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9일 월요일

2017년판 격동하는 드러그 체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격동하는 드러그 체인(일본어판)
자료 코드 C59100600 / A4 361p / 2017.05.23

의약품, 화장품, 토일리트리의 각 메이커, 도매를 비롯해 GMS, SM, HC, DS 등 소매업의 영업, 기획, 시장조사, 마케팅의 각 담당자 및 드러그 스토어 사업 참가와 드러그 체인과의 비즈니스 전개 검토에 도움이 되는 자료. 드러그 스토어가 계속 성장하기 위해 요구되는 새로운 전문성의 강화와 편리성의 추구. 조제병설형 드러그 스토어에서는 단골 약제사·약국에 대한 대응이 필수.

자료 개요
조사목적:본 보고서는 드러그 스토어 시장의 조사를 실시해 다음 항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 드러그 스토어의 기업별 동향 (2) 드러그 스토어 시장의 전망과 과제 (3) 드러그 스토어 시장의 장래
조사대상시장:드러그 스토어
조사대상지역:일본
조사대상기업수:드러그 스토어 상세조사 16건, 간략조사 169건 합계 185건
조사방법:직접면접 취재, 우편 앙케트 조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7년 2월~2017년 5월

자료 포인트
• 건강 거점와 함께 다양한 상품·서비스의 제공에 의한 사회적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기대. 조제병설형 드러그 스토어에서는 단골 약제사·약국에 대한 대응 필수
• 웰시아홀딩스,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의 장래 목표는 매출액 1조엔. 대형 체인회사는 중기 목표 달성을 향해 출점와 함께 M&A에도 적극적인 자세
• 고객 니즈의 충실한 대응을 위해 신업종 개발에 주력. 의료와 개호에 대한 대응도 강화, 헬스케어 네트워크의 구축으로 건강, 의료, 개호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 드러그 스토어 경영에 관한 앙케트 조사를 실시- 향후 취급할 상품 강화·충실을 도모하는 카테고리, 처방전 응수 상황과 조제 부문 운영상의 문제점, 기타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드러그 체인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약국·약방 수 추이
  ·2015년도 약국은 0.9% 증가, 점포판매업은 1.6% 증가
   의약품 판매업태 전체로는 1.1% 증가로 사실상 10년 연속 증가
    【표】약국·약방 수 추이
2. 주요 드러그 체인의 동향
  ·웰시아홀딩스는 2020년 2월기에 매출액 8,000억엔,
   경상이익 360억엔, 경상이익률 4.5%, 총점포 수 1,850점포를 목표로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는 경영 비전 실현을 위한 경영 목표로
   2021년 3월기에 그룹 매출액 8,000억엔, ROE10%이상을 설정
    【표】주요기업의 매출액·경상이익·점포수(최신년도 실적)
    【표】주요기업의 출점·폐점 실적과 계획
  ·썬드러그의 주요 경영지표는
   총 자산경상이익률 15.0% 이상 및 자기자본 순이익률 15.0% 이상
  ·쓰루하홀딩스는 2019년 5월기에 2,000점포,
   매출액 7,000억엔, 영업이익률 8.0% 이상의 달성이 목표
  ·코스모스약품은 중장기적으로 규슈지구 600점포,
   주고쿠·시코쿠지구 600점포, 간사이지구 1,000점포,
   주부지구 1,000점포를 목표로 한다. 5년 후를 목표로 북칸토로 진출도 검토
  ·스기홀딩스는
   2021년 2월기에 1,500점포, 매출액 5,000억엔을 목표
  ·cocokarafine은
   2020년 3월기에 매출액 4,200억엔, 경상이익 220억엔을 목표
3. 주요 드러그 체인의 전략
  ·고객 니즈의 충실한 대응을 위해 신업종 개발에 주력
   의료와 개호에 대한 대응도 강화, 헬스케어 네트워크의 구축으로
   건강, 의료, 개호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1) 업태 개발
    ①소상권형·협소상권형, 식품매장 강화
    ·소상권 또는 협소상권형으로 높은 내점 빈도의 실현으로, 식품 강화의 움직임이 눈에 띈다
    【표】주요기업의 식품 매출액(최신년도)
    【표】주요기업 주요 소상권형·협소상권형 점포의 개발 상황 및 식품 매장의 강화 상황
    ②디스카운트형, 디스카운트 스토어
