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10일 일요일

에스테틱, 에스테티션 - 에스테틱 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에스테틱 숍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에스테틱숍 마케팅 총람」
발간일:2019년 12월 26일
체  재:A4판 61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10월~12월
2. 조사대상:에스테틱 숍, 에스테틱 숍 관련 상품 취급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우편 앙케트조사 병용

<에스테틱 숍 시장>
에스테틱 숍이란 사람의 피부를 청결하게 하거나 가꾸고, 체형을 보정하며, 체중을 줄이기 위한 시술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관리사가 손기술, 화장품, 기기를 사용해 시술하는 살롱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의 에스테틱 숍 시장에는 일본의 점포형 에스테틱 숍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스, 슬리밍·보디, 탈모, 맨즈 에스테틱)과 관련 물품 판매·그 외 서비스가 포함된다.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 등은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시술(페이스·슬리밍 /보디 시장·탈모 시장·맨즈 에스테틱 시장) 및 물건 판매

◆2019년도 에스테틱 숍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3,602억엔을 전망
~시술 탈모분야와 물품판매가 견인~

에스테틱 숍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9년 전망치, 2020년 예측치
주3. 에스테틱 숍 시장에는 일본의 점포형 에스테틱 숍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스, 슬리밍·보디, 탈모, 맨즈 에스테틱)과 관련 물품 판매·그 외 서비스가 포함된다.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 등은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2019년도 에스테틱 숍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3,602억엔, 전년도 대비 100.3%의 소폭증가 추이를 전망한다. 2019년도는 시술 탈모분야와 함께 물품판매가 뒷받침했다. 물품판매분야의 신장요인은 상품력과 판로확대다. 사례의 하나로서 숍 운영기업이 기능은 본격적이면서 가정용으로 간편한 탈모기기를 개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해, 대형기업 인터넷 통신판매 사이트 등으로 출점을 확대함으로써 매장에 내점했을 때에는 한정되었던 판매기회를 크게 확대한 것에 있다. 기존 시술의 판매상황에 물품판매는 연동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2019년도는 꼭 그렇지만은 않은 상황이었다.

2. 주목 토픽

전문직 대학의 신설 계획

에스테틱 숍 업계의 만성적인 인재부족은 신규출점 계획의 실행과 함께 기존 숍의 통상영업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비스 기준과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의 저하를 초래하면 점포와 브랜드의 신용문제로 이어질 것으로 위기감이 강해지고 있어 발본적인 대책이 기대된다. 그러한 가운데 2019년 전문직대학 신설계획이 유력 숍 운영기업에서 발표됐다. 사회에서 에스테티션의 위치가 달라져 주요 인재인 20대 젊은 여성에게 매력적인 직업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 에스테틱 숍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 3,602억엔으로 전년도 대비 보합세 유지를 예측한다. 시술분야는 여전히 인재부족이 지적되고 있다. 새로운 채용은 주요대상인 20~30대 여성이고 또한 접객업에 적합한 인재의 양적확보는 여전히 어려운 것이 요인이다. 그러므로 숍 운영기업 대부분은 일부를 제외하고 졸속적인 신규출점이 아닌 기존점의 강화에 주축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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