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3일 목요일

2024년판 이미용 살롱 마케팅 총람(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년판 이미용 살롱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年版 理美容サロンマーケティング総鑑

자료코드: C66101100 / A4 437 / 2024. 05. 31

2023년도 이미용 살롱 총시장은 2조 920억엔(전년도 대비 101.0%) 으로 추계했다.

2023년도 해당 시장은 2022년도에는 조짐이 보이기 시작한 코로나 사태로부터의 회복이 확실해지면서 사람들의 소비심리도 더욱 확대된 것으로 보고 있지만 물품 및 서비스의 가격과 요금 상승은 여전하다.

2022년 가을 이후 2023년을 중심으로 이미용 살롱 시술 가격 개정이 이뤄졌다. 이미용 살롱에서 이용되는 화장품류의 가격 인상이 진행되고 전기세, 가스요금 등 상승도 그 큰 요인이다.

살롱의 인재 확보를 위한 대우 개선 등을 염두에 둔 대응이기도 하다. 2023년 5월 감염병 구분 이행 이후에는 방문객 수가 더욱 늘고 있다.

코로나 사태 전, 시장은 소폭감소 추이가 상태화하고 있었다. 2024년도 이후 코로나 사태 이전 수준을 완전 회복할 것인지, 이후에는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현황 파악과 향후 시장을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는 이미용 시장 참가기업의 이용실 및 미용실 시술사업과 함께 이용실과 미용실의 물품판매사업(점포판매·온라인판매) 의 방향성과 각사의 기업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이미용 살롱 시장의 현황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시장: 이용실 시장·미용실 시장

(도도부현별 시장규모, 시술별 시장규모(이발, 퍼머넌트, 커트, 세트 기타) )

※본 자료에서는 이용실을 이용사법으로 규정된 '이용소', 미용실을 미용사법으로 규정된 '미용소'로 정의했다. 또 '미용소' 등록에 해당하는 '아이래쉬 살롱'은 해당 시장에서 제외했다.

조사대상처:

· 이용실·미용실 운영기업 및 동 관련기업

· 기타 이미용 관련 협회·단체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면접조사(온라인 포함) , 전화조사, 우편 앙케트조사, 문헌조사

조사·분석기간: 2024년 3월~2024년 5월

◆자료 포인트

ㆍ이미용 시장 시술별 시장규모 게재(2019~2023년도) , 시술별 동향 분석

ㆍ이미용 시장의 지역별 시장규모 추계(2023년도)

ㆍ이미용 관련 통계(시설 수, 개업 수, 시술자 수, 가계소비금액) 를 게재, 그 동향을 분석

ㆍ이미용 시장 상위 45사의 매출액 랭킹(2021~2023년 예상치 포함) 게재

ㆍ유력 참가 살롱 10사+주목 살롱 1사의 시장전략 조사

ㆍ미용실·이용실 설문조사를 실시, 개별살롱(이용51·미용52) 의 운영현황, 동향을 조사·분석

ㆍ2024~2028년도 이용시장·미용시장을 시장별로 예측

ㆍ【2023년판과의 차이】: 셰어 살롱 운영기업의 현재 위치를 리포트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2024년판 이미용 살롱 마케팅 총감 Semiannual Report

제Ⅰ장 이미용 살롱 시장 총론

1. 일본 이미용 살롱 시장 개황

2. 이미용 살롱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3. 시술별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1) 이용 시장

  2) 도도부현별·이용 시장규모 추이

  3) 미용시장

  4) 도도부현별·미용 시장규모 추이

4. 이미용 살롱 시장의 유력 이미용 체인점 위치

5. 이미용 살롱 시장 참가기업 매출액 랭킹(상위 45사, 2021~2023년)

6. 향후 시장전망

7. 이미용 살롱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8. 시술별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1) 이용시장

  2) 미용시장

9. 이미용 살롱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일람(2019~2028년도 예측)

10. 이미용 살롱 시장 통계분석

  1) 이미용실 시설 수 추이(2018~2022년도)

  2) 이미용실 신규 개업 수 추이(2018~2022년도)

  3) 이발사·미용사 수 추이(2018~2022년도)

  4) 가계조사 이미용 서비스 관련 소비지출(2019~2023년)

