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디지털 콘텐츠 시장동향 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01000 / A4 363 / 2024. 05. 31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보급에 의해 현대인의 생활에 밀접한 존재가 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카테고리를 SNS, 동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전자책, 정보제공서비스, 게임, 영화·텔레비전 등 분야별로 개별 시장으로서 분류해, 인터넷 광고와 NFT도 포함해 주요 10개 컨텐츠를 선정, 각 시장에 대해 현황과 전망을 정리했다.
◆자료 포인트
ㆍGoogle, Amazon, 라쿠텐 등 유력 플랫폼의 구체적 전략, 향후 과제 철저 분석
ㆍ각 업계의 메인 플레이어 외에 거래 시 상습관, 업계 관습 등에 대해서도 상술
ㆍ플랫포머, SNS, 전자서적, 동영상 스트리밍, 음악 스트리밍, NFT 등 디지털 콘텐츠를 폭넓게 망라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영화 및 텔레비전 시장 추가
리서치 내용
제1장 플랫폼 동향
■총론
1. 시장의 변천
2. GAFAM의 개요
3. GAFAM이 안고 있는 리스크
4. 향후 시장동향
■유력기업 전략분석
●Alphabet Inc.
●Amazon.com Inc.
●Apple Inc.
●LINE야후 주식회사
●라쿠텐그룹 주식회사
제2장 SNS
■총론
1. SNS 구조
2. SNS 이용동향
3. 사용자 수/사용자 동향
4. SNS 시장의 핫토픽 및 과제 등
제3장 전자서적
■총론
1. 수익모델
2. 시장구조
①출판사
②중개회사
③전자책 스토어
3. 시장규모·점유율
①코믹(만화잡지 포함)
②서적
③잡지(코믹스·코믹스 잡지 제외)
4. 사업자별 동향
①출판사
②전자책 스토어
③중개 사업자
④무료 만화 제공
5. 전자책 시장 토픽
①구독서비스 동향
②프로모션
③작가육성·발굴
■유력기업 전략분석
●주식회사 메디아두
제4장 동영상 스트리밍
■총론
1.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분류
①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종류와 제공 형태
②동영상 공유 서비스
③라이브 스트리밍
2. 업계구조
3. 시장규모·점유율
4. 사업자별 동향
①텔레비전 방송국 사업자
②통신회사 사업자
③기타
5. UGC 동영상 신서비스 동향
■유력기업 전략분석
●주식회사 AbemaTV
●주식회사 U-NEXT
제5장 음악 스트리밍
■총론
1. 수익모델
2. 업계구조
3. 시장규모
4. 일본 음악 시장의 특징
5. 사용자 동향
6.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토픽
①라이브 티켓 판매에 대해서
②아티스트와의 직접계약
7. 해외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사업자 동향
■유력기업 전략분석
●AWA 주식회사
●Spotify Technology S.A.
제6장 영화·텔레비전
1. 영화
①영화 시장의 현상
②영화 시장의 개황
③영화에서의 애니메이션
2. TV
①텔레비전 애니메이션의 현황
②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작품
③크라우드 펀딩의 애니메이션 작품
④주요 관련 사업자 동향
제7장 인터넷 광고
■총론
1.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개요
2. 시장구조
3. 시장규모와 시장동향
4. 사업자별 동향
①광고 대리점
②애드테크놀러지 사업자
5. 인터넷 광고 시장의 토픽
①AI 활용의 장점과 단점
②광고 업계의 AI 활용 사례
③인터넷 광고의 문제
■유력기업 전략분석
● 식회사 사이버에이전트
제8장 게임
■총론
1. 게임 형태의 종류와 수익모델
①컨슈머 게임
②스마트폰용 게임
③PC용 게임
2. 시장구조
3. 게임업계 시장규모
①네이티브 앱 게임
②가정용 게임
4. 게임 시장 토픽
①클라우드 게임의 대응이 본격화
②VR 대응
③일본의 'e스포츠' 활동
5. 중국 게임 시장 동향
■유력기업 전략분석
●닌텐도 주식회사
제9장 정보제공서비스
■총론
정보제공미디어의 동향
①웹 미디어와 뉴스 큐레이션 미디어
②주요 인터넷 서비스
③Z세대 스마트폰 이용 동향
④소셜미디어에서의 정보 제공
⑤신문사 뉴스 사이트
⑥스포츠 정보 서비스
⑦'IT&비즈니스'
⑧경력 계발 카테고리
⑨음악 스트리밍, 음성 스트리밍 장르
⑩동영상 장르
⑪맛집 사이트(구루나비, 핫페퍼, 다베로그, Retty)
⑫'여성' 장르 서비스
⑬여행 예약 사이트
제10장 NFT
1. NFT란
①개요
②역사와 경위
③블록체인에 대하여
④가스요금(수수료)에 대하여
2. NFT 활용 사례
①예술 분야
②게임 분야
③트레이딩 카드 분야
④패션
⑤음악
3. 마켓 플레이스
①국내
②해외
4. 토픽
5. 향후 과제
①법적 측면
②기술적 측면
6. NFT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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