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7일 목요일

[야노경제연구소 / 상업시설, 스포츠화, 지역마케팅] Yano News 2014년 12월호

Yano News 2014년 12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 토픽 ●●●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메이와세일즈 
  ~2014월, 오모테산도에 직영점 「비트리니」 오픈
   브라이들 기업과의 제휴 등 입지를 활용한 움직임 강화~



주식회사 메이와세일즈는 체코의 보헤미아 유리의 수입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하는 양식기 수입판매 대기업이다. 2001년에 미쓰비시계 상사인 메이와산업(주) 물자부문의 유리•도자기사업을 분리•독립해 설립되었다.


취급 브랜드는 체코의 유리•도자기 제품을 총칭하는 「보헤미아 유리」를 비롯해 고급 크리스탈인 「MOSER」, 특유의 색채를 지닌 「Egermann」, 프랑스 도기 「Gien」, 디즈니의 수지인형 「디즈니 트레디션」 등을 전개하고 있다. 그 밖에 「RIEDEL」과  「MATS JONASSON」의 판매대리업무를 실시하고 있을 뿐 아니라, 2011년에 보헤미아 유리로부터 「Egermann」 브랜드를 독립시켰다. 또한, 「AUGARTEN」은 기간 만료로 2013년 1월에 취급을 종료하는 등 브랜드 선별도 진행하고 있다.


동사의 강점은 타사에는 없는 체코의 「보헤미아 유리」 상품과 더불어, 취급 브랜드를 통한 수직 전개를 들 수 있다. 글라스 웨어와 도자기를 통한 테이블 웨어의 토탈 전개를 진행함으로써 타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2014년 4월에 오모테산도 「비트리니」를 오픈함으로써 고객층이 젊은 층으로 시프트되고 있다. 앞으로는 오모테산도라는 입지를 활용한 움직임을 펼쳐 나간다. 예를 들면, 오모테산도에는 브라이들 기업이 많으며 도자기•유리와의 친화성이 높기도 하기 때문에 이들 기업과 손잡고 전개해 나갈 생각이다.


또, 「RING BELL」과 「HARMONICK」와 같은 카탈로그 통신판매에서는 3만엔 이상의 고가격대 상품도 매출이 호조세를 나타내고 있는 한편, 인터넷 통신판매는 전반적으로 단가가 하락세에 있다. 거래처와의 관계도 있어 인터넷 통신판매를 대대적으로 대응해 오지는 않았지만, WEB에서의 상품 설명 등을 확충해 알기 쉽고 구매하기 쉬운 판매채널로 확립시킴으로써 인터넷 통신판매 채널에서의 상품 단가를 상승시켜 나갈 생각이다.


●●● 내용 목차 ●●●


●상업시설 분석
복합형 상업시설의 개황(173)
신규 오픈한 복합상업시설의 시설 개요, 테넌트 개요, 개업 시 실적
사례 282:이온몰오카야마 

상권•입지/시설개황


표. 이온몰오카야마 주변의 주요 상업시설
표. 시설 개요
표. 테넌트 일람


●주목 기업 분석
2014년 4월, 오모테산도에 직영점 「비트리니」 오픈
브라이들 기업과의 제휴 등 입지를 활용한 대응 강화
「주식회사 메이와세일즈」 

(1) 사업개요•규모
(2) 마케팅 전략의 개요와 주력 시책
  ①상품전개•전략 ②가격전략 ③출점전략•유통전략 ④프로모션전략
(3) 사업 추진상의 문제점과 과제
(4) 시장의 현상분석과 장래 전망
(5) 타사 동향과 주목 기업
(6) 향후 사업 전략
표. 기업 개요


●주목 시장에 대한 기업 리포트
기능성 침구 시장 일류기업 3사의 동향」 



• 에어위브   • 템퍼씰리재팬   • 니시카와산업
(이상 3사의 기업개요, 실적추이,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광고선전/판매촉진, 향후 시장 전망과 마케팅 사업전략 등 게재)


표. 기업 개요
표. 실적 추이
그림. 유통 플로우도


●업계 리포트
①맨즈 이너웨어 시장 동향 

기능성 내의의 매출 감소를 커버하지 못하고 시장규모 축소
1. 맨즈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
2. 맨즈 이너웨어 시장동향
3. 맨즈 이너웨어 2013년 특징과 향후 전망
4. 가계조사에 보는 맨즈 이너웨어의 소비지출
• 맨즈 이너류 수입 실적


도표. 맨즈 이너류의 소매시장 규모
그림. 1세대당 속옷류 지출액 추이
표. 1세대당 속옷류 지출액(2인 이상 세대)
그림. 속옷류의 지출금액 지수(04=100)
표. 맨즈 이너류 아이템별 수입 실적
표. 수입처별 맨즈 이너류 수입 실적


