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3일 목요일

2024년판 푸드로스 솔루션 비즈니스의 현황과 장래 전망 ~식품손실 대책의 현재와 솔루션 비즈니스의 진화~(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푸드로스 솔루션 비즈니스의 현황과 장래 전망 ~식품손실 대책의 현재와 솔루션 비즈니스의 진화~(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フードロスソリューションビジネスの現状と将来展望 ~フードロス対策の今とソリューションビジネスの進化~

자료코드: C65127300 / A4 354 / 2024. 05. 09

세계적으로 푸드로스 문제가 주목받아 대책이 시급한 가운데 일본에서도 국가와 지자체, 기업이 푸드로스 삭감에 주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연간 500톤이 넘는 로스가 나오고 있다. 푸드로스 삭감은 푸드 서플라이체인의 모든 상황에서 요구되고 있음에 따라 CSR의 관점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로서 주목하는 기업도 나오고 있으며, 푸드셰어링 서비스나 AI, IT를 활용한 대처 등 푸드로스 삭감을 계기로 새로운 비즈니스도 생겨나고 있어 큰 변혁을 가져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업사이클과 서스테이너빌리티, DX 활용과 같은 현재의 시류에 따라 푸드로스 삭감의 현황과 기대되는 기술, 비즈니스 모델별 대처·과제를 정리해, 푸드로스 삭감이 가져오는 비즈니스 측면의 가능성과 향후 전망을 탐색한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푸드손로스삭감의 현황과 시장을 둘러싼 환경을 식품 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주변 기업까지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현황 파악 및 푸드로스 삭감 추진을 위한 전략 입안 기초자료로 한다.

ㆍ조사대상: 푸드로스 솔루션 비즈니스 참여기업 및 식품 관련 기업(제조업체, 도소매, 외식)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취재

ㆍ조사기간: 취재·조사 2024년 1월~2024년 4월

◆자료 포인트

ㆍ식품손실 삭감 추진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지 4년, 일본의 푸드로스 상황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식품손실을 둘러싼 환경과 삭감을 향한 로드맵, 향후 과제, 전망을 망라.

ㆍ푸드 공급망의 각 현장에서는 어떤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가? 공급망별 동향을 정리하고 향후 방향성, 기대되는 움직임을 도출.

ㆍ푸드로스 삭감에도 이노베이션의 진화가 초래되는 가운데 푸드테크(Food×IT)는 식품산업을 변혁할 수 있는가? 식품손실 삭감으로 이어지는 최신 기술의 동향을 좇다.

ㆍ「푸드로스 삭감」을 핵심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가 속속 탄생하는 한편으로 서비스를 휴지·철수하는 기업도. 무엇이 명암을 나누었는가? 비즈니스 모델별 특징을 정리하고, 각 비즈니스 모델의 과제와 장래성, 성공 포인트를 분석. 비즈니스 모델별 주목 기업의 대처 동향도 소개.

ㆍ국가 통계에는 포함되지 않는 농가 등 생산현장에서 폐기되는 규격 외 채소. 지정 14개 채소의 「숨은 푸드로스」를 추계하해 진정한 푸드로스의 실태를 밝히는 동시에 생산현장에서의 규격 외 채소의 유효 활용을 향한 대응과 과제를 설문결과로부터 해설.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지정 14개 채소의 '숨은 푸드로스' 양을 추산

·JA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생산현장에서의 푸드로스 상황과 대처를 통계적으로 분석

