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1일 목요일

일본골프시장, 골프 - 일본 골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 골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 체재】
자료명:「2017년판 골프 산업 백서
발간일:2017년 8월 10일
체재:A4판 636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 골프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7년 5월~8월
2. 조사대상:일본국내 골프용품 취급 관련 기업
3. 조사방법:골프용품의 출하량에 관한 우편 조사, 골프용품의 시장동향에 대한 면접 취재 및 전화 조사

<골프용품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골프용품이란 골프용품 취급 관련 기업이 생산·판매를 실시하는 개인소비자용 제품을 말한다.
또, 자사 브랜드 상품의 일본 출하분을 대상으로 「OEM하청분」은 제외했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6년 일본 골프용품 출하 시장은 전년대비 98.1%로 마이너스 성장

  2016년 일본 골프용품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기준)는 전년대비 98.1%인 2,547억 5,000만엔이었다. 골퍼 인원 감소를 주요 요인으로 총 수요량의 감소, 대형 판매점 체인을 중심으로 신규 출점 감소와 불채산 점포의 폐점이 마이너스의 주요인이다.

◆ 대부분의 골프용품 상품 카테고리에서 출하금액 이상으로 출하수량 감소가 뚜렷하게
  2016년 일본 골프용품 시장(메이커 출하 기준)을 상품 카테고리별로 보면 일부 카테고리를 제외하면 출하금액 이상으로 출하수량의 감소폭이 커지고 있다. 예를 들면 골프클럽 시장의 2016년 일본 출하금액은 전년대비 96.3%였지만 출하수량은 전년대비 85.2%로 크게 줄었으며, 상품 단가는 상승하고 있다. 상품 단가 상승의 주요인은 각 메이커가 실시한 가격 인상 때문이다.

◆ 2017년 일본 골프용품 출하 시장은 전년대비 102.8%인 플러스 성장으로 예측
  2017년 일본 골프용품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기준)는 전년대비 102.8%인 2,618억 9,000만엔으로 예측한다. 전년에 이어 감소하는 수요를 상품 단가 상승으로 커버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어떻게 수요 감소를 멈출 수 있을 지가 골프용품 시장뿐만 아니라 골프 산업 전체의 큰 과제라 생각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2016년 일본 골프용품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기준)※는 전년대비 98.1%인 2,547억 5,000만엔이었다. 골퍼 인원 감소를 주요 요인으로 총 수요량의 감소, 대형 판매점 체인을 중심으로 신규 출점 감소와 불채산 점포의 폐점이 마이너스의 주요인이다.
  2016년 골프용품 시장을 상품 카테고리별로 보면 일부 카테고리를 제외하면 출하금액 이상으로 출하수량의 감소폭이 커지고 있다. 예를 들어 골프클럽 시장의 2016년 일본 출하금액은 전년대비 96.3%였지만 출하수량은 전년대비 85.2%로 크게 줄었으며 상품 단가는 상승하고 있다. 상품 단가 상승의 주요인은 각 메이커가 실시한 가격 인상 때문이다.

※ 참고 자료:세계 골프용품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6년) 2017년 4월 4일 발표
https://www.yano.co.jp/press/press.php/001673

이하, 주요 상품 카테고리별 시장개황을 기술한다.(표1 참조)

① 골프클럽(우드)
  드라이버 및 페어웨이 우드로 구성되는 우드의 2016년 일본 출하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0.6%인 173만개,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2.4%인 429억엔이었다. 출하수량과 금액의 벡터가 「정반대」라고 해도 지장을 주지 않는 숫자라 시황감을 논하는 것이 어렵지만, 수요 감소를 각 메이커의 가격 인상을 배경으로 상품의 단가 상승이 커버한 것 같은 결과가 되었다.
  2017년은 수량기준으로는 전년대비 99.4%인 172만개로 전년에 이어 마이너스가 예측되지만 금액기준으로는 전년대비 101.2%인 434억엔의 플러스 성장으로 예측된다.

②골프클럽(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의 2016년 일본 출하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81.0%인 64만개,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94.3%인 85억 9,000만엔으로 수량, 금액 모두 마이너스였다. 2015년은 수량, 금액 모두 두자릿수 증가했지만, 2015년에 출시된 상품이 소매시장에 재고로 남아 2016년 출하가 억제된 것으로 생각된다. 2017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3.1%인 66만개,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4.4%인 89억 7,000만엔으로 예측된다.

