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7일 목요일

일본클라우드시장, 일본IT 시장 - 클라우드 퍼스트•모바일 퍼스트에 의한 IT 시장의 변모 (벤처기업) / 야노경제연구소

<린스타트업, 프리미엄, SMB 시장> 클라우드 퍼스트•모바일 퍼스트에 의한 IT 시장의 변모 (일본어판)
자료코드 C56115900 / A4 169p / 2014.12.16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IT 니즈는 변혁이 진행되어 「클라우드 퍼스트」 「모바일 퍼스트」 트렌드가 급속히 침투하고 있다. 그에 따라 새로운 가치 창조, 기존 시장의 변혁, SMB 시장의 획득 등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각 분야에서 이러한 트렌드를 추진하는 신흥기업, 스타트업 동향을 파악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기존 플레이어의 전략과 과제 등 향후 IT 시장의 동향을 분석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IT 시장의 「클라우드 퍼스트」 「모바일 퍼스트」로의 전환에 주목해 기존 플레이어와는 다른 비즈니스 모델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벤처기업의 동향을 조사했다. IT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해하고 대응해 나가기 위한 활동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대상:IT 벤더
조사 방법:직접 면접조사. 문헌조사.
조사 기간:2014년 9월~2014년 11월

■본 자료의 포인트
• 클라우드 퍼스트•모바일 퍼스트의 패러다임 전환 현상과 전망 파악
• 성장하는 주목 기업 17개사 취재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분석
  린스타트업, 프리미엄, SMB 시장 획득, 클라우드 에코 시스템, 해외전개 등
• 기존 IT 시장 플레이어의 동향
  유력 기업의 클라우드•모바일 전략
  기존 플레이어는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까

■게재 내용


조사 포인트


도표 1 사업소•기업 통계조사에 의한 업종별 개폐업률
도표 2 클라우드 퍼스트/모바일 퍼스트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Ⅰ 클라우드와 모바일로 전환하는 IT 시장동향

1. 클라우드 퍼스트, 모바일 퍼스트의 조류
  1.1.  IT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
  1.2. 조사 기업의 개요

Ⅱ 주목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2. 주목 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2. 1.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2. 1. 1. 무료 제공 모델
    도표 3 프리미엄의 유상화 체제
    2. 1. 2. SMB 시장 획득
    2. 1. 3.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전개
    도표 4 LINE의 플랫폼 비즈니스의 예
    2. 1. 4. 클라우드 에코 시스템
    도표 5 Salesforce.com의 일본 국내 출자 기업
    2. 1. 5. Web, SNS에 의한 영업•판매•광고선전
    2. 1. 6. 해외 전개
    2. 1. 7. 계속 이용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2. 1. 8. 정리 스타트업과 기존 IT 기업의 이익 모델의 차이
    도표 6 벤처 기업의 수익 모델
    도표 7 기존 IT 기업의 수익 모델
  2. 2. 사례 연구
    2. 2. 1. Freee 주식회사
    2. 2. 2. SunSun 주식회사
    2. 2. 3. 주식회사 스터디스트
    2. 2. 4. 주식회사 소닉가든
    2. 2. 5. 주식회사 사이다스
    2. 2. 6. 주식회사 HDE
  2. 3.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 모델
  2. 4. 공통 과제
    도표 8 창업기의 기업 형태별 자금 조달처
    2. 4. 1. Monetize
    2. 4. 2. 인지도 향상
    2. 4. 3. 인재확보, 인재육성
    2. 4. 4. 타깃 고객과 사업 확장
    도표 9 캐즘의 개념
3. 대기업의 클라우드•모바일 전략
  3. 1. 대기업의 클라우드 모바일 전략
    3. 1. 1. Salesforce.com
    도표 10 Salesforce.com의 제품 구성
    3. 1. 2. 마이크로소프트
    3. 1. 3. IBM
    3. 1. 4. SAP
    3. 1. 5. 오라클
  3. 2. 기존 SIer, 패키지 벤더의 과제와 향후 방향성
    3. 2. 1. SI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고찰
    3. 2. 2. 클라우드화를 주저하는 패키지 벤더

