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9일 월요일

VOL. 2 분석편 2017년도판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 분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VOL. 2 분석편 2017년도판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 분석 ~AUTOSAR Adaptive 시대의 소프트와 보안 동향~(일본어판)
자료 코드 C59101000 / A4 361p / 2017.05.30



■조사 개요
조사목적:본 조사리포트는 자율운행을 향해 다양한 변모를 꾀하려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의 분석을 실시했다. 2016년 일본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를 산출했으며, 2030년까지의 툴 분야 시장 추이, 애플리케이션/인티그레이션 시장 추이, AUTOSAR 시장 추이 등을 상세 항목으로 분석하여 게재했다. 또한 표준화, AUTOSAR CLASSIC Platform, AUTOSAR Adaptive Platform, 자동차용 보안, 게이트웨이, 오픈계 소프트웨어, 애자일 개발, MBD, ISO26262, 자율운행/AI/ADAS대응 소프트웨어, 오프쇼어 개발 등의 키워드에 대해 현상과 장래를 분석했다.

조사대상 제품:아래 3품목
1)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2) 개발툴/플랫폼 3) AUTOSAR 관련
4) 자동차용 보안 5) ISO26262 관련 6) 자동차용 ECU
조사대상 기업:OEM(자동차 메이커), Tier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툴 벤더, 반도체 메이커, 기타
조사대상 지역:일본국내(일본의 해외기업도 조사)
조사방법:해외/일본의 면접 취재를 바탕으로 각종 분석을 실시.
조사기간:2017년 1월~2017년 5월

■자료 포인트
• 2017년도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리즈로 「기업전략편」과 「시장분석편」으로 나누어 발간
• 본 조사리포트 「시장분석편」에서는 제2탄으로 일본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를 2030년까지 예측. 특히 AUTOSAR 관련 시장규모 추이에 주력했다. 또 차세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를 좌우하는 14의 키워드에 대해 현상과 장래를 분석. 특히 AUTOSAR, 자동차용 사이버 보안, 자율운행/AI대응 소프트웨어에 대해 주력했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Ⅰ.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 분석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ECU의 구조와 이번 조사대상(=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 일본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개발툴, 플랫폼 등+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AUTOSAR)
   3. 일본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개발툴, 플랫폼 등+AUTOSAR)
   4. 일본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AUTOSAR)
   5. 일본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툴, 플랫폼 등)
    메이커별 판매규모 추이2015/16/20/25/30년
   5-1. 개발툴(MBD, MATLAB 등) 메이커별 판매규모 추이
   5-2. OS, 커널, 플랫폼의 메이커별 판매규모 추이
   5-3. (개발툴용) AUTOSAR 관련의 메이커별 판매규모 추이
   5-4. 미들웨어의 메이커별 판매규모 추이
   5-5. 자동차용 네트워크의 메이커별 판매규모 추이
   5-6. 자동차용 보안의 메이커별 판매규모 추이
   5-7. CAE, HILS의 메이커별 판매규모 추이
   6.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메이커별 판매규모 추이2015/16/20/25/30년
   6-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의 메이커별 기술자 인원수 추이
   6-2.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의 메이커별 일본 인건비 추이
   6-3.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의 메이커별 오프쇼어 인건비 추이

Ⅱ. 자동차산업과 카 일렉트로닉스~2030년 예측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Ⅱ-1. 2030년까지의 자동차/카 일렉트로닉스 산업은 어떻게 될까
     1. 세계의 자동차산업
     1-1. 자동차 제조의 장래
     1-2. 일본 자동차산업의 차세대
     1-3. 일본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1) 소비세 상승
     (2) 경자동차
     1-4. 미국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1-5. 서구 5개국(독일·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영국)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1-6. 러시아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1-7. 중국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1-8. 인도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1-9. ASEAN 5개국(인도네시아, 타이,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1-10. 타이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1-11. 인도네시아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1-12. 브라질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
     2. 자동차의 기술 혁신
     2-1. 기술 혁신의 어프로치
     2-2. 2020년을 향해 카 일렉트로닉스를 추진하는 것
     2-3. 오늘의 카 일렉트로닉스의 병목현상
     2-4. 202 X 유연한 자량통신으로
     2-5. 차세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키 테크놀로지
     2-6. 2025~30년의 자동차부품 산업
     2-7. 2025~30년 자동차를 정확하게 운전하는 컴퓨터가 만들어진다
     2-8. 4개의 큰 조류
     2-9. 자동차용 전지, EV/PHV
     2-10. 자동차용 HMI
     2-1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12. 자동차용 보안
     2-13. 차세대 자동차 메이커 3 종류
     2-14. 자동차의 클라우드화
     3. 세계 지역별로 본 카 일렉트로닉스의 장래
     3-1. 일본의 자동차 개발·생산의 구조
     (1) 일본 특유의 “계열에 의한 자동차 생산 방식”
     (2) 일본과 구미의 자동차 개발의 차이
     3-2. 미국의 자동차 개발·생산의 구조
     (1) 미국 정책의 움직임
     (2) 테슬라와 캘리포니아주의 움직임
     (3) 미국 자동차산업의 장래
     (4) 미국 자동차 대수의 장래
     3-3. 유럽의 자동차 개발·생산의 구조
     (1) 일·독의 자동차 업계 구조의 차이
     (2) VW실패의 만회
     3-4. 중국의 자동차 개발·생산 구조
     4. 세계의 에코카(전기동력자동차) 시장의 장래
     4-1. 주요 지역에서 에코카의 성장성
     (1) 유럽
     (2) 중국
     (3) 북미
     (4) 일본
     4-2. 주요 에코카(전기동력자동차) 기술의 비교
     5. 카 일렉트로닉 산업의 진화 「메카 엔지니어>전기 엔지니어>소프트 엔지니어」의 힘관계 변화
   6. 2030년의 자동차와는 이렇게 된다

