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9일 월요일

2017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현상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 코드 C59103320 / A4 123p / 2017.05.26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방재·재해용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방일외국인, 4K·8K, 지방창생 등을 키워드로 시장이 활발해지고 있다. 또, 총무성이 디지털 사이니지에 관한 액션플랜을 책정한 것도 시장의 순풍이 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유력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자에 대한 취재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향후를 전망하는 자료이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일본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해당 관련기업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야노경재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선정한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사업자 합계 13사
조사방법:직접 면담을 중심으로 전화·메일을 병용
조사기간:2017년 2월~2017년 5월

■자료 포인트
• 디지털 사이니지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일반화와 기본건설비·러닝코스트의 저가격화로 도입이 증가하고 있다.
• 또, 방일외국인용 대응과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지방창생 등이 순풍이 되어 최근 동 시장은 성장이 놀랍다.
• 본 자료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트렌드인 4K·8K와 다언어 대응,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긴급 재해 대응, 스마트폰 제휴, IC카드 제휴, IoT로 진행되는 효과의 가시화, 지방창생, AI의 활용 등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과 동시에 해외 사례와 일본 행정동향 등 현상·진척, 유력기업의 동향 등을 정리해 2021년도까지의 동 시장을 예측했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도표 1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규모(2015~2021 예측)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도표 2 분야별 전망과 과제

Ⅰ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현상과 전망

1. 디지털 사이니지란
  1.1. 본 리포트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란
    도표 3 디지털 사이니지의 정의
     1.1.1. 디지털 사이니지의 분류
     도표 4 디지털 사이니지의 분류
     1.1.2. 디지털 사이니지의 용도
     도표 5 디지털 사이니지의 용도(2016년도)
     도표 6 디지털 사이니지의 용도(2020년도 예측)
     도표 7 디지털 사이니지의 용도 비율의 변화(2016년도→2020년도 예측)
2.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개황
   2.1.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규모(2015~2021 예측)
     도표 8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규모(2015~2021 예측)
   2.2. 카테고리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규모
     2.2.1. 광고
     도표 9 디지털 사이니지(광고) 시장규모(2015~2021 예측)
     2.2.2. 콘텐츠 제작
     도표 10 디지털 사이니지(콘텐츠 제작) 시장규모(2015~2021 예측)
     2.2.3. 시스템 판매/구축
     도표 11 디지털 사이니지(시스템 판매/구축) 시장규모(2015~2021 예측)
   2.3. 디지털 사이니지의 업종별 시장 가능성
     도표 12 디지털 사이니지의 업종별 시장 가능성
     도표 13 운송업(교통)의 시장 가능성
3.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동향
   3.1. 디스플레이
    3.1.1.4K·8K
    도표 14 4K·8K추진을 위한 로드맵(2015년 7월 공표)
     3.1.2. TV를 사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3.1.3. 액정과 LED
     3.1.4. 공간절약에서의 설치
     3.1.5. 공간 연출
   3.2. 다언어 대응
     도표 15 2016년 방일 외국인객(총수) 톱 10
   3.3. 올림픽·패럴림픽(2020 도쿄대회)
     도표 16 2020 도쿄 대회의 옥외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예
   3.4. 긴급 재해 대응
     도표 17 L-ALERT의 개요
     도표 18 L-ALERT의 보급 상황(2017년 4월 1일 현재)
   3.5. 스마트폰 제휴
   3.6. IC카드 제휴
     도표 19 오모테나시IC카드×디지털 사이니지의 구체적인 서비스 예(이미지)
   3.7. IoT로 진행되는 효과의 가시화
   3.8. 지방창생
     도표 20 거리·사람·일 창생기본방침 2016(전체상)
     도표 21 지방창생 추진 교부금의 대상 사업·구체적인 예
     도표 22 지방창생 심화를 위한 신형교부금의 선구적인 사업 예
     도표 23 교토타워에 설치한 디지털 사이니지
   3.9. AI의 활용
     도표 24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이용되는 인공지능
     도표 25 딥러닝을 사용한 리얼타임 도로 광고의 이미지
  3.10. 해외 사례
     3.10.1. Link NYC
     3.10.2. 맥도날드
     3.10.3. 음식업
     3.10.4. 소매업
     3.10.5. 리얼타임성
     3.10.6. 테크놀러지
     3.10.7 .기타

