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3일 일요일

어필리에이트, 에필리에이트시장 -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8년)

【자료체재】
발간일:2018년  12월 12일
체  재:A4판 176페이지

【조사 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9월~12월
2. 조사대상 :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접취재 및 일부 앙케트 조사를 병용

<어필리에이트 용어정의>
어필리에이트란 Web 사이트 및 이메일 매거진 등에 있는 기업 사이트의 광고(링크)를 첨부하여, 열람자가 그 링크를 경유해 해당 기업의 사이트에서 회원등록하거나 상품을 구입하면 Web 사이트 및 이메일 매거진의 오너에 성과(conversion)가 발생했을 때에 일정 액수의 보수가 지불되는 광고수법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 어필리에이트란 ①각종 광고주와 사이트 오너를 중개해 광고주부터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ASP(대리점)형, ②가상 쇼핑몰 출점사업자부터 취급상품의 판촉목적으로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몰형, ③자사의 쇼핑 사이트에 있는 상품·콘텐츠의 판촉목적으로 자사가 광고주가 되어,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독자형, ④어필리에이트에 필요한 트래킹 시스템 및 분석 툴을 제공하여 보수를 얻는 플랫폼형을 대상으로 했다.

<어필리에이트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금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액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하여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각종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조사 결과 서머리】
◆2018년도 일본국내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전년도 대비 112.2%인 2,933억엔을 전망, 2022년도는 5,368억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
~ 어필리에이트 광고에 대한 예산 증가, 인터넷 이용의 다양화에 의한 침투로 시장 확대 ~

그림 1. 일본국내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시장규모는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금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액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하여 산출했다.
주2. 2018년도는 전망치, 2019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7년도 일본국내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12.9%인 2,615억엔까지 확대했다. 주요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프로바이더)에서는 크게 실적을 확대하는 사업자도 등장하는 등, 시장은 견조하게 확대하고 있다. 시장 확대의 요인으로 광고주의 어필리에이트에 대한 투하예산의 확대와 스마트폰 경유 액세스의 증가에 의한 매출 확대, EC시장의 신장 등을 들 수 있다.

광고주의 어필리에이트 광고에 대한 투하예산에 관해서는 광고에 대한 비용 대비 효과를 더욱 중시하는 광고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다른 광고예산에서 어필리에이트 광고에 전환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 경유의 액세스에 관해서는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을 배경으로 소비자의 인터넷 이용방법이 다양해지고 있어, 인터넷의 접촉기회 및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열람하는 미디어에 관해서도 SNS와 함께 기사 등 큐레이션 미디어 등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 검색방법에 관해서도 이전에는 검색엔진을 사용한 검색이 주류였지만 젊은층을 중심으로 SNS 및 EC사이트에서 사이트 내 검색이 서서히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검색결과가 열람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어필리에이트 광고가 침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EC시장의 신장에 대해서는 EC사이트 고령 이용자도 증가하고 있어, 폭넓은 연령층에서 인터넷 쇼핑의 이용이 정착하고 있다. 또, 인터넷 쇼핑의 이용기회가 증가함으로 대형 EC몰 외의 각 EC사이트에서도 입소문 정보 등을 참고로 구입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 EC시장의 신장으로 어필리에이트 광고도 계속 확대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Google 코어 알고리즘 업데이트에의 대응

2017년말에 Google 코어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실시되었다. 이는 주로 의료와 건강식품분야 사이트에서 검색 유저에게 유익한 정보가 상위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아지는 내용으로 일본을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2018년 8월쯤에도 사이트의 신뢰성 및 품질을 평가하는 업데이트기 실시되었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링크로 광고주 사이트에 천이하는 미디어에 적용되고 있어 주로 어필리에이트 사이트에 적용되는 케이스가 많은 경향에 있다. 이에 따라 건강식품분야를 중심으로 Google 검색 순위가 하락하는 어필리에이트 사이트가 증가했다. 그러므로 건강식품을 취급하는 광고주의 비율이 높은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에서는 수익에 영향을 받는 것이 염려되고 있다. 또, 현재는 업데이트에 대한 대응은 사이트 오너에 맡겨져 있으며, ASP로서는 사이트 오너에서 제안 요구가 있으면 조언 및 사례를 소개하는 대적에 그치고 있다.

3. 장래 전망

기존 광고주는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은 어필리에이트 광고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고액의 판촉비용이 필요없는 리스크가 낮은 어필리에이트 광고가 선택되는 케이스가 많아, 신규 광고주의 이용확대의 여지는 클 것으로 보인다. 또, 어필리에이트 외의 광고도 동시에 출고하고 있는 광고주에서는 정기적으로 비용 대비 효과의 재검토를 실시하고 있어 어필리에이트 광고에 대한 평가의 상승경향은 향후도 계속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 대형 EC몰에서는 몰 출점사업자가 자사에서 고객정보를 보유할 수 없기 때문에 CRM 시책의 실시가 어렵다. 향후, 사업 확대를 위해 자사 EC사이트를 구축해, 주력하는 흐름이 가속할 것으로 생각되어 자사 EC사이트에서의 어필리에이트 광고 채용이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자사 EC사이트 운영사업자에서는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폴랫폼의 이용도 진행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또한, 여행 및 음식분야의 EC화가 진행됨에 따른 EC시장의 확대를 전망하여, 2022년도 일본국내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5,368억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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