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8일 금요일

의약품시장, 일본의약품시장, 일본의약품 유통 - 2015년판 의료 유통시장의 장래 전망 (의약품 도매) / 야노경제연구소

<의약품 도매업> 2015년판 의료 유통시장의 장래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5123500 / A4 201p / 2014.12.19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환경이 향후 어떻게 전개되며, 그러한 상황 하에서 경영 지속에 대한 고뇌를 안고 있는 의약품 도매업과 의료재료 도매업의 현상과 그 변화의 방향성에 대해 정리했다.


■조사 개요
조사 대상:의약품 도매업, 의료기기•재료 도매업, SPD 사업자, 제약기업, 의료기관, 약국, 학식 경험자
조사 방법:면접조사 및 우편발송을 통한 설문조사 병용
조사 기간:2014년 5월~2014년 11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의약품•의료기기•재료의 유통에 관여하는 의약품 도매업과 의료기기•재료 도매업은 의료제도 개혁의 소용돌이 속에서 경영 지속의 이유를 찾기 위해 다양한 대응을 실시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그 상황과 과제 해결을 제안한다.
• 의약품 도매업과 의료기기•재료 도매업의 경영 실태를 조사해 하기를 분명히 한다
  (1) 도매 경영을 둘러싼 시장환경 변화
  (2) 도매 경영 현상에 대한 과제
  (3) 향후 도매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향후 도매 영업의 변용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의료 관련 기업을 둘러싼 외부 환경 변화

2025년까지 시장은 크게 변모한다
  앞을 내다보는 눈과 변화를 읽어내는 감성이 요구되는 시대로
  지역의료•개호종합확보추진법 시행에 따른 변화
  비영리 지주회사형 법인의 시장에 대한 영향
업계에 충격을 준 2014년 개정
  소비세 대책 예산이 포함되어 플러스 개정
  방향성이 크게 변한 조제보수개정
  의료비 분배의 본연의 자세가 바뀌다
급증하는 후발의약품 수요
  후발의약품 사용이 기본이 되다
  다양한 수단을 이용해 사용 촉진
  최종적으로는 업계 재편


「영구화」에 대한 장벽이 높은 신약창출가산제도
  언제까지 계속되는가 시행 상태
  최종적으로는 정치 결착인가


소비세 증세는 의료제공체제에도 변화를 미친다
  소비세 10% 증세는 2017년 4월로 연기
  「가수요」에 대한 대응
  경감 세율 도입의 가능성
  여신 관리 강화의 필요성


제2장 「미타결 감산 룰」도입의 성과


「미타결 감산 룰」을 새롭게 도입
  분개하는 대형 약국 체인, 정관하는 병원
  약국 체인의 상당수는 장래 약값 차이가 축소할 것이라고 예상


미타결 감산 룰에 대한 의약품 도매업의 대응
  제1라운드는 의약품 도매업의 「패배」
  「정보의 흐름」를 강화하는 것이 미타결 감산 룰의 대책


결과적으로 매년 개정에 대한 이치는 정해졌다
  약제비 억제 강화를 추진하는 재무성
  업계는 어디까지 반대 자세를 관철할 수 있을 것인가


제3장 의약품 유통•도매업의 장래 전망


각 의약품 도매업은 어려운 시장환경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금년도도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을 예감하게 한 제1분기 결산
  중간결산은 일제히 “수입감소 이익감소”
  의약품 도매업이 상반기 결산결과를 받고 주장하기 시작한 신약창출 가산품목 문제


의약품 도매업의 영업은 정말 약체화한 것인가
  상황 파악의 필요성
  앞으로의 의약품 도매 영업의 방향
  MS와의 관계 강화를 도모하고 있는가
  MR에 의한 의약품 도매로의 프리젠테이션 효과


의약품 도매업의 병원 부문의 영업력을 묻다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낼 필요성
  행동으로 내일이 보인다


자사의 칼라를 선명히 해 고객의 신뢰를 얻다
  본사 내에 쇼룸을 개설
  귀사의 매도는 무엇입니까


새로운 진화
  사람이 없다
  영원히 계속되는 물류센터의 진화


애매한 대응으로 괜찮은가
  의약품 도매업의 설명은 퍼지


대형 의약품 도매업 4개사의 중기 경영계획을 고찰하다
  Change the 도매업 혁신과 창조
  변혁에의 도전 다음 정상을 목표로
  One Suzuken 2016
  모든 것은 건강을 바라는 사람들을 위해 14-16


대형 의약품 도매업 4개사의 포지셔닝
  메디세오­기존 사업의 혁신과 신규사업의 창조를 융합
  알프레사­타사와 선을 그은 영업 방향 구축
  스즈켄­단골고객의 니즈에 대응한 영업 전개로 경영체질 강화
  도호­이노베이션에 의해 새로운 의약품 도매업상을 구축


의약품 유통과 경영 혁신
  미래의 의약품 유통 담당자는 누구인가
  의약품 도매업의 미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고찰


미래를 응시하다
  둘러싼 시장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조직 능력」 강화로 신시대 영업 체제를 구축


제4장 의료기기•재료 유통의 현상과 장래


의료기기•재료 업계의 체질
의료기기•재료 유통의 특징
악화되는 도매업의 수익 구조
구조적인 과제를 갖는 SPD
아스쿨 참여의 충격
의료기기•재료 도매업의 경영 지속 전략
주요 의료기기 판매업자의 실적 추이 일람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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