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10일 일요일

서비스로봇, 로봇 - 업무용 서비스 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업무용 서비스 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 「2020 업무용 서비스 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발간일: 2020년 3월 19일
체  재: A4판 15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12월~2020년 3월
2. 조사대상: 업무용 서비스 로봇 제조사 및 판매원, 연구개발에 대응하는 기업, 관련 단체, 관계 부처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업무용 서비스 로봇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업무용 서비스 로봇이란, 제조공정에서 사용하는 산업용 로봇과 일반가정용 로봇을 제외한 업무 용도에서의 서비스 제공 수단으로서 사용되는 로봇을 말하며, 반송로봇(비가이드 주행식 AGV), 청소로봇, 파워어시스트슈트(PAS), 레지로봇, 검사·점검로봇, 경비로봇 등 6가지 유형을 대상으로 했다. 단, 커뮤니케이션 용도와 개호 용도에 특화된 것은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업무용 서비스 로봇(반송로봇, 청소로봇, 파워어시스트슈트, 레지로봇, 검사·점검로봇, 경비로봇)

◆2019년도 업무용 서비스로 봇 시장은 전년대비 127.9%인 64억 6,400만 엔 전망
~타업종으로부터의 참여 및 신제품 투입이 활발한 용도의 서비스 로봇이 시장을 견인~

업무용 서비스 로봇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제조사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는 전망치, 2020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반송로봇(비가이드 주행식 AGV), 청소로봇, 파워어시스트슈트(PAS), 레지로봇, 검사·점검로봇, 경비로봇을 대상으로 한다.

1. 시장 개황
  업무 용도에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 반송로봇이나 청소로봇, 파워어시스트슈트(이하 PAS), 레지로봇, 검사·점검로봇, 경비로봇의 6타입을 대상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2018년도의 업무용 서비스 로봇 시장규모(제조사 출하금액 기준)를 전년도 대비 122.8%인 50억 5,500만 엔으로 추계했다.
  타입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제품 가격이 비싼 반송로봇(비가이드 주행식 AGV)과 저가격이지만 출하수량이 많은 파워어시스트슈트가 견인해 시장이 확대되었다. 또한 바닥청소·바닥세정·창문닦기 등 안정적인 용도를 가진 청소로봇도 일정한 존재감을 나타냈다. 타업종으로부터의 참여 및 신제품 투입이 활발한 용도의 로봇이 시장을 끌어올려, 2019년도의 업무용 서비스 로봇 시장은 64억 6,400만 엔(동127.9%)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업무용 서비스 로봇의 장점은 노동력 보완, 도입 검토 시 판단 재료는 비용 대비 효과

  대부분의 업무용 서비스 로봇은 사람에 의한 작업을 대체함으로써 육체적 부담이나 수고를 경감하고, 작업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노동력 보완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 수 있다.
  유일하게 보행지원 목적의 PAS만큼은 노동력 보완이라기보다는 사용자의 보행기능 회복(유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재활치료사(물리치료사)의 작업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결과적으로 육체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도 할 수 있지만, 주목적이 사용자 자신의 기능 회복이라는 점에서 의료기기적 요소가 강해, 다른 업무용 서비스 로봇과는 다소 성격이 다르다.
  업무용 서비스 로봇은 사용처에 맞는 편리함을 갖춘 데다가 사람의 부담을 경감시켜 작업 효율을 향상시키고 노동력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봇의 기능 및 효과는 주로 제품가격에 의해 판단된다는 점에서 비용 메리트가 도입 검토 시의 큰 판단 요소가 된다. 즉, 업무용 서보스 로봇 도입의 판단은 사용자에 따라 다른 사용처에서 메리트를 전망할 수 있는지, 그 메리트가 제품 가격에 알맞은 것인지가 요구된다.

3. 장래 전망
  업무용 서비스 로봇 시장은 향후도 확대될 전망으로, 반송로봇이나 청소로봇, PAS가 성장을 견인해 나가는 구조에는 변함이 없다. 단, 시장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에 제품 가격의 차이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송로봇이 가장 큰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도의 업무용 서비스 로봇 시장규모(제조사 출하금액 기준)는 129억 1,500만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업무용 서비스 로봇은 제품화의 전망이 보임으로써 화제가 되어 주목을 받게 되었지만, 그 자체로 수요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올바른 인식과 사용법, 얻을 수 있는 비용 메리트로 평가된다. 시장 확대를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 로봇의 용도는 지금까지의 경위를 거쳐 보급의 발판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새로운 용도로 제품화를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 로봇도 있지만, 이 과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에 따라 보급 정도가 달라질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