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3일 목요일

2024 럭셔리 마켓 ~해외·신부유층의 영향으로 급확대되는 시장~(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4 럭셔리 마켓 ~해외·신부유층의 영향으로 급확대되는 시장~(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4 ラグジュアリーマーケット ~海外・シン富裕層の影響で急拡大を遂げる市場~

자료코드: C66100900 / A4 295 / 2024. 05. 31

코로나19 사태 이후 불안정한 세계 정세와 유가 급등, 세계적인 주가 상승 등 사회 구조가 크게 바뀌어 경제적 격차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부유층은 이것을 기회로 부를 늘려, 예전에는 「부유층」에 한 발짝 멀리 있던 층이 부유층으로, 원래 부유층은 초부유층이 된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부유층을 겨냥한 비즈니스가 증가·성장하고 있어 각 기업의 동향에 주목이 모이고 있다.

본 조사자료는 부유층을 타깃으로 한 비즈니스를 '럭셔리 마켓'으로 정의하고, 주얼리워치, 패션, 아트, 호텔, 모빌리티, 헬스 등 모든 분야에서 각 기업의 동향에 주목했다. 과거 ‘부자’와는 다른 20~30대 ‘신부유층’, 엔저의 영향으로 증가하는 인바운드 부유층에 대한 각 기업의 대처에 대해서도 파고들어 시장 전체의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자료 포인트

ㆍ일본의 부유층·초부유층에 해당하는 가구수는 해마다 증가세이며, 이에 따라 이 층을 타깃으로 하는 럭셔리 마켓 기존 사업자의 비즈니스 확대 혹은 신규 진출이 잇따르고 있다. 전반적인 가격 인상과 엔저의 영향으로 취급 아이템·서비스 비용도 해마다 오르고 있어, 2024년 이후도 시장은 확대 일로를 걷고 있다.

ㆍ본 리포트에서는 부유층의 소비활동에서 주요 비즈니스로 여겨지는 '패션' 4개 시장, '라이프스타일' 4개 시장, '모빌리티' 3개 시장, '호텔&레저' 2개 시장, '뷰티&헬스' 3개 시장에 대해서 각 시장의 동향 및 과제,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ㆍ명문가 출신과 의사·변호사와 같은 기존의 「부유층」, 창업이나 투자를 통해 자수성가가한 30~40대를 중심으로 한 「신부유층」, 엔저의 영향으로 기세를 더하는 「인바운드 부유층」 등 다양화되는 부유층의 동향을 조사했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Ⅰ. 럭셔리 마켓 동향 분석

1. 럭셔리 마켓의 정의

2. 럭셔리 마켓 주목받는 배경

  (1)일본의 사회 구조

  (2)부자들의 자산을 키운 아베노믹스

  (3)주식시장 호황에 의한 자산 증대와 일본의 세제

  (4)압도적인 구매력으로 시장 성장을 뒷받침하는 인바운드

    ①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

    ②인바운드 수요의 전체 동향

3. 럭셔리 마켓 시장 개황

  (1)글로벌 동향과 국내 트렌드

  (2)상품·서비스 카테고리별 럭셔리 마켓 동향

    ·주얼리

    ·워치

    ·어패럴·복식잡화

    ·기모노

    ·가구·인테리어

    ·아트

    ·술

    ·레스토랑

    ·자동차

    ·비즈니스 제트(프라이빗 제트)

    ·크루저

    ·숙박시설

    ·골프회원권

    ·미용의료

    ·에스테틱 살롱

    ·노인홈

4. 주목 토픽·트렌드

  (1)신부유층을 둘러싸는 비즈니스

  (2)인바운드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외상(外商) 서비스의 확대

  (3)외국인 부유층에 의한 과점이 진행되는 지역

5. 과제와 전망·시장예측

Ⅱ. 상품·서비스 동향

Fashion

  1. 주얼리

    (1)전체 동향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보복소비를 계기로 럭셔리 브랜드 호조 지속

    변함없는 것. 역사가 있는 것에서 찾을 수 있는 가치

    멈추지 않는 가격 인상 러시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2. 워치

    (1)전체 동향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③유력 기업·브랜드 동향

    ④업계의 주목 동향

    가치관의 변화에 대응하여 남성 중심 세계에서 탈피

    인증 중고 프로그램 도입으로 시장 건전화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3. 어패럴·복식잡화

    (1)전체 동향

    ①어패럴 시장

    ②복식 잡화 시장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③고객 동향

    ④아이템 동향

    ⅰ)어패럴 제품

    ⅱ)복식잡화

    ⑤브랜드 플레이어 동향

    ⅰ)유력 브랜드 플레이어 동향

    ⅱ)브랜드 전략 동향

    ⑥판로 동향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4. 기모노

    (1)전체 동향

    기모노의 포멀화와 고부가가치화로 다운트렌드로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백화점 외상(행사)와 노포 포목점이 주요 판로