리서치 내용

제Ⅰ장 푸드로스 삭감의 현황

1. 푸드로스 삭감의 현황

  (1) 푸드로스 삭감의 전체 동향

    ①푸드로스 감소의 배경

    ②푸드로스의 현황

  (2) 행정의 푸드로스 삭감을 위한 대응

    ①국가의 푸드로스 삭감 대응 상황

    ②자치단체의 푸드로스 삭감 대응 상황

    ■도도부현별 푸드로스 삭감 대응

  (3) 해외의 푸드로스 삭감 대응

    ①해외의 푸드로스 대책에 관한 계보와 현황

    ②주요국의 푸드로스 삭감 현황

2. 푸드로스 삭감 관련 주목 토픽

  (1) 업사이클링으로 가속화되는 푸드로스 삭감

    ①업사이클 개요

    ②식품 업사이클에서 기업의 대응

    ③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솔루션 기업의 대응

    ④식품 업사이클링의 과제와 전망

  (2) 지속가능성 대응이 가져오는 푸드로스 삭감의 움직임

    ①ESG를 고려한 경영과 푸드로스 대책

    ②SDGs와 푸드로스 대책을 위한 기업 경영

    ■식품 업계의 SDGs 대응

  (3) DX화의 진전과 AI 활용에 따른 푸드로스 삭감의 미래

    ①생산현장에서의 DX화 진전과 푸드로스 삭감

    ②식품제조의 DX화 진전과 푸드로스 삭감

    ③식품도매·물류의 DX화 진전과 푸드로스 삭감

    ④식품소매업의 DX화 진전과 푸드로스 삭감

    ⑤외식산업의 DX화 진전과 푸드로스 삭감

3 푸드로스 삭감의 향후 전망

  (1) 푸드로스 삭감에 대한 과제

  (2) 푸드로스 삭감의 장래 전망

제Ⅱ장 푸드 공급망별 푸드로스 삭감 동향

1. 생산자의 푸드로스 삭감 동향

  (1) 애프터 코로나 생산현장의 푸드로스 현황

  (2) 생산자 자신의 노력에 의한 푸드로스 삭감

  (3) 스마트 농업을 통한 푸드로스 삭감

  (4) 식물공장 전개를 통한 푸드로스 삭감

  (5) 솔루션 비즈니스 활용을 통한 푸드로스 삭감

  (6) 향후 비즈니스 전망

2. 식품제조업의 푸드로스 삭감 동향

  (1) 식품제조업에서의 푸드로스 현황

  (2) 식품제조업의 푸드로스 삭감 대응

    ①상품 측면에서의 연구(용기, 형상 등)

    ■식품제조업의 상품 측면(용기·형상 등) 대응

    ②제조 측면에서의 연구

    ■식품제조업의 제조 측면에서의 대응

    ③상습관의 재검토에 의한 연구

    ■식품제조업의 상습관 재검토에 의한 대응

  (3) 향후 비즈니스 전망

3. 식품 도매·물류의 푸드로스 삭감 동향

  (1) 식품 도매·물류 분야의 푸드로스 현황

  (2) 문제해결방법과 푸드로스 대책에 관한 각 사의 비즈니스 전개

4. 소매업의 푸드로스 삭감 동향

  (1) 소매업의 푸드로스 현황

  (2) 소매업의 푸드로스 삭감 대응

    ①매입 측면에서의 대응

    ■소매업의 매입 측면에서의 대응

    ②판매 ㅊ측면에서의 대응

    ■소매업자의 판매 측면에서의 대응 사례

    ③진열 및 점두에서의 대응

  (3) 향후 비즈니스 전망

5. 외식산업의 푸드로스 삭감 동향

  (1) 외식산업의 푸드로스 현황

  (2) 외식산업의 푸드로스 삭감 대응

    ①매입 측면에서의 대응

    ■외식산업의 매입 측면에서의 대응

    ②예약 측면에서의 대응

    ■외식산업의 예약 측면에서의 대응

    ③메뉴·조리 측면에서의 대응

    ■외식산업의 메뉴·조리 측면에서의 대응

    ④먹다 남은 음식에 대한 대응

    ■외식산업의 남은 음식에 대한 대응

  (3) 향후 비즈니스 전망

제III장 푸드로스 솔루션 비즈니스 동향

1. 푸드로스 솔루션 비즈니스의 전체상

  (1) 푸드로수 솔루션 비즈니스의 비즈니스 모델

2. 비즈니스 모델별 동향 

  (1) 로스 소재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①로스 소재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동향

