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7일 일요일

자료코드: C60120800 / A4 490p/ 2019. 3. 29 

일본 빵의 도매 메이커와 베이커리를 조사함으로써 식빵, 식탁빵, 크림빵, 가니쉬빵, 데니쉬, 프랑스빵, 조리빵, 냉동빵 생지 등 제품 동향,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기업 점유율, 기업의 사업전략, 소비 동향, 시장의 과제와 전망 등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일본국내 빵 관련 기업의 사업전략, 취급상품의 판매동향 등을 조사·분석하여, 빵 시장의 현상과 향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상품
식빵(풀맨로프와 라운드톱(레귤러 사이즈, 소형 사이즈)/화이트빵, 건포도빵, 호두빵, 배아빵 등 )
식탁빵(버터롤, 건포도롤, 배아롤, 햄버거번즈 등)
크림빵(단팥빵 등 팥소 제품, 멜론빵, 땅콩크림샌드 등)
가니쉬빵(카레빵, 비엔나롤, 옥수수빵 등)
데니쉬(데니쉬페이스트리 생지 사용/크로아상, 쵸코데니쉬, 애플파이 등)
프랑스빵(바게트, 바타르, 불, 베이컨에피 등)
조리빵(성 후 식빵이나 롤빵에 식재료를 넣은 것(냉동, 상온)/삼각샌드위치, 사각샌드위치, 야키소바롤, 햄버거 등)
냉동빵 생지(업무용(자체 소화 용도, 베이커리나 호텔 용도)/생지, 성형 후 냉동, 발효기 후 냉동, 반 소성 후냉동 등)
조사대상처:빵 시장 참가기업 30 사
조사방법: 기업조사는 직접 면접취재와 전화취재를 실시. 소비자조사는 인터넷 소비자 모니터 조사를 실시. 베이커리 조사는 우편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9년 1월~2019년 3월

◆자료 포인트
• 빵의 총 시장규모는 1조 6,000억엔
• 채널 구성비 20년 게재
• 층계참에 있는 편의점 빵
• 유력 베이커리는 신 업종 개발과 해외전개를 적극화
• 메이커, 베이커리의 해외전개
• 고급 식빵 붐의 향후
• 롱라이프 빵과 통조림 빵은 비축·지원용으로 주목된다
• 다이어트에 훤전되는 저당질 빵
• 고령자개호, 질환치료가 빵 시장에서 주목된다
• 냉동빵은 비지니스호텔, 브라이들, 술집으로 확대
• 연하식품으로서 「찹쌀보리」가 주목된다
• 빵 시장에 영향을 주는 저출산 고령화
• 2013~2022년도 빵 시장규모를 추계·예측
• 전국·지역별 메이커 점유율을 게재
• 상품·채널별 메이커 점유율을 게재
• 빵의 주목 채널 동향을 분석
• 주부의 빵 소비와 구매 실태를 인터넷 조사
• 대기업 메이커·베이커리 30사의 기업 전략을 연구
• 빵 제조·판매기업 명감(308사)을 게재
• 빵 원재료·기계 메이커, 도매 명감(179사)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2019년 시장동향
2019년 기업 동향
2019년 시장 전망

제Ⅰ장 주목 업계 동향

1. 시장 개황 ~빵 업계는 구조전환 진행
2. 상품 동향 ~상품의 엄선과 스테디상품을 육성
3. 기업 동향 ~업태·업종 간 치열한 싸움은 계속된다
4. 채널 동향 ~채널 구성비의 20년
5. 층계참에 있는 편의점 빵
6. 유력 베이커리는 신업종 개발과 해외전개를 적극화
7. 메이커, 베이커리의 해외전개
8. 고급 식빵 붐의 향후
9. 롱라이프 빵과 통조림 빵은 비축·지원용으로 주목된다
10. 다이어트에 훤전되는 저당질 빵
11. 고령자 개호, 질환치료가 빵 시장에서 주목된다
12. 냉동 빵은 비지니스용 호텔, 브라이들, 술집으로 확대
13. 삼킴 식품으로서 「찹쌀보기」가 주목 모은다
14. 빵 시장에 영향을 주는 저출산 고령화

제Ⅱ장 마켓의 현상분석과 전망

1. 빵의 총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2017년도는 1조 5,582억엔
2. 상품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가니쉬빵과 조리빵이 점유율 상승
3. 최종 채널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편의점, 기타 채널이 확대
4.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 ~간토는 39. 3%, 긴키는 18. 6%
5.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상위 10사로 점유율 약 60%
6. 상품별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7. 채널별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8. 일본 지역별 메이커 점유율(2017년도)
9. 상품별 동향
10. 최종 소매 동향 분석
11. 빵 시장의 확대요인·저해요인과 2022년 전망
12. 빵의 총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2022년은 1조 6,245억엔에

제Ⅲ장 유력기업의 시장 전략 분석

1. 사업의 기본방침과 방향성
2. 상품 정책(상품개발 체제, 상품개발 포인트, 다양한 상품)
3. 생산체제와 위생관리(HACCP, AIB) 대책
4. 갓 구운 빵, 냉동빵 생지에 대한 대응 상황
5. 직영점, FC점의 출점 상황
6. 영업전개 상황과 편의점, 양판점, 생협과의 거래 상황
7. 판매촉진책(캠페인, 소비자 대책), 물류 대책
8. 향후 시장 전략

제Ⅳ장 최종 채널의 빵 판매상황 조사

1. 점포의 특징(입지, 지역, 상품 구성)
2. 상품 특징(전략상품과 가격)
3. 최근 특징적인 상품 경향
4. 신상품 발매상황, 상품 개폐의 타이밍
5. 정보 입수처(상품개발 정보, 판매 정보)
6. 소비자 정보의 수집 방법
7. 인터넷의 활용 상황
8. 향후,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은 서비스
9. 재료구입 시 중시하는 점
10. 냉동빵 생지·냉동빵 사용에 대하여
11. 재료 구입처(메이커 도매)에 대한 불만 및 요망
12. 상품과 원재료에 대해 현재 주목하고 있는 것, 향후 성장할 것으로 생각되는 것

제Ⅴ장 주부의 빵 소비에 관한 조사

조사의 실시 개요와 회답자 속성
1. 1주간의 빵의 구입 회수
2. 1번 당 빵의 구입 개수
3. 1번 당 빵의 구입 금액
4. 빵을 선택하는 이유
5. 자주 먹는 빵
6. 자주 먹는 빵의 브랜드명, 메이커명, 베이커리명
7. 제일 많이 먹는 식빵의 매수
8. 자주 먹는 빵의 구입처
9. 자주 빵을 먹는 장소
10. 식사로 자주 먹는 빵의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
11. 빵에 대한 불만 및 요망
12. 향후, 먹고 싶은 빵의 특징
13. 먹어본 적이 있는 고급 식빵
14. 먹어본 적이 있는 고급 식빵을 먹은 경로
15. 고급 식빵을 먹는 이유
16. 고급 식빵에 대한 요망
17. 저당질, 저단백, 저칼로리, 식물섬유 첨가 등, 건강에 배려한 빵에 대한 의향

제Ⅵ장 주목기업의 개별 실태(30사)

IFC 외 29사

제Ⅶ장 일본 주요 제빵기업 명감(308사)

기업 간이개표

제Ⅷ장 일본 빵 관련 기업 명감(179사)

기업 간이개표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터(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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