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8일 월요일

자동차, 소프트웨어 - 2020년도판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의 차세대 전략 VOL. 2 기업전략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도판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의 차세대 전략 VOL. 2 기업전략편(일본어판)

(일본어 목차)2020年度版 車載用ソフトウェア関連企業の次世代戦略 VOL. 2 企業戦略編


자료코드: C62127800 / A4 376p/ 2020. 12. 28


「2020 차량용 소프트웨어 시장」 리포트는 2가지 관점 ‘1. 시장분석편」과 ‘2. 기업전략편’으로 제작했다.

'2020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 2. 기업전략편'에서는 OEM, Tier1, 소프트웨어 벤더 43사에 대하여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규모, 개발내용, 거래처, 개발체제, 개발위탁·협업처, 기술자 교육·채용, MBD·새로운 V자 개발, OTA, AUTOSAR 등 표준화, 보안전략, MaaS 대응, AI·자율주행 대응 등에 대하여 조사하며 개표로 수록했다.

각사의 동향과 전략을 자세히 조사함으로써 CASE시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될 것인지 예측된었다. 향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이익을 보려는 전 기업을 위해 의미 있는 자료.


◆조사개요

조사목적: 당 조사보고서에서는 자율주행을 위해 크게 변모하고 있는 자동차용 SW(소프트웨어) 시장의 국내 주요 플레이어 43사(OEM/서플라이어/자동차용 SW 벤더)에 대해 자동차용 SW 개발규모·투자규모·개발내용·거래처·개발체제, SW 기술자 채용·교육 전략, 개발위탁·협업처, 제어/정보/제어&정보연휴별 개발전략, MBO·개발툴 전략, AUTOSAR·표준화 전략, OTA, 보안전략, AI·자율주행 대응, 블록체인 등에 대해 조사하며, 개표로 수록했다. 또 주요 키워드별로 기업 동향을 정리해 향후 기업의 변화,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했다.

조사대상 제품: 아래 6품목

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 개발툴/플랫폼, 3) AUTOSAR/표준화 관련, 4) 자동차용 사이버 보안, 5) OTA 관련, 6) 자율주행·AI 관련

조사대상 기업: OEM(자동차 메이커) 5사, 서플라이어 10사,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툴 벤더 31사, (개표 수록 43사)

조사대상 지역: 일본국내(국내 외자기업도 조사)

조사방법: 해외/국내 면접취재를 통해 각종 분석

조사기간: 2020년 4월 ~ 2020년 12월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의 최신 동향


I. 2020~30년에 바뀌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의 면면

 1. ECU의 구조와 이번 조사대상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 2020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기업 최신동향

  (1) 도요타계 AGL 등 오픈계 소프트웨어의 확대(2020년 시점)

  (2) 주목해야 할 테슬라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2020년 시점)

  (3) 레이어 1을 맡은 덴소와 히타치AS(2020년 시점)

 3. 2025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동향

  (1) 2020년부터의 도요타·혼다의 자동차용 반도체&소프트웨어 개발체제

  (2) 2025년 시점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는 레이어 1.5, 2에 대한 투자

  (3) OTA시대의 개발 플랫폼·도요타 「Arene」(2025년 시점)

 4) 2030년 OTA시대를 리드하는 테슬라, 쫓는 도요타

  (1) 2030년 OTA시대를 리드하는 테슬라, 쫓는 도요타

  (2) OTA시대의 플랫폼 기반

  (3) 2030년 자동차 개발·설계 공정

  (4) OEM은 ODM으로 변화

 5.2020~30년을 위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구조와 동향

  (1) 2030년을 향한 레이어 1, 1.5, 2의 변화

  (2) 2020년 단면도의 해설

  (3) 2025년 단면도의 해설 -ECU 통합화로 레이어 1.5 플레이어가 참가-

  (4) 2030년 단면도의 해설-레이어 2의 코토(경험의 가치) 만들기·플레이어가 다수 참가

  (5) 2030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구조와 각 레이어별 플레이어

Ⅱ. OEM, 서플라이어, 차량용 SW 벤더의 품목별 매출표

 1. 국내 OEM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추이

  (1) 일본국내 OEM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추이

  (2) 일본국내 OEM의 유닛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추이

 2. 국내 서플라이어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추이

  (1) 일본국내 서플라이어 9사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추이

  (2) 2020년도 서플라이어 9사×유닛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

  (3) 일본국내 서플라이어 9사의 각사별 유닛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추이

 3. 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매출추이

  (1)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 추이

  (2)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품목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 추이