    ■로스 소재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상품 특징

    ②로스 소재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비즈니스 동향

    ■로스 소재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사업전략

    ③로스 소재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과제

    ■로스 소재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과제

    ④로스 소재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장래 전망

    ■로스 소재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향후 사업 방침

  (2) 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①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동향

    ■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상품 특징

    ②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비즈니스 동향

    ■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사업전략

    ③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과제

    ■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과제

    ④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장래 전망

    ■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향후 사업 방침

  (3) 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①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동향

    ■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상품 특징

    ②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비즈니스 동향

    ■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사업전략

    ③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과제

    ■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과제

    ④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장래 전망

    ■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향후 사업 방침

  (4) 로스 상품 공유 매칭형 서비스

    ①로스 상품 공유 매칭형 서비스 동향

    ■로스 상품 공유·매칭형 서비스 상품 특징

    ②로스 상품 공유·매칭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비즈니스 동향

    ■로스 상품 공유·매칭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사업전략

    ③로스 상품 공유·매칭형 서비스 과제

    ■로스 상품 공유·매칭형 서비스 참여 기업의 과제

    ④로스 상품 공유·매칭형 서비스 장래 전망

    ■로스 상품 공유·매칭형 서비스 참여기업의 향후 사업 방침

제Ⅳ장 생산현장에서의 푸드로스 실태조사

1. 생산현장의 푸드로스량

  (1) 지정 14 채소의 숨은 푸드로스량

  (2) 지정 14 채소 품목별 숨은 프드로스량

2. 생산현장에서의 푸드로스 삭감 대응 상황

  (1) 조사개요

  (2) 조사결과

    ①생산현장에서 푸드로스의 발생원인과 가장 많은 요인

    ②푸드로스 삭감 대응 상황

    ③푸드로스 삭감 대응 계기

    ④푸드로스 삭감 대응 내용과 가장 중시하고 있는 점

    ⑤푸드로스 삭감 대응에 대한 성과

    ⑥푸드로스 삭감에 대응하기 어려운 이유

    ⑦JA의 푸드로스 삭감의 과제·문제점

    ⑧생산자의 푸드로스 삭감 과제·문제점

    ⑨푸드로스 삭감에 관한 생산자에 대한 지원·연계 상황

    ⑩푸드로스 삭감에 관한 생산자로부터의 요망·의견

    ⑪생산현장의 푸드로스 삭감 실현에 필요한 사항

    ⑫푸드로스 삭감 대응에 대한 향후 의향

    ⑬앞으로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는 내용과 가장 중시하는 대응

    ⑭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푸드로스와 관련된 코멘트 분석

제V장 솔루션 비즈니스 참여기업 동향

1. 로스 식재료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주식회사 시놉스

  일반재단법인 일본기상협회

  주식회사 브라이센

2. 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오쿠라공업 주식회사

  데이브레이크 주식회사

  주식회사 테크니칸

  주식회사 미트에포크

3. 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주식회사 아일

  ASTRA FOOD PLAN 주식회사

  오이식스라다이치 주식회사

  도시마 주식회사

  주식회사 바이오매스레진홀딩스

  주식회사 페이팔

4. 로스 상품 공유·매칭형 서비스

  ICS-net 주식회사

  아임라이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비바람태양

  주식회사 크라다시

  주식회사 코쿠킹

  주식회사 G-Place

  제로주식회사

  주식회사 비비드가든

◇솔루션 비즈니스 참여기업 리스트

  1. 로스 식재료 리듀스·프로텍트형 서비스

  2. 보존기간 연장형 서비스

  3. 로스 소재 활용형 서비스

  4. 로스 상품 공유·매칭형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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