Ⅲ.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과거·현재·미래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Ⅲ-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역사
     1. 자동차용 일렉트로닉스(ECU)의 역사
     2. 자동차용 ECU와 임베디드 소프트 개발 수법의 로드맵
     3. 자동차용 ECU의 개수 추이
     4. 전자 시스템·소프트웨어의 차량 원가 비율
     5.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분류와 특징
   Ⅲ-2.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대용량화
     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대용량화
     (1) 1억이 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 일본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는 유럽보다 늦다
     2.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대용량화의 배경
     (1) 소프트웨어 대용량화는 왜 가능했던가?
     (2)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에서 일본 메이커의 가능성
     (3)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에서 미국 메이커의 특징
   Ⅲ-3.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현상
     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실태
     (1)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특징
     (2) 시장의 전체 동향
     (3) 일본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업계 구조도
     2. 계속 향상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가능성과 기술 수준
     3. AI시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세계
     4. 자동차용 HMI 시장에서 제휴가 의미하는 것
     5. 니즈가 높아지는 「소프트웨어 공유화 스킴」
     6. 일본·독일의 자동차 업계 구조의 차이
     7.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과제와 재이용의 향상
     8.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과제에 대한 어프로치
  Ⅲ-4.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장래
     1. 자동차·제조업의 장래변화의 포인트
     2. 독일이 생각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공유화의 미래
     3. 일본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사업의 문제
     4. 자율운행 시대의 주역 소프트웨어로 살아 남기 위한 포인트
     (1) 소프트웨어 벤더가 주역으로
     (2) 변화 시대의 중요 포인트
     (3) OS와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업이 힘을 가진다
     (4) 유럽 표준화의 인재
     (5) 일본과 유럽 「실리콘밸리를 어떻게 볼까?」
   Ⅲ-5.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기술의 장래
     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는 재미있는 시대에 들어 왔다
     2. 자동차용 시스템 개발의 적합 프로세스의 변용
     3. 「계속적」에서 「파괴적」으로 전환
     4.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툴의 「다음 한 수」
     (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주목 제품의 흐름
     (2) ADAS/자율운행의 소프트웨어
     (3) 차세대 툴
     5. AI에 대한 생각
     6. 자율운행의 소프트웨어 기술
   Ⅲ-6. OEM, Tier1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전략
     1. 일본 3대 자동차 메이커의 임베디드 소프트 내제/외제 상황
     2. 도요타자동차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략
     (1) 도요타의 계열 Tier1
     (2) 「BR제어 소프트웨어 개발실」시작과 인원증강
     (3) 임베디드 소프트 개발의 세계 분업체제
     (4) 도요타와 덴소
     (5) 도요타에서 TTDC의 존재 의의
     (6) 도요타의 ECU 플랫폼 공통화
     (7) 도요타의 임베디드 소프트 강화책에서 덴소의 역할
     3. 닛산자동차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략
     (1) 닛산의 임베디드 소프트 사업의 역사
     (2) 히타치 계열에 대한 높은 의존도
     (3) 미쓰비시자동차공업과의 바터
    4. 혼다기켄공업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략
     (1) 계열 4사와 내제로 조달
     (2) MBD 대폭적인 채용
     5.Tier1의 자동차용 소프트 사업의 생존전략
     6. 소프트웨어 표준화에 대한 유럽, 일본 OEM의 차이
     7. 보쉬의 슈퍼 Tier1 전략
   Ⅲ-7. 다양화하는 참가기업
     1. 다양화하는 참가기업
     (1) 반도체, 기계장치, IT벤처도 노리는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
     (2) 반도체 메이커의 임베디드 소프트 사업
     (3) 임베디드 소프트 사업의 반도체 메이커 2그룹
     (4) 자동차용 ECU에서는 향후 DSP를 사용하지 않게 된다
      2. 최근의 자동차 관련의 제휴가 의미하는 것···소프트웨어·HMI 강화
      3. 일렉트로비트의 세계적 제휴

