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8일 월요일

용기시장, 용기 - 2020년판 용기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용기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일본어 목차)2020年版 容器市場の展望と戦略


자료코드: C62123300 / A4 391p/ 2020. 12. 28


본 조사 보고서에서는 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시책을 철저히 조사하는 동시에 각종 용기의 내용별, 채널별 등의 수요 동향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경량 플라스틱용기(PSP 용기, A-PET 용기, OPS 용기, PP필러 용기 등), PET 병, 금속 캔(알루미늄캔, 스틸캔), 종이용기(종이카톤, 종이컵, 종이용기), 유리병, 냉장용 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를 바탕으로 문헌조사를 병용

조사기간: 2020년 11월 ~ 2020년 12월


◆자료 포인트

친환경 소재 채용을 기축으로 2020년을 기점으로 용기사업 재확대를!


• 전체

· 코로나 사태에서도 편의점에서는 친환경 소재 채용확대를 추진, 친환경 소재 사용을 필수로 하는 종이용기 메이커의 움직임도

· 대용량 니즈에 대해 라이트사이징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 테이크아웃·배달에서는 공간절약화, 누수 방지, 재고관리의 용이성도 평가

• 경량 플라스틱용기

'플라스틱 자원순환전략'으로 플라스크 경량 각 메이커가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가 잇따라 시장에 투입

• PET병

유통·상사 등 대형기업 잇달아 PET병 재활용 사업에 진출

기계적 재활용 BtoB용 rPET 공급능력은 2022년 32만t/년으로

• 종이카톤

3대 대형 유업 메이커가 우유 단독 흑자를 목표로

고부가가치화에서는 신형 용기가 필수 아이템으로

• 종이컵

탈(脫)플라스틱으로 기대되는 종이컵, 각사의 신제품 제안이 적극화

• 음료캔

2020년 코로나19 유행으로 용도별 알루미늄캔 수요동향은 명암, 알코올 음료용은 확대, 비 탄산·탄산음료는 마이너스 성장

• 유리병

2020년은 코로나 사태에서의 집곡수요로 식품·조미료, 집에서 마시는 주류는 유지했지만 음식점·기념품 가게 등 업무용 알코올류가 활동자제로 대폭 감소

【2019년판과의 차이】코로나19의 영향을 감안한 리포팅.

[안내] 2021년 3월에 '2021년판 경량 플라스틱용기 시장 철저 분석'을 발간 예정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용기시장의 전망과 전략


친환경 소재 채용을 기축으로 2020년을 기점으로 용기사업 재확대를!

대용량 수요는 대형화가 아닌 라이트사이징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

  테이크아웃·배달에서는 공간 절약화, 누수 방지 외에

  재고관리의 용이성도 평가

  (표) 코로나19 관련 사건과 CVS 각사의 월별 객수 비율(전년동월 대비)

  코로나 사태에서도 CVS에서는 종이화가 진전, 도시락 용기로 단열 엠보스 용기로 전환

  DNP와 같이 바이오매스 플라스틱×바이오매스 잉크×삼림인증지의 채용을

  표준사양으로 하는 움직임도

  (표)2020년도 용기 수요 증감 일람

  바이오매스플라스틱 200만t 도입 '플라스틱 자원순환 전략'으로

  경량 플라스틱 각 메이커가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를 잇따라 시장에 투입


제2장 경량 플라스틱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PSP 용기 시장 전망

  집콕소비 확대가 PSP 용기 시장에 활황을 초래

  2020년 3%정도 성장률을 전망

  (표) PSP 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 PSP 용기 메이커의 원단 사용상황에서 본 용도별 수요 추이

  (표) 슈퍼마켓 신선3부문의 매출액 전년동월 대비 추이. (2020년 1월~11월, 기존점포 기준)

  (그림·표) PSP 용기 메이커 원단 사용상황에서 본 점유율 추이

  낫토용이 호조를 지속, 테이크아웃·배달용으로 새로운 수요를 형성

  편의점이 종이용기 채용을 확대, 탈플라스틱 움직임이 표면화

  코로나 사태로 오피스 수요 감소와 덮밥형 용기의 침체로

  컵라면용 PSP 용기는 계속 전년도 미달

  PSP 용기의 재활용 상황

[2] PP계 경량용기 시장 전망

  (1) PPF 용기, 저발포 PS/PP 용기

  주력 채널인 편의점용이 침체, 전년대비 2% 정도 감소율을 전망

  (표) PPF 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 편의점 점포 매출액·일일식품 매출액 추이

