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5일 화요일

자동차용디스플레이, 일본디스플레이 - 2017-2018년판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의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관련 조사를 실시하여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향후 동향의 파악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개요
조사 대상:자동차용 TFT-LCD, AM-OLED
조사 방법:직접 면접취재를 토대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7년 6월~2017년 8월

◆자료 포인트
•미러리스 도래에 흔들리는 자동차 업계
 참여 각사의 적극성 및 개발력이야말로 「미러리스차」기술 혁신의 버팀목
•미러리스 대용의 표시체는 도어미러 주변의 2장 디스플레이 안이 유력하지만, 설치장소 및 사이즈에 관한 세계적인 규정·룰이 보조가 맞지 않고, Rearview 대안 및 Cluster 주변, 도어에 장착하는 안도 등장해 공급 Tier1가 대혼란
•대형 CID/Cluster의 탑재 확대, HUD의 표시용량 증가, Mirror계의 완성도 향상, 각 표시체끼리가 표시내용에서 충돌해 OEM 방침에 따라 채용 동향이 다른 결과로 이어지는 가운데 표시화면의 시선상 위치가 가까운 대형 Cluster와 HUD의 경쟁이 예상
•「인화현상, 단수명은 치명적」이라는 업계 의견의 타파를 도모하는 OLED 진영
SDC가 Audi의 Cluster용 OLED를 공급 개시, LGD는 Google과 OLED에서 제휴
 「Flexible, 저소비전력」을 내세운 OLED는 자동차용에서 진가를 발휘할 것인가
•자동차용 패널 시장에서도 자본력에 실력을 갖춘 중국제 기세가 가속화
 일본계가 압도적인 강점을 자랑하는 Cluster용에 Tianma(天馬)의 급성장은 위협으로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1-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전체(순정·시판)
     CID 탑재가 표준화되어 순정품 시장은 연 약10%의 성장이 계속된다
    한편으로 시판품 시장은 감소 추세지만 개발도상국용이 뒷받침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추이(순정+시판, 장수 기준, 2015~2025년 예측)
   1-1-2. CID용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출하량 예측(순정·시판)
     Middle-Low End 차종에서도 CID 탑재는 스탠다드화
     (그림·표) CID용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출하량 예측(순정+시판, 장수 기준, 2015~2025년 예측)
   1-1-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
1-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을 잡는 견인역
   1-2-1. Mirror(Rearview, Side) 디스플레이 시장
     「미러리스차」제조 해금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는 Side Mirror 디스플레이
    신규 용도 등장으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는 다음 성장 단계로?
     설치 사이즈·장소의 세계적인 기준은 확립되어 있지 않고,
     각 OEM가 내장 설계를 재검토하고 있는 단계 반드시 Side Mirror Display가
    필요하지 않다는 견해도
    기존 Side Mirror의 대용표시화면은 도어 미러 주변의 2장 디스플레이 안이
    유력하지만, 자동차 내장의 전면적인 디자인 재검토가 요구되기 때문에
     Rearview Mirror의 대안도 등장
     자차 후방 카메라 화상은 CID에서 표시도 가능한 가운데
     「미러업계」의 개발력으로 기존 미러에서 E-Mirror의 시대가 도래한다?
   1-2-2. HUD 시장
     3.x” 탑재에 의해 고해상도를 실현해 표시용량이 증가
     긴급시에 필요도가 높은 정보 발신에 머물지 않고 HUD의 역할은 기능을
    뛰어 넘은 화면표시체로
    표시내용에서 충돌하는 「대형 Cluster VS HUD」
     각 OEM의 방침에 따라서 HUD 탑재에 관한 견해가 나뉜다
  1-2-3. AM-OLED 시장
     AMOLED 대형기업 SDC, Audi의 Cluster용으로 OLED를 공급 개시
     LGD는 Benz, Audi, VW와의 협력 강화와 함께 자동차에서도 Google와 OLED에서 제휴
     「구부러지고, 깨지지 않고, 저소비전력」을 내세운 OLED는 자동차용에서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인화현상, 단수명은 자동차용으로서 치명적」이라는 업계 내 의견도
1-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진화
   1-3-1. 곡면·이형 디스플레이 시장
     디자인성을 부가한 「곡면·원형」, 「이형」의 높은 자유도를 지닌 패널이 구현화
   1-3-2.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
     CID의 대형화는 고급차를 중심으로 한 도전적인 경향이 강하지만,
     그 중에서도 10.x패널 시장은 확실히 성장
     대형 Cluster용에서는 각 OEM에 의해 다양한 인치가 전개되는 가운데,
     12.3”클래스의 탑재가 대형 Cluster 마켓을 리드
  1-3-3.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시장
     시인 거리의 문제로 새로운 고정밀·고해상도화에 의문의 목소리가 있지만,
     자동차용은 WXGA/HD시대에 돌입
     (그림) 자동차용 액정의 대화면·고해상도의 진화