Ⅳ. 표준화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Ⅳ-Ⅰ. 표준화와는 어떤 것인가
     1. 표준화의 목적
     2. 표준화의 본질적인 의미
     3. 표준화의 심층
     (1) 표준화 비즈니스로 성공하는 방법
     (2) 표준화의 현실
     (3) VW(폭스바겐) 실패의 이유
     (4) 유럽기업과 표준화의 실체
     (5) 이기기 위한 표준화
   Ⅳ-Ⅱ. 세계 지역별로 본 표준화
     1. 일본의 표준화
     1-1. 일본의 표준화 실패 스토리
     1-2. 일본의 표준화 성공 스토리
     1-3. 일본이 취해야 할 표준화 전략
     2. 유럽의 표준화
     2-1. 유럽 표준화의 본질의 실태
     2-2. 유럽에서 온 3기업
     2-3. 툴 벤더는 유럽 기업뿐
     2-4. 유럽위원회의 표준화
     3. 독일의 표준화
     4. 인도의 표준화
   Ⅳ-Ⅲ. 자율운행의 표준화
     1. 일본의 자율운행에 대한 대응
     2. 공통 기반기술
     3. 국제기준조화(법규)
     4. 일본·유럽 비교
     5. 도요타로서의 표준화

제Ⅱ장. 키워드로 분석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가능성

Ⅰ. AUTOSAR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Ⅰ-1. AUTOSAR 전체 분석
     1. AUTOSAR의 실태
     (1) AUTOSAR의 탄생, 역사
     (2) AUTOSAR의 위치
     (3) AUTOSAR의 목적과 전략
     (4) ISO26262와 AUTOSAR의 차이
     (5) AUTOSAR의 비경쟁영역제정에서의 영향과 기업동향
     (6) AUTOSAR BSW
     (7) 플랫폼과 그 공통화·표준화
     (8) 자동차용 임베디드 시스템의 플랫폼
     (9) 부품 베이스 개발의 문제점
     (10) 플랫폼의 개발- 향후의 개발수법
     (11) 플랫폼 베이스 개발의 위치
     (12) AUTOSAR의 플레이어가 생각하는 장점
     2. AUTOSAR 준거란?
     (1) 독자적인 사양의 필요성
     (2) 현실적인 “AUTOSAR 준거”
     (3) AUTOSAR 준거로 큰 움직임
     3. 방대하고 복잡한 사양
     4.AUTOSAR의 장점
     (1) 유저의 장점
     (2)(특히 추진파가 아닌) 서플라이어의 장점
     (3) 추진파 서플라이어의 장점
     5. AUTOSAR의 장래
     (1) AUTOSAR 도입 목적의 명확화
     (2) AUTOSAR 개발의 현상
     (3) 향후의 예측
     (4) 해외기업에 과점됨으로써 생기는 문제
     6. AUTOSAR의 이용 상황·시장동향
     (1) AUTOSAR 베이스의 BSW 벤더
     (2) AUTOSAR에의 적극성에 대한 각 회사 포지셔닝과 전략
     7. 선진국의 AUTOSAR 동향 - 이용상황·시장동향
     (1) 세계 OEM의 AUTOSAR 적용 현상
     (2) 선진국 기업의 AUTOSAR 적용 현상
     (3) 미국기업의 AUTOSAR에 대한 대응
     (4) 유럽과 일본기업의 AUTOSAR에 대한 대응
     8. 일본 AUTOSAR의 개요·시장동향
     9. 선진국 주요기업의 AUTOSAR 관련 동향
     (1) 일렉트로비트(EB)의 AUTOSAR 플랫폼(PF)
     (2) 일본기업의 AUTOSAR의 목적은 인티그레이션
     (3) AUTOSAR는 독립계인가, 계열인가?
     (4) AUTOSAR 닛폰마루
     (5) 2개의 AUTOSAR와 일본기업의 동향
     (6) 덴소 관련 기업의 AUTOSAR
     (7) 후지쓰텐, 나고야대학의 그룹
     (8) 멘터의 AUTOSAR 사업
     (9) 미국기업의 AUTOSAR 사업
     10. 신흥국의 AUTOSAR 동향 - 이용상황·시장동향
     (1) 신흥국 기업의 AUTOSAR에 대한 대응
     11. AUTOSAR의 조직(2017년 시점)
   Ⅰ-2. AUTOSAR CLASSIC Platform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AUTOSAR Classic Platform의 개요
     (1) AUTOSAR에 의해 인티그레이션화 진행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 Classic Platform에서 움직이기 시작한 일본의 AUTOSAR
     (3) 화석연료차의 전폐 시대는 AUTOSAR Classic Platform
     2.AUTOSAR CLASSIC Platform의 보급 예측
     2-1. 일본의 AUTOSAR CLASSIC Platform 보급의 실태와 예측
     (1) 일본의 AUTOSAR CLASSIC Platform 2016년 보급 상황
     (2) 일본의 AUTOSAR CLASSIC Platform 2030년 보급 예측
     (3) 일본의 AUTOSAR CLASSIC Platform 보급을 어떻게 볼까
     2-2. 유럽의 AUTOSAR CLASSIC Platform 보급 예측
     (1) 유럽의 ECU 표준화와 AUTOSAR CLASSIC Platform 보급과의 관계성
     (2) 독일의 품목별 ECU 표준화
   Ⅰ-3. AUTOSAR Adaptive Platform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AUTOSAR AP(Adaptive Platform)의 개요
     (1) AUTOSAR CP(Classic Platform)와 AUTOSAR Adaptive 의 로드맵
     (2) AUTOSAR Classic 와 AUTOSAR Adaptive 의 사양과 릴리스 상황
     (3) AUTOSAR 와 다른 플랫폼과의 사용구분(공존)
     2.AUTOSAR Adaptive Platform까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 추이와 장래
     (1) AUTOSAR Adaptive Platform까지의 추이
     (2) 일렉트로비트(EB)에 있어서의 AUTOSAR Adaptive Platform 전략
     (3) AUTOSAR Adaptive Platform가 요구되는 배경
     3.AUTOSAR Adaptive Platform의 경합이 되는 유력 플랫폼
     4. AUTOSAR Foundation(AF)

