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3일 목요일

브라이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브라이덜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제】

자료명: 「2024년판 브라이덜산업연감

발간일: 2024년 3월 28일

체 재: A4 39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월~3월

2. 조사대상: 브라이덜 사업과 관련 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서비스업과 물품판매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 및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우편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브라이덜 시장 정의>

본 조사에서 브라이덜 관련 시장이란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결납식(신부집에서 행하는 양가가 첫 대면하는 자리)·결납품(혼인의 증표로서 양가에서 교환하는 물품), 결혼상담소·중개업 서비스(구: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의 주요 6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또,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시장규모에는 일본 거점에서 준비한 해외 결혼식 사업의 매출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결납식·결납품, 결혼상담소·중개업 서비스

◆2023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분야 합계)는 전년대비 111.2%인 1조 9,708억엔을 전망

~주력인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시장은 3년 연속 두 자리 수로 신장~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분야 합계)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신혼가구, 브라이덜 주얼리는 소매금액 기준, 기타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브라이덜 관련 시장이란 결혼식 피로연·2차 파티, 신혼가구, 신혼여행, 브라이덜 주얼리, 결납식·결납품, 결혼상담소·중개업 서비스의 주요 6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주3. 2023년 전망치, 2024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의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11.2%인 1조 9,708억엔으로 전망된다. 2022년에 결혼식 피로연·피로 파티 시장이 1조엔대를 회복해, 2023년에도 동 시장은 호조로 추이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따라 브라이덜 관련 시장도 약 1.9조엔대까지 회복했다. 기타 관련 시장에서 브라이덜 주얼리는 소재 가격 급등에 따른 상품 가격의 간헐적인 가격 인상이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또 결혼상담소·중개업 서비스 시장(구 결혼정보서비스·중개업 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기간에 접어들면서 기존 대면 만남의 기회와 코로나 사태로 활성화된 온라인 서비스 수요가 증가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일부 사업자에서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 온라인 특화형 서비스에서 유입도 있어 확대 추이로 보였지만, 사업자의 경영 파탄 등이 잇따라, 2022년을 밑돌았다.

2. 주목 토픽

결혼식장 신규 출점·리뉴얼 투자를 본격적으로 재개

결혼식장의 신규 출점과 시설의 리모델링(채플 및 피로연 회장 등 연회장의 리모델링)은 사업의 성장을 견인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억제됐던 투자가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재개되고 있다. 대형 결혼식 운영기업에서는 호텔 업태로의 업태 전환과 신사업의 전개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또, 중견기업은 연간 복수 점포를 출점하는 등 성장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 브라이덜 관련 시장규모(주요 6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3.5%인 2조 400억엔으로 예측한다. 주력의 결혼식 피로연·피로 파티 시장은, 수주 상황과 혼례상담의 문의 상황 등으로 코로나 사태의 침체에서 급속히 회복되어 안정하고 완만한 성장이 될 것으로 본다.

브라이덜 주얼리는 간헐적인 상품 가격 상승이 진정되면서 보합세 유지를 전망이다.

결혼상담소·중개업 서비스 시장에 대해서는 온라인과 대면에 의한 서비스 충실화로 이용자의 높은 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보여, 소폭증가를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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