  (2020년 1월~11월, 기존점포 기준)

  PPF와 저발포 PS/PP에 바이오 PE를 배합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의 시장 투입이 잇따르다

  전문점에 견고한 판매 기반을 구축하는 CP CHEMICAL이 순조롭게 출하량을 신장

  (그림·표) PPF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발포PP 용기

  RISUPACK '멘돈' 등 테이크아웃 수요가 확대되었지만

  편의점과 백화점 식품판매층용이 고전하며 계속 마이너스 성장

  (표) 발포PP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 표) 발포 PP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투명 PP용기

  테이크아웃·배달용 중간접시(약 15~20cm) 수요가 견인하여 시장규모는 전년도 이상

  (표) 투명P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 표) 투명 PP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PET계 경량용기 시장

  탑실링 포장의 대두로 뚜껑재 수요에 제동

  2020년 PET계 용기의 시장규모는 전년 수준으로 착지

  (표) PET계 용기 시장규모 추이

  FP Corporation가 A-PET 용기·OPET 용기로 친환경화율 100% 달성

  원자재 제품서 재생의 흐름은 일단락

  (그림·표) PET계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OPET 용기는 감합 푸드팩으로서 수요가 견고함

  C-PET 용기는 메뉴 제안이 활발해짐

[4] PS계 경량용기 시장

  (1) OPS 용기

  슈퍼용 일반 푸드팩과 편의점용 뚜껑재가 침체되어

  2020년 시장규모 감소폭이 다시 확대

  (표) OPS 용기 시장규모 추이

  테이크아웃·배달 용기 뚜껑재에서는 OPS의 양성형성을 발휘

  (그림·표) OPS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PS계 솔리드 용기(진공·압공)

  2020년 시장규모 전년대비 1% 증가,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전개가 본격화.

  (표) PS계 솔리드 용기 시장규모 추이

  FP Corporation, CP CHEMICAL이 테이크아웃·배달용 수요를 확보

  주오화학은 '스미이타'가 신장

  (그림, 표) PS계 솔리드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주식회사 FP Corporation

 신시장 창출과 재활용·대체소재 개발을 양식으로 기업의 새로운 성장이 목표

 코로나 하에서 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매출액·이익 모두 역대 최고기록을 갱신

 2020년 5월 효고현 공장용지 취득, 친환경제품 신공장과 물류거점 건설을 계획

 집콕소비 확대로 신선, 테이크아웃·배달용으로 PSP 용기가 신장

 에코 OPET제 감합 푸드는 견조였지만 탑실링 용기의 대두로 뚜껑재 수요가 침체

 PET 용기의 출하량은 보합세 유지를 전망

 연결감합기능을 부여한 'DLV각', 'DLV타원', 'DLV델리'를 시장에 투입

 2020년 10월 PSP 용기의 완전순환형 재활용의 실현을 위한 DIC와의 협업을 발표


CP CHEMICAL주식회사

 독창적인 발상으로 소재와 용기 양쪽에서 기능성과 지속가능성을 추구

 「챌린지 더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을 슬로건으로

 2020년 2월부터 BF/바이오PE 소재의 'CP Bio®' 시리즈를 출시

2020년도 내에 군마현에서 물류센터 착공을 계획, 간토지역에서 서비스 향상이 목표

 집콕소비 확대에 따라 PSP 트레이·쌀밥 용기가 호조.

 A-PET 용기에서는 뚜껑재 "클리어에지®" 채용이 확대

 BF 소재의 "교칸고®" 시리즈가 계속 견고

 내열 PSP 용기와 함께 테이크아웃 수요를 확보

 R Plus Japan사에 대한 자본참가로 사용이 끝난 플라스틱 재자원화에 대한 대응을 강화


RISUPACK 주식회사

 'emergence 3.0'을 진화시켜 환경부하 저감에 공헌하는 새로운 가치창조에 도전

 편의점용이 침체했지만 슈퍼마켓과 테이크아웃·배달용이 호조.

