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3일 일요일

조제약국, 일본약국 - 일본 조제약국 시장의 조사결과(2018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조제약국 시장의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자료명:조제약국의 실태와 전망 2018~2019년판
발간일:2018년 12월 26일
체   재:A4판 46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9월~12월
2. 조사대상: 조제약국 경영기업 및 제약기업, 의약품 도매상, 진료정보명세서 벤더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조사, 우편 앙케트 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조제약국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조제약국이란 지방후생국장 등에 신고한 보험약국(보험조제가 가능한 약국)으로, 의료기관에서 발행한 처방전에 근거해 의약품을 교부하는 약국을 말한다. 조제업무가 중심인 조제전문약국 외에 상품 판매가 중심인 약국·드러그스토어에서도 조제업무를 실시하고 있는 점포가 포함된다.

※참고 정보
조제약국그룹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2017년 3월 6일 발간
https://www.yano.co.jp/press-release/show/press_id/1661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조제약국 경영기업, 조제약국체인 경영기업

【조사결과 서머리】
◆조제약국은 조제보수개정의 영향을 받아 이익률이 저하해, 실적 회복은 2019년도로 늦어질 전망
~대형 조제약국체인은 M&A를 포함한 적극적인 신규 출점 전개로 실적 확대를 예상~


1. 조사결과 개요

  2017년도의 일본 조제약국 시장은 조제보수개정 및 약가개정의 영향을 받아 수입이 감소한 기업이 많았던 2016년도에 비해 증수를 달성한 기업이 많다. 그러나 증수를 달성한 기업도 지금까지와 비교해 신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기업을 많이 볼 수 있다. 또한 이익에 대해서는 각종 가산 취득에 노력하거나 업무효율화의 추진 등을 도모해 증익을 달성한 기업이 많지만, 이익 감소를 피할 수 없었던 기업도 적지 않다. 2018년도 조제보수개정 및 약가개정이 실시되고 있어, 조제약국 경영기업은 2년 마다 개정에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금까지의 조제약국 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2015년도까지는 적극적인 신규 출점 및 M&A에 의한 점포 수 확대, 약학관리비 대응 및 후발의약품 조제체제가산의 산정, 재택·개호시설의 환자 조제 대응에 의한 처방전 수의 획득 등, 조제약국 경영기업의 대부분이 호조를 이어왔다. 그러나 2016년도 이후는 조제보수개정 및 약가개정의 영향이 두드러져, 전반적으로 실적이 침체, 악화 경향이 선명해지고 있다. 향후도 계속해서 약가개정과 함께 조제보수가 재검토되는 가운데, 대형 조제약국체인을 제외하면 신규 출점 수는 감소 경향에 있어, 조제약국 경영기업은 실적의 양극화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된다.

2. 주목 토픽

대형 조제약국체인은 M&A를 포함한 적극적인 신규 출점 전개로 실적 확대를 예상

  지금까지 대형 조제약국체인 경영기업은 점포 수 확대에 의한 처방전 대응의 증가를 매출 확대 전략의 중심으로서 적극적인 신규 출점 전개를 도모해왔다. 그러나 의약분업률의 상승에 따라 새롭게 원외 처방전을 발행하는 의료기관이 감소하는 등 조제약국의 신규 출점 여지는 확실히 감소하고 있다.
  한편, 2015년에 후생노동성이 공표한 ‘환자를 위한 약국 비전’에 근거해 2016년도의 조제보수개정에 대해서는 단골 약제사 지도료가 신설되는 등, 조제약국은 단골 약제사·약국 기능의 담당을 강하게 요구 받고 있다.또한 2018년도의 조제보수개정에서는 지역지원체제가산이 신설되었지만, 조제기본료의 재검토와 함께 기준 조제가산의 폐지 및 후발의약품 조제체제가산 등의 산정 요건이 어려워지는 등 조제약국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2016년 10월부터 병원 부지 내에 있는 조제약국이 해금되어 새로운 형태에 의한 출점이 가능해져, 지금까지의 신규 출점 전략을 재검토하는 움직임 및 출점을 억제해 기존 점포 담당 기능의 강화를 도모함으로써 기존 점포 매출을 확대해 성장을 지향하는 움직임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각 사 모두 도미넌트 전략 강화 및 출점지역 확대 등을 목적으로 신규 출점 전개를 도모해, 기존대로 자사 개발에 의한 사업규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자사 개발만으로는 신속하게 많은 신규 출점을 실현하는 것이 한계가 있고, M&A의 경우에는 이미 도미넌트가 형성되고 있거나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등의 장점이 있어, M&A도 중요한 성장 전략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형 조제약국체인 경영기업은 M&A를 포함한 적극적인 출점 전개에 의해 비교적 안정적으로 실적이 확대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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