제Ⅱ장 이미용 살롱 체인 동향 분석

1. 비즈니스모델

2. 시술·가격동향

3. 고객동향

4. 인재, 기술자 등급, 조직, 연수, 교육 등

5. 물건판매에 대한 대응 상황

6. 광고, 판매촉진책

7. 출점 정책, 점포 정책

8. 문제점과 과제, 시장전략

제Ⅲ장 살롱의 개별 실태에 관한 조사

1. 이용실편

 ·조사개요

 ·조사결과 요지-1

 ·조사결과 요지-2

1. 취급 메뉴

2. 연간 누적고객 수

3. 평균단가

4. 점포 화장품·관련 상품의 평균 판매 비율

5. 광고·선전책

  1) 현재 실시하고 있는 광고·선전책

  2) 특히 주력하고 있는 광고·선전책

6. 이미용 화장품 및 관련 기자재 주요 딜러

7. 취급 이미용 화장품

  1) 샴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컨디셔너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트리트먼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스타일링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염색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6) 펌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7) 발모·양모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8) 면도칼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9) 면도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8. 취급미용실 관련 기자재

  1) 샴푸기기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이용 의자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드라이어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고데기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바리캉·트리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9. 매장 판매용 화장품·관련 상품 취급 상황

  1) 샴푸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컨디셔너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트리트먼트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스타일링제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발모·양모제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6) 드라이기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7) 고데기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10. 메이커·딜러 및 제품에 대한 요망·불만

  1) 업무용 화장품과 관련 기자재에 대한 요망·불만

  2) 메이커에 대한 요망·불만

  3) 딜러에 대한 요망·불만

11. 향후 주력할 의향의 메뉴, 서비스

  1) 향후 주력할 의향이 있는 메뉴

  2) 향후 주력할 의향이 있는 서비스

12. 향후 방침

13. 인재환경에 대하여

  1) 인재에 관한 상황

  2) 인재 부족에서 인재모집 의향

  3) 인재채용의 문제점·과제점

  ·이발소 개별실태(51살롱)

2. 미용실편

  ·조사개요

  ·조사결과 요지-1

  ·조사결과 요지-2

1. 취급 메뉴

2. 연간 누적고객 수

3. 평균단가

4. 점포 화장품·관련 상품의 평균 판매 비율

5. 광고·선전책

  1) 현재 실시하고 있는 광고·선전책

  2) 특히 주력하고 있는 광고·선전책

6. 이미용 화장품과 관련 기자재 주요 딜러

7. 취급 이미용 화장품

  1) 샴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컨디셔너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트리트먼트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스타일링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염색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6) 펌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7) 발모·양모제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8. 취급 미용실 관련 기자재

  1) 드라이어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고데기

    (1) 사용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9. 점포판매용 화장품·관련 상품 취급 상황

  1) 샴푸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2) 컨디셔너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3) 트리트먼트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4) 스타일링제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5) 발모·양모제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6) 드라이기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7) 고데기

    (1) 판매 메이커

    (2) 선정 포인트와 향후 사용 의향

10. 메이커·딜러 및 제품에 대한 요청 및 불만

  1) 업무용 화장품이나 관련 기자재에 대한 요망·불만

  2) 메이커에 대한 요망·불만

  3) 딜러에 대한 요망·불만

11. 향후 주력할 의향의 메뉴, 서비스

  1) 향후 주력할 의향이 있는 메뉴

  2) 향후 주력할 의향이 있는 서비스

12. 향후 방침

13. 인재환경에 대하여

  1) 인재에 관한 상황

  2) 인재부족에 대한 향후 대응·실시 의향

  3) 인재채용의 문제점·과제점

  ·미용실 개별실태(52살롱)

제Ⅳ장 유력기업의 마케팅 전략

주식회사 ARTE GENESIS(구: ARTE살롱 홀딩스)

~2024년 4월 모회사와의 합병을 계기로 사명을 변경, 재상장을 위한 발신 강화~

주식회사 AB&Company

~2026/10기 1360 점포 도달 계획을 신 중기계획으로 발표~

QB NET HOLDINGS 주식회사

~기본급 인상 등을 통한 인재 채용의 회복으로, 2024년은 신규 출점을 재개~

주식회사 켄지

~채용자 조기 전력화에 주력, 그룹에서는 아이래쉬 전문점 사업을 독립시켜 다각화를 추진~

주식회사 GO TODAY SHAiRE SALON

~프리랜서의 뷰티션 지원을 충실히 하여 다양한 업무방식을 지원~

시세이도미용실 주식회사

~"프리미엄화" 추진을 계속, 물건판매 전개에서는 2023년말에 자사 EC를 개시~

주식회사 스카이

~채용 강화·신규 졸업자 인재의 조기 전력화에 주력, 점포에서는 살롱 내 면도업태 출점도~

주식회사 다야

~2024년 4월 창업 60주년을 맞아 기간 브랜드 'TAYA' 리뉴얼 진행~

주식회사 Dew Associe

~출점 확대책에서 재생 안건의 운영도 시야에~

주식회사 마쓰모토

~2024년 실적은 코로나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 애프터 코로나로 전환~

[주목기업]

주식회사 WESTYLE

~"모발개선" 전문 미용실을 FC 전개로 확대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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