  (3)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수탁업무(내장 소프트웨어 개발/코딩/테스트 등) 매출 추이

  (4)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제어계) 개발툴 매출 추이

  (5)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개발툴 분야별 매출 추이

  (제어계 개발툴/OS, 커널, 미들웨어/CAE, MILS/HILS/기타)

  (6)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정보계/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매출 추이

  (7)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정보계/AI/자율주행 SW 분야별 매출 추이

  (OS, 커널, 플랫폼/자동차용 네트워크/자동차용 보안/AI, 자율주행/애플리케이션)

III. 주요 OEM·서플라이어의 제휴·합병 동향

 1. OEM3사의 서플라이어/SW 벤더 상관표

 2. 국내 3대 OEM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내제/외제 상황

 3. 혼다그룹의 SW·전자 관련 제휴·합병 동향

  (1) 계열 4사와 내제로 조달

  (2) '히타치Astemo'로 만들어진 혼다⇔히타치의 파이프

 4. 도요타그룹의 SW·전자 관련 제휴·합병 동향

  (1) 2020년 코토(경험의 가치) 만들기 SW를 위한 조직개혁

  (2) CASE 대응을 위해 늘어나는 자사계열 외에서의 조달

  (3) 2018년 도요타· 히로세공장을 덴소로 이관

  (4) 안전벨트는 도카이리카전기제작소 중심

  (5) 전동 파워스티어링은 JTEKT 중심

  (6) 도요타의 ECU 플랫폼 공통화

 5. 덴소의 SW 전자관련 제휴 합병 동향

  (1) 전자부품의 체제 재정비

  (2) 덴소의 제휴·합병 동향

  (3) 도요타의 덴소에 대한 생각

 6. 닛산그룹의 SW·전자관련 제휴·합병 동향

  (1) 닛산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사업의 역사

  (2) 닛산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내제·외제 상황

  (3) 강해지는 히타치AS의 혼다, 닛산 양면 체제

 7. 일본의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업계 구조도

 8. 세계 OEM의 소프트웨어 얼라이언스 강화와 그 배경

 9. 소프트웨어 표준화에 대한 일본, 유럽 각 플레이어의 차이

 10. 세계 Tier1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사업 생존 전략

 11. 일본 카일렉트로닉스산업의 가능성과 메이커의 포지션

 12. 바디통합제어ECU

 13. vw.OS의 가능성

 14. 보쉬의 슈퍼 Tier1 전략

 15. Continental이 생각하는 HPC와 도요타 대응

 16. ElectroBit이 생각하는 미래의 ECU 아키텍처

 17. 자동차용 OS의 종류

Ⅳ. CASE/OTA/가상 검증으로 변화하는 자동차용 SW관련 기업

 1. 천정부지로 변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가능성과 기술수준

 2. AI시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세계

 3. 2020년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격변시대로

 4.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과제와 재활용 향상

 5. OTA 보급과 함께 바뀌는 자동차산업 비즈니스

 6. CASE 전환이 일으키는 자동차산업의 SW화

 7. 테슬라가 선도하는 자동차산업의 OTA화

 8. 다양화되는 참가기업

  (1) 메카도, 반도체도, IT벤처도 노리는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2) 반도체 메이커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사업

