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3일 목요일

2024년판 보험회사의 InsurTech 활용 분석 -각 업무의 생성 AI 등 테크놀로지 활용 실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보험회사의 InsurTech 활용 분석 -각 업무의 생성 AI 등 테크놀로지 활용 실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保険会社におけるIT活用の傾向分析-各業務における生成AIなどのテクノロジー活用実態-

자료코드: C65133100 / A4 181 / 2024. 04. 30

보험업계에서는 기존의 화상인식과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의 AI에 더해 ChatGPT를 비롯한 생성 AI의 활용,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노코드/로코드 등 여러가지 첨단기술을 활용한 업무효율화를 도모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탈종이와 업무의 성인화를 목표로 하는 보험업계의 사례를 들어, 기술별·보험업계의 특징, 향후 보험업계의 첨단기술 로드맵을 정리했습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보험회사의 생성 AI 등의 기술 활용 트렌드를 업무영역별로 분석해, 활용할 수 있는 씬과 업계만의 과제, IT 활용의 향후 방향성을 모색한다.

ㆍ조사대상:

대형 생명보험사 4곳

대형 손해보험사 4곳

ㆍ조사방법:

(1)공개정보를 중심으로 한 문헌조사

(2)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인터뷰

ㆍ조사기간: 2023년 12월~2024년 4월

◆자료 포인트

ㆍ대형 보험회사의 뉴스보도를 중심으로 한 공개정보의 집계·분석과 보험회사에 대한 의견교환을 바탕으로 생명보험회사·손해보험회사의 업무단계에서의 IT 기술 활용 정도 평가표를 작성

ㆍ향후 생명보험회사·손보사의 IT 활용 가능성과 IT 활용상 과제를 정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보험회사의 IT 활용 동향

  도표1 업무영역별 IT 활용 동향

2. 향후 IT 활용 가능성 및 과제

  도표2 보험업계에서의 IT 활용 가능성과 과제

Ⅰ. 보험업계에서의 IT 활용 경향 분석

1. 문헌조사 개요

  1.1. 조사 개요

    도표3 본 보고서에서 다룬 사례의 정의

  1.2. 보험업무의 정의

    도표4 보험회사의 업무 분류 정의

    도표5 보험회사의 업무 분류와 고객과의 관계

2. 보험회사의 IT 활용 실태와 전망

  2.1. 공개정보를 기반으로 한 집계결과 실태

   2.1.1. 보도 기준으로는 생보 사례가 20%로 적다

    도표6 생보·손보의 IT 활용 사례 수

   2.1.2. 보도상 생보와 손보에서 활용영역 차이 있어

    ‐ 생보는 기계약자 대응, 손보는 보험금 지급사정 보도가 톱

    도표7 업무분류별 IT 활용 대응사례(생보·손보)

   2.1.3. 고객에 관련된 내용은 보도 효과가 높고, 내부적인 대응은는 드러내기 어려워

  2. 업무흐름으로 보는 IT 활용 실태

   2.2.1. 업무분류의 경향

    도표8 업무분류별 IT 활용 대응사례(생보·손보) ※재게재

    도표9 업무분류별 IT 활용 대응사례 건수(생보·손보)