 2021년 3월기의 매출액은 전기와 비슷한 수준을 예상

 PLA-H, 바이오 HIPS를 이용한 용기를 잇따라 제품화

 바이오 용기 매출비율 25%를 1년 앞당겨 달성

 A-PET 용기는 디저트와 김치용이 신장, 뚜껑재 수요감소를 커버

 바이오PPF 용기 '쉘BOX', 발포PP 용기 '멘동' 등

 테이크아웃·배달용 수요가 급증.

 간편가정식 상품용이 확대되어 PSP 용기의 출하량은 전년을 웃돌 전망


주오화학 주식회사

 범용 용기사업의 기반을 강화, 성장시장으로의 접근을 연구

 기업 체질의 새로운 강화에 매진

 코로나 사태로 수요구조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 3기 연속 흑자화가 시야에 들어옴

 친환경 소재·제품의 연구와 탐색을 추진

 푸드로스 절감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한 배리어 용기는 견조로 추이

 PP계 용기는 테이크아웃·배달용 수요를 확보했지만 편의점용은 침체

 PSP 용기는 트레이, 낫토, 도시락 등 다양한 용도로 수요 확대

 HIPS 용기는 '스미이타'이 견인역할을 하며 플러스성장

 식품배달 선진국인 중국시장의 특성에 맞는 기능성 용기개발인 진전

 창업 시부터 환경문제를 중요시하며 2020년에 매장 수거 재활용 30주년을 맞이한다.


덴카폴리머 주식회사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용기, 기능성 용기 채용 순조롭게 확대

 2020년 PS/PLA 용기 '아지사이' 출시

 발포PP 용기 '세레노' 슈퍼에서 채용 시작

 일반 푸드는 감소되었지만 '유가드'제인 감합푸드팩과 뚜껑재가 OPS 용기의 수요를 뒷받침

 건강 이미지가 침투한 낫토용, 테이크아웃용 E돈부리시리즈 등 수요가 호조

 2020년 PSP 용기 출하량은 플러스 추이를 전망


Athena Kogyo 주식회사

 다양한 소재에 대응할 수 있는 박육화 등 성형기술을 연마하여

 환경부하 저감에 공헌

 코로나 사태로 역풍이 강해졌지만 레인지업 면용기는 전년과 같은 수준

 독자적인 수증기 배기 구조를 도입한 OPS 뚜껑재가 신장

 환경부하 저감에 공헌하는 PP/종이 복합용기는 냉장고용 수프계 메뉴용으로 호조로 추이


제3장 PET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PET병 시장 전망

  2020년 PET병 시장은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전년대비 마이너스 10%정도의 감소율에 그쳐

  소형 병이 두 자리 수 감소한 한편 Stay Home 수요를 지탱한 대형 병은 전년대비 플러스로 추이

  (표) PET병 출하량 추이(음료용: 개수 기준)

  인라인 성형·무균 충전 라인용 PF비율은 2020년에 전체의 80%에 달한다.

  (표) 외판용 프리폼 수요량 추이

  환경 문제를 배경으로 브랜드 오너 각사가 통신판매 채널에서 라벨리스 보틀화를 추진

  배리어 보틀에서는 DLC 증착 보틀에 의한 rPET에서의 용출억제 효과에 주목

  (표) 메이커별 프리폼·PET병 시장 추이

  (표) 배리어 PET병 개요 및 출하량 추이

  (표) 타입별 배리어 PET병 시장 추이

  PET병 재활용에도 코로나 사태의 영향

  2020년 하반기 용기포장재활용법에 의한 회수 PET병 유상분 낙찰가 대폭 하락

  (그림, 표) PET병 유상분 낙찰단가(엔/t)

  (그림, 표) 2020년도 PET병 재상품화 제품 판매실적 내역

  (표) 2020년도 PET병 재상품화 제품 판매실적 내역(음료용 보틀)

  유통·상사 등 대형기업이 잇달아 PET병 재활용 사업에 진출

  기계적 재활용을 통한 BtoB용 rPET 공급능력은 2022년에 32만t/년에 달할 전망

  (표)주요 브랜드 오너별 PET병 원료 조달 방침

  (표)주요 브랜드 오너별 PET병 사용 개수·조달처

  (그림, 표) 사용이 끝난 PET 병의 순환형 재활용 보틀to보틀(B to B)

  (표) 주요 메이커에 의한 B to B 재활용 능력

  (표)B to B 재활용의 주요기업

  (그림·표) 지정 PET병 회수율 추이

  브랜드 오너의 케미컬 리사이클 BtoB에 대한 대응도 시작

  대규모 설비투자와 새로운 회수 체제 구축이 요구된다

  BtoB에 대한 대응은 브랜드 오너, 유통의 사회적 사명

  환경부하 절감에 대응해서 기업가치 향상을!