제2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타입별 시장동향

2-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타입별 시장(LCD-TFT,AM-OLED)
   자동차용 TFT-LCD 시장은 2017년에는 1.1억 장 이상
  2018년부터 자동차용 AM-OLED 시장이 출현, 자동차용으로서 기술 확립의 과도기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패널 타입별 시장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5년 예측)
   2017년 이후 중소형 모바일 IR기기 시장에서는 AMOLED 패널이 기세를 보였지만,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LCD-TFT가 압도적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패널 타입별 시장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5년 예측)
   CID의 탑재율 향상과 함께 Middle-Low End 차종의 기본 스펙 향상에 의한
  TN/STN에서의 전환 수요가 LCD-TFT 시장을 견인
2-2. 자동차용 TFT-LCD 시장 모드별 시장(TN, VA, IPS)
   TN시장은 광시야각, 고콘트라스트 표시가 뛰어난 IPS 대신 축소 추세로
  VA는 미국용의 안정적인 니즈로 견조하게 유지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TFT-LCD 패널 모드별 시장규모 추이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5년 예측)
   유럽뿐만 아니라 일본·미국에서도 IPS 모드로의 전환이 가속화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TFT-LCD 패널 모드별 출하량 비교
   (장수 기준·구성비, 2016·2020·2025년 예측)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TFT-LCD 패널 모드별 시장규모 추이
   (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5년 예측)
2-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단가 동향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과 함께 패널의 단가 하락이 급격히 진행
   2018년 이후는가격 하락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
   (그림) 주요 인치별 모드별 단가 추이(2015~2022년 예측)
   자동차용은 소형 모바일 IT기기용과 비교해 가격 하락폭이 적고, 인기 패널 용도로서 주목되는 가운데,
   2018년 이후는 신차종으로의 전환 등 모델변경으로 연간 단가 하락율은 약 10%로
  (표) 주요 인치별 모드별 단가 추이(2015~2022년 예측)

제3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부위별 시장 동향

3-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부위별 시장 동향(전체)
   2025년의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2017년 대비 약 2배의 마켓 규모로
  2017년 이후는 HUD, Mirror(Rearview/Side) 시장의 급성장에 주목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출하량 예측(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5년 예측)
   CID, Cluster용은 탑재율 향상과 함께 견조하게 마켓 확대
   HUD, Mirror계는 두 자릿수의 고성장이 계속
  (그림)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출하량 비교(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0·2025년)
   CID, Cluster는 시장 전체의 약 90%를 차지해 자동차용 마켓을 리드
  2025년 Cluster 시장은 자동차 마켓의 약 40%를 차지할 때까지의 성장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출하량 예측(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5년 예측)
3-2. CID 시장동향
   CID용은 연평균 약 7%대의 안정적인 성장이 계속
   (그림·표) 자동차 디스플레이 CID용  출하량 추이(2015~2025년 예측)
   「Apple CarPlay」, 「Android Auto」등의 소프트가 충실해 Car Audio 탑재율이 상승
3-3. Cluster 시장동향
   CAGR 10%를 유지, Cluster용은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견인
   Middle-Low 차종의 High-Quality 지향에 의해 LCD 탑재율이 상승했던 것이 호재료
   (그림·표) 자동차 디스플레이 Cluster용  출하량 추이(2015~2025년 예측)
3-4. RSE 시장동향
   유럽을 중심으로 히트한 RSE의 기세는 둔화
   SmartPhone 및 TabletPC의 보급이 추격하여 고가의 RSE 성장은 불투명
   (그림·표) 자동차 디스플레이 RSE용  출하량 추이(2015~2025년 예측)
3-5. HUD 시장동향
   고급 차종을 중심으로 연이어 HUD 탑재를 결정
   스피드 및 미터 표시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발신하는 표시체로 성장할 가능성도
  (그림·표) 자동차 디스플레이 HUD용  출하량 추이(2015~2025년 예측)
3-6. Rearview Mirror용 시장동향
   2017년 이후의 Rearview Mirror 마켓의 성장은
  Nissan, GM 이외의 OEM에서의 채용 확대에 좌우
   (그림·표) 자동차 디스플레이 Rearview Mirror용  출하량 추이(2015~2025년 예측)
3-7. Side Mirror용 시장동향
   신형차에서는 2019년부터 미러리스차 제조가 해금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신규 용도인 Side Mirror Display의 보급이 개시
   (그림·표) 자동차 디스플레이 Side Mirror용  출하량 추이(2015~2025년 예측)
   3-7-1. Mirror Tier1의 개발 동향(GENTEX)
   3-7-2 .Mirror Tier1의 개발 동향(MAGNA)

