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8일 금요일

개호식시장, 일본영양제시장, 유동식 시장 - 2015년판 영양제•유동식(경구•경관)에 관한 시장동향 조사 (개호식) / 야노경제연구소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2015년판 영양제•유동식(경구•경관)에 관한 시장동향 조사 (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22100 / A4 281p / 2014.12.18


 의료 재정의 증대와 국민의료비의 부담 증가, 병원의 도산•폐업과 병상수 감소, 병원 구분 변경, 개호보험 개정과 병원 식사비 개정, NST 설치 증가와 영양요법의 재검토, 연하식과 저작곤란자식의 보급•확대, PEG 영양에 대한 비판, NST 가산 등 「영양제•유동식」을 둘러싼 시장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주변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가운데 신제품의 시장 투입과 가격경쟁 격화로 격동기에 있는 「영양제•유동식(경구•경관)」시장에 대해 해당 시장동향과 참여 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분석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일본의 영양제•유동식 메이커의 제품취급 동향과 영양제•유동식 메이커 각 사의 시장전략을 조사, 분석해 시장 현상과 향후 전망
조사 대상 제품:①영양제(종합영양제) ②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조사 대상 기업:영양제•유동식 메이커
조사 방법:직접 면접조사와 전화 등을 통한 간접조사
조사 기간:2014년 10월~2014년 12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영양제•유동식 메이커의 제품취급 동향과 영양제•유동식 메이커 각 사의 시장전략을 조사, 분석해 시장 현상과 향후 전망을 게재
• 참여 기업의 실태개표 게재


■게재 내용


제Ⅰ장 시장 분석편


1. 영양제•유동식의 시장 개황
  1) 영양제, 유동식과 수액의 상관관계
  2) 2014년 시장 개황
    (1) 영양제의 시장 개황
    (2) 유동식의 시장 개황
  3) 영양제와 유동식의 시장 상관(영양요법의 현상)
  4) NST의 영양요법
  5) PEG(Percutaneous Endoscopic Gastrostomy)의 사용 상황
2. 영양제•유동식의 시장규모 추이
  1) 영양제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3년도)
  2) 유동식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3년도)
3. 영양제•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1) 영양제의 메이커 점유율
  2) 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
  3) 고형 타입 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
  4) 반고형 타입(PEG 대응) 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
  5) 병상별 유동식의 메이커 점유율
  6) 병상별 유동식의 제품 점유율
  7) 가수(加水)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4. 영양제•유동식의 시장 구성비(2013년도)
  1) 형상별
    (1) 영양제
    (2) 유동식
  2) 제품별(명칭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투여 방법별(사용 방법별:경구, 경비, PEG)
    (1) 영양제
    (2) 유동식
  4) 병상별(용도별)
    (1) 영양제
    (2) 유동식
  5) 사용 장소별
    (1) 영양제
    (2) 유동식
  6) 용기 타입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유동식의 소프트백화 추이
5. 영양제•유동식의 연구개발•생산•유통•판매 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 영양제의 연구개발 동향
    (2) 유동식의 연구개발 동향
  2) 생산 동향
    (1) 영양제의 생산 동향
    (2) 유동식의 생산 동향
  3) 유통 동향
    (1) 영양제, 유동식의 유통 특성
    (2) 영양제의 유통 동향
    (3) 유동식의 유통 동향
    (4) 신채널 동향(약국, 슈퍼, 통신판매)
  4) 판매 동향(병원, 고령자시설)
    (1) 영양제의 판매 동향
    (2) 유동식의 판매 동향
6. 영양제•유동식의 참여 기업 제품 개황
  1) 영양제
  2) 유동식
  3) 유동식 관련•유사 상품
7. 상품 동향
  1) 소프트백화와 백의 다양화
  2) MCT(중쇄지방산 트리글리세리드), 오메가(ω-3)계 지방산
  3) 맛 개량(몽드셀렉션 수상 등 맛 추구)
  4) 식감 추구 제품 증가(고형식, 연하식 증가)
  5) 식물섬유 첨가, 유당불내증 타입(설사 억제)
  6) 고칼로리 제품, 고단백 제품
  7)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8) 조효소를 배합한 제품개발
  9) 병상별 유동식
  10) 미량 원소 배합 제품 증가
  11) PEG 전용 상품 증가(반고형 타입 증가)
  12) 소용량화(보조식 타입)
  13) 성분 영양, 펩티드를 사용한 유동식 개발
  14) 가수 타입
  15) 특별용도식품제도 개정에 대해
  16) 종이팩에서 칠드컵 용기로 이행
8. 가격 동향(제품별 실세 가격)
  1) 영양제의 가격 동향
  2) 유동식의 가격 동향(병원•고령자시설 납입가격, 소매점포가격, 통신판매가격)
9. 신규 참여 동향
  1) 영양제의 신규 참여 동향
  2) 유동식의 신규 참여 동향(가네카제품이 데루모에서 판매 개시)
10. 기업 제휴 동향(거래상황 일람)
  1) 영양제에 대한 기업 제휴 동향
  2) 유동식에 대한 기업 제휴 동향
11. 대상 환자 & 유저 동향(대상환자인구 추정)
  1) 경관 영양 분야(경비투여, PEG)
  2) 경구 영양 분야
12. 재택영양시장 & 일반가정시장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유통경로
    (1) 영양제
    (2) 유동식
  4) 재택간호 시장과의 상관
    (1) 행정 시책의 향후
    (2) 상류•물류의 향후(개호식의 소매판매, 통신판매)
13. 시장 확대요인•저해요인
  1) 영양제
  2) 유동식
14. 영양제•유동식의 장래 전망
  1) 영양제의 장래 전망(약값 부정, 신제품 발매의 가능성)
  2) 영양제의 시장규모 예측(2014~2017년도)
  3) 유동식의 장래 전망(가격연화, 참여 증가의 가능성)
  4) 유동식의 시장규모 예측(2014~2017년도)


제Ⅱ장 참여 기업 개별 실태 조사편


아사히카세이파마 주식회사, 아지노모토 주식회사, 아지노모토제약 주식회사, 애보트재팬 주식회사,
이에누오쓰카제약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쓰카제약공장, 주식회사 가네카, 큐피주식회사,
구라시에약품 주식회사, 주식회사 크리니코, 주식회사 산와화학연구소, 데루모 주식회사, 니츄 주식회사,
니프로 주식회사, 뉴트리 주식회사,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후쿠시마푸즈 주식회사, 후지제유 주식회사,
호리카푸즈 주식회사, 마루산아이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 야이즈수산화학공업 주식회사,
야마모리 주식회사, 와코도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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