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5일 화요일

복지용구, 대여, 판매 - 2017년판 복지용구 대여·판매 시장의 현상과 방향성(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복지용구 대여·판매 시장은 개호보험제도 2018년도 개정의 영향도 특별히 없어 순조롭게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아마도 2021년도 개정에서는 요간호2 이하가 지자체의 종합사업으로 이관될 가능성이 커 참가기업 등은 앞으로 수 년간은 효율화·인재 전략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복지용구 대여 도매기업은 자사 대여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에도 침입해 적극적인 전개를 하고 있다. 자사 대여 재고와 대여 도매 재고의 활용을 조정하는 역할이 되어, 향후는 대여 도매를 이용하는 기업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대여 제품은 메이커의 신상품 발매에 맞춰 서서히 진부해질 우려가 있어 구입제품의 감가상각 기간을 짧게 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또, 대여 제품 전략으로 특징이 있는 제품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복지용구 대여·판매 시장규모 및 향후 예측, 또 유력기업 점유율, 방향성 등을 분석·편집 했다.

■조사 개요
조사대상:복지용구 대여·판매 기업(복지용구 대여·판매 사업자, 개호주택 개수 서비스 실시)
조사방법:참가기업을 직접 면담 조사. 조사 대상에 대해서 앙케트 방식 조사.
조사기간:2017년 5월~2017년 8월

■자료 포인트
• 복지용구 대여·판매 시장의 유력기업의 동향
• 복지용구 대여 도매·대여 사업소의 거점 전략, 외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복지용구 대여 시장의 개요
 1. 복지용구 대여 시장의 동향
 2. 복지용구 대여·판매의 시장규모
   (1) 복지용구 대여의 요간호도별 변화
   (2) 대여 시장규모 추이
   (3) 대여 사업소 수 추이
   (4) 특정 복지용구 구입 시장의 동향
   (5) 개호주택 개수 서비스 시장의 동향
 3. 복지용구 대여 제품별 동향
   (1) 재택용 개호침대 대여 가동대수 추계
   (2) 휠체어 대여 가동대수 추계
   (3) 난간 대여 가동대수 추계
 4. 대여 시장 참가기업 동향
   (1) 주요 참가기업의 기업매출액
   (2) 주요 참가기업의 복지용구 대여·판매 부문 동향
 5. 과제·문제점(향후 방향성)

제2장 복지용구 대여 참가기업의 거점 전략
1. 참가기업의 출점 전략
   <프랑스베드(주)의 사업소 분포>
   <ECOL그룹의 사업소 분포>
   <(주)야마시타코퍼레이션의 사업소 분포>
   <Panasonic AgeFree(주)의 사업소 분포>
   <(주)프런티어의 사업소 분포>
   <PARAMOUNT CARE SERVICE(주)의 사업소 분포>
   <(주)도카이의 사업소 분포>
   <(주) Nippon Care Supply의 사업소 분포>
   <(주)다스킨의 사업소 분포>
   <(주)니치이갓칸의 사업소 분포>
   <닛켄리스공업(주)의 사업소 분포>
   <(주)니시켄의 사업소 분포>
   <(주) TOYOTSU ALL LIFE의 사업소 분포>
   <carex (주)의 사업소 분포>
   <(주)LUNDAL Corporation의 사업소 분포>
 2. 참가기업의 복지용구 관련 사업 매출액 추이와 대여용 침대대수 추계
   (1) 주요 참가기업의 대여용 침대대수 추계
   (2) 주요 참가기업의 복지용구 관련 매출액 추이
 3. 참가기업의 복지용구 관련 사업의 전략과 동향
   (1) PARAMOUNT CARE SERVICE
   (2) Nippon Care Supply
   (3) 프랑스베드
   (4) 도카이
   (5) Panasonic AgeFree
   (6) TOYOTSU ALL LIFE
   (7) 야마시타코퍼레이션
   (8) 프런티어
   (9) 니시켄
   (10) 다스킨
   (11) 니치이갓칸
 4. 복지용구 대여 도매·판매 도매업의 참가기업 동향
   (1) 대여 도매기업 동향
   (2) 판매도매·통신판매 기업 동향
   (3) 소매점포의 동향