  (3) 자동차 소프트웨어 사업의 반도체 메이커 2그룹

  (4) 대만(중국)의 칩 메이커의 자동차 업계 전환

  (5) FOXCONN과 화웨이에 대해서

 9. 새로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기술의 플레이어 「인테그레이터」

Ⅳ. 주요기업 MBD 전략

 1. MBD(모델베이스 개발)가 가져온 회사조직 내 역학관계(기계 메이커과 소프트웨어 메이커)

 2. 카일렉트로닉스산업의 진화 ‘메카> 일렉트로닉스> 소프트웨어’의 역학관계에 변화

 3. 급확대하는 MBD용 개발툴 시장의 플레이어

 4. 주요 각사의 MBD 개발동향

  4-1 마쓰다의 MBD 개발

  (1) SKYACTIV 테크놀로지의 탄생을 뒷받침한 MBD

  (2) 가난이 이끈 시뮬레이션 개발

  (3) 마쓰다가 생각하는 「자동차가 진화하는 방향」

  (4) 마쓰다가 생각하는 「거대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세계를 바꿀 위기」

  (5) 계열을 초월하기 위한 「인간의 교육」 「조직 변혁」

  4-2 혼다의 MBD 개발

  (1) 향후 목표로 해야 할 모델베이스 개발의 모습

  4-3. 닛산의 클라우드 활용에 의한 ECU의 MBD 개발

  4-4 후지쓰BSC의 ‘MBD와 AUTOSAR’

Ⅵ. 주요기업의 AUTOSAR 전략

 1. 세계 AUTOSAR 준거 소프트웨어 플랫포머

  (1) 해외에서의 이용 상황

  (2) 국제적인 시장 동향

  (3) 일본국내 이용 상황

  (4) 일본국내 시장 동향

  (5) 향후 예측과 문제점

  (6) AUTOSAR의 새로운 움직임

 2. 자동차 메이커 A사의 AUTOSARAP에 관한 생각

  (1) AUTOSAR의 새로운 움직임

 3.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B사가 생각하는 AUTOSAR에 대한 생각

 4. 서플라이어 C사가 생각하는 AUTOSAR에 대한 생각

 5. 일본국내의 AUTOSAR 준거 BSW의 군웅이 할거하는 현황

 6.AUTOSAR 준거 BSW 관련 기업 9사의 동향과 전략

  APTJ주식회사

   (1) APTJ의 존재

   (2) APTJ는 VECTOR 다음을 노린다

   (3) 제어계와 범용 앱을 연결하는 'MDCOM' 공개

   (4) 브랜드명 'Julinar' 발표

  SCSK주식회사

   (1) BSW 'QINeS-BSW ver 1.0' 및 관련 서비스 제공

   (2) 6사+SRA로 보안 강화

  AUBASS

   (1) 덴소는 eSOL, NCOS와 공동으로 자동차용 BSW개발 AUBASS를 신설

   (2) AUBASS 자동차용 BSW 로드맵

   (3) 덴소 고유의 강점

  eSOL, eSOL TRINITY (AUBASS, SCSK에도 가맹)

   (1) eSOL TRINITY

   (2) eSOL과 AUTOSAR의 장래

  FUJISOFT 주식회사 (APTJ)

   (1) AUTOSAR에 대한 생각

  해외 소프트웨어 메이커 A사 SW 벤더

   (1) 세계 AUTOSAR 시장규모에 대한 A사의 견해

   (2) 일본의 OEM과 유럽 OEM의 차이에 대한 A사의 견해

   (3) 유럽 Tier1에 대한 A사의 견해

   (4) AUTOSAR의 인테그레이션 사업에 대한 A사의 견해

  VECTOR

   (1) VECTOR야말로 AUTOSAR의 주역

   (2) 일본기업과 유럽기업, AUTOSAR에 대한 자세의 차이

   (3) 17년, 도요타도 AUTOSAR 준거 추천 벤더에 Vector를 선정

  Electrobit.EB

   (1) AUTOSAR에 대한 생각

   (2) Elektrobit의 자동차용 사업 Continental이 인수

   (3) IT사업자와 OEM의 요구를 연결하는 사슬의 고리로서

   (4) 하드웨어에 의존하지 않는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툴을 출시

  Mentor Graphics Corporation

   (1) AISIN그룹은 Mentor를 AUTOSAR 기반 표준PF에 채용

   (2) 도요타가 차량개발에 동사 소프트웨어 스택을 사용


제II장.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개표


<개표 내용>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추이(2018년~22년/25년/30년, 국내, 억엔)

