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7일 일요일

인바운드, 방일외국인 - 2019년판 인바운드 관련 마켓의 동향과 기업 전략(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25900 / A4 383p/ 2019. 3. 27 

일본정부관광국에 의하면, 2018년 방일 외국인관광객은 3,119만명으로 처음으로 3,000만명대를 돌파. 또, 관광청에 의하면, 외국인 여행자의 일본에서의 소비액수는 4조 5,064억엔. 이도 전년을 웃돌아, 과거 최고를 갱신했다. 이러한 인바운드 마켓의 확대는 일본 경제에도 큰 혜택을 초래해, 경기회복을 견인하는 요인도 되었다.
또한, 도쿄올림픽이 개최되는 2020년 목표로, 방일객수 4,000만명, 방일 소비액수 8조엔을 내세웠다. 이와 같이, 향후도 현재 이상으로 인바운드 마켓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에 관광업계 및 유통업계를 비롯한 많은 사업자는 인바운드 수요의 확보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
이번에 간행한 「인바운드 관련 마켓의 동향과 기업 전략 2019년판」에서는, 이러한 인바운드 마켓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주요 관련 기업의 대응 및 전략 등을 조사해, 검증하기 위한 자료로서 기획했다. 업계관계자 필수 자료로서, 또한, 사업전개, 시장 참가 시의 기초 데이터로서 본 조사리포트의 활용을 추천한다.

◆조사개요
조사방법:인바운드 관련 주요기업에 취재조사 및 관련 통계 데이터 등 분석에 의하여 편집.
게재개표:인바운드 관련 주요기업 28사의 조사개표를 게재.
조사기간:2019년 1월~2019년 3월

◆자료 포인트
• 크게 성장하는 방일객과 이에 따라 계속 확대하는 인바운드 소비
• 방일객의 지향도 「모노(물건) 소비」에서 「코트(가치) 소비」로 전환, 변화하는 소비행동
• 계속 확대하는 인바운드 마켓의 동향과 기업전략을 파악한 종합 조사자료
• 주요 관련 사업자 28사의 대응, 사업 전략을 일거 게재
• 지자체의 인바운드 유치의 대응을 긴급 조사