(표)주요 브랜드 오너의 B to B 대응 상황

  (그림·표) 국내 자원화와 해외 재자원화

  (그림·표) PET 찌꺼기 수출량 추이(2012~2020년)


TOYO SEIKAN 주식회사

 전국 각지에 거점을 둔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대응력에 강점

 2020년 전체 출하량은 전년 미달이었지만 PF 수요는 코로나 사태에서도 견조하게 추이

 유저의 보틀to보틀 대응뿐만 아니라 경량화, 적재효율 향상, 물사용량 절감 등

 다방면에서 환경문제에 대응


HOKKAICAN 주식회사

 "ACTIS Lite"의 장벽 기능이 rPET 병에 활용되면서

 음료 메이커의 B to B화에 공헌

 코로나 사태와 날씨불순으로 2020년 PET병·PF 판매량은 전년 대비 크게 밑돌 것으로 예측.

 가온판매용에서의 플레이버 보호성이 평가되며, 배리어보틀이 전체의 65%까지 확대

 식품용으로 신선도유지기능을 부여한 '밀봉 eco병'은 620ml가 라인업에 추가

 가온판매용으로 rPET 100% 채용 보틀 공급을 시작

 내용물에 대한 촉매용출을 억제하는 배리어기능과 rPET에 대응한 설비,·성형기술로 차별화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PET병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Complex Bottle’과 rPET 채용 확대 등

 기술력·개발력을 활용한 차별화를 추진

 유저측의 복수구매화와 코로나 사태에 의한 청량음료 수요 축소로

 PF 출하량은 마이너스로 추이

 음료 메이커의 보틀to보틀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이후 rPET 채용확대

 필름과 병을 일체화하여 디자인성과 기능성을 높인 ‘Complex Bottle’

 술, 조미료, 화장품을 타깃으로 적극적인 제안을 추진


톳판인쇄 주식회사

 2020년도 PF 출하량은 전년도 대비 90%, 500ml 용량의 수요 침체가 영향


교에이산업 주식회사

 유저의 기업가치를 높이는 PET병 재활용을 추진

 BtoB, FtoP의 대응은 음료 메이커의 ESG 투자 유치에도 공헌

 BtoB 확대에 대응해 2020년 3월 'MR-PET', 재생 프리폼 라인을 증설

 2021년 서일본 최초 'MR-PET' 생산거점 가동, 판로확대를 실현

 '2020년 MR-PET' 판매량은 전년 대비 플러스되었지만 코로나 사태로 당초 기대보다 낮은 수준을 전망

 섬유 그레이드 "KR-PET"가 유니클로, 7&i 등 기능성 의류에서 채택


제4장 종이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액체커튼·팩 시장 전망

  오지HD가 ISHIZUKA-OJI PAPER PACKAGING을 통해 액체종이용기 사업에 참가

  2020년도 청량음료 등의 병마개가 있는 종이용기 시장은 전년도과 비슷한 수준

  우유·가공유, 발효유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한편 소형용기의 출하가 다소 고전

  (그림·표) 병마개가 있는 종이커튼 시장규모 추이

  토일리트리용지 용기와 미네랄워터용의 종이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져

  kikkoman이 두유로 종이빨대를 채용, 다른 음료식품메이커 동향에 주시

  한편, 일본제지에서는 빨대리스 학교급식용 우유용 종이용기를 개발

  (표) 종이커튼 메이커별 병마개가 있는 종이커튼 전개 상황

  (표) 종이커튼 메이커별 비즈니스거점 목록

  대형 유업메이커는 우유 단독 흑자가 목표

  고부가가치화에서는 신형 용기가 필수 아이템으로

  (표) 내용별 종이커톤 시장 추이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원지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개수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우유·가공유)