제4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인치별 시장 동향

4-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인치별 시장 동향(전체)
   CID, Cluster용을 중심으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대형화가 진행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 2015~2025년 예측)
4-2. CID 인치별 시장동향
   고급차종뿐만 아니라, Middle 클래스용에서도 대형 CID 탑재에 대한 대응이 가속화
   일본에서는 7”가 여전히 주력, 아시아권에서는 8”~ 대형을 선호하여 8” 성장이 둔화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ID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5년 예측)
   CID의 대형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볼륨존인 7”는 주류로서 계속 성장
  10.x”클래스의 인기가 높아, 향후 대형 CID용에서 주류 사이즈가 될 가능성도
  (그림·표) CID 인치별 시장점유율(2016, 2020, 2025년 비교)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ID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5년 예측)
4-3. Cluster 인치별 시장동향
   Middle-Low용  수요가 안정적이고, 여전히 3.5”, 4.2”가 주력 인치지만,
   2020년 이후 High-End용에서는 8”이상의 대형 Cluster의 탑재가 가속화될 전망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luste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5년 예측)
   대형 Cluster용에서는 3.5”, 4.2”클래스와 같은 범용성이 없고,
   여러 가지 인치 채용이 진행되는 가운데 12.3”의 대형 Cluster 탑재가 활발화
   (그림·표) Cluster 인치별 시장점유율(2016, 2020, 2025년 비교)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luste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5년 예측)
4-4. RSE 인치별 시장동향
   시인 거리가 짧기 때문에 대형 RSE 탑재는 어렵고,
   7”, 8”클래스가 주력 사이즈로서 남을 것으로 예상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SE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5년 예측)
   (그림·표) RSE 인치별 시장점유율(2016, 2020, 2025년 비교)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SE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5년 예측)
4-5. HUD 인치별 시장동향
   2017년부터 HUD용 대형기업 JDI의 3.x”의 출하가 본격화
   3.x”클래스의 LCD 패널 사용에 의해 향후 HUD의 표시화면은 15”~의 가능성도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HUD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5년 예측)
   3.x”클래스 탑재는 표시용량을 증가시켜 복잡한 정보 제공을 가능하게
  (그림·표) HUD 인치별 시장점유율(2016, 2020, 2025년 비교)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HUD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5년 예측)
4-6. Rearview Mirror용 인치별 시장동향
   룸미러 시장의 확대에 의해 9”~의 대형 패널 출하증가가 전망
  대형 Mirror Tier1 외 2020년 이후는 일본계의 신규 참여가 기대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earview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5년 예측)
   (그림·표) Rearview Mirror 인치별 시장점유율(2016, 2020, 2025년 비교)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earview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5년 예측)
4-7. Side Mirror용 인치별 시장동향
   Side Mirror Display는 시인성 관점에서 「6”~」안이 유력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Side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5년 예측)
   (그림·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Side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5년 예측)

제5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동향

5-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별 출하 동향(전체)
   JDI, Sharp, 일본계 2사의 톱 포지션은 건재하지만,
   Tianma의 기세가 높아지는 중
   (그림·표) 자동차용 TFT-LCD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5~2020년 예측)
   실적·품질을 토대로 한 일본계 메이커에의 신뢰는 변하지 않지만,
   Middle-Low End용의 수요는 해외제가 확보하는 구도로
  (그림) 자동차용 TFT-LCD 패널 점유율(장수 기준·구성비, 2016·2018·2020년)
   (그림·표) 자동차용 TFT-LCD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구성비, 2015~2020년 예측)
5-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용 메이커별 출하 동향
   5-2-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용 메이커별 출하 동향(CID)
    CID용에서는 일본계를 제치고 LGD, AUO가 톱 점유율을 확보
     Car Audio용 출하 확대가 해외제를 끌어 올리다
    (그림·표) CID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장수 기준, 2016·2017년)
   5-2-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용 메이커별 출하 동향(Cluster)
    Cluster용에서는 일본계 메이커에 대한 신뢰가 두텁고, JDI가 약 40%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일본계가 압도적인 힘을 자랑하는 Cluster용에 Tianma의 급성장이 위협으로
    (그림·표) Cluster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장수 기준, 2016·2017년)
   5-2-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용 메이커별 출하 동향(HUD)
    HUD 시장의 급성장에 의해 대형기업 JDI가 혜택을 입다
    (그림·표) HUD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 2016·2017년)
5-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
   (그림)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추이(2013-2020CY)
  (그림) 부위별 출하량 추이(2013-2017CY)
  (그림) 부위별 모드별 출하량 추이(2016, 2017CY)
  (그림) 주요 고객처(2016-2017CY)
  (표) 자동차 디스플레이 생산거점
   JDI
  Sharp
  AUO
  LG Display
  Innolux

제6장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및 점유율

6-1. Tier1별 CID 시장규모 및 점유율
  (그림·표)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CID)
6-2. Tier1별 Cluster 시장규모 및 점유율
  (그림·표)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Cluster)
6-3. Tier1별 RSE 시장규모 및 점유율
  (그림·표)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RSE)
6-4. Tier1별 HUD 시장규모 및 점유율
  (그림·표)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H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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