Ⅱ. 자동차용 사이버 보안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자동차의 주요 해킹 사례
     (1) 해킹 사례 ①Jeep체로키
     (2) 해킹 사례 ②TESLA
    (3) 해킹 사례③Jeep
  2. 왜 자동차용 사이버 보안이 요구되는가
  3. 자동차용 보안의 실태와 과제
     3-1. 자동차용 보안에 관한 생각
     (1) 2개의 자동차용 보안
     (2) 자동차용 보안의 3대 주력 포인트
     (3) 하이퍼바이저를 사용한다
     (4) 자동차용 보안의 아키텍처 4레벨
     (5) 프라이버시 보호
     (6) 오픈계 소프트웨어
     (7) 소프트웨어+하드웨어
     (8) 자동차의 보안의 특수 포인트
     (9) 자동차용 보안의 필요한 앱
     (10) 자동차용 보안의 특수 포인트
     (11) 자동차용 보안의 코스트
     3-2. 자동차용 보안의 구조와 대책
     3-3. 자동차용 보안의 과제
   4. 세계 지역별/자동차용 보안의 개발·실험·조직·법규의 동향
     4-1. 전세계
     (1) 세계의 자동차용 보안 동향
     4-2. 북미
     (1) 정보 보안 콘퍼런스, 해커 대회
     (2) 보안 정보 공유 조직 Auto-ISAC 설립의 움직임
     (3) ISO26262(기능안전)로 Security와의 I/F검토를 개시(‘15/1)
     (4) 장래적인 법제화의 움직임
     (5) 표준화 활동의 추진
     (6) Jeep 해킹으로 동기화 북미 상원에서 보안법안을 제출
     (7) 자율운행차의 개발 지침과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면허제도
     4-3. 유럽
     (1) 유엔법규:WP29의 자율운행의 정의 검토로 Security가 주제
     (2) ISO에 Security 프로세스 신규격을 제안 표명(VDA:‘15/5)
     (3) EVITA(2008~12년)
     (4) CAR 2 CAR Communication Consortium(2008~12년)
     4-4. 일본
     4-4-1. 일본의 전체 동향
     4-4-2. ITS의 보안
     4-4-3. JASPAR의 정보 보안 기술
     4-4-4. ETC의 보안 조직
     (1) ETC의 보안 조직
     (2) ETC 보안의 내용
     (3) ETC 보안 검토 이미지
     (4) ETC, ETC2.0 서비스 개요
   5. 자동차용 보안의 장래
     5-1. 자동차용 통신 보안
     5-2. IoT시대 자동차의 보안
     5-3. 보안의 ASIL적 랭킹
     5-4. 보안의 SW/HW
     (1) V2X
     (2) OTA
     5-5. 자동차용 보안의 포인트
     5-6. 타업계와 제휴하는 자동차용 서비스의 보안
     5-7. 자동차용 보안의 중요함
     5-8. 교묘화 하는 사이버 공격
   6. 자율운행용 보안
     6-1. 타 분야와 비교 - 자동차용 보안이란
     6-2. 자동차용 보안의 특수성
     6-3. 자율운행의 「방비의 기술」보안
  7. OEM별 보안의 동향과 특징
     7-1. 도요타의 자동차용 보안레벨
     7-2. 승인과 검증을 할 수 있는 자동차용 보안
  8.Tier1, 소프트웨어 벤더별 보안의 동향과 특징
     8-1. 자동차용 보안 시장의 플레이어
     8-2. 파나소닉의 자동차용 보안
     (1) 자동차용 보안 개발
     (2) 기능안전기획(ISO26262) 실천 지원 서비스
     8-3. 덴소의 자동차용 보안 사업

Ⅲ. 자동차용 게이트웨이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자동차용 게이트웨이 개요
   2. 자동차용 게이트웨이 보급 상황
   3. 자동차용 게이트웨이 보급 상황
   4. 자동차용 게이트웨이에 관한 각 회사의 동향
     (1) 후지쓰의 게이트웨이
     (2) 덴소의 게이트웨이
     (3) NEC그룹의 게이트웨이

