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8일 월요일

파칭코, 파칭코시장 - 전국 파칭코 경영기업 수 및 점포 수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전국 파칭코 경영기업 수 및 점포 수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2월 18일
체  재:A4판 641페이지

발간일:2019년  2월 18일
체  재:A4판 695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9월~12월
2. 조사대상 : 전국 파칭코 매장 경영기업 및 전국의 파칭코 매장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등을 병용

<본 조사에 대하여>
2018년 9월~12월에 야노경제연구소가 실시한 각종 조사를 기초로 전국에서 파칭코 매장을 경영하고 있는 기업 수와 파칭코 매장의 점포 수, 자본·경영자 등으로 관련되는 기업을 집약한 기업 그룹 수를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파칭코 경영기업, 파칭코 매장

【조사 결과 서머리】

◆2018년 12월말 파칭코 매장 경영기업 수는 241사 감소한 3,003기업, 점포 수는 9,794점포
~ 가속하는 점포 수의 감소, 신규출점은 정체 ~

그림 1. 파칭코 경영기업 수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각년 12월말 현재 회사 수

그림 2. 파칭코 영업점포 수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각년 12월말 현재 점포 수


1. 조가결과 개요

2018년 12월말 파칭코 매장 경영기업 수는 전년대비 241사 감소한 3,003사였다. 파칭코 매장 경영기업 수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는 비교적 감소폭이 작았지만, 2013년 이후는 연간 100사 이상의 페이스로 감소하고 있어, 최근 15년 이상에 걸쳐 계속 감소되고 있다. 또한 2018년은 200사 이상 감소했는데, 이는 5호기로의 전환이 완료한 2008년 이후에 최대 감소 수이다. 또한, 자본 및 경영자 등으로 관련되는 기업을 그룹화하면 파칭코 매장 경영기업은 2,297 그룹으로 집약할 수 있는데, 기업그룹 수는 2017년말부터 2018년말까지 1년간에 163그룹 감소했다.
 또, 2018년 12월말 시점에서 전국에서 영업하고 있는 파칭코 매장은 9,794점포였다. 2012년 이후는 매년 점포의 감소 수가 커지고 있으며, 2018년말은 전년대비 464점포 감소했다. 2014년말부터는 1,498 점포가 감소했다. 기업 수와 점포 수의 감소는 예전과 같이 주로 1점포 경영 등 소규모 파칭코 매장 경영기업의 철퇴와 도산이 원인이 되고 있다.
 2018년 2월에 유기기규칙이 개정됨으로써 현재 파칭코 매장에 설치되어 있는 유기기의 거의 대부분을 2021년 1월까지 신규칙 대응기기로 교체할 필요가 있으며, 이 교체 비용 부담을 견디지 못하는 기업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수년은 파칭코 매장 경영기업 수, 파칭코 점포 수 모두 감소가 가속할 것으로 예측된다.

2. 주목 토픽

2018년 파칭코 매장 신규 출점 수는 119점포로 정체

2018년 파칭코 매장의 신규 출점 수는 전년대비 43점포 감소한 119점포였다. 2016년, 2017년 2년 연속으로 신규 출점 수는 200 점포 이하였는데, 2018년은 150 점포 이하로 상당히 낮은 수준이었다. 전술한 신규칙 대응기기 교체 후의 기업실적에 대한 전망이 설 때까지는 신규 출점은 정체할 것으로 생각된다.
 지역별로 신규 출점 수를 보면, 2018년은 복수 M&A가 성립한 아이치현 출점 수가 증가하는 한편으로 도쿄도에서 출점 수가 주춤하고 있어, 2018년 도도부현별 신규 출점 수에서는 도쿄도는 6위까지 감소했다. 최근의 경향으로는 M&A를 이용한 점포 확대가 특징이었지만, 업계상황의 불확실한 장래성으로 5점포 전후의 중견 클래스 파칭코 매장 경영기업이라 해도 철퇴를 검토할 가능성이 있어, 향후는 비교적 규모가 큰 M&A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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