③골프클럽(아이언)
  아이언의 2016년 일본 출하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83.0%인 380만개,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89.5%인 382억엔으로 수량, 금액 모두 마이너스 성장이 되었다. 다른 상품 카테고리와 마찬가지로 해당 시장도 수요 감소의 영향을 크게 받았지만 지금까지 성장을 계속해 온 골퍼의 스윙에 맞추어 조립하는 「커스텀 아이언」의 수요가 일순한 것도 마이너스의 요인으로 생각된다.
  2017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2.1%인 388만개,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8.5%인 414억 3,000만엔으로 예측된다.

④골프클럽(퍼터)
  퍼터의 2016년 일본 출하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0.8%인 59만개,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4.1%인 71억 1,000만엔으로 수량은 감소, 금액은 증가했다. 각 메이커에서 발매되는 신제품의 가격 인상과 마크다운제품(특가처분제품)의 출하가 억제된 것이 수량감소, 금액증가의 주요인이다.
  2017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5.1%인 62만개,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8.6%인 77억 2,000만엔으로 예측된다.

⑤골프볼(라운드볼)
  라운드볼의 2016년 일본 출하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1.3%인 955만 다스,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99.8%인 204억 5,000만엔이었다. 골프장갑 시장과 함께 상품 단가가 하락한 몇 안 되는 상품 카테고리 중 하나이다.
  2017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0.0%인 955만 다스로 보합세 유지,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4.3%인 213억 2,000만엔의 플러스 성장으로 예측된다.

⑥골프슈즈
  골프슈즈의 2016년 일본 출하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8.8%인 166만족(足),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99.6%인 122억 8,000만엔으로 수량, 금액 모두 소폭 감소했다. 다이얼로 자신의 발에 맞게 골프슈즈를 조정하는 「다이얼 슈즈」가 해당 시장을 계속 견인했지만, 다이얼 슈즈도 서서히 널리 보급된 느낌이라 그것이 마이너스의 주요인이 되었다.
  2017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6.0%인 176만 만족(足),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12.3%인 137억 9,000만엔으로 모두 플러스 성장으로 예측되지만, 다른 스포츠 카테고리에서 인기 브랜드의 시장 참가가 계속되고 있어 시장의 경쟁은 격화되고 있다.

⑦캐디백
  캐디백의 2016년 일본 출하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5.1%인 78만개,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2.3%인 93억 1,000만엔으로 수량은 감소, 금액은 증가했다. 캐디백은 수급 밸런스를 지켜본 다음 적정한 수량을 출하하는 비즈니스가 정착되어 있어, 출하수량은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시장의 건전성은 높아지고 있다. 2017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6.2%인 75만개,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97.4%인 90억 7,000만엔으로 수량, 금액 모두 마이너스로 예측된다.

⑧골프장갑
  골프장갑의 2016년 일본 출하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2.5%인 835만장, 금액기준으로 전년대비 102.2%인 60억 3,000만엔으로 수량·금액 모두 플러스 성장이 되었지만, 골프볼(라운드볼) 시장과 함께 상품 단가가 하락한 몇 안 되는 카테고리였다.
  2017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9.2%인 828만장으로 마이너스가 되지만 금액기준에서는 전년대비 100.0%인 60억 3,000만엔으로 보합세 유지로 예측한다.

⑨골프웨어
  골프웨어의 2016년 일본 출하금액은 전년대비 98.8%인 907억 6,000만엔으로 마이너스 성장이 되었다. 온난화와 기후 변동에 의한 기온상승으로 매장에서의 히트상품이 단가가 싼 봄여름 옷으로 변화된 것 및 방일 외국인객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의 감소를 마이너스 주요인으로 지적할 수 있다.
  2017년 골프웨어 일본 출하금액은 전년대비 101.3%인 919억엔으로 플러스 성장을 예측한다.

2. 장래 예측
  2017년 일본 골프용품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기준)는 전년대비 102.8%인 2,618억 9,000만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전년에 이어 감소하는 수요를 상품 단가 상승으로 커버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어떻게 수요 감소를 막을지(골퍼 인원 감소를 어떻게 막을지)가 골프용품 시장뿐만 아니라 골프산업 전체의 큰 과제라 생각한다.

표1. 상품 카테고리별 골프용품 일본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메이커 출하 기준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2: 본 조사에서 골프용품이란, 골프용품 취급 관련 기업이 생산•판매를 실시하는 개인소비자용을 말한다. 자사 브랜드 상품의 일본 출하분을 대상으로 하며, 「OEM 하청분」은 제외한다. 그 외 골프용품은 개인소비자용 골프용품으로, 티•마커류, 연습기기, 경기상품 등이 포함.
주 3:2017년은 예측치
주 4: 반올림하였기 때문에 표 데이터 내의 비율 합계가 일부 다름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