  (표) 대형 유업메이커의 우유류 매출액 추이와 흑자화를 위한 시책

  (표) 병마개가 있는 종이카톤들이 우유의 개요

  마시는 요거트 수요 2020년에 회복

  아몬드밀크와 오츠밀크 등 유대체음료의 성장에 기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기타 청량음료)

  2020년 알코올용은 대용량 수요가 확대,

  한편 소용량 니즈의 행방에도 주목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알코올)

  (표) 내용별 종이커톤 시장 추이 (2017년도)

  (표) 내용별 종이커톤 시장 추이(2018년도)

  (표) 내용별 종이커톤 시장 추이(2019년도)

  (표) 내용별 종이커톤 시장 추이(2020년도 전망)

  (표) 병마개가 있는 신형 종이용기 채용 사례(일부)  ※330ml 이상


일본제지 주식회사

 신형 종이용기의 라인업을 확충하여 종이화 촉진으로 연결.

 'Pure-Pak®Sense' 2020년 유음료·발효유로 채용개시

 2020년 완성된 ‘NSATOM®’으로 고점성 음료·식품 중심으로 시장개척 추진

 빨대리스 "NP-PAK-mini School POP"을 통한 종이화 촉진을 추구

 2021년 내에 테크니컬 센터에 ‘NSATOM®’와 ‘UP-F07’을 도입할 예정

 2020년도 우유용 종이커튼 출하가 호조로 확대

 소독제 대응 종이용기 'SPOPS Hygiene' 개발, 2021년 상반기 중 채용을 전망


호쿠에쓰패키지 주식회사

 2020년 종이카톤 출하량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았지만 한정적일 것으로 전망.

 2020년 우유용은 패밀리사이즈가 견조였으나 업무용이 침체

 신형 용기는 좁은 곳에서도 쉽게 충전 가능한 충전기가 유저에서 평가, 향후도 제안활동을 추진


‘ISHIZUKA-OJI PAPER PACKAGING

 음료용지 용기로 처음으로 일본국내 일환생산체제(원지의 초지에서 종이용기)를 정비하여

 안심·안전에 대한 새로운 대응을 추구

 오지HD 자본참가로 2020년 9월 'ISHIZUKA-OJI PAPER PACKAGING'이 탄생

 2020년 종이용기 출하량은 소폭감소를 전망


톳판인쇄 주식회사

 친환경 소재의 활용과 기능의 교합으로 종이화 니즈 촉진을 도모

 내수성이 높은 종이용기 ‘큐브팩’은 2021년 4~5월부터 양산 시작

 메카니컬 리사이클 PET×삼림인증지×라이스잉크의 종이카톤이 "친환경 팩"

 로 채용, '오르카트'는 친환경 제품으로 세트제안을 강화

 2020년도 전반기의 알코올 음료용 출하가 호조로 추이, 초봄의 일본술 수요가 기여,

 알코올 음료에서는 대용량화와 소용량화의 움직임을 주시

‘에어홀드 파우치’ 플라스틱보틀 대체로 다시 한번 유저에 호소를 강화

 2020년도 종이캔 출하량은 전년도 수준으로, 아마자케용이 침체하는 한편 야채계 음료가 신장

 2020년도 보틀드 파우치도 전년도 수준으로

 환경소재 "LIMEX"는 패키지분야에서 제품화에는 시간이 필요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바이오매스 플라스틱×바이오매스 잉크×삼림인증지의 조합을 필수로

 액체종이용기의 환경부하 저감에 연결

 알코올음료의 경우 1L과 900ml, 500ml 슬림팩 등 소용량 니즈 증가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바이오잉크, 삼림인증지로의 전환을 표준화로, 전환을 추진

 SIG 충전시스템은 빠른 충전속도와 높은 용량가변 플렉시빌리티를 평가


2. 종이컵시장 전망

  탈플라스틱 대체로 기대되는 종이컵, 각사가 신제품 제안을 적극화

  (표)용도별 종이컵 출하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2020년도 음료 종이컵은 대폭 감소

  자판기·커피체인·CVS용으로 고전하는 한편, FF용은 소폭 감소에 그칠 모양

  (표) 음료용 종이컵 출하동향

  2020년도 식품용은 컵스프, 낫토 외에 CVS 도시락에서 수요 확대

  (표)요그트용 종이컵 출하동향

  (표) 스프·컵라면용 종이컵 출하동향

  (표) 냉과용 종이컵 출하동향

  (표) 낫토용 종이컵 출하동향

  (표) 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동향

  (표) 식품용·기타용 종이컵 출하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7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8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9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20년도 전망)