Ⅳ. MBD(모델베이스 개발)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MBD 개요
   2. MBD 개발의 흐름
   3. MBD 도입의 효과
   4. MBD 이용으로 ISO26262 대응
   5. MBD 도입 비율
   6. MBD 의 현상과 문제점
   7. MBD(모델베이스 개발)를 잘하는 인재 확보가 필수
   8. 개발 수법을 바꾸는 것에 대한 어려움
    8-1. 일본 자동차산업의 개발수법 특징과 MBD
    8-2. 일시적으로 외주 의존도가 높아지지만 나중에 점점 감소한다
    8-3. MBD 최대의 문제 “조직을 바꾸는 필요성”
  9. 주요 각 회사의 MBD 개발 동향
     9-1. 마쓰다의 MBD 개발
     (1) SKYACTIV 테크놀로지의 탄생을 지지한 MBD
     (2) 모델베이스 개발의 프로세스
     (3) SKYACTIV의 MBD 개발의 성과
     (4) 마쓰다가 생각하는 「자동차가 진화할 방향」
     (5) 마쓰다가 생각하는 「거대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세계를 바꾸는 위기」
     9-2. 혼다의 MBD 개발
     (1) 향후 목표로 해야 할 모델베이스 개발의 모습
     9-3. 덴소의 MBD 개발
     (1) 덴소의 모델베이스 개발 역사
     (2) 덴소의 MBD 포인트
    9-4. 도요타의 MBD 개발

Ⅴ. ISO26262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카 일렉트로닉스에서 기능안전이란 무엇인가
   2. ISO26262 대응의 현상
     2-1. 일본 자동차 업계의 ISO26262 대응 상황
     (1) 지금까지의 대응 상황
     (2) 현재의 트렌드
     (3) 기업의 ISO26262 도입 흐름
     (4) 기능안전 개발 프로세스의 테일러링
    2-2. 유럽 자동차 업계의 ISO26262 대응 상황
     (1) 유럽 자동차 업계의 ISO26262 준거 상황
     (2) 유럽 기업의 경향
     (3) 법적인 동향
     2-3. 미국 자동차 업계의 ISO26262 대응 상황
     2-4. 아시아 자동차 업계의 ISO26262 대응 상황
     (1) 한국 자동차 업계의 ISO26262 준거 상황
     (2) 중국 자동차 업계의 ISO26262 준거 상황
     (3) 동남아시아 자동차 업계의 ISO26262 준거 상황
   3. ISO26262 추진의 키포인트와 과제
   4. ASIL――리스크를 4 레벨로 분류
   5. ISO26262 대응 코스트와 인증
     (1) 기능안전의 개발~인증의 흐름
     (2) 도입을 위한 개발비용
  6. ISO26262의 중요 포인트
  7. ISO26262 관련 서비스의 장래
     (1) 3개의 비즈니스모델 장래상
     (2) 규격적용의 새로운 단계로
     (3) 신 버전으로 전환
    (4) 페일 오퍼레이셔널이 주목
   8. 주요 각 회사의 ISO26262에 관한 생각
     (1) 후지쓰의 ISO26262 대응과 생각
     (2) GAIO의 ISO26262 대응과 생각
     (3) NEC그룹의 자동차용 사업과 ISO26262 대응
     (4) 도요타 자동차의 자동차용 사업과 ISO26262 대응
     (5) SGS의 ISO26262에 대한 생각

Ⅵ. 오픈계 소프트웨어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오픈계 소프트웨어의 전체상
   2.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오픈계 소프트의 미래에 대한 야노경제연구소의 견해
     (1) 임베디드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는 비경쟁 영역으로
      (2) 오픈계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가 경쟁 영역으로
  3. 오픈계 소프트웨어의 현상
     (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용 OS의 현상
     (2)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로서의 Linux이 쓰여지는 방법
     (3) OSS의 개발상황
     (4) 자동차용의 OSS 활용···전체 동향
   4. 하이퍼바이저의 동향
     (1) 하이퍼바이저의 개요
     (2) 클러스터 OS벤더의 동향
     (3) 하이퍼바이저를 활용하는 이유
   5. 오픈계 소프트웨어에 대한 각 회사의 동향, 생각
     (1) 혼다기켄공업
     (2) 닛산자동차
     (3) 마쓰다
     (4) 파나소닉
     (5) 후지쓰텐
     (6) 보쉬
     (7) QNX
     (8) Green Hills
     (9) ADAC
  6. 구글의 산업구조 역전 시스템에 도전하는 일본 자동차산업
     (1) 광고⇔제조의 산업구조 역전
     (2) 캐리어⇔OS의 산업구조 역전
     (3) 구글카에 의한 자동차산업구조 역전
     (4) 구글의 강점은 대뇌(판단) 기능기술

Ⅶ. 애자일 개발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애자일 개발 개요
   2 .애자일 개발 도입의 배경
   3. 일본인 기술자에 적합한 애자일 개발
   4. 애자일 개발의 문제점과 장래

Ⅷ. ECU 통합화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OEM 각 회사의 ECU 통합화 전략
   2. ECU 통합화 개요
   3. ECU 통합화와 임베디드 소프트 개발의 Tier1 메이커에게 주는 영향
   4. 인도와 도요타의 ECU 통합화에 의한 업계 재편
   5. 일본의 카 일렉트로닉 산업의 가능성과 메이커의 포지션
   6. 카 일렉트로닉 메이커 비즈니스모델의 변화
   7. 보디 통합 제어 ECU
   8. 카 일렉트로닉 산업이 요구하는 인재
   9. 카 일렉트로닉 산업에서 SIer란

