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3일 목요일

2024 지방창생을 둘러싼 사례분석 ~관광을 포함한 스마트시티/J-크레딧~(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지방창생을 둘러싼 사례분석 ~관광을 포함한 스마트시티/J-크레딧~(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 地方創生を巡る事例分析 ~観光を含むスマートシティ/J-クレジット~

자료코드: R66200301 / A4 34 / 2024. 05. 15

PDF로만 발간

◆자료개요

ㆍ조사목적: 예전부터 지방에서는 저출산·고령화와 과소화에 따라 시정촌에 따라서는 세수 저하 및 사회보장비 증가 등으로 인해 재정 상태가 악화되는 등 어려운 상황에 있다. 이런 가운데 2014년 5월에 일본창생회의에서 '마스다 리포트'가 공표되어 많은 지역에서 소멸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계기로 지방창생을 위한 대책이 시작되고 있다. 최근에는 기시다 내각이 2021년 11월부터 디지털 전원도시 국가구상에 따라 다양한 대처를 실시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스마트시티 및 J-크레딧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스마트시티 지원사업자 2사, J-크레딧 지원사업자 1사 총 3사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취재 포함)

(2) 전화조사 및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24년 1월~2024년 4월

리서치 내용

제1장 지방창생에 관한 스마트시티 및 J-크레딧의 대응 개요

1. 지방이 안고 있는 다양한 과제

2. 스마트시티 개요

  2.1. 디지털 전원도시 국가구상에 이르기까지의 경위

  2.2. 디지털 전원도시 국가구상

  2.3. 스마트시티 서비스

3. J-크레딧 제도의 개요

  3.1. J-크레딧 제도의 개요

  3.2. 삼림활동에 따른 J-크레딧

제2장 취재 기업에서의 대처 상황

1. 스마트시티 관련

  1.1. 대책 개요

  1.2. 마케팅 활동

2. J-크레딧 관련-마루베니

  2.1. 대책개요

  2.2. 사례

제3장 기업개표

1. JTB 종합연구소

2. 조다이

3. 마루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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