    ·코스모스약품은 완전 EDLP 노선으로의 전환부터 2년 이상이 경과, 2017년 5월기
     제2/4분기의 기존점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2% 증가로 고객에게 침투가 진행
    ·겐키의 New300평 타입은 슈퍼마켓이 없는 지역에서는
     상권 인구 7,000~8,000명이라도 집객과 수익이 확보 가능한 점포로 파악
    ·썬드러그와 다이렉스를 융합한 신 업종점은 100점포를 넘어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는 디스카운트형의 신업종 「petit madoca(쁘띠마도카)」를 25 점포 전개
    ③편의점 복합형
    ·편의점과의 복합점
     썬드러그CVS는 도쿄도구부에 11 점포를 전개
    ④기타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는 아름다움과 건강분야에 특화한
          상품·서비스를 전개하는 차세대 헬스케어 점포
     「matsukiyo LAB(마쓰키요 랩)」를 지역의 거점으로서 전개
    ·스기홀딩스는 「미·건강·쾌적 생활의 종합 서포트」를 컨셉트로 한 핵점포를
           10점포에 1 점포의 비율로 출점. 조기에 100점포 체제를 목표로
    ·웰시아홀딩스는 신업종으로서
     뷰티케어와 조제·헬스케어를 융합시킨 도시형 점포의 출점을 개시
  (2) 조제사업
    ·조제 업계에서의 존재감이 커지는 드러그 체인의 조제사업
    【표】주요기업의 조제 매출액(최신년도)
    ·웰시아홀딩스의 비즈니스모델의 핵심이 된다
     조제병설률은 66.9%, 2017년 2월기의 조제 매출액은 974억 84백만엔
    ·「지역의료 대응형 드러그스토어」의 최강 비즈니스모델 확립이 목표
     스기홀딩스, 2017년 2월기의 조제 매출액은 754억 48백만엔
    ·쓰루하홀딩스의 조제점포 수는 400점포를 넘어
     2017년 5월기에 조제 매출액은 500억엔대 후반을 전망
    ·cocokarafine의 2017년 3월기의 조제 매출액은
     전기대비 2.5% 감소한 489억 94백만엔, 조제 취급점포 수는 249 점포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는
     조제 서포트 프로그램으로 개인·소규모 약국을 경영지원
     5년 후에 직영점과 가맹점 합계로 조제 매출액 1,000억엔 규모를 목표로
  (3) 개호사업
    ·토탈 헬스케어 서비스 실현으로, 개호사업 대응을 강화하는 기업이 증가
     웰시아홀딩스는 조제 병설, 카운셀링 영업을 잇는 핵심으로 개호 영역을 추가
    ·cocokarafine의 개호사업은 핵심사업과의 제휴를 강화
     제품 판매에 조제, 개호, 재택의료를 융합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의 구축을 목표로
    ·크리에이트SD홀딩스는 기능훈련형 데이서비스 41 시설을 운영, 기존시설의 수익력 개선에 주력
  (4) PB전략
    【표】주요기업의 주요 PB전략
  (5) 인바운드 대응
    【표】주요기업의 주요 인바운드 대응
  (6) 해외 사업
    ·쓰루하홀딩스는 타이에 주력, 현재 19 점포까지 확대
    ·웰시아홀딩스는 싱가포르를 해외전개의 거점으로 할 방침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는 2015년에 타이에 해외 제 1호점을 출점
    ·키린도홀딩스의 중국사업은 그룹 내 통합을 실시
4. 드러그 체인의 장래 전망
  ·웰시아홀딩스, 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의 장래 목표는 매출액 1조엔.
      각 대기업 체인은 중기목표 달성을 향해서 출점과 함께 M&A에도 적극적인 자세
    【표】주요기업의 중기계획(수치목표)
  ·드러그 스토어의 성장유지에 요구되는 새로운 전문성 강화와 편리성 추구
  ·조제 병설형 드러그 스토어에서는 단골 약제사·약국에 대한 대응이 필수
  ·다양한 상품 라인을 가진 드러그 스토어의 강점을 살려, 셀프 메디케이션의 추진역할을
  ·건강 거점과 함께 다양한 상품·서비스의 제공에 의한 사회적 기반 역할을 기대
    【표】주요기업의 출점 전략
    【표】2008년 이후 드러그 스토어·조제약국 업계의 주요 합병 및 제휴 상황
    【표】주식공개 기업의 수익 상황
    【표】주식공개 기업의 상품 부문별 매출 구성비
    【표】주요 드러그 체인의 점포 수 추이
    【표】주요 드러그 체인의 지역별 매출액·점포 수
    【표】주요 드러그 체인 160사의 매출액·경상이익 일람
5. 드러그 스토어 경영에 관한 앙케트 조사

