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18일 월요일

클라우드, IaaS, PaaS -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4월 28일
체  재:A4판 18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1월~4월
2. 조사대상:일본국내 클라우드 관련 벤더(퍼블릭 클라우드 및 관련 서비스 제공사업자), HCI 벤더, 일본국내 민간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조사, 우편 법인 앙케트조사 병용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
본 조사에서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란 모두 퍼블릭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클라우드 기반)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가상화 기술, 자동화 기술 등을 갖춘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말한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규모는 클라우드 벤더(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또한,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IaaS, PaaS

◆2019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은 전년 대비 134.5%인 7,800억엔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 전환, 컨테이너,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며 멀티 클라우드화도 진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IaaS/PaaS)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0년 이후는 예측치. 예측치에는 코로나19 검염확대의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주3. 시장규모에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제외했다
주4. 그림 중 CAGR은 2017년부터 해당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

1. 시장 개황

기존 정보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이 시장을 계속 견인하는 형태로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으며 2019년 일본국내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을 전년 대비 134.5%인 7,800억엔으로 추계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이제 일반화되었다. 플랫폼을 적재적소에 구분해 사용하며, 또 리스크를 분산시킬 목적 등으로 2019년에는 컨테이너와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어 IaaS/PaaS의 멀티 클라우드화가 진전되기 시작했다. 이 트렌드는 향후도 계속될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금융업에서 이용이 확대

2019년에는 금융업에서 서비스 도입 및 이용이 확대되어 대형 보험사와 증권사에서 Amazon Web Services, Microsoft Azure 등을 채용하는 사례가 증가되었다. 또 메가뱅크와 지방은행 등에서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활용해, 적용범위를 넓히려고 하고 있다.

최근에는 계정계 시스템 기반에 퍼블릭 클라우드를 채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이 가동 후에 아무 문제가 없으면 계정계 시스템의 기반으로 퍼블릭 클라우드를 채용하는 흐름이 일어나는 동시에 예전에는 보안을 이유로 퍼블릭 클라우드를 꺼리고 있던 유저기업 등에서 서비스 이용도 증가하여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의 성장속도는 가속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20년은 정부정보시스템에서 「클라우드 바이 디폴트 원칙」을 배경으로 공공분야에서 클라우드 기반서비스 이용을 확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각 클라우드 벤더도 주력업종 중 하나로 꼽고 있다. 물론, 공공분야는 민간과 비교하면 검토부터 도입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길거나 지역특유의 사정이 있다는 이유 등으로, 이러한 점에 이해를 보여주는 파트너의 확보가 포인트가 된다.
또한 향후 온프레미스에서의 클라우드 전환뿐만 아니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 서비스 활용과 IoT, AI, 5G 등 보급이 진행되어 대량 데이터관리와 분석이 필요해질 것으로 생각한다. 해외에서 클라우드 내 데이터가 유출되는 사고가 있었던 것 등으로 클라우드 내 데이터관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다. 2020년 이후는 일본국내에서도 클라우드 내 데이터관리가 주목되며 데이터관리에 관한 노하우를 가진 클라우드 벤더가 대두될 것으로 생각한다.

시장규모의 확대됨에 따라 성장률은 저하하지만 시장은 높은 성장을 지속하며 2023년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1조 6,700억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2017년부터 2023년까지 CAGR(연평균 성장률)은 25.4%로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본 예측에서는 코로나19 감염확대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