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3일 목요일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발간일:2024년 4월 26일

체 재:A4판 36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2월~4월

2. 조사대상: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등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연하식 시장, 저작곤란자식 시장, 개호예방식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연하식 시장이란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어려운 고령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가공식품, 저작곤란자식 시장은 음식물을 씹기 어려운 고령자 및 환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가공식품, 개호예방식은 고령자를 주요 대상으로 하며 개호 상태가 되지 않도록 영양소 및 영양가를 보충한 가공식품을 말하며, 모두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단, 고령자시설 및 병원에서 제공되는 급식, 재택배식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 등 조리식품은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연하식(농도조절식품, 겔화제, 디저트 베이스 식품, 수분보충젤리),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식(잘게 썬 식), 블랜더 식(믹서식), 기타(소재 형태 그대로, 젤리 형태 식 등), 개호예방식(단백질강화식품, 에너지강화식품)

◆개호 고령자 증가, 조리현장의 일손 부족, 고령자의 저영양이 주목되어 시장은 계속 확대

~특히 일손 부족으로 대응이 어려운 블렌더 식 등에서 가공품이 어디까지 확대될지가 중요~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모두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하며 고령자시설과 병원에서의 입소 및 입원자에 제공되는 급식과 재택배식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 등의 조리품은 제외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구성비(2022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4. 모두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하며 고령자시설과 병원에서의 입소 및 입원자에 제공되는 급식과 재택배식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 등의 조리품은 제외

1. 시장 개황

삼키거나 씹는 것이 불편한 고령자와 환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가공식품(연하식, 저작곤란자식)및 먹는 양이 적어져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고령자용 가공식품(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는 계속 확대되고 있다. 2022년 연하식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2%인 348.0억 엔, 저작곤란자식 시장규모는 동 105.4%인 297.3억 엔, 개호예방식 시장규모는 동 103.2%인 291.0억 엔으로 추계했다.

연하식은 입원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병원과 입소 고령자가 늘고 있는 고령자시설용으로, 저작곤란자식은 일손 부족이 심각한 조리현장의 생력화 니즈로 병원과 고령자시설용으로, 개호예방식은 고령자의 저영양이 문제시되는 가운데 병원과 고령자시설의 고령자, 재택고령자(재택요양자나 건강한 고령자에 관계없이)용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을 둘러싼 시장환경

연하식은 상품의 종류가 늘어나서 편리성과 안전성, 맛과 식감 개선이 진행되고 있어 수분보충젤리와 컵젤리가 보급·확대되고 있다. 병원과 고령자시설에서의 사용뿐만 아니라 의료와 개호의 재택화에 따라 재택에서 요양을 하는 환자와 그 간병인으로부터의 주문이 늘고 있지만, 연하 대응은 의사 등 전문가의 지도가 요구되며 설명이 필요한 제품이어서 재택 수요에 따른 시장 확대는 느린 상황이다.

저작곤란자식은 일반 시판루트에서 소비자 인지도가 낮고 안정적인 매장 확보가 어려워 부진한 상황이다. 부드러운 식(잘게 썬 식)은 가공품이어서 비용이 높아 병원과 고령자시설에서 고전하고 있다. 한편 블렌더식(믹서식)은 병원과 고령자시설 조리현장의 일손 부족을 배경으로 업무용이 시장을 견인하는 형태로 견고하게 추이하고 있다.

개호예방식은 병원과 고령자시설에서 보조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고령자는 섭식·연하 문제가 아니더라도 먹는 양이 줄어드는 저영양 상태가 되면서 골다공증이나 근육감소증(근육량과 신체기능의 저하), 쇠약(심신기능의 저하) 등의 리스크가 높아진다. 개호예방식에 의한 영양 섭취로 개호 상태가 되는 것을 예방하는 의식이 높아지고 있어 순조롭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연하식 시장은 향후도 순조롭게 확대될 것으로 보여, 가격 개정에 의해 2023년도 시장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장래적으로는 연하곤란자 수 자체에 한계가 있고 가격 경쟁이 격화됨으로써 서서히 시장 성장률은 둔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곤란자식 시장은 연율 몇 %의 증가를 예측한다. 부드러운 식(잘게 썬 식)의 일반 시판루트는 통신판매를 중심으로 확대가 전망된다. 블렌더 식(믹서식)은 기존에는 조리현장에서 직접 만드는 경우가 많았지만 일손 부족으로 가공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 업무 용도 중심으로 신장이 계속될 전망이다.

개호예방식 시장은 저영양을 예방·개선하는 수단으로서 고령자시설 입주자의 보충식(간식·디저트) 수요로서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다만 물가 급등에 따른 식품 전반의 가격 인상에 따라 한정된 예산 내에서는 주반찬과 부반찬이 우선시되기 때문에 우선도가 낮은 개호예방식은 사용빈도가 줄고 있다. 이 식품 전반의 가격 인상에 따라 향후 개호예방식은 시장 확대가 둔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