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20일 화요일

패키지 인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야노경제연구소

패키지 인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 체재】
자료명:「2017년판 패키지 인쇄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17년 4월 28일
체재:A4판 348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 패키지 인쇄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7년 2월~4월
2. 조사대상:일본 주요 연포장 컨버터(인쇄가공 사업자), 종이용기 컨버터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 취재 및 우편 앙케트조사를 병용

<패키지 인쇄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패키지 인쇄 시장이란 연포장과 종이용기 분야를 대상으로 한 컨버팅(인쇄 가공) 시장을 가리킨다.
이 중, 종이용기에 관해서는 주로 외장 용도로 사용되는 종이 상자를 말하며, 종이컵과 액체 카톤 등의 액체 용기와 종이봉투는 제외했다. 또 종이용기 중에서도 판지에 인쇄가공을 실시한 종이상자를 대상으로 하며, 상자 표면에 디자인된 마감종이를 붙여 만든 상자와 인쇄가공이 되지 않은 간이상자, 골판지는 대상에서 제외했다. 다만, 골판지에 대해서는 용도가 겹치는 마이크로플루트(F단, G단)와 일부 판지와의 합지품은 포함한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5년도 패키지 인쇄 시장은 1조 3,392억 3,500만엔, 전년도 대비 1.3% 증가、
                                                 2016년도는 1조 3,526억엔, 동1.0% 증가할 전망, 2017년도는 동 0.3% 증가를 예측

  2015년도 일본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1조 3,392억 3,500만엔, 전년도 대비 1.3% 증가했다. 연포장 분야가 확대 추이하는 가운데, 종이용기 분야도 2015년도는 소폭 증가로 추이하고 있다.
 2016 년도 연포장 분야는 계속 확대해 종이용기 분야도 보합세를 유지할 전망으로, 2016년도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는 1조 3,526억엔, 동 1.0% 증가할 전망이다. 또 2017년도 동 시장규모는 1조 3,570억엔, 동 0.3% 증가를 예측한다.

◆ 연포장 분야는 확대 경향, 종이용기 분야도 호조 수요를 배경으로 일정한 시장규모를 유지
  연포장 분야의 패키지 인쇄는 최근 확대 기조에 있다. 2015년도는 여전히 편의점용이 호조로 추이해, PB 제품 증가도 포함해 식품·과자용 수요가 대체로 확대함으로써 시장규모는 더욱 확대하고 있다. 종이용기 분야의 패키지 인쇄도 점점 감소하고 있는 수요 분야가 있는 가운데, 2015년도는 플러스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어 시장규모는 소폭 증가로 추이, 2016년도는 거의 보합세를 유지할 전망으로, 호조 수요를 배경으로 일정한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과 장래 예측

  본 조사에서 패키지 인쇄 시장이란 연포장과 종이용기 분야를 대상으로 한 컨버팅(인쇄 가공) 시장을 말한다.
  2015년도 일본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1조 3,392억 3,500만엔, 전년도 대비 1.3% 증가했다. 연포장 분야가 확대 추이하는 가운데, 종이용기 분야도 2015년도는 소폭 증가로 추이하고 있다. 식품·과자용 수요가 대체로 확대되어, 이것이 시장 확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방일 외국인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의 확대도 기여했다. 2016년도에 들어와 인바운드 수요는 진정되었지만, 식품용을 중심으로 수요는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기 때문에 연포장 분야는 계속 확대하여, 종이용기 분야도 보합세를 유지할 전망으로 2016년도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는 1조 3,526억엔, 동 1.0%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몇 년간은 여러 마이너스요인을 내포하면서도 호조 수요를 배경으로 시장은 확대하고 있다. 패키지 인쇄 시장은 향후 몇 년 동안 대폭적인 신장은 전망할 수 없지만, 식품과 생활용품 등 생활에 밀착한 분야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특수요인이 발생하는 않는 이상 크게 침체하는 사태도 상정하기 어려워 소폭 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2017년도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동 기준)는 1조 3,570억엔, 동 0.3%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림 1. 패키지 인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6년도는 전망치, 2017년도는 예측치
주3. 본 조사에서 패키지 인쇄 시장이란 연포장과 종이용기 분야를 대상으로 한 컨버팅(인쇄 가공) 시장을 가리킨다. 이 중, 종이용기에 관해서는 주로 외장 용도로 사용되는 종이 상자를 말하며, 종이컵과 액체 카톤 등의 액체 용기와 종이봉투는 제외했다. 또 종이용기 중에서도 판지에 인쇄가공이 된 종이상자를 대상으로 하며, 상자 표면에 디자인된 마감종이를 붙여 만든 상자와 인쇄가공이 되지 않은 간이상자, 골판지는 대상에서 제외했다. 다만, 골판지에 대해서는 용도가 겹치는 마이크로플루트(F단, G단)와 일부 판지와의 합지품은 포함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분야별 패키지 인쇄 동향
2-1. 연포장 분야