Ⅱ 디지털 사이니지에 관한 행정 동향

4. 2020년을 향한 사회 전체의 ICT화 액션플랜
  4.1. 2020년을 향한 사회 전체의 ICT화 액션플랜이란
     도표 26 2020년을 향한 사회 전체의 ICT화 액션플랜(개요도)
     4.1.1. 디지털 사이니지 기능의 확대
     도표 27 디지털 사이니지 기능의 확대(실현 이미지)
     4.1.2. 분야 횡단적인 액션플랜
     도표 28 도시 서비스 고도화의 추진(이미지)
     도표 29 고도 영상 서비스의 실현(이미지)
     4.1.3. 액션플랜의 진척 상황
     참고:디지털 사이니지시스템의 일본 공통사양의 개요
     도표 30 디지털 사이니지시스템의 일본 공통사양의 개요
     참고:일본 표준화의 상황
     도표 31 디지털 사이니지 표준 시스템 상호 운용 가이드라인 1.0판에서 실현되는 서비스 예
     참고:국제표준화를 향한 움직임
5.IoT 오모테나시 클라우드사업
   5.1. IoT 오모테나시 클라우드사업이란
     도표 32 IoT 오모테나시 클라우드사업(이미지도)
     도표 33 IoT 오모테나시 클라우드사업의 전체상·추진 체제
     도표 34 IoT 오모테나시 클라우드사업의 지역실증에 대해(디지털 사이니지)
     도표 35 각 회사의 역할
     도표 36 재해정보 등의 제공(이미지도)
     도표 37 재해시·통상시에 배포되는 정보 예
     도표 38 실험으로 이용된 기술 및 그 특징

Ⅲ 기업개표

1. 주식회사 ipmact TV
   도표 39 PISTA의 주요 기능 ④필드 트랙킹
   도표 40 PISTA의 주요 기능 ⑤트랙킹 데이터 분석
   도표 41 PISTA의 분석 화면 이미지
2. 주식회사 JR히가시니혼기획
   도표 42 JR히가시니혼기획의 광고 배포의 구조(예)
   도표 43 JR히가시니혼기획이 제공하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주요 종류
   도표 44 트레인채널의 매출 추이
   도표 45 J·AD비전 매출·면적 추이(수도권 지역)
   도표 46 트레인채널의 노선별 광고요금(예)
   도표 47 J·AD비전의 전철역별 광고요금(예)
   도표 48 대형 비전의 광고요금(예)
3. 세이부철도 주식회사
   도표 49 스마일·스테이션비전 광고 요금 등
   도표 50 40000계 차량의 차량 내 미디어 잭 요금 등
4. 소프트뱅크 주식회사
   도표 51 Visuamall QUICK SIGNAGE 서비스 이미지
   도표 52 Visuamall QUICK SIGNAGE의 주요 특징
5. SOFNET재팬 주식회사
   도표 53 CYBER Signage 이미지
   도표 54 CYBER Signage 활용 사례
6. 다이닛폰인쇄 주식회사
   도표 55 다이닛폰인쇄가 제공하는 주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도표 56 디지털 사이니지의 주요 이용목적
7. 일반사단법인 디지털사이니지컨소시엄
   도표 57 디지털 사이니지컨소시엄의 미션 및 목적
8. 주식회사 덴쓰
   도표 58 프로그라마틱OOH 개요도
   도표 59 딥러닝을 사용한 리얼타임 도로광고 이미지
9. 주식회사 도큐에이젼시
   도표 60 멀티미디어 홈도어 설치 이미지도
   도표 61 TOQ 사이니이지필러 무사시코스기역 요금표
   도표 62 무사시코스기역 고스기아이 요금표
10. 톳판인쇄 주식회사
   도표 63 톳판인쇄의 디지털 사이니지 구분
   도표 64 톳판인쇄의 주요 서비스 라인업·활용 예
   도표 65 톳판인쇄의 원스톱·솔루션
11. PDC 주식회사
   도표 66 교토타워에 설치한 디지털 사이니지
   도표 67 약 200㎡의 입체 LED비전(도큐플라자 긴자)
12. 효지토 주식회사
   도표 68 사카에미나미지구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13. 주식회사 MICROAD DIGITAL SIGNAGE
   도표 69 LEOPALACE 21과 제휴한 광고배포 이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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