Ⅸ. 오프쇼어 개발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OEM 각 회사의 ECU 통합화 전략
   2. 해외 지역별로 본 일본 카 일렉트로닉스의 가능성
     (1) ASEAN로의 일본 OEM
     (2) 중국에서의 가능성
     (3) 베트남에서의 가능성
     (4) 타이에서의 가능성
     (5) 인도에서의 가능성
     (6) 러시아에서의 가능성
 3. 중국의 자동차용 하드웨어 개발
   (1) 중국에서 유럽계와 일본계의 차이
   (2) 중국의 외자계 배제
   (3) 중국의 AUTOSAR에의 생각
 4. 중국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1) 중국의 소프트웨어 시장 실태
   (2) 오프쇼어 개발로 성장하는 동북지방
   (3) 오프쇼어 파트너에서 업무 제휴 파트너로
   (4) 중국의 톱메이커 Neusoft는 카내비게이션용 임베디드 소프트의 큰 세력
   (5) 알파인/중국에서의 소프트 개발 사업의 역사
   (6) 대련에서의 파나소닉제 카내비게이션용 임베디드 소프트 개발
 5. 유럽 메이커의 인도 전략
   (1) 변화되는 신흥국의 인식
   (2) 일본기업에서도 진행되는 인도에서의 오프쇼어 개발
   (3) 오프쇼어 개발의 인도·중국 비교
   (4) 인도의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오프쇼어 개발 동향
 6. 임베디드 소프트·오프쇼어 개발의 인도&중국 사용구분
 7. 한국과의 경쟁의 장래
 8. 보쉬의 아시아신흥 시장 전략
 9. 보쉬의 인도 전략
 10. 도요타의 아시아 전략
 11. 보쉬의 인도전략 덴소의 오프쇼어 전략
 12. 도요쓰우일렉트로닉스의 오프쇼어 전략

제Ⅲ장. 차세대 카 일렉트로닉스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관계성

Ⅰ. 정보계 카 일렉트로닉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관계성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정보계·HMI·쾌적계 시스템의 참가기업 일람
   2. 정보계 카 일렉트로닉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주요기업 동향
     (1) 도요타
     (2) 일렉트로비트(EB)
     (3) OEM와 스마트폰 OS벤더

Ⅱ. 주행계(파워트레인, 섀시) 카 일렉트로닉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관계성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주행계(파워트레인, 섀시) 시스템의 참가기업 일람
   2. 주행계(파워트레인, 섀시) 카 일렉트로닉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주요 동향
     (1) OEM와 EV화
     (2) Tier1의 EV시대에 대한 위기감
     (3) EV시대에 대응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4) 도요타의 주행 제어 통합화 시대의 임베디드 소프트 개발
     (5) 섀시계, 파워트레인계의 기회는 어디에 있는지?
     (6) 파워트레인의 미래
   3 .세계의 연비규제 개요
     (1) 유럽의 환경규제 개요
     (2) 미국의 환경규제 개요
   4. 주요 지역의 전동 자동차의 성장성

Ⅲ. ADAS계/안전계 카 일렉트로닉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관계성
   (주) 본 리포트에서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안전계/ADAS계 시스템의 참가 상황의 참가기업 일람
   2. 안전계/ADAS계 카 일렉트로닉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주요 동향
     (1) 일렉트로비트(EB)의 자율운행(HAD) 센서 퓨전
     (2) ADAS/자율운행을 위해서 ICT는 필수가 된다

Ⅳ. 자율운행 대응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자율운행 시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와는 어떻게 변화될까
     (1) 기능의 급속한 고도화
     (2) 새로운 기술의 도입
     (3) 외부 접속의 확대
     (4) 자량간 통신, 로차간 통신
     (5) 급확대하는 성능 요건
     (6) 취급하는 데이터(종류, 양)의 증가
     (7) 안전성에 대한 생각 변화
     (8) 보안상의 과제가 확대
  2. 자율운행 시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는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1) OEM가 말하는 「자율운행에서는 소프트웨어가 핵심이 된다」
     (2) 업데이트 시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란
     (3) 복수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방법
     (4) OTA로 자동차의 비즈니스는 어떻게 변화되는가
     (5) 자동차의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공유화
     (6) AI화 진행되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가치는 떨어질까?
     (7) AI에 의한 자율운행 시대에 자동차의 비즈니스모델은 변화될까?
     (8) OEM가 말하는 「자동차의 지능과 드라이버의 지능이 서로 돕는다」
     (9)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가 말하는 「하드의 강점이 소프트의 약점이 된다」
     (10)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벤더가 말하는 자율운행용 소프트웨어의 포인트
     (11) Tier1가 말하는 자율운행용 소프트웨어의 포인트
  3. 자율운행 카의 전체 동향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Ⅴ. AI 도입에 의해 변화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주) 본 리포트의 기재 내용은 (주)야노경제연구소의 독자적인 분석에 의한 것입니다.
   1. AI도입에 의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2개의 경쟁 영역
   2. 문제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법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
   3. 자동차의 AI는 클라우드인가, 자동차용인가
   4. 당분간 AI비즈니스의 주목주 “AI팁”

