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10일 일요일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 2020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리포트>2020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2100300 / A4 342p / 2020. 4. 28 

주변 환경의 큰 변화와 새로운 제품의 시장투입으로 성장기에 있는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에 대하여 시장동향과 참가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및 다면적으로 조사, 분석을 실시했다.
또한 2018년판과의 차이점으로, 2020년판은 식품표시제도와 급식비 개정 등, 각종 제도 변경이 해당 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분석했다.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동향
3) 전망과 과제

제1장 시장분석편

1.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개황
 1) 시장의 정의
 2) 영양요법에서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위치
 3) 2020년 최신시장 현황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관련기준
  (1) 특별용도 식품
  (2)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3) 스마일케어식
  (4) 연하식 피라미드
  (5) 일본섭식·연하리허빌리테이션학회 연하조정식분류2013
  (6) 구로다루미코식 고령자소프트식
 5) 시장에 영향을 준 제도변경.
  (1) 입원 시 식사요양비의 특별식가산 폐지
  (2) 재택 반고형 영양경관영양법 지도관리료(2,500점) 신설
  (3) 병원급식 등 소비세 경감세율에 대하여
  (4) 식품표시법 경과조치는 2020년 3월 31일까지
 6) 개호식품의 유통구조
 7) 일본메디컬뉴트리션협의회의 활동
 8) 지역 고령자 등 건강지원을 추진하는 배식사업의 영양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
 9) 일본영양지원배식사업협의회 활동
 10) 생력화에 공헌하는 농도조정기
2.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 추이
 1) 연하식의 시장규모 추이 (2014~2018년도)
 2) 연하식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3) 개호예방식 시장규모 추이 (2014~2018년도)
3.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구성비 (2018년도)
 1) 제품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2) 온도대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3) 채널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대상환자별(용도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메이커 점유율 (2018년도)
 1) 연하식의 제품별
  (1) 연하식 전체
  (2) 농도조절 식품
  (3) 디저트베이스 식품
  (4) 수분보충 젤리
  (5) 젤화제
 2) 연하식의 온도대별
  (1) 상온
 3) 연하식 채널별
  (1) 병원·복지시설
  (2) 드러그스토어
  (3) 양판점·슈퍼
  (4) 통신판매, 기타
 4) 저작곤란자식의 제품별
  (1)저작곤란자식 전체
  (2) 부드러운 식품(다진 식품)
   (3) 블렌더 식품(믹서 식품)
  (4) 기타 (형태 유지, 젤리형 식품 등)
 5) 저작곤란자식 온도대별
  (1) 상온 레토르트
  (2) 냉동
 6) 저작곤란자식 채널별
  (1) 병원·복지시설
  (2) 드러그스토어
  (3) 양판점·슈퍼
  (4) 통신판매, 기타
 7) 개호에방식 메이커별
5.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연구개발, 생산, 유통, 판매동향
 1) 연구개발동향
  (1) 연하식(농도조절식품 포함)
   ①제3세대 다음은 가성비 중시
   ②일반적인 기준
   ③색(불투명), 맛, 냄새의 개량
   ④부착성의 저감
   ⑤스피드화, 소량화
   ⑥코스트 다운을 위한 개발
   ⑦젤화제
   ⑧용기 다지인, 개량
   ⑨새로운 연하식 메뉴 개발
  (2) 저작곤란자식
   ①주식(야채죽, 죽) 메뉴 개발
   ②영양 밸런스를 중시(영양소, 에너지의 충실)
   ③다양한 상품의 강화
    ④외형의 맛을 중시한 메뉴 개발
    ⑤효소를 응용한 부드러운 식품
   ⑥대체적으로 건강한 고령자용 메뉴 개발
    ⑦냉동식품, 냉장식품 등의 제품 개발
    ⑧맛의 개량
    ⑨뜨거운 물을 붓는 것만으로 먹을 수 있는 즉석 타입의 죽
    ⑩개호식 「라쿠라쿠쇼쿠빵」'
  (3) 개호예방식
 2) 생산동향 (시장확대와 자체생산)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3) 유통동향 (전문도매업체에 판매)
  (1) 연하식의 유통동향
  (2) 연하식의 유통경로
  (3)곤란자식의 유통동향
  (4)연하식의 유통경로
  (5) 개호에방식의 유통동향
  (6) 개호에방식의 유통경로
 4) 판매동향 (일반시판루트의 확대를 기대)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6.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참여기업 제품개황(제품일람)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7. 제품 동향
 1) 형상(형태)의 개량
 2) 첨가영양소의 개량
 3) 맛의 개량, 보기 좋은 외형의 추구
 4) 식감 개량
 5) 식물섬유 첨가(소화, 흡수성 개량)
 6) 욕창대책
 7) 단백질의 중요성
 8) 에너지 강화 제품
 9) 냉동식품 타입의 증가
 10) 현장의 생력화 대응
8. 가격동향(제품별 실세 가격)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9. 신규참가 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0. 기업제휴 동향(전문 도매기업과의 제휴)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1. 대상 환자&유저 동향
12. 재택 영양시장&일반가정 시장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재택간호 시장과의 상관
  (1) 행정시책의 향후
  (2) 상류, 물류의 향후
13. 시장 확대 요인·저해 요인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장래 전망
 1) 연하식의 장래 전망
 2) 연하식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3) 저작곤란자식의 장래 전망
 4) 저작곤란자식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5) 개호예방식의 장래 전망
 6) 개호예방식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제II장 참가기업 개별 실태 조사편(26개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베이비푸드로 기른 개발력으로 "「밸런스 식단」 시리즈를 확충~