◆리서치 내용
본서의 포인트

Ⅰ. 인바운드의 시장동향

1. 인바운드의 동향
 (1) 방일 외국인관광객 추이
  ·자연재해의 영향을 받았지만 과거 최다를 갱신, 2018년 방일객은 3,000만명을 돌파
  ·방일여행의 수요는 아시아에서 구미까지 세계 각지에 확대
 (2) 방일 외국인관광객의 일본국내 숙박 동향
  ·인바운드가 일본국내의 숙박시설 시장을 견인, 외국인 숙박자는 전체 17.4%로
  ·숙박비 상승과 여행형태의 다양화로 주춤하는 경향도
  ·숙박 지역은 지방에 확대, 숙박 이용 시설도 다양화가 진행
 (3) 방일여행의 계절적인 동향
  ·최대 기회는 설날연휴, 국가·지역으로 다른 장기휴가
  ·봄의 벚꽃, 가을의 단풍, 겨울 눈, 축제·이벤트 등, 연중화하는 방일여행
 (4) 방일여행의 목적
  ·「모노(물건) 소비」에서 「고트(가치) 소비」로 전환, 리피터 증가로 깊이 있는 체험도 인기
  ·국가·지역에서 특색 구분, 아시아권은 쇼핑, 구미는 일본문화·체험 등
2. 인바운드 소비의 동향
 (1) 방일 외국인관광객의 소비액
  ·방일객 소비 총액도 과거 최고를 갱신, 2018년은 4조 5,000억엔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주춤, 중국을 제쳐 호주 여행자가 최고금액
  ·「싹쓸이 구매」는 감소, 「모노(물건) 소비」로부터 「고트(가치) 소비」에의 전환으로 변화하는 소비행동
  ·폭넓은 업계에 확대하는 인바운드 소비
 (2) 방일 외국인관광객 항목별 소비액
  ·국가·지역에서 다른 소비 동향, 아시아는 쇼핑, 구미호주는 숙박이나 오락
 (3) 방일 외국인관광객에 의한 쇼핑 소비의 특징
  ·침체경향 강해졌지만, 계속 규모가 큰 쇼핑 소비액
  ·쇼핑 소비는 저가격 상품으로 전환, 그런데도 품질 중시의 경향
  ·일본제에 소구력, 무경계EC 등으로 귀국 후에 구매하는 「리피터」 수요도
3. 주요 국가·지역별 방일객수, 인바운드 소비의 동향
 (1) 중국
 (2) 한국
 (3) 대만
 (4) 홍콩
 (5) 타이
 (6) 기타 동남아시아 제국
 (7) 미국, 캐나다
 (8) 호주
 (9) 유럽 제국
4. 방일객 증가의 요인과 향후 전망, 과제
 (1) 방일객 증가의 배경과 대응
  ·비자발급 요건 완화가 크게 성공, 단체여행에서 개인여행으로 저변 확대
  ·면세점은 4만점을 돌파, 면세대상, 면세범위 모두 확충
  ·방일 크루즈 객수는 계속 고수준을 유지, 중국 크루즈 마켓은 조정 국면으로
  ·하랄 대응으로 방일 이슬람교의 획득 노려,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에 확대
 (2) 향후 전망
  ·2020년 목표는 방일객 4,000만명, 방일 소비액수 8조엔 달성은 곤란
  ·2020년 도쿄올림픽에 이어, 2025년 오사카 만국박람회가 순풍
 (3) 과제와 새로운 동향
  ·유치 태세는 과제도 산적, 새로운 인바운드·리스크도 표면화
  ·신법 시행으로 「민박」 해제, 비즈니스 기회 확대하는 한편 문제도 다발
  ·도쿄올림픽에서는 도쿄만에 호텔십 계획도
  ·아시아에서 주목되는 의료투어리즘, 일본에서도 체재형 의료시설이 증가
  ·나이트 타임 이코노미의 충실이 과제, 밤의 관광소비를 노리는 대응이 확대
  ·SNS, 입소문 중시로 인스타그래머블을 의식, 인풀루언서 마케팅도
  ·다양한 결제수단 확충, Alipay 및 위챗페이(wechatpay) 등 스마트폰 결제 확대
  ·방일 관광 소비액수 8조엔을 위하여 부유층 유치가 과제
5. 정부·지방 지자체의 인바운드 유치에 관한 동향·대응 상황
 (1) 인바운드 유치에 관한 정부의 시책·방침
 (2) 지방지자체의 인바운드 유치에 관한 동향·대응 상황
  ①47 도도부현의 외국인 숙박자수 전년대비와 2019년 목표
  ②인바운드 유치의 주요 타깃국가·지역
  ③인바운드 유치 관련으로 조직적인 과제
  ④인바운드 유치 관련의 인원 상황
  ⑤인바운드 유치 관련의 예산 상황
  ⑥인바운드 유치를 촉진의 우선 요소
  ⑦인바운드 유치를 촉진하는데 있어서 각 요소의 진척(현상·성과의 평가)
  ⑧인바운드 유치를 촉진 우선 요소와 진척의 비교
  ⑨현재까지 대응한 시책과 뜻이 있었던 시책
  ⑩각 지자체의 대응 사례
  ⑪지방지자체에서 해외 부유층 유치에 관한 대응

Ⅱ. 업계별 동향

1. 관광·여행업계
 (1) 여행회사
  ·FIT의 증가, 여행회사의 해외 전개 등으로 확대하는 방일여행 취급금액
 (2) 항공
  ·방일객 증가로 국제선 계속 호조, 해외 노선은 더욱 확충할 움직임
 (3) 철도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철도가 인기, JR·사철 모두 인바운드 유치에 주력
 (4) 관광버스·고속버스
  ·지방을 방문하는 방일객의 증가로 관광버스·고속버스 등 수요가 확대
2. 호텔·숙박시설 업계
 (1) 호텔·여관
  ·인바운드 수요로 출점 러쉬 계속, 숙박단가도 상승 상태
 (2) 간이숙박시설
  ·캡슐호텔, 게스트하우스 등 간이숙소가 새로운 관광의 거점으로
 (3) 민박
  ·민박 합법화로 대형기업의 참가가 급증, 한편으로 비즈니스로서의 성장성에는 물음표도
 (4) 기타 숙박시설
  ·방일객의 이용을 목적으로 마치야, 슈쿠보, 레저호텔 등을 활용, 장기체재에 대한 대응도
3. 레저시설·외식업계
 (1) 테마파크·유원지
  ·테마파크도 방일객 유치를 위한 관광 자원으로
 (2) 스키장
  ·방일 스키어는 니세코, 하쿠바 외에도 확대
 (3) 가라오케룸
  ·간편한 일본 독자적 엔터테인먼트, 가라오케가 나이트라이프에 인기
 (4) 음식점
  ·'일본에서 하고 싶은 일' 부동의 1위, 식사가 「싹쓸이 구매」를 이은 트렌드
4. 유통·소매업계
 (1) 백화점
  ·면세 매출액은 과거 최고를 갱신하는 것도 중국 규제 강화로 감속
 (2) 전문양판점·할인점·면세전문점
  ·「싹쓸이 구매」 침정화로 실속, 면세점에서 철수하는 움직임도
 (3) 슈퍼·GMS
  ·일상생활용품 및 식품에 강점, 단체객 대량구매에 대응
 (4) 편의점
  ·편의점도 방일객에 조준, 대형 체인에서 대응 진행
 (5) 도러그스토어
  ·마쓰키요 등 브랜드가 침투, 방일객의 인기 스포트로