파워트레인계/안전계(ADAS)/바디계/정보계/HMI/AI, 자율주행 등 분야별 매출금액 추이(2018년~20년/25년/30년)


회사 개요

 1-1 회사 개요

 회사명/설립/자본금/종업원 수/연구·개발거점(국내)/연구·개발거점(해외)/주주구성/관련회사/주요 거래처/사업내용

 1-2 조직

 1-3 자동차용 SW 시스템 담당부서

 1-4 연구소, 연구부서

 1-5 주요 부품 벤더의 동향

2, 자동차용 SW개발 실태·전략

3, 자동차용 SW개발체제

 3-1 자사의 자동차용 SW 개발체제

 3-2 자동차 SW개발 수탁처, 협업처

4, 자동차용 SW개발 기술자 채용·교육 전략

5, 키워드별 대응 실태·전략

 5-1 MBD·시뮬레이션 검증

 5-2 AUTOSAR·표준화

 5-3 사이버보안

 5-4 자율주행 대응 SW

 5-5 OSS

 5-6 OTA

 5-7 클라우드

 5-8 AI

 5-9 MaaS 대응 소프트웨어

 5-10 블록체인

 5-11 기타(Woven City 등)


<개표 게재 기업(43사)>

< OEM >

 1. 도요타자동차

 2. 혼다기켄공업

 3. 닛산자동차

<서플라이어>

 국내

 4. AISIN AW

 5. Keihin(히타치Astemo에 통합 예정)

 6. 덴소

 7. 덴소테크노

 8. 덴소텐

 9. 파나소닉오토모티브사

 10. Hitachi Automotive Systems(히타치Astemo에 통합 예정)

 외자

 11. Continental

 12. 보쉬

<자동차용 SW, 개발툴 벤더>

 국내

 13. APTJ

 14. AZAPA

 15. NTT 데이터 MSE

 16. SCSK

 17. Sky

 18. White Motion

 19. eSOL

 20. eXmotion

 21. AUBASS

 22. CATS (2020년 12월부터 NTT DATA AUTOMOBILIGENCE RESEARCH)

 23. 캐논IT솔루션즈

 24. CORE

 25. Systena

 26. SEC

 27. Sobal

 28. 도카이소프트

 29. 도시바정보시스템

 30. 도요타통상

 31. 일본시스템웨어

 32. 일본전기통신시스템

 33. 일본프로세스

 34. 히타치솔루션즈

 35. FUJISOFT

 36. 미쓰비시스페이스소프트웨어

 37. MITSUBISHI ELECTRIC CONTROL SOFTWARE

 외자

 38. dSPACE

 39. QNX소프트웨어시스템즈

 40. ETAS

 41. Elektrobit

 42. Vector

 43. Mentor Graphics


도표 목차


제Ⅰ장.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의 최신 동향


그림 'ECU의 구조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그림 '2020년 자동차 SW 개발·설계분담별 움직임 단면도(레이어 표기)'

그림 '2025년 자동차 SW 개발·설계분담별 움직임 단면도(레이어 표기)'

그림 '2030년 자동차 SW 개발·설계분담별 움직임 단면도(레이어 표기)'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장래 단면도(2020년→25년→30년)'

그림 ’2030년 자동차용 SW 시장구조;모노(물건의 가치) 만들기 → 코토(경험의 가치) 만들기 시대의 각 레이어별 사업과 위상’

표 '국내 OEM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추이(2018~30년)'

표 '국내 OEM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유닛 분야별 추이(2018~30년)'* 유닛별(파워트레인계/안전계(ADAS)/바디계/정보계)/HMI/AI, 자율주행)

표 '국내 서플라이어 9사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추이(2018~30년)'

표 '국내 서플라이어 9사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순위(2018~30년)'

표 '2020년도 서플라이어 유닛별 차량탑 SW 매출(금액)'

표 '2020년도 서플라이어 유닛별 차량탑 SW 매출(%)'

표 '국내 서플라이어 9사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추이(2018~30년)*유닛별(파워트레인계/안전계(ADAS)/바디계/정보계)/HMI/AI, 자율주행)'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매출 추이(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전체, 2018~30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의 매출 순위(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전체, 2018~30년)'

