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10일 일요일

일본위생용품시탕, 일본욕실용품시장, 토일리트리 용품 -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토일리트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자료 체재
   자료명:「토일리트리 용품 마케팅 총감 2014년판」
   발간일:2014년 11월 28일
   체재:A4판 191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의 토일리트리 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 기간:2014년 9월~11월
2. 조사 대상:토일리트리제품 메이커, 그 외 관련 기업 등
3. 조사 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참여 기업 분석, 청취, 문헌조사 병용


<토일리트리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토일리트리 시장이란 주로 일용잡화 루트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을 말하며, 「의료 관련(의료용 합성세제, 섬유유연제 등 7품목)」 「홈케어 관련(주방용 세제, 래핑 필름, 방향•소취제, 살충제 등 16품목)」 「페이스•보디케어 관련(보디샴푸, 핸드소프 등 10품목)」 「오럴케어 관련(치약, 구강청결제 등 6품목)」 「새니터리 관련(화장지, 성인용 종이기저귀 등 11품목)」 5분야 총 50품목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3년도 토일리트리 시장은 전년대비 101.2%인 1조 7,351억 1,400만엔

   2013년도 일본 토일리트리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대비 101.2%인 1조 7,351억 1,400만엔 이었다. 인구층이 두터운 중장년층을 위한 부가가치 제품(성인용 종이기저귀, 의치안정제 등)과 위생 의식의 고양에 따른 세균감염 방지 상품(주방용 제균제, 물티슈, 가정용 마스크 등), 분야를 뛰어넘은 “향기” 상품의 확대로 인해 시장은 플러스로 변했다.


◆ 일본 국내는 중장년~시니어층, 해외는 일본 방문 관광객과 현지 수요 획득이 포인트
 향후 토일리트리 시장의 전망은 고령화 인구의 증가로 개호가 필요한 고령자용 새니터리 관련 시장의 수요가 확대할 전망이다. 한편, 일본 국내시장은 축소 경향으로 일본 토일리트리제품 메이커의 해외전개가 가속화할 것으로 보여 중국과 ASEAN제국을 마켓으로 판매망 구축을 강화하는 메이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엔화 하락으로 인해 아시아제국을 중심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에 따라 인바운드 효과로서 약국 등의 소매 채널을 중심으로 방일 외국인에 의한 일본제 토일리트리 용품 구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결과의 개요】
1. 토일리트리 시장 개황과 전망

 2013년도 일본 토일리트리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101.2%인 1조 7,351억 1,400만엔 이 었다(도표1 참조). 시장은 거의 보합세로 증감을 반복하고 있으며, 성장을 촉진하는 경향과 성장을 저해하는 경향을 정리해 보면 이하와 같다.
 5가지 성장 요인으로는 ①탈 Commodity(범용품)화를 목표로 한 고부가가치 제품 투입에 의한 시장 활성화, ②“향기” 성분을 배합한 상품의 분야를 뛰어넘은 파급, ③고령화에 따른 「성인용 종이기저귀」, 「경도실금 용품」, 「의치안정제」, 「의치세정제」의 수요 확대, ④일상의 구강케어에 대한 의식 고양에 따른 「치실」과 「세정액」의 침투, ⑤신형 인플루엔자나 화분의 비산, PM2.5(미소입자상 물질)의 농도 상승 등에 의한 「가정용 마스크」 수요의 안정 추이이다.
 7가지 성장 저해 요인으로는 ①여성의 사회 진출과 1인 세대의 증가, 식생활의 다양화에 따른 키친 관련 용품의 수요 감소, ②저출산에 따른 청년인구의 감소, ③고령화에 따른 일본 국내시장의 축소, ④PB(프라이빗 브랜드) 제품 유통에 의한 시장가격의 저하, ⑤제품의 Commodity화와 소매점포에서의 특가판매•덤핑의 상태화, ⑥니치(틈새시장) 전략에 따른 인접 카테고리간의 카니발리제이션(자기잠식 현상)에 의한 시장의 혼란, ⑦엔화 하락으로 인한 원재료 가격 상승에 의한 비용 흡수책과 가격전가 등 향후 가격정책 방향이 불투명한 점이다.
 향후에도 엔화 하락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향후 토일리트리 시장의 전망은 원재료 가격 상승에 의한 토일리트리제품의 가격 인상 가능성이라는 마이너스 요인을 배제할 수 없다. 플러스 요인으로는 엔화 하락으로 인해 아시아제국을 중심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에 따라 인바운드 효과로서 약국 등의 소매 채널을 중심으로 방일 외국인에 의한 일본제 토일리트리 용품의 구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한편, 소비세 증세와 개인소비의 침체, 국내 총인구의 자연 감소 등의 요인으로 향후 일본 국내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그 때문에 일본 토일리트리제품 메이커는 해외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전개를 가속해 나갈 것으로 보이며, 중국시장 외 ASEAN제국을 마켓으로 판매망 구축을 강화하는 메이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2. 분야별 동향(그림1 참조)
 2-1. 의료 관련 시장