아사히마쓰식품 주식회사
~업무용∙재택용 커트 구르메가 기대 이상의 성장~

EN오오쓰카제약 주식회사
~「아이토®」를 31아이템 전개, 재택이 70% 차지~

기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치료식과 개호식 양축으로 헬스케어사업을 제2의 중심으로~

QP 주식회사
~「야사시이 곤다테」 시리즈의 확충으로 재택수요의 확보를 도모~

 CookDeli 주식회사
~고령자의 하루하루의 즐거움을 실현하는 시설용 식사 제공서비스~

주식회사 쿠리니코
~병원·시설을 확대하면서 경구상품으로 재택에 주력~

SOMPO CARE FOODS 주식회사
~그룹 개호시설 급식을 핵심사업으로 외판 확대~

주식회사 다카키베이커리
~간호·이유식에 집중하지 않고 먹기 좋은 빵을 만든다~

DAIWA CAN 주식회사
~온리원의 「무스식」 「걸쭉한 음료」로 개호분야에 참가~

도모토식품 주식회사
~노인시설에서 「오모이야리 도모토빈」이 신장~

NUTRI 주식회사
~ 「V CRESC CP10 JELLY」가 "연하곤란자용 식품" 표시허가 받아~

Nestle Japan 주식회사
~액티브 시니어(65~75세의 건강한 노인)용 『ISOCAL Support Fiber』를 발매~

하우스식품 주식회사
~업무용 컵타입, 젤리와 반찬이 호조

주식회사 푸드케어
~주력 개호식품이 호조로 추이~

주식회사 파인
~현장의 시간단축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상품개발에 주력~

후짓코 주식회사
~핵심사업의 강화와 함께 업무용(웰니스) 신장을 도모~

헬시푸드 주식회사
~도매, 메이커, 통신판매의 전방위적으로 전개~

주식회사 베스트
~『MAROYAKASYOKUSENKA』는 신규 판매채널을 개척~

Foricafoods 주식회사
~천연재료·맛을 연구한 독자적인 간호식을 개발~

주식회사 Maruhachi Muramatsu
~업무용은 아침식사용으로 간편성이 지지~

Maruha Nichiro 주식회사
~「메디커어식품」은 업무용 냉동식품이 견인~

미시마식품 주식회사
~온라인숍을 강화하고 있지만 기본은 업무전개~

주식회사 메이지
~「toromake」 「brick jelly」 「soft jelly」가 호조~

주식회사 메디컬푸즈
~병태식의 노하우를 활용, 새로운 상 영역에 참가~

주식회사 요시노야
~「요시노야노 야사시이고한」 을 업무용, 시판용으로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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