  연포장 분야의 패키지 인쇄는 최근 확대 기조에 있다. 2015년도는 원료인 나프타 가격의 급락에 의한 필름 가격의 하락과 같은 시장규모에 마이너스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있었지만, 여전히 편의점용이 호조 추이하여, PB제품의 증가도 포함해 식품·과자용 수요가 대체로 확대함으로써 시장규모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또, 2015년도는 방일 외국인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 확대도 보여, 이것이 식품과 토일리트리용품 수요를 끌어 올렸다. 이러한 요인과 함께 타 소재에서 연포장으로의 전환이 계속되고 있다. 2016년도에 들어서도 연포장 수요는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어 시장은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연포장 분야는 1차 포장재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간편 포장화의 영향을 받기 어렵고 경쟁이 되는 다른 포장재와 비교해도 배리어성 등 어느 정도 기능을 담보할 수 있고, 소재가 경량이라 수송비 부분에서도 그 우위성은 높다. 그러므로 향후 몇 년 동안 소폭 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한편, 저출산, 고령화 및 인구감소와 같은 구조적인 시장 감소요인을 내포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보면 시장은 축소할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이대로 수요가 계속 확대된다고 해도 인재부족이라는 긴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과제도 업계에서는 표면화되어 있어, 이에 따라 각 컨버터 매출액이 주춤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또, 수요확대의 이면에는 대형 컨버터에 대한 수주집중, 소규모 컨버터의 도태라는 업계 양극화에 대한 염려가 높아지고 있어, 소 로트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생산량에 의한 이익 창출이라는 전략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컨버터도 증가하고 있다.

2-2. 종이용기 분야
  종이용기 분야의 패키지 인쇄는 2015년도는 식품·과자용 수요가 대체로 호조 추이했다. 또 확대하고 있는 방일 외국인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를 확보하여 화장품용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의료용 의약품용에서는 제네릭 의약품의 증가와 함께 신 바코드표시 변경에 따른 특수수요도 있어 최근 몇 년과 비교해 신장률이 확대되고 있다. 점점 감소하고 있는 수요 분야도 있는 가운데, 이러한 플러스요인도 영향을 주어 시장규모는 소폭 증가하고 있다. 2016년도는 인바운드 수요의 기세가 진정되는 가운데, 식품, 화장품용은 호조를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티슈용이 견조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의약품용에서는 특수수요의 반동이 있으므로 시장규모는 보합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최근 몇 년 동안은 호조 수요를 배경으로 일정한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한편, 종이용기 분야는 2차 포장재, 또는 골판지와 연포장의 중간 포장재라는 위치에 있어, 최근 환경에 대한 배려로 간편 포장화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또 배리어성과 내구성 등 기능성도 다른 포장재에 비하면 약해 시장규모는 하락 추세이다. 따라서 향후 감소 추이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대로 식품용 호조가 계속된다면 향후 몇 년 동안은 보합세 유지, 혹은 소폭 감소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