제2장 주요 드러그 체인의 전망과 전략
1. (주)아인홀딩스
  ·제품 판매 사업은 2020년 4월기에 매출액 500억엔을 목표
   오리지널 브랜드의 단독점 「LIPS and HIPS Style Store」의 전개를 개시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제품 판매 사업의 상황
    【표】제품 판매 사업의 매출액, 출점계획
    【표】분야별 판매 실적
    【표】지역별 판매 실적
    【표】연혁
2. 웰시아홀딩스(주)
  ·2020년 2월기에 매출액 8,000억엔, 경상이익 360억엔, 1,850점포를 계획.
    조제 병설율 85%, 매기 100점 이상 출점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회사별 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조제 병설점, 심야 영업점 점포 수 추이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구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3. (주)가와치약품
  ·전문성과 편리성을 융합시킨 독자적인 업태의 드러그 스토어로,
   조제약국을 병설한 「가장 친밀한 헬스케어 센터」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지구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4. (주)기린도홀딩스
  ·간사이도미넌트의 추진, 기존점의 활성화 등 6개의 중점 과제에 대응,
      2020년 2월기에 연결매출액 1,370억엔을 목표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타이프별 점포 수 추이
    【표】사업별 매출액 추이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5. (주)구스리의아오키홀딩스
  ·소상권 대응을 강화한 300평형을 중심으로,
   신선식품을 추가한 450평형도 마련해 북칸토와 도카이∙긴키 지역에 집중 출점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형태별 점포수
    【표】상품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6. (주)크리에이트SD홀딩스
  ·편리성의 향상과 조제기능의 추가로 각 가게의 수익력을 강화
   2021년 5월기에 700점포, 매출액 3,500억엔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업태별 점포 수 추이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구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7. 겐키(주)
  ·2018년 6월기에 매출액 1,000억엔 돌파를 목표
   기후현과 아이치현을 중심지역으로 전개, New300평형을 표준으로 출점 속도를 가속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상품별 매출액 추이
    【표】지구별 매출액 추이
    【표】업태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8. (주)cocokarafine
  ·2020년 3월기에 매출액 4,200억엔, 경상이익 220억엔을 목표
   기존 점의 재편에 목표, 출점 속도를 가속해 연간 50~60점포의 출점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회사별 점포 수 추이
    【표】상품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9. (주)코스모스약품
  ·완전히 EDLP노선으로 전환, 계속적으로 운영 코스트를 절감.
     출점은 간사이와 주부로 중심 전환. 매출액, 점포 수 모두 연율 10% 성장을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0. 사쓰도라홀딩스(주)
  ·2021년 5월기까지의 중기계획으로 매출액 1,000억엔, 경상이익 30억엔을 목표
   소상권 대응의 표준점을 연 10점포 이상의 페이스로 출점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1. (주)썬드러그
  ·썬드러그와 다이렉스 융합의 신업종점은 100점포 넘는다
   교외형 드러그 스토어의 단독 출점이 증가, 집객력 향상을 위해 식품부문을 강화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지구별 점포수
    【표】상품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2. 스기홀딩스(주)
  ·2021년 2월기에 1,500점포, 매출액 5,000억엔을 목표
   물류 시설의 정비가 완료, 토탈 코스트의 최적화 실현으로 출점 속도를 가속
    【표】실적 추이
    【표】사업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지역별·자회사별 점포수
    【표】사업별 출퇴점 실적·계획
    【표】상품 부문별 매출 구성비
    【표】연혁
13. (주)쓰루하홀딩스
  ·2019년 5월기에 매출액 7,000억엔, 2,000점포를 목표
   지속적인 고성장 추구, 도미넌트 전략과 M&A를 포함한 다점포 전개를 추진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회사별 출점 상황과 계획
    【표】지역별 출점 상황과 계획
    【표】품목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4. (주)토모즈
  ·매년 10점포 이상을 출점, 30억엔 페이스의 증수로 2020년 3월기에 매출액 750억엔을 목표.
      점포 포맷은 「아오토모즈」의 집중운영에 중점
    【표】실적 추이
15. (주)마쓰모토키요시홀딩스
  ·2021년 3월기에 그룹 매출액 8,000억엔, ROE 10%이상을 목표.
      간토, 간사이, 도카이를 중심지역으로 출점을 강화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소매 사업회사의 회사별 점포 수 추이
    【표】지구별 매출액 추이
    【표】사업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상품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16. (주)야쿠도오
  ·상권인구 5,000명으로 성립하는 독자적인 점포 모델의 확립으로 출점 여지의 확대를 도모
   후쿠시마현 진출은 2018년을 예정, 도호쿠 6현에서 500점포 체제를 목표로 한다
    【표】실적 추이
    【표】출점·폐점 수 추이
    【표】지역별 점포 수 추이
    【표】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지역별 매출액 추이
    【표】연혁

제3장 주요 드러그 체인개표

약 190개사
※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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