Ⅲ. 주요 관련 기업의 동향

1. 관광·여행업계
 JTB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다양한 방일여행을 종합적으로 전개, 다중언어 사이트가 크게 신장
  ·다양한 인바운드 유치 관련 사업에도 착수, 확대하는 사업 영역
  ·국가·지역의 상황에 따라 해외거점의 확충을 계속 강화
  4. 향후 전개
 HIS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객용 액티버티를 확충, 타업종 제휴 등에서 각종 서비스도 강화
  4. 향후 전개
 일본여행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JR서일본과 교큐전철과 제휴, 호주기업에의 출자로 럭비월드컵의 유객 노린다
  4. 향후 전개
 FREEPLUS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여행에 특화한 벤처 비즈니스로 성장, 새로운 사업 영역의 확대 노린다
  ·방일객 전용 호텔의 전개를 개시, 타사와의 제휴에 의한 대응에도 주력
  4. 향후 전개
 ANA홀딩스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관광액션부」가 중심이 되어 그룹 내외의 인바운드 전략을 추진
  4. 향후 전개
 일본항공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DP확충,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인바운드 유치에 주력
  4. 향후 전개
 동일본여객철도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전 그룹에서 방일객 확보에 주력, 해외거점도 확충
  4. 향후 전개
 도부철도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닛코, 기누가와 등 연선관광지의 집객에 주력, 호텔사업도 강화
  4. 향후 전개
 오다큐전철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하코네, 에노시마 등 연선관광지에의 유객을 강화, 일본 국내외 거점의 확충도
  4. 향후 전개
 게이힌급행전철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하네다를 기점으로 인바운드 유치를 강화, 연선의 매력향상과 서비스의 확충 도모
  4. 향후 전개
 하토버스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체험형」 「일본인에도 인기」를 중시, 방일 부유층·리피터용 코스도 확충
  4. 향후 전개
2. 호텔·숙박시설 업계
 프린스호텔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대형 리뉴얼과 신규 출점, 적극 투자로 인바운드 유치를 강화
  4. 향후 전개
 후지타관광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다양한 방일객용 프로모션을 전개, 하코네의 재건이 과제
  4. 향후 전개
 호시노리조트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객 부유층을 타깃으로 고급여관을 전개, 도시형 관광호텔에도 참가
  4. 향후 전개
 모리트러스트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방일 외국인 부유층의 확보를 노려, 외자계 고급호텔을 잇달아 유치
  4. 향후 전개
 Airbnb Japan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신법 시행으로 등록 물건은 감소했지만, 타업종과의 제휴 등으로 다시 확대
  4. 향후 전개
3. 레저시설 업계
 오리엔털랜드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TDS」개업 이래 대형투자로 해외 테마파크와의 경쟁력을 강화
  4. 향후 전개
 USJ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해리포터」 및 일본발 콘텐츠와 함꼐 「닌텐도월드」로 세계에서 집객
  4. 향후 전개
 하우스템보스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각종유객 프로모션을 강화, 중국기업의 자본도 받는다
  4. 향후 전개
4. 유통·소매업계
 다카시마야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오사카점」이 면세 매출액을 견인, 「신쥬쿠점」에는 공항형 면세점도
  4. 향후 전개
  J.FRONT RETAILING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각종 인바운드 대응을 더욱 강화, 「GINZA SIX」에서도 외국인 관광객을 의식
  4. 향후 전개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미쓰코시긴자점」을 중심으로 인바운드 대응, 프로모션을 강화
  4. 향후 전개
 빅카메라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상품 구성 재검토와 신업종으로 인바운드 확보를 도모
  4. 향후 전개
  Laox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개인 방일객을 예측한 서비스를 확충, 「일본의 양질 상품」을 보내는 비즈니스로
  4. 향후 전개
  Pan Pacific International Holdings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할인력과 다양함이 체험형 소비를 불러 들인다
  4. 향후 전개
 이온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면세 취급 600점 이상으로, 공항, 항만 등 인접 대형점에서 대응 강화
  4. 향후 전개
 세븐일레븐재팬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면세 대응점 1,600점에, 방일객용 서비스 확충으로 내점 재촉
  4. 향후 전개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1. 기업개요
  2. 실적 추이
  3. 인바운드 사업에 대한 대응
  ·「마쓰키요」브랜드 침투해, 좋은 입지가 방일객을 초래
  ·인바운드 대응 점포를 더욱 강화, 일본인용과 영역구분을 도모해 유력입지에 집중 출점
  4. 향후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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