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7일 일요일

1인용고객, 혼자 - 2019 1인용 고객 시장 총람(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0123900 / A4 299p/ 2019. 3. 29

단독(독신생활) 세대와 미혼자·비혼자의 증가, 라이프스타일과 취미기호의 다양화, 여성의 사회진출 진전 등을 배경으로 행동·소비가 더욱 단독(1인용 고객)화되고 있다.
그러한 환경에서 본 조사리포트는 다양한 산업·업종의 「혼자(1명, 단신)」를 대상으로 시장 동향을 조사·분석해, 폭넓은 업계의 「1인용 고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의 현상파악과 장래성을 정리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한 「1인용 고객」 관련 16분야와 관련된 사업자 및 업계단체.
대상분야는 「외식」 「HMR/가정간편식」 「임대주택」 「여행」 「호텔·여관」 「노래방」 「유원지·테마파크」 「풋살」 「결혼활동」 「종활(終活:인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활동)」 「피규어」 「직소퍼즐」 「셀프 주유」 「코인 런드리」 「셀프 계산대」 「Self Pleasure」로 했다.
조사방법:사업자 면접취재, 앙케트조사, 전화조사, 야노경제연구소 독자적 자료 등으로 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9년 1월~2019년 3월

◆자료 포인트
• 「1인용 고객」시장 16분야 시장동향·잠재성 등을 조사
「1인용 고객」 「단독 고객」 「셀프서비스」 각 분야, 합계 16시장의 1인용 고객 시장에 대하여 업계구조·시장규모 추이·1인용 고객률·주요기업의 대응·업계토픽·향후 전망 등을 해설!
• 독자해석 「X비즈니스 엔진」에 의한 브랜드 분석을 4테마로 실시
야노경제연구소가 보유하는 산업별 시장 데이터와 독자적인 상품·서비스·브랜드 계측 시스템을 바탕으로 1인용 고객 관련 브랜드를 「열량」 「매력도」 「온도」라는 관점에서 분석!
①호텔 시장:캡슐호텔 체인의 비교
②외식 시장:패스트푸드계 외식 체인의 브랜드 비교
③외식 시장:카페 체인의 브랜드 비교
④외식 시장:서서 식사·서서 음주 음식체인의 비교
• 「1인용 고객」의 소비행동을 인터넷 모니터 조사로 분석
20대~60대를 대상으로 「1인용 고객」의 이미지, 성격·특징, 생활 스타일, 취미·기호, 셀프지향 등을 조사. 16분야에서 「1인용 고객」의 출현률을 추출, 중 15 분야의 소비동향을 조사. 1인용 고객의 평가를 랭킹!
「1인용 고객용 여행투어의 인지도」
「자주 이용하는 패스트푸드계 체인점」
「자주 이용하는 서서 식사·서서 음주 체인점」
「자주 이용하는 카페 체인점」
「조이노미(퇴근길에 가볍게 한잔 하는 것)를 이용하는 패밀리 레스토랑」
「자주 이용하는 노래방 체인점」
「자주 실시하는 스포츠·아웃도어」
「자주 가는 공연 등 관람」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총론

1. 1인용 고객 시장의 환경
2. 1인용 고객 시장의 전체 동향

제2장 주목 사례 분석

1. 주목 사례 분석① 일반재단법인 히토리토히토리
2. 주목 사례 분석② 압도적 1인용 고객 소비 「독신의 날」
3. 주목 사례 분석③ 세계의 Self Pleasure를 지원하는 「TENGA」

제3장 분야별 시장동향

1. 1인용 고객 외식 시장
2. 1인용 고객 HMR/가정간편식(주문 도시락 ·반찬가게) 시장
3. 1인용 고객 임대주택 시장
4. 1인용 고객 여행 시장
5. 1인용 고객 호텔·여관 시장
6. 1인용 고객 노래방 시장
7. 1인용 고객 유원지·테마파크 시장
8. 1인용 고객 풋살(개인참가형 풋살) 시장
9. 결혼활동 관련 시장
10. 종활(終活: 인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활동) 관련 시장
11. 피규어 시장
12. 직소퍼즐 시장
13. 셀프 주유소(셀프SS) 시장
14. 코인 런드리 시장
15. 셀프 계산대 시장
16. Self Pleasure(성인상품) 시장

제4장 「1인용 고객」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1. 조사 개요
  조사목적/조사실시기간/조사방법/조사대상
  회답자 속성
2. 조사 결과

Ⅰ. 「1인용 고객」 관련 용어에 대한 이미지
(1) 「1인용 고객」 관련 10가지 용어에 대한 이미지에 대하여
(2) 「1인용 고객」에 대한 이미지
(3) 「혼자 00」에 대한 이미지
(4) 「싱글 소비」에 대한 이미지
(5) 「고독」에 대한 이미지
(6) 「솔로활동(적극적으로 혼자인 시간을 즐기기 위한 활동)」에 대한 이미지
(7) 「결혼활동」에 대한 이미지
(8) 「종활(終活:인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활동)」에 대한 이미지
(9) 「오코나시사마(자녀를 안 가진 사람)」에 대한 이미지
(10) 「나 자신 찾기」에 대한 이미지
(11) 「자기계발」에 대한 이미지

Ⅱ. 「1인용 고객」의 성격·특징, 생활 스타일, 취미·기호
(1) 10항목의 1인용 고객적인 성격과 특징에 해당하는가
(2) 「사람보다 인터넷 및 애니메이션이 더욱 편하다」가 해당하는 사람
(3) 「「혼자」서 보내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가 해당하는 사람
(4) 「SNS을 자주 업데이트한다」가 해당하는 사람
(5) 1인용 고객용 성인 상품의 인지도
(6) 소비와 서비스에 대한 「무인·셀프」 지향

Ⅲ. 「혼자」를 선호하는 속성·소비 동향
(1) 어떤 행동을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가
(2) 16분야의 「혼자를 선호」하는 회답자 속성
(3) 16분야의 「혼자를 선호」하는 회답자 성격·특징
(4) 「여행·투어」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5) 「외식」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6) 「쇼핑」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7) 「영화」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8) 「유원지·테마파크」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9) 「동물원·수족관·박물관」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10) 「노래방」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11) 「스포츠·아웃도어」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12) 「공연 등 관람(스포츠·음악·연극 등)」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13) 「게임」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14) 「카페」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15) 「술」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16) 「도박」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17) 「성욕처리」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18) 「자동차(드라이브)」 혼자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 동향


Ⅳ. 「혼자」서 식사 외에 음식점을 이용하는 목적
 (1) 「식사」 외 목적으로 음식점을 이용하는 목적

부록:앙케트 조사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