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2일 일요일

건축자재시장, 종이펄프시장 - Yano Report 2015년 02월 25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5년 02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 내용 목차 ●●●


<<주택·건재>>


【업계 리서치】
●2014년 주택 리모델링(리폼) 시장, 소비세 인상의 반동 감소 영향
 ~2014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4% 감소한 6.7조엔~



·2014년의 리모델링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4% 감소한 6.7조엔
·2014년 4분기는 전년 동기대비 15.1% 감소
·2015년 시장규모는 약 6.4~6.9조엔으로 예측
·【리모델링】의 새로운 진화


그림. 주택 리모델링(리폼) 시장규모 추이(속보치)
그림. 4분기 기준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4분기 기준의 시장규모 추이(전년 동기대비)
그림. 주택 리모델링 시장의 단기예측

【주목 시장동향】
●조명 시장의 동향①
 기존 광원 조명기구 시장의 시장동향
 ~LED 조명으로의 급속한 전환으로 시장은 현저하게 축소~



·2013년의 기존 광원 조명기구 시장(일반조명 용도)은 LED로의 전환 확대로 인해 전년대비 13.3% 감소
·일본국내 생산규모(일반조명 용도)도 전년대비 22.4% 감소
·수출 동향은 소폭 감소세
·수입 규모는 크게 증가
·LED 조명으로의 전환 정도에 따라 메이커 점유율도 크게 변동


표. 기존 광원 조명기구(일반조명 용도)의 일본국내 총 시장규모 추이(금액기준)
그림. 기존 광원 조명기구(일반조명 용도)의 일본국내 총 시장규모 추이(금액기준)
표.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생산 시장규모 추이
그림.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생산 시장규모 추이(금액기준, 자동차용 제외)
그림.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일본국내 생산 시장규모 추이(수량기준, 자동차용 제외)
그림.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수출 시장규모 추이(금액기준)
표.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수출 시장규모 추이(금액기준)
그림. 수출국가별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수출 시장규모 구성비(금액기준)
그림.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수입 시장규모 추이(금액기준)
표.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수입 시장규모 추이(금액기준)
그림. 수입국가별 기존 광원 조명기구의 수입 시장규모 구성비(금액기준)
도표. 기존 광원 조명기구 시장의 메이커별 시장 점유율(2012년)


●「목질주기(木質住機): 목제건축자재」의 동향
 ~고령자 대응, 리모델링 폼, 비주택 시장 등 신수요 개척
 여성취향과 직공부족 등의 시대도 제품에 반영~



·2013년도 시장규모는 전기대비 8.4% 증가한 4,617억엔
·벽수납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480억엔 규모
·목제 도어는 전년대비 9.8% 증가한 3,350억엔 규모
·계단세트는 전년대비 11.1% 증가한 400억엔
·신발장·현관수납은 전년대비 3.2% 증가한 387억엔
·메이커 동향(에다이산업, 다이켄공업, 파나소닉에코솔루션즈사, 아사히우드텍, 노다, 우드원,
BeRiche(스미토모임업크레스트))


표. 주요 목질주기의 출하실적 추이
그림. 목질주기 시장 추이
표. 벽수납의 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목제 도어 시장의 창호와 건재의 출하액
표. 목제 도어의 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계단 세트의 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표. 신발장·현관수납의 주요 메이커 출하 실적

【주목 기업 분석】
●수익 구조의 안정화를 도모해 흑자 체질로 전환한 「호소다공무점」



·15/3기 매출액은 3.5% 증가한 204억엔(전망), 경영 안정화로 흑자 유지
·자사 분양은 꾸준한 성장을 유지, 주문 주택, 리모델링 사업에도 주력
·주문 주택은 「L’FITS」가 70% 를 차지, 신상품 「KICOCOCHI MOKU 프리미엄」을 투입
·하마다야마에 상담소를 오픈, 신상품 투입 캠페인 실시


표. 호소다공무점의 실적 추이(연결)
표. 부문별 매출액 개황
표. 사업별 판매실적 추이
표. 호소다공무점의 주요 분양물건 일람(2014년도~)
표. 주요 법인 수주처
그림. 호소다공무점의 사업계통도
표. 호소다공무점의 자재조달 개황
그림. 호소다공무점의 조직개요


<<종이·펄프>>


【특별 연재】
●도태의 시대를 맞이하는 고지(古紙)상사의 동향③
 국제종이펄프상사
 ~합병 효과를 통해 고지사업의 경쟁력을 강화, 신규사업도 순조롭게 추이~



·2015/3기 고지 판매량은 145만톤으로 확대, 수출은 과거 최고 수준에
·자회사간의 합병 등으로 자기부담 비율은 저하지만, 구입처는 약 200사로 확대
·신규사업 「타운 ecomo」가 호조, 설치 점포는 전국 227개소로 확대
·기밀문서처리 「오피스 ecomo」가 본격화, 전용처리시설이 2014년 10월 가동
①기존 고지 작업장 확보
②고지 도매상과의 공동 작업장 전개
③섬유상으로 분리하기 어려운 고지의 리사이클 촉진
④기밀문서처리사업의 본격 시작
⑤순환형 고지 비즈니스
⑥대형 종합건설업자와의 제휴
·중국 비중은 70% 미만으로 저하, 신규 개척으로 베트남이 약 20%로 상승


표. 국제종이펄프상사의 고지 판매량 추이
그림. 국제종이펄프상사그룹의 고지 조달처 개요·연간 취급량(관련회사·협력회사)

【업계 리서치】
●카탈로그에서 인터넷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는 통신판매 업계, 통신판매 시장 동향



·통신판매 시장은 15년 연속 기록 갱신, 2014년에는 8조 8,980억엔(전망)으로 확대
·시대는 점점 인터넷 통신판매로, 카탈로그 통신판매는 계속 입지하락
·카탈로그는 대기업일수록 이용률이 높음, 인터넷 이용률은 90% 이상
·전자미디어가 급성장, 종이매체는 계속 감소세
·【유력 통신판매 기업 동향】(센슈카이, 닛센, 스크롤, 디노스·세실, 오토재팬)


그림. 통신판매 시장과 백화점·슈퍼 판매액 추이
도표. 통신판매 매출액 추이(2004~2013년도)
표. 연간 총 수주건수
그림. 통신판매 광고매체 사용비율(복수회답)
그림. 광고매체별 매출액 구성비 평균치
표. 연간 평균 발행 부수
표. 통신판매 시장에서 유저 이용 매체
그림. 향후 이용할 의사가 있는 매체
표. 주요 매체의 병용 상황
표. 인터넷 판매 실시 기업 상위 10개사의 인터넷 판매 매출액
표. 통신판매 기업 매출액 랭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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