도표 목차

제Ⅰ장.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표 「일본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전체(개발툴, 플랫폼등+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그림 「일본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전체(개발툴, 플랫폼등+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표 「일본 AUTOSAR 전체(개발툴, 플랫폼등 내 AUTOSAR+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내 AUTOSAR)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그림 「일본 AUTOSAR 전체(개발툴, 플랫폼등 내 AUTOSAR+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내 AUTOSAR)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툴, 플랫폼 등)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툴, 플랫폼 등)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표 「AUTOSAR vs. 자동차용 SW(개발툴, 플랫폼 등)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그림 「AUTOSAR vs. 자동차용 SW(개발툴, 플랫폼 등)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표 「AUTOSAR vs. 자동차용 SW(OS, 커널, 플랫폼)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그림 「AUTOSAR vs. 자동차용 SW(OS, 커널, 플랫폼)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그림 「자동차용 SW(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①일본/오프쇼어
 그림 「자동차용 SW(앱, 인티그레이션) 기술자 인원수 추이 15~30년」②자동차분야 전체 /AUTOSAR
 그림 「AUTOSAR(앱, 인티그레이션용) 인건비 추이 15~30년」③일본용/오프쇼어용
 표 「AUTOSAR 관련/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의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그림 「AUTOSAR 관련/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의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툴)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①개발툴(MBD, MATLAB 등)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툴)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①개발툴(MBD, MATLAB 등)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툴) 메이커 점유율」①개발툴(MBD, MATLAB 등), 2016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OS, 커널, 플랫폼)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②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OS, 커널, 플랫폼)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②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OS, 커널, 플랫폼) 메이커 점유율」②2016년
 표 「(개발툴용) AUTOSAR 관련의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③AUTOSAR 관련(내수)
 그림 「(개발툴용) AUTOSAR 관련의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③AUTOSAR 관련(내수)
 그림 「(개발툴용) AUTOSAR 관련의 메이커 점유율」③AUTOSAR 관련(내수), 2016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미들웨어)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④미들 웨어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미들웨어)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④미들 웨어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미들웨어) 메이커 점유율」④미들 웨어, 2016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자동차용 네트워크)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⑤
  자동차용 네트워크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자동차용 네트워크)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⑤
 자동차용 네트워크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자동차용 네트워크) 메이커 점유율」⑤자동차용 네트워크, 2016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자동차용 보안)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⑥자동차용 보안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자동차용 보안)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⑥자동차용 보안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자동차용 보안) 메이커 점유율」⑥자동차용 보안, 2016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CAE, HILS)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⑦CAE, HILS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CAE, HILS) 메이커별 판매 추이2015/16/20/25/30년」⑦CAE, HILS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CAE, HILS) 메이커 점유율」⑦CAE, HILS, 2016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메이커별 기술자 인원수 추이
  2015/16/20/25/30해」①OEM/Tier1의 임베디드 소프트 기술자 인원수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메이커별 기술자 인원수 추이
  2015/16/20/25/30해」①OEM/Tier1의 임베디드 소프트 기술자 인원수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016년 시장규모 (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①
 OEM/Tier1의 임베디드 소프트 기술자 인원수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메이커별 일본 인건비 추이
  2015/16/20/25/30해」②OEM/Tier1 각 회사의 임베디드 소프트 기술자 일본 인건비(=일본 시장규모)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메이커별 일본 인건비 추이
  2015/16/20/25/30해」②OEM/Tier1 각 회사의 임베디드 소프트 기술자 일본 인건비(=일본 시장규모)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016년 시장규모(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②
 OEM/Tier1 각 회사의 임베디드 소프트 기술자 일본 인건비(=일본 시장규모)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메이커별 오프쇼어 인건비 추이
  2015/16/20/25/30해」③OEM/Tier1 각 회사의 임베디드 소프트·오프쇼어 위탁분 인건비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메이커별 오프쇼어 인건비 추이
  2015/16/20/25/30해」③OEM/Tier1 각 회사의 임베디드 소프트·오프쇼어 위탁분 인건비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2016년 시장규모(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③
 OEM/Tier1 각 회사의 임베디드 소프트·오프쇼어 위탁분 인건비
 표 「카 일렉트로닉 기능 바리에이션의 확충」
 그림 「2020년을 향해 카 일렉트로닉스를 추진하는 것」
 표 「202 X 유연한 자동차용 통신으로」
 표 「개발에 대한 사상·구조의 차이」
 표 「주요 에코카(전기 동력 자동차) 기술의 비교」
 그림 「자동차용 ECU와 임베디드 소프트 개발 수법의 로드맵」
 그림 「카 일렉트로닉 발전의 로드맵(2010~20 XX년)」
 그림 「자동차의 ECU 개수 추이」
 그림 「1980/2005/2015년~의 카 일렉트로닉스(=전자 시스템)의 차량원가 비율」
 그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분류별 특징」
 그림 「자동차 1대당의 소프트웨어 규모(행수) 추이」
 그림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업계 구조도」
 표 「개발에 대한 사상·구조의 차이」
 그림 「하드웨어 파티셔닝 “오래된”수법」
 그림 「공유 자원 시스템」
 표 「일본 주요 승용차 메이커의 임베디드 소프트내제/외제 상황」
 그림 「Tier1 모듈 메이커의 임베디드 소프트의 입장 변천」
 표 「Horizon2020의 과제와 예산」
 표 「독일에서 표준화가 진행되는 배경」
 그림 「자율운헹의 공통 기반기술」

