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4일 일요일

영양제, 유동식 - 2021년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경구·경관)에 관한 시장 동향 조사(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경구·경관)에 관한 시장 동향 조사(일본어판)

(일본어 목차)2021年版 栄養剤・流動食・栄養補給食品(経口・経管)に関する市場動向調査


자료코드: C62123200 / A4 304p/ 2020. 12. 25 


의료 재정의 증대와 국민의료비의 부담 증가, 병원의 도산·폐업과 병상수의 감소, 병원구분의 변경, 개호보험 개정과 병원의 식사비 개정, NST의 설치 증가와 영양요법의 재검토, 연하식과 저작곤란자식의 보급·확대, PEG영양에 대한 비판, NST 가산,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등,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을 둘러싼 시장 환경은 크게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 메이커는 신부전·간기능장해·면역부활·만성 호흡기부전 등 병태별 제품과 PEG전용 제품, 소프트백화, 용기 형상의 연구, 미량원소과 식물섬유의 첨가, 맛과 식감의 개량, 경도 조절, 보충식 대응, 고칼로리타입, 가수타입 등 제품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 영양사 자격자에 의한 서포트 체제의 정비, 재택 마켓 및 정상인의 영양 보급을 상정한 유통 대책, NST에 대한 판촉 강화, 드러그스토어 진열에 의한 일반유통에 대한 주력, 자사 HP와 전문 인터넷 통신판매의 활용, 제조 라인의 증·신설, 제조의 수위탁 강화, 해외 전개, 재택의료 서비스 기업 및 식품배달업, 의약품 도매 및 전국병원용식재도매협동조합 등과의 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메이커 간의 판매 경쟁은 더욱 격렬해져 제품 간의 점유 확대, 상위 메이커에 의한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 경쟁 격화 및 우수 분야에 대한 사업영역 집중으로 시장 철퇴 및 사업 통폐합을 실시한 메이커도 등장했다. 한편, 영양강화제품 등에서 신규참가도 있으며, 활발한 제품개폐도 함께 있어 시장은 변동하고 있다.

본 조사리포트는 주변 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가운데 신제품의 시장 투입 및 가격 경쟁의 격화에 의해 격동기에 있는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시장에 대한 시장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분석했다.

또한 2020년판과의 차이점으로 2021년판은 식품표시제도와 급식비의 개정 등 각종 제도변경이 해당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서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국내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 메이커의 제품 취급 동향, 시장 전략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현상과 향후 전망을 실시하는 것을 조사의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제품:

①영양제(종합영양제)

②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및 병태에 맞춘 조성 유동식으로 농후 유동식이라고도 한다)

③영양보충식품(유동식 관련 제품으로 유동식에 조성은 가깝지만 영양소와 영양가 보충에 특화된 제품)

조사대상 기업: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급식품 메이커(자세한 내용은 목차참조)

조사방법: 직접 면접조사와 전화 등을 통한 간접조사 실시.

조사기간: 2020년 10월 ~ 2020년 12월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동향

3. 전망과 과제


제1장 시장분석편


1. 시장개황

  1) 영양요법(수액,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급식품)의 현상

  2) 2020년 시장개황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NST 영양요법

  4) 고령자에 대한 영양요법

  5) PEG(Percutaneous Endoscopic Gastrostomy)의 현상

  6) 시장참가와 시장철수

  7)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 변경

    (1) 입원 시 식사요양비의 특별식 가산 폐지

    (2) 재택 반고형 영양 경관영양법 지도관리료(2,500점) 신설

    (3) 소비자청 「개정·특별용도 식품제도」 2018년 4월 1일 시행

    (4) 병원급식 등 소비세의 경감세율에 대해서

    (5) 커넥터의 오접속 방지를 위한 국제규격(ISO(IEC) 80369 시리즈)

    (6) 식품표시법의 경과조치

    (7) 2020년도 진료보수 개정 (영양 관련)

    (8) 2021년도부터 약가는 매년 개정

2. 시장규모 추이(2015~2019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3. 메이커 점유율 (2019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 (전체)

  3) 고형타입 유동식

  4) 반고형타입(PEG 대응) 유동식

  5)병태별 유동식

    (1) 메이커 점유율

    (2) 제품 점유율

  6) 가수타입 유동식

  7) 영양보충식품

4. 시장 구성비 (2019년도)

  1) 형상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2) 제품별 (명칭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투여 방법별(사용 방법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4) 병태별 (용도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5) 사용 장소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6) 용기 유형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5. 메이커의 연구개발·생산·유통·판매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2) 생산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판매동향(병원, 고령자시설)

    (1) 유통 특성

    (2) 영양제

    (3) 유동식

    (4) 영양보충식품

  4) 일반 채널 동향(드러그스토어, 슈퍼, 통신판매)

6. 주요제품 일람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7. 신제품 동향

8. 제품 트렌드

  1) 백화와 백 다양화

  2) MCT(중쇄지방산 트리그리세리드), 오메가(ω-3)계 지방산

  3) 맛 개량 (맛 소구)

  4) 식감추구 제품(고형식, 연하식의 증가)

  5) 식물섬유 첨가, 유당불래증 타입(설사 억제)

  6) 고칼로리 제품, 고단백 제품, 고지질 제품

  7) 유단백 사용 트렌드

  8)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9) 병태별 유동식

  10) 미량 원소 배합 제품

  11) PEG전용 제품(반고형타입)

  12) 소용량화(보식타입)

  13) 성분 영양, 펩타이드를 사용한 유동식

  14) 가수타입

  15) 특별용도식품, 기능성표시식품

  16) 종이팩에서 컵타입 용기로 전환

  17) 사코페니아(근육감소증)의 대응

  18) 장기 사용자에 대한 대응

9. 신규참가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10. 기업제휴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11. 유저 동향

  1) 경관영양분야(경비투여, PEG)

  2) 경구영양분야

12. 재택 영양(일반가정)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4) 지역포괄케어시스템

  5) 재택 채널에 대한 리치(소매업, 통신판매업)

13. 시장 확대요인·저해요인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급식품

14. 시장 장래전망

  1) 영양제

    (1) 시장 전망(약가 부정, 신제품 출시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20~2024년도)

  2) 유동식

    (1) 시장 전망(가격연화, 신규참가, 시장철퇴의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20~2024년도)

  3) 영양보충식품

    (1) 시장 전망(제품영역 확대, 신규참가의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20~2024년도)


제II장 개별기업 실태조사편(17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ABBOTT JAPAN 주식회사

EA Pharma 주식회사

EN오쓰카제약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쓰카제약공장

킷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Q P 주식회사

주식회사 CLINICO

TERUMO 주식회사

Toasu 주식회사

NUTRI 주식회사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주식회사 FoodCare

Healthy Food 주식회사

주식회사 HOTEI FOODS CORPORATION

Foricafoods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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