 2013년도 의료 관련 시장(전 7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100.0%인 3,264억 5,000만엔 이었다. 의료 관련에서는 「섬유유연제」 「의류•섬유 제품용 소취제」가 “향기”를 키워드로 패밀리 용도뿐만 아니라 개인 용도로까지 수요가 확대했다.


 2-2. 홈케어 관련 시장
 2013년도 홈케어 관련 시장(전 16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100.8%인 3,398억 2,000만엔 이었다. “향기” 붐을 배경으로 「방향•소취제」가 견조하게 추이하고, 또 가사•취사에서의 세균감염 방지 등 위생 의식과 핸드케어 지향이 높아져 「가정용 장갑」의 수요가 확대했다.


 2-3 .페이스•보디케어 관련 시장
 2013년도 페이스•보디케어 관련 시장(전 10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99.2%인 2,257억엔 이었다. 특히 「목욕비누」의 침체 폭이 큰 반면, 수요가 전환되는 형태로 「보디샴푸」와 「핸드소프」가 견조하게 추이했다. 또한, 「제한제」는 연중 아이템으로 점점 이용기간이 확대되어 시장규모가 증가했다.


 2-4. 오럴케어 관련 시장
 2013년도 오럴케어 관련 시장(전 6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102.1%인 1,570억 7,000만엔 이었다. 구강케어에 대한 의식 고양을 배경으로 패밀리 용도에서 개인 용도로 판매수량이 증가 경향에 있다. 특히, 「치실」과 「세정액」이 호조로 추이했다.


 2-5. 새니터리 관련 시장
 2013년도 새니터리 관련 시장(전 11품목,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대비 102.6%인 6,860억 7,400만엔이었다. 50세 이상 중장년 남녀 대상의 「경도실금 용품」, 고령자인구 증가와 재택간호 확대에 따라 「성인용 종이기저귀」의 수요가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또한, 「가정용 마스크」의 판매가 호조로 추이했다.

도표 1. 토일리트리 시장규모 추이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토일리트리 시장이란 주로 일용잡화 루트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을 말하며, 「의료 관련(7품목)」 「홈케어 관련(16품목)」 「페이스•보디케어 관련(10품목)」 「오럴케어 관련(6품목)」 「새니터리 관련(11품목)」의 5분야 총50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주3: (見)은 전망치

그림 1. 토일리트리 시장 분야별 구성비(2013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4: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5: 토일리트리 시장이란 주로 일용잡화 루트를 통해 판매되는 제품을 말하며, 「의료 관련(7품목)」 「홈케어 관련(16품목)」 「페이스•보디케어 관련(10품목)」 「오럴케어 관련(6품목)」 「새니터리 관련(11품목)」의 5분야 총50품목을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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