TOKAN KOGYO 주식회사

 종이화 니즈에 대응하는 부가가치가 높은 종이컵 개발과 확대판매에 주력

 2021년도에도 CVS 도시락용기용을 중심으로 설비투자를 실시

 종이화는 도시락용기, 마시는 요거트, 아이스커피에서 추진

 수지량을 감소해도 마시기 좋은 'Tokan withlid'을 개발, 2021년부터 자판기 등에 제안

 2020년도 음료용 종이컵 출하량 대폭 감소

 돌려서 개폐하는 종이뚜껑 ‘Tokan PA-Lid’는 양산과제를 해결하여 2021년 내 양산 목표

 2020년부터 각형 엠보스용기가 CVS 도시락용기용으로 채용 개시


주식회사 DIXIE JAPAN

 상품 구성을 재검토하는 한편, 신상품 개발을 추진

 ‘stacking paper lid’, ‘필컵™’, 2021년 2월 출시

 'stacking paper lid'에서는 모오카공장에 전용라인을 도입

 2020년에는 자판기용 출하가 대폭 마이너스, 컵라면용은 증가

 산림인증지에 의한 종이컵이 전체의 30%로 향상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유저의 가치 있는 상품에 대해 부가가치가 있는 종이용기로 판매를 지원

 2020년은 요거트용이 두 자리 수 증가

 CoC인증지에 의한 이중컵은 전체의 70~80%까지 증가

 식물유래 잉크와 바이오 PE 등 친환경 원료를 사용한 종이컵 채용을 추진

 전자레인지 대응 종이컵은 다양한 내용의 식품에 제안, 2021년 채택이 목표


톳판인쇄 주식회사

 CNF에코플랫컵®은 2021년 중 채용을 목표

 2020년도는 컵스프용이 연장되는 한편 요그트용이 전년도 미달을 전망


3. 종이용기 시장 전망

  2019년 종이·판지 제품 출하

  수량은 감소했지만 금액은 전년수준을 유지

  (그림)<그림-1>포장 자재, 용기 출하금액, 수량 추이(2010~2019년)

  (표) <표 1-1> 2015년~2019년 포장 자재·용기 출하수량 원재료별 통괄표

  (표) <표 1-2> 2015년~2019년 포장 자재·용기 출하금액 원재료별 통괄표

  올해 종이용기용 판지 국내 출하는 3.8% 감소, 비용부분에서는 탈플러스틱 진행되지 않음

  2020년도 상반기 코로나19 영향에서 약 15% 감소

  (그림) 국내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의 품종별 구성비(2018년)

  (그림) 국내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의 수요분야별 구성비(2018년)

  (그림) 국내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의 수요분야별 증감량(2018년과 2016년 비교)

  (표)<표-2>과자 추정 생산수량·금액

  【수요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

  (표)<표-3>냉동식품의 국내 생산량

  (표)<표-4>즉석면의 생산액 추이

  <음료품 분야>

  (표) <표 5-1> 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 <표 5-2> 2019년 청량음료 생산량·생산자 판매금액

  <의약품 분야>

  (표)<표-6>OTC 시장규모 추이

  <화장품 분야>

  (표)<표-7>화장품 생산·출하·재고 통계

  <비누·세제 분야>

  (표) <표-8> 세정제 등의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 대비 표

  【종이용기 메이커 동향】

  1. Nippon Tokan Package

  2. Furubayashi Shiko

  (표) <표 9-1> 수요업계별 투입량 조사결과 (총괄)

  (표) <표 9-2> 종이용기용 판지 수요 업계별 투입량·구성비 추이(월평균)

  (표) <표 10-1> 각 수요업계의 종이용기용 판지 품종별 구성비

  (표) <표 10-2> 각 수요업계의 종이용기용 판지 품종별 구성비


제5장 알루미늄캔·스틸캔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알루미늄캔·스틸캔 시장의 전망

  2020년 금속캔 시장은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전년 대비 마이너스 3% 정도로 진정될 전망

  (그림·표) 음료용 금속캔 시장 추이

  (표) 음료캔(알루미늄+스틸)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8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9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20년 전망)

