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7일 일요일

드러그체인, 드러그스토어 - 2019년판 드러그체인의 성장 전략과 지역별 경쟁력 분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26000 / A4 231p/ 2019. 3. 28 

광역 체인은 계속해서 광범위에서의 출점강화를 주심으로 실적 확대를 목표로 하는 한편, 특정 지역에서 전개를 도모하는 지역 체인도 도미넌트 지역에서의 출점을 강화하고 있어, 광역 체인과 지역 체인의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또한 광역 체인에 의한 지역 체인의 M&A가 급전개되어, 상위기업으로 집약이 진전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전국 9지역의 주요 체인의 경쟁 상황을 해설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본서에 대하고는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조사를 실시해, 아래의 항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1) 드러그스토어의 지역별 동향
(2)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전망과 과제
(3) 드러그스토어 시장의 장래
조사대상 시장:드러그스토어
조사대상 지역:일본
조사대상 기업 수:드러그스토어 59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우편 앙케트 조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9년 1월~2019년 3월

◆자료 포인트
지역 유력 체인을 대상으로 광역 체인의 M&A전략이 급전개
상위기업으로 집약이 더욱 진전. 상위 5사에서 점유율 43%에 달한다

• 지역별 시장규모, 주요기업의 매출액 및 점포 수 점유율(2018년)
• 주요 체인 59사의 지역별 매출액과 점포 수(2018년)
•  Welcia HD는 1지역에서만 1위이지만 진출한 전 6지역에서 상위 4위 이내. 쓰루하HD는 3지역, 스기HD는 2 지역에서 1위. 전 9지역에 진출하는 마쓰모토키요시HD는 5지역에서 점유율 5위 이내이지만 1위는 없음
• 지역별 동향:과점화가 진행되는 홋카이도지역과 호쿠리쿠지역. 유력기업을 중심 격전시장:간토지역, 도카이지역, 긴키지역. 상위 3사와 4위 이하에서 격차:도호쿠지역, 규슈지역. 다른 지역에서의 유력기업 진출로 경쟁격화:고신에쓰지역, 주고쿠·시코쿠지역
• 성장 계속에 요구되는 새로운 전문성 강화와 편리성의 추구
• 건강거점과 함께 다양한 상품·서비스 제공에 의한 사회적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기대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드러그체인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드러그스토어·약방 수 추이
2. 주요 드러그체인의 동향
3. 주요 드러그체인의 전략
 (1) 업태 개발
 (2) 조제사업
 (3) 개호사업
 (4) PB전략
 (5) 인바운드 대응
 (6) 해외 사업
4. 드러그체인의 장래 전망

제2장 드러그체인의 지역별 경쟁력 분석

1. 드러그체인의 지역별 경쟁력 분석
 ·본사 소재지:홋카이도
  쓰루하홀딩스 외 2사
 ·본사소재지:도호쿠
  야쿠오도 외 2사
 ·본사 소재지:간토
   Welcia홀딩스 외 22사
 ·본사 소재지:고신에쓰
  구스리노선로드 외 1사
 ·본사 소재지:호쿠리쿠
  구스리노아오키홀딩스 외 2사
 ·본사 소재지:도카이
  스기홀딩스 외 2사
 ·본사 소재지:긴키
  기린도홀딩스 외 8사
 ·본사 소재지:주고쿠·시코쿠
  자그자그 외 4사
 ·본사 소재지:규슈
  코스모스약품 외 7사

제3장 지역별 동향

1. 광역 체인의 동향
2. 지역별 동향
 ①홋카이도지역
 ②도호쿠지역
 ③간토지역
 ④고신에쓰지역
 ⑤호쿠리쿠지역
 ⑥도카이지역
 ⑦긴키지역
 ⑧주고쿠·시코쿠지역
 ⑨규슈지역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터(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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