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4일 일요일

건강식품, 식품 - 2021년판 건강식품의 시장실태와 전망 ~시장분석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건강식품의 시장실태와 전망 ~시장분석편~(일본어판)

(일본어 목차)2021年版 健康食品の市場実態と展望 ~市場分析編~


자료코드: C62121300 / A4 394p/ 2020. 12. 28


◆조사개요

조사목적: 건강식품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대상: 건강식품 메이커를 중심으로 일반식품 메이커, 제약 메이커 등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또, 함께 관련 단체·부처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를 실시.

조사기간: 2020년 8월 ~ 2020년 12월


◆자료 포인트

• 건강식품 시장은 코로나 사태에서 건강·미용 의식의 고조 속에서 견조하게 추이. 최근 트랜드는 참가기업간의 경쟁이 격렬한 가운데, 중고연령층을 중심으로 건강유지·증진, 자양강장, 미용·안티에이징, 에이징케어에 대한 수요의 고조와 젊은층의 건강유지, 신체 만들기, 미용에 대한 관심으로 관련 소재가 호조로 추이.

• 계속 확대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동향을 철저히 조사. 시장규모, 신장하는 보건용도(기능성), 인기상품인 기능성표시식품 등 철저 분석하는 뿐만 아니라 식품 관련 사업자의 해당제도에 대한 대응과 의향을 분석.

• 판매채널에서는 주력 판매채널인 통신판매, 방문판매 등 무점포 판매 루트, 약계 루트, CVS·양판점 루트, 건식계 루트 등 점포판매채널별 상세 분석을 실시. 또, 해당 시장의 주력 참가 플레이어 25사의 상세 동향·전략을 게재.

• 건강식품 시장의 주목 67소재의 동향을 수록. 코로나 사태에서 수요가 더욱 높아지는 수면과 스트레스 관련, 최근 건강수명의 연장으로 주목되는 인지기능 관련, 노화에 따른 고민을 지원하는 소재, 젊은층에서 중장년층까지 폭넓은 수요가 보이는 아오지루 등 건강유지·증진소재 등을 폭넓게 수록.

• 【2020년판과의 차이】

· 기능성표시식품에서 서플리먼트의 주요기능별 시장규모 범위를 확대.

· 코로나 사태에서 주목 소재, 신생활 양식에서 수요가 높아지는 분야 등 주목동향을 수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I장 건강식품의 동향


1. 건강식품 시장동향

  (1) 시장동향

   ·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2016년~2021년도 예측)

  (2) 유통별 시장 개황

   · 건강식품의 유통별 시장규모 추이(2016년~2021년도 예측)

  (3)향후 시장규모 예측

   · 향후 시장규모 예측(2020년도 전망~2024년도 예측)

   · 유력기업 건식 매출 순위

2. 상품동향

  (1) 소재 동향

   · 주요품목별 규모 추이(2017년~2019년도)

  (2) 효과·효능별 시장동향

   · 효과·효능별 규모(2017년~2019년도)

  (3)가격 동향

3. 주목 시장동향

  (1) 코로나19, 새로운 생활양식에서 확대되는 건강식품 소재·상품

  (2) 생활습관병 예방대책·기능성표시식품 서플리먼트

  (3) 수면 서플리먼트의 시장 동향

  (4) 일본 건강식품 메이커의 해외 전개 동향, 전략

4.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동향

  (1) 기능성표시식품의 신고 상황

  (2) 기능성표시식품의 시장규모, 식품 종류별 구성비

  (3) 서플리먼트의 주요기능별 시장규모

  (4) 주목기업·상품 동향

  (5)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건강식품 판매자, 관련 업자의 대응, 의향

5. 특정보건용식품의 시장동향

  (1) 특정보건용식품의 시장규모 추이

   · 특정보건용식품 총 시장규모 추이(2015년~2020년도 전망)

  (2) 용도별 시장규모

   · 보건용도별 시장규모 추이(2015~2020년도 전망)