제Ⅱ장. 키워드로 분석하는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가능성

 그림 「AUTOSAR에 의한 카 일렉트로닉 시스템의 변화」
 그림 「AUTOSAR의 구조」
 그림 「AUTOSAR에 의한 경쟁 영역/비경쟁 영역(표준 영역)의 차이」
 그림 「AUTOSAR에 의한 타입별 경쟁 영역/비경쟁 영역(표준 영역)」
 표 「일본의 AUTOSAR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3 진영」
 그림 「AUTOSAR에의 적극성 4 타입」
 그림 「기술 바리어로서 기능하는 AUTOSAR의 장벽」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개발툴, 플랫폼 등)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 인티그레이션) 시장규모 추이2015/16/20/25/30년」
 그림 「AUTOSAR CP와 AUTOSAR AP의 로드맵」
 표 「다른 플랫폼과의 사용구분(공존)」
 그림 「자동차의 네트워크화」
 그림 「자동차의 네트워크화로 보안·리스크가 증가」
 표 「자동차용 보안의 3층」
 그림 「자동차용 보안 솔루션이 목표로 하는 모습」
 표 「자동차용 보안 대책의 예방·검지·회복」
 표 「자동차용 보안의 레이어마다 어프로치」
 표 「세계 지역별 자동차용 보안 조직과 활동 개요」
 그림 「Defcon2015(‘15/8)의 발표 내용」
 그림 「유럽 자동차용 LAN 보안·프로젝트 EVITA」
 그림 「ETC의 보안 조직」
 그림 「자동차용 보안 개요」
 그림 「교묘해지는 사이버 공격」
 그림 「파나소닉의 자동차용 보안에 대한 대응」
 그림 「시작품 시스템(AES-OTR에 의해 부정 노드에서 데이터 유출을 저지)」
 그림 「ISO26262 구성 항목」
 그림 「개발 대응 프로토콜(물리 사양)」
 그림 「주요 대응 영역」
 표 「각 계층의 목적·검토 이미지(ADAS의 경우)」
 그림 「자동차용 게이트웨이의 개념도」
 그림 「자동차로의 보안의 생각」
 그림 「장래의 통합 제어(정보⇔제어 제휴) 시스템」
 그림 「덴소의 게이트웨이 구성도」
 그림 「NEC그룹의 게이트웨이·모듈 개발 사례」
 표 「주요 대응 영역」
 그림 「MBD의 개발 흐름」
 그림 「MBD에 의한 시스템 설계의 검증」
 그림 「마쓰다의 모델베이스 개발의 프로세스」
 그림 「SKYACTIV의 MBD 개발 성과」
 그림 「MAZDA PROACTIVE SAFETY」
 그림 「모델베이스 개발은 살아남기 위한 「비장의 카드」」
 그림 「모델로 연결되는 많은 기업~대학」
 표 「덴소의 모델베이스 개발의 역사」
 표 「ASIL와 요구 레벨의 관계」
 그림 「기능안전의 개발~인증 흐름」
 표 「fail-safe와 페일 오페레이션의 차이」
 표 「NEC그룹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설계 개발 대응 영역」
 그림 「개발실적 예」
 표 「주요 대응 영역」
 그림 「ADAS 화상 센싱」
 표 「주요 대응 영역」
 그림 「시작품 시스템(AES-OTR에 의해 부정 노드에서 데이터 유출을 저지)」
 그림 「ISO26262 구성 항목」
 그림 「GateWay 모듈 개발 사례」
 표 「주요 대응 영역」
 그림 「개발 대응 프로토콜(물리 사양)」
 그림 「주요 대응 영역」
 표 「인증 기관에서 본 자동차 업계의 ISO26262 대응 동향」
 표 「인증 기관에서 본 ISO 26262 제2판 동향」
 표 「인증 기관에서 본 안전 관리자 역할」
 그림 「자동차용 임베디드 소프트/오픈계 소프트 시장에 대한 야노경제연구소의 견해」
 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OS」
 그림 「향후 자동차의 소프트웨어」
 그림 「ADAC의 각 회사 HMI 툴 벤더와의 파트너십」
 그림 「ADAC의 인포테인먼트와 클러스터의 통합」
 그림 「자율운헹카 구글 이전·이후」
 그림 「자율운행의 3 요소(구글의 강점은 대뇌)」
 그림 「자동차용 소프트 플랫폼 개발의 장점」
 그림 「카 일렉트로닉 산업구조의 변화」
 그림 「카 일렉트로닉 메이커의 비즈니스모델 변화」
 그림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관련 조직도」
 그림 「편입 소프트웨어 개발」

제Ⅲ장. 차세대 카 일렉트로닉스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관계성

 표 「정보계·HMI·쾌적계 시스템 시장의 참가 상황」
 표 「파워트레인계 시스템 시장의 참가 상황」
 표 「섀시계/주행 제어계 시스템 시장의 참가 상황」
 표 「안전계/ADAS계 시스템 시장의 참가 상황」
 그림 「EB robinos architecture」
 표 「IoT를 지지하는 AD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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