2. 알루미늄캔 시장 전망

  2020년 코로나19 유행으로 용도별 알루미늄캔 수요동향에 명암

  집에서 술을 마시는 수요를 확보하는 알콜음료 확대, 비 탄산·탄산음료는 마이너스 성장

  (그림·표) 내용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표) 알루미늄캔 메이커 내용별 출하량 추이

  맥주계가 마이너스 성장인 반면 RTD는 계속 두 자리 수 성장

  조금씩 천천히 마시고 싶다는 니즈에 대응한 보틀캔 RTD가 호조

  (표) 알코올 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계속 축소하는 청량음료, 탄산음료는 에너지드링크가 건투

  (표) 비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알코올 음료 용기로서의 보틀캔의 정석화에 기대

  (표) 보틀캔 시장규모·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 알루미늄 보틀캔 메이커별 용량·채용중 음료

  (표) 알루미늄캔 재활용 추이

3. 스틸캔 시장 전망

  2020년 인기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 콜라보 캔커피가 큰 히트를 쳤지만

  스틸캔 전체의 수요향상에는 이르지 못함

  (그림·표) 음료용 스틸캔 시장 추이

  (표) 음료용 스틸캔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 스틸캔 재자원화율의 추이


TOYO SEIKAN 주식회사

 경량화, 내용음료의 개선으로 이어지는 용기·서비스 등

 음료용 금속캔의 차별화를 위한 대응을 추진

 IoT 활용을 통한 자동화·절인화 알루미늄캔 라인을 도입

 2021년 4월 가동 예정인 이시오카공장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각 거점으로 확대

 2020년 알루미늄캔 출하량은 집에서 마시는 술 수요에 따른 알코올 음료용이 성장

 비 탄산도 전년수준을 유지해 전체적으로는 전년대비 103%를 전망

 레이저 가식 손잡이는 2020년 이벤트 커피에 채택

 스틸캔의 여전히 계속 감소경향


DAIWA CAN 주식회사

 다양한 사이즈 전개DHK 상품기획단계부터 판촉까지 서포트 등

 니즈에 대한 세심한 대응력으로 차별화를 도모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집에서 마시는 술 수요 확대로 알코올음료용은 견조

 2020년 알루미늄캔 판매량은 전년 수준과 비슷함

 보틀캔은 커피용이 고전했지만 2020년 발매 RTD에 채용되는 등 집에서 마시는 술 수요를 캐치.

 일본술용에서 신규 수요 창출에도 주력

 스틸캔은 주력 캔커피의 수요 축소로 2020년에는 전년대비 10% 마이너스를 전망


HOKKAICAN 주식회사

 디자인성 향상과 새로운 내용개발로 이어지는 개발을 추진

 캔커피 시장의 성숙과 코로나 사태의 영향으로

 2020년 스틸캔 출하량은 전년 대비 80%에 그칠 전망


Universal Can 주식회사

 500ml 알루미늄보틀 "M500", "500LN", SOT 355S 캔 등

 독자적인 사이즈를 전개하여 수요를 캐치

 유키, 기후, 오카야마 3거점에서 알루미늄보틀을 생산

 2020년에는 집에서 마시는 수요가 확대된 알코올음료와 탄산에너지드링크용의 호조로

 전체 출하량은 전년대비 105.5%로 플러스 성장될 것으로 전망

 알루미늄보틀로 약 6~8%, 뚜껑으로 약 3% 경량화한 경량 알루미늄보틀,

 경량 알루미늄캡이 2020년 일본 패키징콘테스트 음료포장용기부문상을 수상

 코로나 사태 속에서 테이크아웃에 의한 음식점 매출 향상에 공헌


쇼와알루미늄캔 주식회사

 생산능력 슬림화를 통한 고수익체제 대응이 완료

 2019년 말 오야마, 2020년 6월 히코네 생산라인 중단으로 국내 생산능력 25억캔/년까지 슬림화

 베트남은 북부, 중부에 이어 남부 생산거점을 가동

 전 국토를 커버해 수요지 근방에서 캔 몸통 33억캔/년, 캔 뚜껑 33억매/년 공급체제가 확립.