    인바운드 고객에게도 럭셔리 기모노가 인기

    높아지는 노포 브랜드 인기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Life Style

  1. 아트

    (1)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ⅰ)아트 시장의 구조

    ⅱ)글로벌 아트 시장 동향

    ⅲ)일본 아트 시장 동향

    ⅳ)상품 동향

    컨템포러리 아트가 견인하는 일본 시장

    ⅴ)관련 시장 동향

    (2)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2. 가구·인테리어

    (1)전체 동향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견실한 제조가 구현되는 국산 가구

    법인 수요 증가도 시장규모에 크게 영향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3. 술

    (1)전체 동향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4. 레스토랑

    (1)전체 시장의 동향

    수요는 회복되고 있으나 손님 수는 코로나 사태 전에 비해 아직 멀어

    수익 확보가 매우 중요한 과제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의 개황

    ⅰ)회원제 레스토랑·사교 클럽

    ⅱ)고급 레스토랑 체인점

    ⅲ)럭셔리 호텔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Mobility

  1. 자동차

    (1)전체 동향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초고급 수입차' 2023년 판매량 사상 최대

    환경문제 의식의 고조가 고급차 시장에 플러스

    자산으로서의 고급차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2. 비즈니스 제트(프라이빗 제트)

    (1)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미국을 중심으로 견조한 추이를 보이는 전체 시장

    서로 다른 특기 분야에서 승부를 거는 주요 메이커

    보유대수에서 크게 뒤지는 일본

    전세를 중심으로 확대되는 서비스

    (2)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3. 크루저

    (1)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단가 상승으로 시장은 소폭 증가했으나 출하대수, 재적선 수는 감소 경향

    플레이어는 대기업 자동차·오토바이 메이커

    연간유지비에 걸맞은 가치를 제공하는 마리나 시설

    유럽에서는 마리나를 중심으로 도시가 발전

    (2)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Leisure

  1. 숙박시설

    (1)전체 동향

    코로나19 사태를 거쳐 V자 회복에서 성장으로

    '양'에서 '질'로의 전략 전환이 두드러져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체험' 중시 럭셔리 숙박시설 증가

    존재감을 더해주는 스몰 럭셔리 호텔

    최근 개업 고급 호텔의 80% 이상이 외국계

    '특별함'을 연출한 스파시설

    LINE을 필두로 SNS 활용으로 고객과의 연결 강화

    ③관련 시장 동향(회원제 리조트 클럽)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2. 골프회원권

    (1)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 모 추이와 전체 동향

    골프회원권 재주목

    희소가치가 높은 명문 코스

    법인 수요도 활황

    (2)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Beauty & Health

  1. 미용의료

    (1)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③고객 동향

    ④서비스 동향

    ⑤플레이어 동향

    (2)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2. 에스테틱 살롱

    (1)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 모 추이와 전체 동향

    ③서비스 동향

    ⅰ)다이어트 및 체형 시장

    ⅱ)제모 시장

    ④주목 동향

    (2)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3. 노인홈

    (1)전체 동향

    (2)럭셔리 시장 동향

    ①럭셔리 시장의 정의

    ②럭셔리 시장규모 추이와 전체 동향

    입주자들은 80대 이상의 건강한 부유층

    시니어 층이기 때문에 종이매체를 이용한 어프로치가 관건

    ③참여기업·시설 브랜드

    (3)럭셔리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예측

Ⅲ. 채널 동향

1. 백화점

  (1)백화점 전체 동향

  (2)상품별 매출액

  (3)주요 백화점의 동향

  (4)외국인 관광객 소비 동향

  (5)백화점의 외상 서비스 동향

  (6)향후 전망·예측

2. 옥션

  (1)시장 동향

    견고하게 움직이는 글로벌 아트 옥션 시장

    신규 진출과 현대미술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시장

    예술 이외의 분야도 활황을 맞이하는 옥션 시장

  (2)향후 전망·예측

3. 브랜드 자체서비스

  (1)VIP룸 설치 및 전용층 설치

  (2)레스토랑 카페의 전개

  (3)선판매·수주회의 실시

  (4)가격이 저렴한 퍼스널 체험 제공

  (5)대형 이벤트(패션쇼·전시회 등) 실시

Ⅳ. 기업개표

■Fashion

  샤넬 합동회사

  주식회사 Chiso

  일본롤렉스 주식회사

  해리윈스턴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기누타야

  리슈몬재팬 주식회사

■Life Style

  주식회사 우카이

  MHD모에헤네시디아지오 주식회사

  칼한센&선재팬 주식회사

  바카라퍼시픽 주식회사

  주식회사 히라마츠

■Mobility

  주식회사 야나세

■Leisure

  힐튼월드와이드인터내셔널재팬 합동회사

  불가리호텔스&리조트

  주식회사 호시노리조트

  주식회사 호텔오쿠라

  주식회사 모리빌호스피탈리티 퍼레이션

  리조트트러스트 주식회사

■Beauty & Health

  주식회사 참케어코퍼레이션

■백화점

  주식회사 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주식회사 다카시마야

  주식회사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주식회사 한큐한신백화점

■옥션

  SBI아트옥션 주식회사

  주식회사 소더비재팬

  마이니치옥션 주식회사

■ 기타

  주식회사 안신도

  주식회사 컴패리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