②2013년도 토일리트리 용품의 시장 동향과 향후 전망 
2014년도는 성장 카테고리의 견인에 의해 미증 전망
1. 토일리트리 용품 총 시장의 개황과 시장규모 추이
2.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의료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
2) 홈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
3) 페이스•보디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
4) 오럴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
5) 새니터리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
3. 토일리트리 용품의 확대시장•축소시장
1) 확대시장
2) 축소시장
4. 토일리트리 용품 시장의 향후 전망
5. 토일리트리 용품 50품목의 시장규모 추이 일람(2009~2014년도 전망)


도표. 토일리트리 용품 50품목의 총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
표. 토일리트리 용품의 카테고리/품목 일람
도표. 의료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홈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페이스•보디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오럴케어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새니터리 관련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전망)(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③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주얼리 브랜드 이미지 조사 2014 
• 브랜드를 고집하는 이유
• 브랜드를 고집하지 않는 이유


표. 2014년 소비자 인지도 랭킹
표. 2014년 소비자 구매의욕도 랭킹(실제로 사고 싶다고 대답한 사람)
도표. 주얼리 보유자의 평균 보유개수
도표. 브랜드를 고집하는가


④서비스 유니폼의 동향 
분야별 경기 상황은 크게 다르며, 특히 메디컬 분야에서의 수요가 안정
1. 서비스 유니폼의 시장 개요
2. 서비스 유니폼의 서플라이 체인
3. 마켓 사이즈의 추이와 메이커 점유율
(1) 마켓 사이즈 추이
(2) 메이커 점유율
(3) 유력 기업의 매출 추이


도표. 서비스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서비스 유니폼의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표. 서비스 유니폼의 매출 랭킹
표. 유력 메이커의 서비스 유니폼 매출 추이


⑤유력 에스테티크에 관한 인지도•브랜드 이미지 조사 
인지도 톱은 「다카노유리뷰티클리닉」, 「에스테티크TBC」 「에르세누」
• 조사 개요
1. 에스테티크의 인지 상황
2. 에스테티크의 좋은 점
1) 전체 개황
2) 항목별 평가


표. 조사결과 발췌
그림. 에스테티크의 인지 상황(전체)
표. 에스테티크의 인지 상황
그림. 에스테티크 34개사 평균(전체)
표. 에스테티크로 평가할 수 있는 점:34개사 평균
표. 에스테티크로 평가할 수 있는 점:인지도 상위 10개사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4년 7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동향/상위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동향/상위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동향/상위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동향/상위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동향/상위모델


●상권 리서치
전국 각령 지정도시의 지역마케팅(19)
상권조사로 보는 지역 특성의 기초 데이터
지역:사카이시 

【사카이시의 개요】
(1) 사카이시의 인구•세대 상황 (시구별 인구, 연령별 인구)
【각 구의 개요】
사카이구/키타구/니시구/나카구/히가시구/미하라구/마나미구
(2) 사카이시 철도 이용 및 도로 교통 상황
①철도 이용 상황 등
②도로 교통 상황
(3) 상업 및 상업 집적지 상황


그림. 사카이시의 인구•세대수 추이
그림. 사카이시 연령 3구분(비율) 추이
그림. 사카이시의 지역도
표. 사카이시의 인구•세대수 추이
그림. 사카이시 구별 연령 3구분(비율) 추이
표. 지역별 세대수 추이
표. 지역별 인구 총수 추이
그림. 사카이시 내 주요 JR역/1일 평균 승객수
• 난카이고야선 사카이히가시역
• 센보쿠고속철도 이즈미가오카역
• 난카이본선 사카이역
• 센보쿠고속철도 고묘이케역
• 센보쿠고속철도 나카모즈역
• 난카이고야선 기타노다역
• JR(한와선) 미쿠니가오카역
• 난카이고야선 미쿠니가오카역
표. 사카이시 내 철도 이용 상황(승강 인원 단위:1,000명)
표. 사카이시 내 JR철도 이용 상황(하루 평균 승강 인원)
표. 사카이시 내 그 외 철도 이용 상황(승강 인원 단위:1,000명)
표. 사카이시의 상업 활동 추이
표. 사카이시의 주요 상업시설(제1종 대규모 소매점포)
표. 제2종 대규모 소매점포


●월차 데이터 파일 
(1) 가계 소비지출 동향(2014년 10월분)-총무성•가계조사 보고
(2) 상업판매액 동향(2014년 10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 속보
(3) 백화점과 체인 스토어의 품목별 매출(2014년 10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 동향(2014년 10월분)-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수, 혼인수 동향(2014년 9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
(6) 소비자 물가 동향(2014년 10월분)-총무성•소비자 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 동향(2014년 9월분)-경제산업성•특정 서비스 산업 동태통계 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 추이-각 사 공표 데이터로부터
(9) SC 매출 추이-2014년 10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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