 2020년 출하량은 전년 대비 75%인 24억캔이 될 것으로 전망

 2021년 이후에는 알코올 음료로의 특화를 추진


다케우치프레스공업 주식회사

 주하이의 보틀캔 채용으로 알코올 음료용이 대폭 성장

 블랙커피용 보틀캔과 업무용 알코올 음료용 SOT캔이 대폭 감소한 한편,

 2020년 출시 주하이 보틀캔의 신규채용으로 토탈 판매량은 플러스 추이


제6장 유리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유리병 시장의 전망

  2020년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집콕수요로 식품·조미료, 집에서 마시는 주류가 유지되었지만

  음식점·선물가게 등 업무용 알코올류가 활동자숙으로 대폭 감소

  다른 소재용기화에 의한 시장축소는 일단락했지만

  2020년 외출자제 타격이 유리병 시장을 강타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

  2020년 유리병 시장에서 플러스로 전환된 것은 조미료, 위스키, 양잡주병뿐

  코로나 사태로 집콕수요만 움직였다는 결과

  「선물 상품」용 출하량은 시장전체로 일정비율을 차지할 때까지 확대한 것으로 판명.

  유리병은 '고급스러움을 연출하는 니즈에 확실히 대응할 수 있는 용기'라고 확인할 수 있었던 2020년

  2020년은 유리병 대형 3사 모두 마이너스 성장이었지만 전개상품에 따라 명암이 엇갈리는 결과로

  업무용 주류분야에서 강점을 보인 Ishizuka Glass가 가장 영향을 받음

  집콕수요에 힘입어 레몬사워용 리큐어 제품이 롱히트

  2020년 맥주병, 청주병은 큰 타격, 집에서 마시는 위스키만 호조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약품·드링크)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화장품)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식량·조미료)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우유병)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청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맥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양잡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음료, 물)

  (그림) 유리병 용도별 점유율(2016년~2019년)


Nihon Yamamura Glass 주식회사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판매 감소했지만 업계를 약간 웃도는 수준으로 착지

 외출 자숙으로 음식점용 주류와 소형 병 음료의 대폭적인 출하감소는 불가피

 2020년 유리병 출하는 업계 최대기업도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형태로

 집콕수요용은 유지하되 음식점이나 기념품 상품 등의 업무용은 대폭적인 출하 다운으로


Toyo Glass 주식회사

 2020년은 업무용 출하량이 감소했지만 위스키· 잼 등 가정용 수요가 유지

 인쇄 디자인을 한 '기누하리'의 제안활동에 향후도 주력

 Toyo Glass는 집콕수요 확대로 위스키, 식용유·잼 등 식품용이 견고하게 유지

 업무용 주류 등은 영향을 받았지만 웨이트가 높은 가정상품용이 밑바탕으로


Ishizuka Glass 주식회사

 레몬사워용 리큐어·매실주 등 집콕수요용은 견고하게 유지되었지만

 2020년은 활동자제의 영향으로 강점을 보이는 업무용 주류분야에서의 출하감소가 영향을 미쳐

 2020년에도 레몬사워용 상품용은 계속 유지

 저가격 위스키·매실용은 플러스이었지만 맥주·청주용은 대폭 출하 감소


제7장 냉장음료용 컵시장 전망과 전략


냉장음료용 컵시장 전망

  2020년도 냉장음료용 컵 시장은 전년도 대비 88.9% 대폭 축소

  오피스 등에서의 음용기회 감소가 크게 영향

  (그림·표) 냉장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마시는 요거트의 종이화로 2020년도 종이화율 상승


다이니혼인쇄주식회사

 2020년도 출하 감소도 88φ 롱타입 수요가 증가


제8장 CVS 카운터 커피용 컵시장 전망과 전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 전망

  2020년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 전년 대비 80%로

  (그림·표) CVS별 카운터 커피용 컵 사용량 추이(2017~2020년도 전망)

  LOWSON은 2021년 중에 콜드음료에서 전량 종이화로 전환

  세븐일레븐의 얼음 팩 방식의 향방은?

  (표) 대형 CVS 3사의 환경선언

  (표) CVS 각사가 사용하는 컵 재료(2020년)

  (표) CVS 각사 지역별 점포 수 일람

  LOWSON·콜드음료의 종이화에 따라 컵 메이커의 점유율이 대폭 변동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 추이

  (그림·표) CVS 카운터커피, 뜨거운 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 콜드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