제3장 복지용구 대여·지역별 동향
1 홋카이도, 2 아오모리현, 3 이와테현, 4 미야기현, 5 아키타현, 6 야마가타현, 7 후쿠시마현,
8 이바라키현, 9 도치기현, 10 군마현, 11 사이타마현, 12 지바현, 13 도쿄도,
14 가나가와현, 15 니가타현, 16 도야마현, 17 이시카와현, 18 후쿠이현, 19 야마나시현,
20 나가노현, 21 기후현, 22 시즈오카현, 23 아이치현, 24 미에현, 25 시가현,
26 교토부, 27 오사카부, 28 효고현, 29 나라현, 30 와카야마현, 31 돗토리현,
32 시마네현, 33 오카야마현, 34 히로시마현, 35 야마구치현, 37 가가와현, 38 에히메현,
39 고치현, 40 후쿠오카현, 41 사가현, 42 나가사키현, 43 구마모토현, 44 오이타현,
45 미야자키현, 46 가고시마현, 47 오키나와현

제4장 복지용구 대여 관련 시장·참가기업의 항목별 분석
 1. 개호보험 2018년도 개정의 개요
 2. 참가기업의 복지용구의 자비침대 등에 대한 생각
 3. 참가기업의 인재부족에 대한 생각
 4. 참가기업의 세정·소독·보수관리에 관한 생각
 5. 참가기업의 신규사업에 관한 생각
 6. 참가기업의 과제·문제점
 7. 참가기업의 방향성

제5장 복지용구 대여·판매·주택개수 사업에 관한 앙케트 조사 분석
 〔Ⅰ〕앙케트 조사 실시 상황
 〔Ⅱ〕조사의 집계 결과
   1) 복지용구·개호용품 관련 사업의 개요에 대해
     1-1. 복지용구/개호용품을 취급하는 사업소 수와 정사원 수·파트·아르바이트 수
     1-2. 복지용구·개호용품의 2016년도 매출액 비율
   2) 복지용구·개호용품 대여사업에 대해
     2-1. 복지용구 대여 사업에 대해
     2-2. 대여 영업이 담당하는 고객 수 기준
     2-3. 2017년 3월말 재택용 개호침대의 대여 대수
     2-4. 이용자 자비 부담 개호침대(이하, 「자비침대」로 생략)의 대여 대수
     2-5. 대여 도매 이용에 대한 향후 생각
     2-6. 대여 사업의 현재 채산 상황
     2-7. 대여 도매에 대한 요망
     2-8. 향후 대여 사업에 대한 생각
  3) 복지용구·개호용품 판매사업에 대해
     3-1. 복지용구·개호용품 판매 사업에 대해
     3-2. 복지용구 판매사업에 대해 현재 채산 상황
     3-3. 복지용구 판매사업에 대한 향후 생각
  4) 개호주택 개수에 대해
     4-1. 개호주택 개수의 실시 형태
     4-2. 개호주택 개수의 수주금액(2016년도)
    4-3. 개호주택 개수에 대한 향후 생각
  5) 개호 관련 사업 전반에 대해
    5-1. 개호 관련 사업 매출(2016년도)
    5-2. 복지용구·개호용품 사업의 인재부족 문제에 대한 생각
    5-3. 대여·판매 사업으로 개정 전에 해야 할 일
    5-4. 복지용구 대여·판매·주택개수 서비스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참고:앙케트 조사 형식
◆앙케트 회답 사업자의 개별 데이터편(61사)

제6장 고령자 주변 환경의 상황 분석
 1. 요간호 고령자 수(전체)의 동향
   ◆2016년도 평균
   ◆2017년 3 월 기준
   ◆복지용구 대여의 요간호2 이하는 금액 기준으로 40%를 차지
 2. 개호비용 추이
 3. 고령자 인구 동향
   (1) 고령자 인구 추이
     ◆2017년에 후기고령자(75세이상 고령자) 수가 전기고령자(65세이상 75세미만 고령자)를 웃돈다
   (2) 거주 자역 상황
   (3) 다사(多死)사회~사망자 수 증가~
   (4) 세대 수 동향
   (5) 단카이 세대의 동향
   (6) 65세 이상의 사람이 있는 세대 동향
 4. 국토교통성의 고령자용 주택대책에 대해
 5. 향후 의료의 방향성(재택요양)에 대해
   (1) 왜 「재택」인가
   (2) 재택요양 지원 진료소의 분포와 간호 인원 수
   (3) 고령자 시설과 재택요양
   (4) 재택의료 등의 방향성
   (5) 복지용구와 재택의료 등의 관계성
 6. 개호 로봇의 판매 동향
   (1) 커뮤니케이션 기기·돌봄 기기
   (2) 개호 지원 기기
   (3) 2017년도의 동향과 향후

제7장 참고 자료:개호보험 사업소 추이분석
 1. 개호 서비스·시설의 사업소 수와 정원 수 등 추이
 2. 개호보험 서비스의 건수·날짜·개호비용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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