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18일 월요일

시계, 워치 - 일본 시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시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1월 30일
체  재:A4판 52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11월~2020년 1월
2. 조사대상:시계 관련 기업(메이커∙도매업∙소매업), 관련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우편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를 병용

<일본국내 워치(손목시계)시장>
본 조사에서 일본국내 워치(손목시계) 시장은 일본제 워치, 수입 워치, 스마트워치, 라이선스 워치 등을 대상으로, 2012년~2018년 시장규모 데이터(실적치)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시계협회 자료에서 인용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일본제 워치, 수입 워치, 스마트워치, 라이선스 워치, 병행수입 워치, 리유스 워치 등

◆2018년 일본국내 시계시장은 2년 연속 플러스 성장으로 추이!
~직영 부티크 및 SNS를 통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구축이 매출 확대에 기여~

일본국내 시계 소매 시장규모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2012~2018년 데이터(실적치)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시계협회에서 인용. 2019년은 야노경제연구소 예측치
주2. 소매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일반사단법인 일본시계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일본국내 시계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2.5%인 8,208억엔이었다.

직영점포와 콘셉트숍의 출점과 함께 직영점포의 리뉴얼 등, 다양하고 수많은 점포전개가 성공되며, 특히 고가격대 상품을 중심으로 호조였다.

인바운드(방일 외국인관광객) 수요에 대해서, 중국고객은 보합세 유지였지만, 타이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은 증가경향에 있어, 안정하게 추이했다. 해외에서 지명도가 높은 브랜드와 복각판 모델, 일본한정상품 등이 호조였다.

또한, 고급 수입 워치 브랜드에서 공식사이트에서 인터넷 통신판매가 본격화되어, 브랜드 기업 중심으로 인터넷 판매의 대응이 적극적으로 실시되었다. SNS를 구사하며, 고객 확보와 팬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커뮤니티 구축의 대응으로 서서히 매출로 이어진 해가 되어, 시장규모 확대에 공헌했다.

2. 주목 토픽

워치의 서브스크립션(정액)서비스가 확충

최근, 의·식·주의 모든 분야에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확대하고 있으며, 워치 시장에서도 IT사업자를 중심으로 많은 기업이 참가하고 있다.
단계에 따라 월액 3,000엔~20만엔으로 폭넓게 설정되어 있는데, 중심 가격대는 5,000엔~1만엔으로 유저(이용자)는 이용하기 쉬운 가격설정이다. 통상 사용범위에 오손, 파손이 있는 경우에도 소비자의 부담이 없기 때문에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 높은 지지를 받고 있다. 손에 닿지 않는 고급 워치를 저렴한 가격에 대여할 수 있어 고급 워치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기회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3. 장래 전망

일본국내 시계시장은 동남아의 고객확득과 여성고객의 개척, 스마트워치 시장의 확대, 중국인 밀레니얼 세대의 대두 등 시장확대 요인이 있기 때문에 향후도 안정하게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 기업과 고객 간의 접점이 이전보다 더욱 가까워진 것도 있어 시계 메이커와 브랜드 기업에서는 관련이 깊은 팬층을 어떻게 획득할지가 중요하다.

또한, 높은 판매력을 가진 공항상업시설과 서서히 상향 기조가 보인 시중 면세점(주로 백화점 내 점포), 재개발이 진행되는 시부야 등의 신 상업시설 등에서 판매채널이 추가됨으로써 워치에 대한 주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