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4일 일요일

유통시장, 소매시장 - 2021 유통소매시장 백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 유통소매시장 백서(일본어판)

(일본어 목차)2021 流通小売市場白書


자료코드: C62123400 / A4 393p/ 2020. 12. 25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국내 유통·소매시장의 실태와 동향을 망라하여 정리함으로써 현재 유통·소매시장의 상류를 파악하고 향후 동향과 방향을 모색한다.

조사대상: 일본에서 전개되는 각종 유통·소매점기업

조사방법:

1. 공적 데이터 수집 등 문헌조사

2. 당사가 작성·발표하고 있는 각 업계의 마켓 리포트에서 편집

조사기간: 2020년 10월 ~ 2020년 12월


◆자료 포인트

• 식품슈퍼는 2019년 판매규모가 감소했지만, 2020년 집콕수요로 호조를 유지

• 지금까지 침체했던 인터넷 슈퍼 수요가 급확대, 향후 유지될 것인가가 관건

• 그늘이 보이긴 했지만 시장을 끌어올리고 있던 인바운드, 백화점은 코로나쇼크로 상황이 급변, 업태로 존재가치가 있는지 판단된다.

• 백화점 각사가 무경제EC에 본격 참가, EC 강화로 수익원 다양화를 도모

• 코로나 사태로 소비행동이 변화, CVS는 택배에 성장을 요구하는 움직임

• 인구감소·인재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진행되는 성인화, CVS에서 무인점포 실험이 가속

• 드러그스토어에서는 신선·식품 판매가 강화되어 식품슈퍼와의 경합이 선명하게

• 가전양판점에서는 가구판매와 아웃도어용품 판매 등 타 소매업종으로 진출이 빈번

• 【2020년판과의 차이】

· 업계별로 코로나 사태 상황을 조사, 각사의 대책과 방향성을 분석

· 2020년 월별 판매규모를 전년 동월과 비교하여 코로나 영향을 가시화.


◆리서치 내용


Ⅰ 총론편


제1장 2019-2020년 유통소매시장 최신 동향

  1. 2019-2020년 유통소매시장

  2. 각 업태별 동향

제2장 시장 토픽

  1. 소비세 인상의 영향

  2. 인바운드 무경게EC 상황

  3. D2C 강화 영향

  4. 서브스크립션(정액제) 서비스

  5. 코로나 사태의 점포대책과 판매방법의 변화

  6. 코로나 사태로 가속되는 DX


Ⅱ 업종·업태별 동향편


제1장 GNS(종합소매점)

제2장 식품슈퍼

제3장 백화점

제4장 편의점(CVS)

제5장 TV 통신판매

제6장 Web·카탈로그 통신판매

제7장 드러그스토어

제8장 가전양판점

제9장 홈센터

제10장 쇼핑센터

제11장 아울렛몰

제12장 트래픽 채널

제13장 종합할인점

제14장 중고품 판매점

제15장 어패럴 전문점

제16장 포목 전문점

제17장 가방 전문점

제18장 구두 전문점

제19장 시계·보석 전문점

제20장 안경 전문점

제21장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문점

제22장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제23장 자동차용품 전문점

제24장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제25장 완구·취미 전문점

제26장 서적·문구 전문점

제27장 악기·CD 전문점

제28장 균일가 숍

제29장 주류 전문점

제30장 신선식품 전문점

제31장 플라워 숍

제31장 생활협동조합


Ⅲ 권말 자료


1. 소매기업 매출액 순위 (1,000개)

2. 유력 소매기업 도도부현 업태별 주요 점포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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