Ⅲ 기업(起業)의 현상과 전망

4. 기업(起業)의 시장 배경
  4. 1. 기업 희망자수와 기업가수 추이
    도표 11 기업 희망자수와 기업가수 추이
  4. 2. 정보통신업의 개업률
    도표 12 사업소•기업 통계조사에 의한 업종별 개폐업률(재게)
  4. 3. 기업 시 직면 과제
    도표 13 「기업 준비자가 직면하는 과제」와 「기업가가 기업 시 직면한 과제」
  4. 4. “기업 대국”을 향한 환경 정비
    도표 14 “기업 대국“을 향한 3가지 과제와 대응책
5. 자금 조달
  5. 1. 자금 조달 환경
  5. 2. 일본정책금융공고 등에 의한 융자
    도표 15 스타트업기업/벤처기업 관련 각종 융자제도(국민생활사업)
    도표 16 스타트업기업/벤처기업 관련 각종 융자제도(중소기업사업)
  5. 3. 신용보증협회의 활용
    도표 17 창업 등 관련 보증•창업 관련 보증의 개요
  5. 4. 보조금 제도의 활용
  5. 5. 세제에 의한 지원
    도표 18 엔젤세제의 개요
  5. 6. 중소기업 기반 정비기구에 의한 지원
    도표 19 기업지원펀드의 구조
  5. 7. 벤처 캐피털(VC)의 동향
    도표 20 ICT 벤처용 기술평가제도
  5. 8. 코퍼레이트 벤처 캐피털(CVC)의 동향
    도표 21 도코모이노베이션빌리지의 개요
    도표 22 KDDI Ventures Program의 개요
6. 경영 지식의 습득
  6. 1. 시드 엑셀러레이터(Seed accelerator)에 의한 노하우 전수
    도표 23 성장 스테이지에 맞춘 지원과 이벤트 사례
  6. 2. 벤처 담당자의 육성
    도표 24 창업 스쿨의 개요
    도표 25 ICT 벤처 창업•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각종 지원책
    도표 26 기업가(起業家) 고시엔•만박의 개요
7. 판로 개척

Ⅳ 관련 시장의 동향

8. 클라우드 시장, 모바일 시장의 개황
  8. 1. 클라우드 시장의 개황
    8. 1. 1. 보급기에 들어간 클라우드 기반의 이용
    도표 27 IT 벤더의 클라우드 기반 이용 상황 추이(2010~2013)
    도표 28 보급 곡선
    도표 29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용률
    도표 30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용 형태 추이
    8. 1. 2.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시장의 개황
    도표 31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매출(2012~2017년 예측)
    도표 32 사외 클라우드 기반의 이용 목적(2012, 2013 비교)
    8. 1. 3.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새로운 보급
    8. 1. 4. 기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 확대 요인
  8. 2. 모바일 시장
    8. 2. 1. 스마트폰 시장의 동향
    도표 33 스마트폰 일본 국내시장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도표 34 스마트폰 일본 국내시장 메이커별 출하대수 실적/예측
    8. 2. 2. 태블릿 시장의 동향
    도표 35 태블릿 일본 국내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도표 36 태블릿 일본 국내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도표 37 태블릿 OS플랫폼별 일본 국내시장 출하대수 실적/예측
    8. 2. 3. 오사이후휴대폰 및 스마트폰 결제의 동향
    도표 38 일본 국내 NFC•오사이후휴대폰 탑재 스마트폰 출하대수 실적
    도표 39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 일람
    8. 2. 4. 스마트 디바이스의 업무 이용
    도표 40 스마트폰과 태블릿 단말의 도입률 추이
    도표 41 업무 이용 목적으로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도입완료•도입 검토중•관심)

Ⅴ 조사 기업개표

어카운팅사스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아시타노팀, 주식회사 이노바, 웹페이 주식회사, 주식회사 HDE ,
Kii 주식회사, 주식회사 co-meeting, 주식회사 사이다스, 주식회사 제네스트림, 주식회사 스터디스트,
주식회사 소닉가든, 주식회사 팀스피리트, 토크노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브라켓, 브라비오 주식회사,
freee 주식회사, 주식회사 머니포워드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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