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5일 일요일

장례, 상조 - 2021년판 장례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1년판 장례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1年版 フューネラルビジネスの実態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3106700 / A4 264p / 2021. 08. 31 


코로나19의 확산을 계기로 장례 시장에서는 소규모화·저가격화가 가속화되고, 소비행동에서는 인터넷 공간으로의 전환도 확대되는 등 시장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번 최신 판에서는 코로나 쇼크로 인한 업계 환경의 변화와 임팩트를 상세하게 고찰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상조 관련 시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상조 관련 시장의 현황 파악과 향후를 전망한다.

조사대상: 상조 비즈니스 시장

조사대상처: 상조 비즈니스 관련 사업자

조사방법: 전문연구원 직접면접조사, 웹 설문조사, 각종 공표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1년 2월~2021년 7월


◆자료 포인트

• 장례식을 거행하는 장례 비즈니스를 다면적·총괄적으로 분석한 필독 마케팅 자료

• 신규 참여 증가, 장례규모 축소화, 저가화 등으로 시장 구조가 변혁하는 장례 비즈니스

• 장례 비즈니스 시장 규모(2010~2030)를 조사·예측

• 장례 비즈니스 시장 비목별 점유율(2019, 2020년) 조사

• 장례 비즈니스 시장 형식별 점유율(2019, 2020년) 조사

• 장례 비즈니스 현황과 트렌드 조사

• 장례 비즈니스 관련 사업자의 향후 생존방안을 제언

• 장례 비즈니스 유력 사업자 12사 이상의 전략을 철저히 분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코로나 쇼크로 인한 업계 환경 변화에 대해 고찰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상조 비즈니스 시장을 둘러싼 환경


1. 인구환경

  1) 고령자 수의 추이

  2) 전국의 사망자 수 추이

  3) 지역별 사망자 수 현황

2.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시장규모

  (1) 상조 비즈니스 시장을 추정함에 있어

    ①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대상 범위

    ② 대상 상품군의 현황

  (2)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3) 상조 비즈니스의 비목별 점유율

  (4) 상조 비즈니스 형식별 점유율

3. 상조 비즈니스 참여 기업의 환경

  (1) 여 기업의 상황

    ① 전체 현황

    ② 기업 구분별 현황

4.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향후

  (1) 시장 의식의 변화

    ①죽음을 준비하는 활동의 확대와 세컨드 라이프의 내실화

    ②장례에 관한 패러다임 변화

    ③죽음을 준비하는 활동의 확대와 가능성

  (2) 상조업의 향후 방향

    ①죽음을 준비하는 활동 관련 정보 비즈니스로부터의 확대

    ②객층별·그레이드별, 장례 차이의 명확화


제2장 상조 비즈니스의 분류별 동향과 관련 업계 시장 동향


1. 상조와 관련된 관련 사업의 개요

2. 관혼상제 상조모임

  (1) 상조업체의 구조

  (2) 상조업체의 장점

  (3) 상조업체 수와 선수금의 추이

  (4) 상조업체의 매출 동향(장례식장을 보유한 상조업체만)

3. 생화

4. 사진·영상

  (1) 영정사진 서비스

  (2) 영정사진 이외의 장례회사 서비스

  (3) 일반고객을 위한 제품 서비스

5. 탕관(불교의 장사(葬事)에서, 관(棺)에 넣기 전에 시체를 목욕시키는 일), 엠버밍

  (1) 탕관

  (2) 엠버밍

  (3) 엠버머 자격

  (4) 엠버밍 시설을 운영하는 기업

6. 영구운송

7. 시신 안치 및 보관

8. 화장터

9. 장례 전문인력 파견

10. 승려 파견

11. 수중 공양품 판매


제3장 장례 업계 분야별 동향


1. 구분별 전체 동향

  (1) 구분

  (2) 전체 동향

2. 유력기업 조사로부터의 수주 동향

  (1) 유 기업의 수주 동향

  (2) 수주에서의 과제

3. 유력기업 수주강화를 위한 영업활동 동향

4. 유력기업의 상품개발 동향

  (1) 현재의 장례상품 개발 대응

  (2) 주변 상품의 동향

5. 회관 개발 동향

6. 성장을 위한 인재양성

7. 장례 업계의 향후


제4장 소비자의 장례에 관한 의식조사 분석


1. 소비자의 상조업에 대한 의식

  (1) 조사결과 정리

2. 설문조사 결과

  (1) 장례식에 대한 설문 개요

  (2) 소비자 조사결과 : 장례 정보 수집과 선택에 대하여

    ① 장례식 실시 시의 상담처

    ② 장례식에 대해 알고 싶은 점

    ③ 장례 의뢰처

    ④ 장례비 결정방법

  (3) 소비자 조사결과 : 장례비용의 타당성

  (4) 소비자 조사결과 : 장례식에 대해 가장 곤란한 점

  (5) 소비자 조사결과 : 바람직한 장례식에 대하여

  (6) 소비자 조사결과 : 향후 장례방식에 대해

  (7) 소비자 조사결과 : 가족장에 대한 인식

  (8) 소비자 조사결과 : 쇼쿠소(直葬; 종교의식을 치르지 않고 화장하는 장례 형태)에 대한 생각


제5장 유력사업자의 사례연구


이온라이프 주식회사

주식회사 이노우에

주식회사 키나홀딩스

주식회사 공익사(산홀딩스 주식회사)

코코로넷 주식회사

주식회사 선라이프홀딩스

생활협동조합 코프고베

주식회사 티아

주식회사 니치료

주식회사 뷰티화단

주식회사 하나토모

주식회사 유카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