   2.2.2. 보험업무 분류별 IT 활용 동향에 관한 평가결과

    도표10개 업무영역별 IT 활용 동향

    보험업계 공통 - 업무효율 측면에서 IT 활용이 진전

    생명보험 - 보험상품 개발에 대해 IT 활용은 어렵지만,

     헬스케어 관련 서비스에서 기술 기업과의 제휴 등의 움직임을 보여

    손해조사에서 AI·드론을 활용하기 쉬워

    도표11 AI와 생성 AI의 적용 영역 차이

  2.3. 기술컷으로 보는 IT 활용 실태

    도표12 업 분류별 IT 활용 대응사례 건수(생보·손보) ※재게재

    도표13 IT 기술의 활용처

    AI - 챗봇, 음성인식, 화상인식을 활용하여,

     콘택트센터 업무와 손해조사 효율화에 공헌

    생성 AI - 서류작성 지원 등 사내업무 지원으로 도입, 고객 대응에는 적합하지 않아

    드론 - 손해조사에서 활약

    메타버스 - 고객 접점의 기회 창출로서 활용을 시도하는 움직임 있어

    블록체인 - 보험금 지급 시 활용 어려워, 일부 손보는 무역보험에 활용

    양자컴퓨터 - 고속대량계산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현재 적어

  2.4. 향후 IT 활용 가능성과 과제

    도표14 보험업계의 IT 활용 가능성과 과제

   2.4.1. 앞으로의 가능성

    보험업계 공통① - 업무효율화를 통한 비용 절감+

     고객에 대한 부가가치 제공을 위한 IT 활용의 가속화

    보험업계 공통② - 생성 AI는 사내 사무작업 효율화를 위해 유용,

     유스케이스 전개가 관건

    생명보험① - 보험 신청에서의 리스크 체크와 리스크 세분형 보험에

     AI 활용 기대

    생명보험② - 영업직원 육성을 위한 AI 활용 가능성

    손해보험- 보험금 지급 사정의 '부정 감지' 영역에서의 IT 활용

    도표15 보험금 부정 감지의 종류

   2.4.2. 과제

    보험업계 공통①- 오래된 기간 시스템과의 공존

    보험업계 공통②- 고객업무에서의 생성 AI 활용은

     할루시네이션 리스크로 인해 아직 비현실적

Ⅱ. 보험업계의 동향

1. 생명보험업계 동향

  1.1. 개인보험의 계약 동향

   1.1.1. 신규계약액·신규계약건수

    도표16 개인보험의 신규 계약액·신규계약건수 추이

   1.1.2. 보유계약액·보유계약건수

    도표17 개인보험의 보유계약액고·보유계약건수 추이

  1.2. 고객의 보험가입경로

   1.2.1. 가입채널의 추세

    도표18 가장 최근에 가입한 계약(민보) 가입채널

   1.2.2. 앞으로의 가입채널 경향

    도표19 가입의향이 있는 채널

  1.3. 영업직원 채널 상황

    도표20 등록 영업직원 수 추이

  1.4. 제휴 등의 움직임

    도표21 생보에서의 업무제휴 등에 관한 움직임

2. 손해보험업계 동향

  2.1. 손해보험사 경영 개황

   2.1.1. 순보험료는 화재보험의 증수를 배경으로 순보험료 증가

    도표22 순보험료의 추이

   2.1.2. 자동차보험의 회사별 점유율 - 대형손보 4사가 약 80%를 차지

    도표23 2022년도 대형 손보사의 자동차보험 시장 점유율

  2.2. 손해보험의 주요 판매채널

    도표24 순보험료의 추이

   2.2.1. 손해보험의 대리점 채널 - 부업 대리점이 보험 판매를 지원

    도표25 손해보험의 대리점 수 추이

  2.3. 손해보험을 둘러싼 외부환경

   2.3.1. 국내인구 추이

    도표26 인구 추이

   2.3.2. 자동차 보유대수와 판매대수 - 보유대수는 제자리걸음, 판매대수는 회복세

    도표27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도표28 신차·연별 판매대수(등록차+경차) 추이

   2.3.3. 교통사고 발생건수

    도표29 교통사고 발생건수·사망자 수 추이

   최근 자연재해 발생

    도표30 일본 부근에서 발생한 주요 피해 지진

    도표31 지진보험에 의한 보험금 지급액(보험금 지급액 순)

    도표32 주요 풍수해에 의한 피해 상황

Ⅲ. 주목받는 IT 기술의 동향

1. 생성 AI

  1.1. 생성 AI의 정의

    도표33 AI에서의 생성 AI의 위치

  1.2. 생성 AI의 종류

    도표34 생성 AI 주요 종류

  1.3. 생성 AI의 역사

    1.3.1. 3도 AI 붐

    1.3.2. 생성 AI의 전개

  1.4. 사용자 동향

    도표35 사용자 특징

    도표36 사용자 생성 AI 활용예측

  1.5. 생보사의 대응사례

  1.6. 손보사의 대응사례

2. 메타버스

  2.1. 메타버스란

  2.2. 메타버스의 역사와 주목배경

  2.3. 메타버스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1~2027년도 예측)