  (3) 특정보건용식품의 판매채널

   ·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5~2020년도 전망)


제II장 유통 루트별 동향


1. 무점포 판매

  (1) 방문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의 동향

    · 방문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1년도 예측)

    ②주요기업 동향

    · 주요 방문판매기업 건강식품 매출액 추이(2017~2019년도)

    ③주요기업의 상품 전략

    ④주요기업 유통 전략

  (2) 통신판매 루트

    ①시장 전체의 동향

    · 통신판매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1년도 예측)

    ②주요기업 동향

    · 주요 통신판매 기업 건강식품 매출액 추이(2017~2019년도)

2. 점포판매

  (1) 매장판매 루트 전체의 상황

    · 매장판매채널별 추이(2016~2021년도 예측)

  (2) 건식계 루트의 동향

    · 건식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1년도 예측)

    ①주목기업의 동향 ~AFC·점포판매부문~

    ②주목기업의 동향 ~FANCL~

    ③주목기업의 동향~미타카상사(healthy one)~

  (3) 약계 루트의 동향

    ①약계 루트 전체의 동향

    · 약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1년도 예측)

    ②주요기업 동향

  (4) 식품계 루트의 동향

    ① 식품계 루트 전체 동향

    · 식품계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1년도 예측)

    ②주요기업 동향

3. 기타 루트

    · 기타 루트의 시장규모 추이(2016~2021년도 예측)


제III장 유력기업의 동향


1. 방문판매계

  1. JAPAN ROYAL JELLY

  2. Naturally Plus

  3. NIKKEN SOHONSHA

  4. Amway Japan

  5 SHAKLEE JAPAN

  6. Nu Skin Japan

  7. FORDAYS

  8. MIKI

2. 통신판매계

  1. Sunstar

  2. DyDo DRINCO

  3. DHC

  4. FANCL

  5 Morishita Jintan

  6. euglena

3. 점포판매계

  1. 아사히그룹식품

  2. AFC

  3. S·S·I

  4. SBI ALApromo

  5. 오쓰카제약

  6. ORIHIRO

  7. 다이쇼제약

  8. HOUSE WELLNESS FOODS

  9. 메이지

  10 야마모토간포제약

4) 기타

  1. IJC


제Ⅳ장 건강식품 품목별 시장 현황과 전망


1. 녹즙

2. 아가리크스·브라제이

3. 아스타크산틴

4. α-리포산

5. 알팔파

6 은행나무잎

7 강황

8.L-카르니틴

9. 가시오갈피

10. 올리고당

11. 오르니틴

12. 굴진액

13. 핵산

14. 칼슘

15. 키친·키토산

16. 크랜베리

17. 글루코사민

18. 흑초·향초

19. 클로렐라

20. 효모식품

21. 고려인삼

22. 코엔자임 Q10

23. 콜라겐

24. 콘드로이틴황산

25. 상어간유(스쿠알렌)

26. 표고버섯 가공식품

27. 시트룰린

28. 식물발효엑기스(효소)

29. 식물섬유(다이어트리화이버)

30. 수소수

31. 자라엑기스

32. 스피루리나

33. 다이어트 관련

34. 대두 이소플라본

35. DHA · EPA

36. 전칠삼

37. 동충하초

38. 유산균

39. 마늘

40. 허브 관련

41. 매실액기스

42. 히알론산

43. 비타민E·밀배아

44. 비타민C

45. 비타민 B군

46. 플라센타

47. 블루베리(빌베리)

48. 플룬

49. 프로테인

50. 프로테오글리건

51. 프로폴리스

52. β칼로틴 비타민A

53. 능이버섯

54. 마카

55. 멀티비타민

56. 연두벌레

57. 상황버섯

58. 멜라토닌

59. 노루궁뎅이버섯

60. 엽산

61. 락토페린

62. 녹차엑기스 가공식품

63. 루테인

64. 영지

65. 레시틴

66. 레스베라트롤

67. 로열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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