
그림 10 유럽의 자율주행 관련 리서치 프로젝트(초록색 화살표는 계속중)
그림 11 PEGASUS 프로젝트의 고도 자율주행 기능의 평가방법
그림 12 UK Autodrive에서 이용된 ”self-driving pods”
그림 13 「에너지 절약 및 신 에너지 자동차 기술 로드맵」자율주행 관련 자료(번역)
그림 14 자율주행 로드맵
그림 15 ICV 표준 위원회 조직도
그림 16중국국가 인텔리전트 커넥티드카 모델지역(中国国家智能網聯汽車示範区)/충칭(重慶) ICV 통합시스템도시 모의도로시험 평가시험구역
그림 17 저장성(浙江省) 5 G차 응용 모델지역
그림 18 미국 각주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한 법제화·규제화의 상황
그림 19 UN-ECE WP29의 WP1과의 제휴와 작업부회의 관계
그림 20 2020년부터 실시되는 교차점 AEB의 내용
그림 21 자동차-자동차 뒷부분 충돌시험(AEB CCR)
그림 22 C-NCAP의 각 부분의 최저 득점률에 관한 요건
그림 23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ADAS/자율주행 시스템 탑재대수(2017~2020년)
그림 24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ADAS/자율주행 시스템 탑재율(2017~2020년)
그림 25 AMP의 아키텍처
그림 26 토요타자동차의 자율주행 개발 체제
그림 27 자율주행용 이중계 센서 퓨전 시스템
그림 28 닛산자동차의 최신 자율주행용 테스트 카
그림 29 2024년에 투입을 계획하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테스트 카
그림 30 Cruise AV의 센서 구성
그림 31 GM가 매수한 Strobe의 LiDAR와 목표 코스트
그림 32 Ford의 Co-Pilot360
그림 33 Ford의 자율주행 실증실험 예
그림 34 Waymo가 채용한 Chrysler Pacifica Hybrid의 센서 구성
그림 35 Navigate on Autopilot의 표시 화면
그림 36 Model 3부터 탑재되고 있는 자동차 실내 카메라
그림 37 신규 채용이 되는 Predictive Cruise Control/레인 어시스트 기능
그림 38 Audi A8의 센서 구성과 zFAS
그림 39 M-Benz E클래스에 탑재되고 있는 인텔리전트 드라이브의 센서 구성
그림 40 LV4 상용차의 이미지도
그림 41 제4세대 ADAS에 탑재되고 있는 3안 카메라(Tri-Cam)
그림 42 LV4를 상정한 테스트 카와 센서 구성
그림 43 Volvo의 City Safety With Steering
그림 44 Bosch가 발표한 밀리미터파 레이더에 의한 위치 추정(Localization)
그림 45 Bosch IoT Cloud 를 이용한 주차 지원 서비스
그림 46 MFC500 시리즈(왼쪽)와 CNN에 의한 물체 인식 화상
그림 47 Continental Automotive의 3 D플래시 LiDAR
그림 48 J-QuAD DYNAMICS의 개요
그림 49 ZF의 자율주행용 테스트 카(Vision Zero Vehicle)에 탑재된 TriCam의 외관
그림 50 ZF의 자율주행용 ProAI Robo Think
그림 51 ZF자율주행의 전동 상용차 「이고 무버(e.GO Mover)」
그림 52 Veoneer의 ADAS/자율주행용 카메라의 로드맵
그림 53 Veoneer의 ADAS/자율주행용 제품
그림 54 HELLA의 24 GHz 레이더의 세대별 제품 개요
그림 55 HELLA의 24 GHz 레이더(왼쪽)/CMOS 송수신칩을 실장한 77 GHz 레이더(오른쪽)
그림 56 HELLA가 상정하고 있는 비전 플랫폼의 오픈화
그림 57 Valeo의 EyeQ4를 탑재한 모노카메라(단안 카메라)(왼쪽)/사라운드뷰카메라(오른쪽)
그림 58 2020/2022년에 실시되는 Euro-NCAP의 교차점 AEB와 레이더의 탑재 예
그림 59 카메라의 고화소화와 리어/사이드 검지에 대한 적용
그림 60 REM에 의한 랜드마크 추출 화면
그림 61 LiDAR의 코스트 맵
그림 62 Valeo의 SCALA 로드맵
그림 63 3D LiDAR의 제품 종류
그림 64 Velodyne의 솔리드 스테이트형 LiDAR 「Velarray」
그림 65 InnovizOne의 외관
그림 66 XenomatiX의 LiDAR(오른쪽:XenoLidar Highway/왼쪽:XenoTrack)
그림 67 HD맵의 계층 모델
