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1일 목요일

일본천연화장품, 일본유기농화장품 -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 야노경제연구소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 체재】
자료명:「천연·유기농 화장품 마케팅 총감 2017년판
발간일:2017년 8월 31일
체재:A4판 326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일본국내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7년 6월~8월
2. 조사대상:천연·유기농 화장품 메이커, 소매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 및 e메일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천연 화장품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천연 화장품이란 ①천연식물 원료를 주성분으로 하고 ②화학합성성분의 배합을 억제하는, 2가지 모두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유기농 화장품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기농 화장품이란 ①제3자 기관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 ②사용원료의 대부분을 자사 및 제휴농원의 유기농 재료를 사용, ③브랜드 라인업의 대부분에 유기농 재료를 이용, 이 중 하나 이상 해당되는 화장품을 말한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6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5.3% 증가한 1,237억엔

  2016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5.3% 증가한 1,237억엔이었다. 일반화장품은 당연히 가진 기능성을 각 참가메이커가 천연·유기농 화장품에도 부가함으로써 소구력이 높아져 지금까지 천연·유기농 화장품에 관심이 없었던 새로운 고객을 확보함에 따라 시장은 확대 기조로 추이했다.

 ◆ 토탈 라이프 스타일 제안을 강화하는 천연 화장품 브랜드가 증가
  참가하는 메이커가 증가해 경쟁이 격화해져 천연 화장품 브랜드의 독자성이나 우위성을 내세우는 것을 더욱 중시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제품 자체는 기술혁신을 전제로 레벨업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제품력 외에 우위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해 토탈 라이프 스타일 제안이 진행되고 있다. 천연 화장품 브랜드는 브랜드 스토리와 명확한 콘셉트를 중심으로 식품 영역 및 생활잡화 영역 등도 포함해 라이프 스타일 자체를 전체적으로 제안하는 비즈니스 전개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 2017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4.9% 증가한 1,298억엔、
  2018년도는 동 4.2% 증가한 1,353억엔, 향후도 확대 기조를 예측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의 판로 확대와 온라인숍을 포함한 취급 점포의 증가 등에 의한 고객접점의 증가, 패션잡지 등 매체 노출 증가에 의한 제품의 인지 확대 등으로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신규고객의 확보도 진행되고 있다. 2017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4.9% 증가한 1,298억엔, 2018년도는 동 4.2% 증가한 1,353억엔으로 확대 기조를 예측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은 민감성 피부를 자각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과 안전·안심 지향이 높아지고 있는 것, 에코(Ecology)나 로하스(LOHAS) 등 환경을 의식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증가 등을 배경으로 지금까지 착실하게 계속 확대되었다. 또, 일반화장품이라면 당연히 가진 기능성을 각 참가 메이커가 천연·유기농 화장품에도 부가함으로써 소구력이 높아져 지금까지 천연·유기농 화장품에 관심이 없었던 새로운 고객을 확보해 2016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5.3% 증가한 1,237억엔으로 확대 기조로 추이했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토탈 라이프 스타일 제안을 강화하는 천연 화장품 브랜드

  참가하는 메이커가 증가해 경합이 격화되어 천연 화장품 브랜드의 독자성이나 우위성을 내세우는 것을 더욱 중시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제품 자체는 기술혁신을 전제로 레벨업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제품력 외에 우위 차별화를 도모하기 위해 토탈 라이프 스타일 제안이 진행되고 있다. 천연 화장품 브랜드는 브랜드 스토리와 명확한 콘셉트를 중심으로 식품 영역과 생활잡화 영역 등도 포함해 라이프 스타일 자체를 전체적으로 제안하는 비즈니스 전개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2-2. 천연·유기농 각 채널 변화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와 고객과의 접점이 계속 증가
  천연 화장품 브랜드, 특히 대형 브랜드는 지금까지 직영점 전개를 진행시켜 왔지만 확대노선 가운데 점포 수가 일정 규모에 달했을 경우 캐니벌리제이션(자사 점포끼리의 경쟁)이 발생하는 지역과 협소 점포도 존재해 점포 통폐합의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한편,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로는 적극적인 브랜드 전문점의 신규 출점으로 성장을 이루었다는 성공 사례의 증가에 따라 직영점 루트의 판매비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또, 백화점과 상업시설 등에서는 새롭고 집객력이 있는 세입자로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도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봐도 신규 출점의 여지는 아직 크다고 생각되어 향후도 브랜드 전문점 루트, 도매 루트, 모두 판로가 확대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 천연 화장품 브랜드·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모두 통신판매 루트의 강화를 도모할 생각은 공통으로 하고 있으므로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 전체적으로는 향후도 멀티 채널화가 진행되어 소비자와 화장품 브랜드와의 접점이 증가할 전망이다.

2-3. 대면 판매 강화~실감의 촉진에 의한 잠재수요 발굴 진전
  화장품 시장 전체가 시장으로서 성숙해짐에 따라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확대를 위해서는 일반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층의 브랜드 변경이 현실적인 방법이다. 매장에서의 대면 판매를 더욱 강화하고 있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브랜드가 증가하고 있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백화점의 화장품 매장과는 다른 편안한 분위기의 점포를 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 판매 스태프가 다양한 지식으로 고객의 피부 고민에 정확한 조언을 해 최근에 강화되고 있는 기능을 이해시킴으로써 제품 사용을 서포트하여, 더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깊어짐에 따라 제품 구입으로 쉽게 연결되며 제품이 자신에게 맞는 것을 실감하면 재구매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한다. 그 외에는 고객 자신의 실감의 촉진이라는 점에서는 적당한 가격이란 느낌이 들으며 일정한 기간에 상품을 시험할 수 있는 스타터 키트도 공헌하고 있다.

2-4. 제품 품질 및 기능성의 향상이 요구되는 천연·유기농 화장품
  천연 화장품 브랜드로는 단순히 「천연」이라는 소구력은 저하하고 있으며, 일반화장품에서 요구되는 기능성이 필수적이다. 이미 「천연+기능」의 소구가 주류가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객 확보가 진행되고 있다. 또,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로는 향기, 감촉, 피부 흡수력 등이 현저하게 향상하는 등, 제품 품질의 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엄격한 기준이 요구되는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에서도 그 기준을 준수하면서 효과를 실감할 수 있는 수준의 높은 제품이 발매되고 있으며 이용자 확대가 진행되고 있다.

3. 장래 예측
  환경 변화와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따른 피부의 고민 등으로 새로운 천연·유기농 화장품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또,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의 전문점 루트, 도매 루트 등 판로확대, 또한 천연 화장품 브랜드·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모두 온라인 숍을 포함한 취급 점포의 증가에 의한 고객접점의 증가, 패션잡지 등의 매체 노출 증가에 따른 제품의 인지 확대 등도 뒷받침되면서 기존 고객도 정착하고 있어 향후도 시장은 확대할 전망이다.
  2017년도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는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4.9% 증가한 1,298억엔, 2018년도는 동 4.2% 증가한 1,353억엔으로 확대 추이를 예측한다.

그림 1. 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7년도 이후는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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