표 '2020년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툴 벤더 31사의 품목별 매출(No. 순)'

표 '2020년 일본국내 차량 적재 소프트웨어 개발툴 벤더 31사의 품목별 매출 순위'

표 '2020년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툴 벤더 31사의 품목별 매출(%)(No. 순)'

표 '2020년 일본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툴 벤더 31사의 품목별 매출 랭킹 (%)'

표 '31사의 수탁업무(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코딩/테스트 등) 매출 추이(수탁업무만 2018~30년)'

표 '31사의 수탁업무(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코딩/테스트 등) 매출 순위(수탁업무만 2018~30년)'

표 '31사의 (제어계) 개발툴 매출 추이(제어계 개발툴 매출만 2018~30년)'

표 '31사의 (제어계) 개발툴 매출 순위(제어계 개발툴 매출만 2018~30년)'

표 '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별 분야별(제어계 개발툴/OS, 커널, 미들웨어/CAE, MILS/HILS/기타) 매출 추이(국내/오프쇼어, 억엔, 2018~30년)'

표 '31사의 정보계/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매출 추이(정보계/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만, 2018~30년)'

표 '31사의 정보계/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매출 순위(정보계/AI/자율주행 소프트웨어, 2018~30년)'

표 '국내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 31사별 정보계/AI/자율주행 SW 분야별 매출 추이(OS, 커널, 플랫폼/자동차용 네트워크/자동차용 보안/AI, 자율주행/애플리케이션) 매출 추이(국내/오프쇼어, 억엔, 2018~30년)'

그림 '도요타계의 서플라이어/SW 벤더 상관표'

그림 '닛산계의 서플라이어/SW 벤더 상관표'

그림 '혼다계의 서플라이어/SW 벤더 상관표'

표 '국내 주요 OEM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내제/외제 상황'

표 '도요타 vs 테슬라 비교표'

그림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업계 구조도'

그림 'Tier1 모듈 메이커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입장 변천'

표 'OTA 활용 이전·이후 자동차산업 비즈니스 영역의 변화'

그림 'CASE 전환이 일으키는 자동차산업의 SW화'

그림 'CASE의 C 대응이 일으키는 차량 적재 SW 확대'

그림 'CASE의 A대응이 일으키는 차량 적재 SW 확대'

그림 'CASE의 S대응이 일으키는 차량 적재 SW 확대'

그림 'CASE의 E 대응이 일으키는 차량 적재 SW 확대'

표 '테슬라의 차량생산과 기능 추이'

그림 ’2030년 차량 SW시장구조;모노(물건의 가치) 만들기 → 코노(경험의 가치) 만들기 시대의 각 레이어별 사업과 위상’

그림 'MBD V자 개발 프로세스'

그림 'vECU-MBD 워킹그룹'

그림 'AUTOSAR 파트너십'

表 ‘AUTOSAR-Core Partners and Partners(2019 년)’

표 '국내 AUTOSAR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3사'

그림 'AUBASS의 BSW 개발 로드맵'

그림 'AUBASS가 개발하는 BSW 사양'


제II장.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개표


그림 'TOYOTA IntoTech의 조직개요'

표 '혼다그룹의 조직과 역할'

표 '혼다의 개발툴, MDB'

표 '혼다의 기능 안전'

표 '혼다의 자동차용 보안'

표 '닛산의 개발툴/플랫폼'

표 '닛산의 자율주행 관련 SW 상황'

표 '닛산의 OSS 관련 상황'

표 'Keihin MBD 관련 상황'

표 'Keihin의 AUTOSAR 상황'

그림 'APTJ의 에코시스템'

그림 'APTJ와 Wind River의 협업 체제'

그림 'ECU 개발 프로세스'

그림 '툴에 의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dSPACE 사례)

그림 '자율주행/ADAS 개발 프로세스'

그림 'Scenario Generation Service(시나리오 생성 서비스)'

그림 'dSPACE 시뮬레이션 및 검증 환경-완전한 툴 세트'

그림 '시나리오 베이스 테스트-표준 워크플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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