    도표37 메타버스의 일본 시장규모 예측

  2.4. 메타버스 시장의 장래 전망

  2.5. 생보사의 대응사례

  2.6. 손보사의 대응사례

3. 블록체인

  3.1. 기반기술로서의 블록체인 개요

   3.1.1. 정의

    도표38 퍼블릭/컨소시엄/프라이빗 블록체인 비교

   3.1.2. 블록체인과 관련된 3가지 레이어

    도표39 블록체인의 3가지 레이어

  3.2. 블록체인상에서 움직이는 주요 기술의 개요

   3.2.1. DApps(Decentralized Applications)

   3.2.2. 스마트 컨트랙트

    도표40 전자계약과 스마트 컨트랙트의 차이

   3.2.3. DAO

  3.3. 블록체인 활용영역

    도표41 금융/비금융에서의 블록체인 활용 맵

  3.4. 블록체인 시장규모

   3.4.1. 시장규모 추이

    도표42 블록체인 활용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17년도~2021년도)

   3.4.2. 시장규모 추이 예측

    도표43 블록체인 활용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17년도~2021년도)

  3.5. 생보사의 대응사례

  3.6. 손보사의 대응사례

Ⅳ. 집계 데이터 결과

1. 문헌조사 개요(재게재)

  1.1. 조사개요

    도표44 본 보고서에서 다룬 사례의 정의

  1.2. 보험업무의 정의

    도표45 보험회사의 업무 분류 정의

    도표46 보험회사의 업무 분류와 고객과의 관계

2. 전체 결과

  2.1. 약 5년간에 걸친 사례 수는 대형 생보가 31건, 대기업 손보가 118건

    도표47 생보·손보의 IT 활용 사례 수

  2.2. 시계열로는 2021년이 41개로 최다

    도표48 시계열로 보는 IT 활용 대응사례 수(생보·손보 합산)

    도표49 시계열로 보는 생보·손보별 IT 활용 대응사례 수

  2.3. 업무분류별 대응사례

   2.3.1. 보험금 지급업무와 관련된 사례가 24.2%

    도표50 업무 분류별 대응사례(생보·손보 합산)

    도표51 보험회사의 업무 분류 정의(재게)

  2.4. 대응사례 테마는 ‘오퍼레이터 업무효율화’가 최다 21개 사례

    도표52 대응 테마(생보·손보 합산)

    도표53 대응 테마의 키워드(생보·손보 합산)

  2.5. 활용되고 있는 기술로는 'AI'가 으뜸

    도표54 기술 키워드(생보·손보 합산)

3. 생명보험회사 업무에서의 IT 활용

  3.1. 업무분류에서의 IT 활용

   3.1.1. 기계약자 대응, 영업지원, 업무지원에 IT 활용

    도표55 업무분류별 IT 활용 대응사례(생보)

    도표56 업무분류별 대응사례 건수(생보)

   3.1.2. IT 활용 목적은 업무효율화

    도표57 대응 테마(생보)

  3.2. 시계열

    도표58 시계열로 보는 대응사례 수(생보)

    도표59 시계열×업무 분류(생보)

    도표60 시계열×대응 테마(생보)

  3.3. 기술 키워드

    도표61 기술 키워드(생보)

    도표62 기술 키워드(생보)

    도표63 업무분류별×기술 키워드(생보)

4. 손해보험회사 업무에서의 IT 활용

  4.1. 업무분야에서의 IT 활용

   4.1.1. 고객대응과 영업활동에 주력

    도표64 업무분류별 IT 활용 대응사례(손보)

    도표65 업무분류별 대응사례 건수(손보)

   4.1.2. IT 활용 목적은 '보험금 지급의 신속화'

    도표66 대응 테마(손보)

    도표67 방재'에 관한 대응사례

  4.2. 시계열

    도표68 시계열로 보는 대응사례 수(손보)

    도표69 시계열×업무 분류(손보)

    도표70 시계열×대응 테마(손보)

  4.3. 기술 키워드

    도표71 기술 키워드(손보)

    도표72 시계열×기술 키워드(손보)

    도표73 기술 키워드×업무 분류(손보)

V. 사례 데이터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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