그림 68 내비게이션 지도와 Live 맵을 사용한 서비스
그림 69 CPP와 클로즈드 루프에 의한 지도 갱신 기술
그림 70 REM의 데이터 흐름
그림 71 자율주행용 ECU의 변화
그림 72 VLAN의 개념도
그림 73 자동차용 네트워크의 종류와 토폴러지
그림 74 OTA에 의한 프로그램 갱신의 메모리 관리
그림 75 덴소의 2계통 EPS
그림 76 자율주행 시스템의 레벨별 코스트 예측
그림 77 LV3High와 LV4 탑재 코스트 추이
그림 78 국가별·자율주행의 로드맵
그림 79 자율주행 시스템의 레벨별 시장규모 예측(일본 탑재대수 2017~2030년)
그림 80 자율주행 시스템의 레벨별 시장규모 예측(미국 탑재대수 2017~2030년)
그림 81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유럽 탑재대수 2017-2030해)
그림 82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중국 탑재대수 2017-2030해)
그림 83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세계 탑재대수 2017~2030년)
그림 84 2030년 자율주행 시스템의 레벨별 예측 비교

표 1 양산되고 있는 LV2 이상 차량
표 2 2016~2018년에 발생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와 원인
표 3 중점화된 고도 자율주행 시스템과 2025년까지 실현 목표
표 4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화·서비스 실현 기대 시기※1
표 5 세이프티 서포트카 S의 구분
표 6 기술적 카테고리와 유스케이스
표 7 자율주행 관련 정책 법규
표 8 「중국 자동차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의 전체상
표 9 2장 3절 「계획목표」의 상세 내용
표 10 「중점 임무」의 상세 내용
표 11 ICV의 추진 계획
표 12 시험지구별 ICV의 대응 동향 상세 내용
표 13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NCAP 로드맵(2018~2024년)
표 14 보행자 시험 개요
표 15 C-NCAP 각 항목의 득점
표 16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ADAS/자율주행 시스템 탑재대수(2017~2020년)
표 17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ADAS/자율주행 시스템 탑재율(2017~2020년)
표 18 제2세대 Toyota Safety Sense의 기능
표 19 LEXUS LS에 탑재되고 있는 센서와 서플라이어
표 20 Bosch의 ADAS/자율주행용 센서와 채용 OEM
표 21 Continental Automotive의 제5세대 레이더의 제품 개요
표 22 자율주행의 레벨과 카메라의 CIS의 화소 수
표 23 자율주행의 레벨별 센서 구성
표 24 REM와 RRS의 비교
표 25 자율주행의 센서 장황관계
표 26 자율주행용 LiDAR의 제휴·매수 동향
표 27 자율주행에서 필요한 HD-MAP 개요
표 28 자율주행의 액추에이터에 대한 요구 항목
표 29 2020년 자율주행 시스템의 코스트 분석(단위:천엔)
표 30 2025년 자율주행 시스템의 코스트 분석(단위:천엔)
표 31 2030년 자율주행 시스템의 코스트 분석(단위:천엔)
표 32 자율주행 시스템의 레벨별 코스트 예측
표 33 자율주행 시스템의 레벨별 시장규모 예측(일본 탑재대수 2017~2030년)
표 34 자율주행 시스템의 레벨별 시장규모 예측(미국 탑재대수 2017~2030년)
표 35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유럽 탑재대수 2017-2030년)
표 36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중국 탑재대수 2017-2030년)
표 37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세계 탑재대수 2017~2030년)
표 38 2030년 자율주행 시스템의 레벨별 예측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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